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주)구성이엔드씨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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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3-10 |
과제시작연도 |
2013 |
주관부처 |
중소기업청 Small and Medium Business Administration |
등록번호 |
TRKO201400013970 |
과제고유번호 |
1425085627 |
사업명 |
중소기업R&D기획지원사업 |
DB 구축일자 |
2014-0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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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냉풍기.흡착.지역난방.열병합발전.온수.실리카겔.제올라이트.초음파 진동자.열교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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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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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가결과
1. 기술분석 및 기술성 평가결과
신청기술은 하계절 지역난방 및 소규모 열병합 발전의 난방수 섭씨 60도 가량의 온수, 태양열 온수, 연료전지 생성 온수 등을 이용하여 섭씨 14도 냉수를 흡착식 냉동 기술로 만들어 가정용 전기 압축식 에어콘을 대체할 수 있는 냉(온)풍기이며, 외국의 기존 상용제품에 비하여 고효율화하고, 기존 냉수생산방식에서 국내 냉방기 실정에 맞춘 일체형/분리형 냉온풍기 관련 기술이다.
심각한 전력 수급난, 종래 열병합발전소, 소각로, 공장 등에서 발생하는 폐열의 메몰 측면에서 우리나라
□ 평가결과
1. 기술분석 및 기술성 평가결과
신청기술은 하계절 지역난방 및 소규모 열병합 발전의 난방수 섭씨 60도 가량의 온수, 태양열 온수, 연료전지 생성 온수 등을 이용하여 섭씨 14도 냉수를 흡착식 냉동 기술로 만들어 가정용 전기 압축식 에어콘을 대체할 수 있는 냉(온)풍기이며, 외국의 기존 상용제품에 비하여 고효율화하고, 기존 냉수생산방식에서 국내 냉방기 실정에 맞춘 일체형/분리형 냉온풍기 관련 기술이다.
심각한 전력 수급난, 종래 열병합발전소, 소각로, 공장 등에서 발생하는 폐열의 메몰 측면에서 우리나라에 시급히 도입되어야 할 기술로 평가되어 신청기술은 최근의 기술 및 산업동향과 부합되는 기술이자 해당기술 또는 산업분야에서 우위를 보일 수 있는 기술로, 기술수준은 양호한 것으로 판단된다.
비록 기존 선행특허나 문헌이 존재하여 산업재산권의 범위가 넓지는 않아서 독창성에서 최고는 아니지만, 동 기술이 최신 기술로 발전 방향의 선상에 있고, 선행특허기술들과 차별화를 위한 연구개발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제품의 상용화 가능성이 높으며, 기술은 전반적으로 무난한 수준이다. 그리고 기존 흡수식 냉동기의 기술은 현재 성숙기로 보여지는 반면, 흡착식 냉(온)풍기의 실제적용은 거의 없어서 기술도입기로 판단된다.
2. 기술개발 전략
기술확보전략 측면에서 기술계통도와 평가지표를 통해 9개 세부요소기술 중 ① 흡착탑 효율개선 기술(부품기술) ② 소형화 디자인 기술(제품 디자인 기술)③ 냉온풍 겸용 디자인 기술(제품 디자인 기술) ④ 시퀀스 기술(제어 로직 기술)을 핵심요소기술로 선정하였다.
기술소싱전략 측면에서 기술매력도와 내부기술역량을 중심으로 핵심요소기술을 평가한 결과, 냉온풍 겸용 디자인 기술(T3)은 내부개발을 통하여 기술역량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고 시켄스 기술(T4)은 자체개발 또는 위탁개발이 바람직하다. 그러나 흡착탑 효율개선 기술(T1)과 소형화 디자인기술(T2)의 경우, 현 상황에서는 내부 역량이 일부 부족하므로 외부기술보유 업체를 통한 공동기술개발이요구되고, 향후 기술역량이 축적되면 자체 개발의 형태로 나아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된다.
개발인프라 구축전략 측면에서 조직과 인력을 부품 개발팀, 제품 디자인팀,제어로직 설계팀, 열전달 해석팀으로 기술 개발 팀별로 나누어 구성,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 중에서 부품 개발과 제품 디자인에 집중할 필요가 있으므로 그 기술 파트에 상대적으로 많은 인력을 배치하여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리고 생산 프로세스별 필요설비와 지적자산 확보 전략이 제시되었으며,마지막으로 주요 기술 개발을 위한 상세 일정, 추진체계 및 소요자원계획이 상세히 제시되었다.
3. 시장분석 및 경제성평가 결과
신청기술의 제품은 각 가정의 에어콘을 대체할 수 있는 흡착식 냉(온)풍기로서, 그 수요 대상은 지역난방이나 열병합발전 등의 집단에너지로부터 열원을 공급받고 있는 주택의 거주자 또는 소유자들이다.
신청기술이 속한 국내 냉난방기기 산업은 전반적으로 신제품 연구개발을 위한 지원인프라 부족과 조직적 운영체계 미흡 등의 산업적 약점이 존재하고, 후발국 또는 후발업체의 기술·가격 경쟁력 향상, 향후 다국적 기업 및 대기업의 공격적 마케팅, 단순 생산인력의 높은 인건비 등의 위협에 부딪혀 있어 이를 극복해야만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국가에너지통계종합정보시스템의 국내지역난방 도입실적을 살펴보면, 2006년 총 세대수의 11%인 148만 가구에 지역난방이 도입되어 2011년에는 총 세대수의 13.7%에 해당하는 207만 가구가 지역난방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리고 스웨덴 55%, 핀란드 49%, 러시아 63%, 아이슬랜드 94% 등으로 대부분 EU를 중심으로 한 국가들이 지역난방을 도입하고 있어서 시장은 매우 넓다고 판단된다. 우리나라 지역난방의 연평균 성장률은 6.9%로 매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고, 지역난방의 고효율성과 경제성을 인지하고 있는 수요자들은 주택선택에 있어 중요한 사항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이것은 개발 제품의 수요 확대에 긍적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는 커다란 요인이다. 냉난방기는 백색가전의 성격을 그대로 가지고 있기 때문에 수요자들은 초기 제품 선택에 있어 10년 이상을 생각하고 신중하게 구매하는 경향을 가진다. 따라서 제품의 성능과 서비스의 만족도가 높으면 고객충성도는 높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냉(온)풍기는 생활필수품에 해당하는 제품으로서 경기변동 등에 대한 민감도는 매우 낮은 특성을 보인다. 신청제품인 가정용 흡착식 냉(온)풍기의 주요 수요층은 지역난방을 사용하는 세대가 될 것으로 보이며, 제품의 성능 및 품질에 대한 가치평가 등이 수요층의 주요한 선택 가치로 작용할 것으로 판단된다. 신청 제품은 상용화된 사례가 없어 세부 시장은 창출되기전 단계이나, 성공적으로 사업화될 경우, 지역난방과 열병합발전뿐만 아니라 가스나 지열 등을 이용한 냉난방기에도 적용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어 향후 응용시장의 확대에는 매우 긍정적이다. 우리나라 정부는 하절기 전력피크부하 완화에 기여하는 가스냉방과 지역냉방보급을 확대하기 위해 설치 및 설계 보조금사업 정책을 수립하였 특히 정부는 2013년부터 지역냉방 보급을 보다 활성화하기 위해 집단에너지사업법 제6조에 의거 집단에너지공급대상지역으로 공고된 지역외에 설치하는 지역냉방설비에 우선 지원하도록 지침을 개정했다. 따라서 신청제품의 전망은 밝다고 판단된다. 현재 국내 가정용 흡착식 냉(온)풍기의 경쟁정도는 비교적 높지 않을 것으로 보이지만, 대상 기술이 성공적으로 상용화 되어 성능 품질을 인정받게 되면 큰 시장규모를 상대로 강한 경쟁자가 출현할 수 있을 가능성도 배제하면 안 될 것으로 판단된다.
평가대상기술의 수익성을 살펴보면, 개발완료 후 향후 5년간의 주요 수익성 분석 지표는 다음과 같이 산출되며, NPV, ROI, IRR이 기준값을 상회하고 있어 수익성이 양호한 것으로 분석된다.
평가대상기술을 사업화하는 경우 2017년부터 2021년에 걸쳐 총 생산유발효과는 약 192,675백만원, 부가가치유발효과는 46,735백만원으로, 경제적 파급효과는 기타사업서비스분야를 기준으로 보통수준으로 평가된다.
4. 사업화 전략
신청기술은 흡착식 냉(온)풍기에 관한 것으로서 국내 지역난방이 들어오는 각 세대에 적용될 수 있어 향후 기술의 활용도는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반면,동 기술과 유사한 형태의 기술로 지역난방의 폐열을 이용한 냉각방식이 다른 제습식 냉방기를 지역난방공사와 귀뚜라미 등이 공동 개발해 실증 단계에 있으나 아직 상용화까지는 시간이 많이 소요될 것으로 보이고, 독일의 Invensor,Solar Next, 일본의 Mitsubishi Plastics, Mayekawa Co., 미국의 Power Partners. Inc, Zeopower 등 실리카겔이나 제올라이트를 이용한 흡착식 냉동기를 생산하는 업체가 다수 존재하지만 가정용이 아닌 산업용의 규모가 큰 제품들이어서 국내 경쟁 제품은 존재하지 않는다. 그렇지만 기존 가정용 에어콘 시장을 대체해 나가야 하므로 잠재적 경쟁자는 존재한다고 판단된다. 그러나 신청업체의 기술의 경우 초음파 진동자를 이용한 에너지 절약 등의 부분은 권리 확보가 용이할 것으로 여겨지고, R&D과제 수행기간 및 양산준비기간 동안 사전 마케팅과 영업을 추진할 수 있어 국내 양산과 동시에 자체 생산한 제품의 매출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성공적인 시장 진출 및 원활한 제품의 판매를 위해서는 제품 상용화 단계, 시장진입 단계, 시장확장 단계 등 각 사업화 단계에 따른 판매전략의 수립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한편, 사업화 성공을 위해서는 자금운용 방안이 무엇보다도 중요한데, 현재 진행 중인 사업을 통한 수익과 본 과제수행을 통한 수익으로 대응할 경우에는 큰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보이나 정부자금 등 외부에서 조달하게 되는 자금의 상환계획은 수립되어 있지 않아서, 자금상환 계획의 수립이 검토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5. 결론
사업주체는 동 기술의 개발에 있어서 1, 2, 3차년도 각각 2.7억원, 2.7억원,0.4억원 총 5.8억원의 투자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구체적으로 1차년도 인건비 1.4억원, 직접비 3.19억원 등이 소요되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투자 재원의 조달은 총 투자금액의 41.8%에 해당하는 3.6억원을 자체자금으로 확보할 예정이고,나머지 자금은 정부지원 과제로 계획하고 있다.
해당 과제는 최종 제품을 만드는 기술로, 보유기술역량과 제품-기술속성에 비추어 단독/위탁개발이 가능한 과제이다. 핵심 기술별 소싱전략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흡착탑 제조기술’ 및 ‘소형화 디자인 기술‘ 등 일부기술은 보유기술역량상 외부와의 공동 또는 위탁개발도 권장된다. 단, 기업의 전략적 선택에 따라 기술개발기간 동안의 기업자원 추가확보 및 투입을 통하여 단독개발도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Contents
- 표지 ... 1
- 통지문 ... 3
- 제출문 ... 5
- 사업요약서(초록) ... 7
- 목차 ... 13
- 표목차 ... 15
- 그림목차 ... 17
- 제1장 서론 ... 19
- 제1절 사업의 개요 ... 19
- 제2절 R&D기획지원 범위 및 프로세스 ... 20
- 제2장 기술분석 ... 23
- 제1절 기술 개요 ... 23
- 제2절 기술현황과 전망 ... 28
- 제3절 선행특허분석 ... 36
- 제3장 기술성 진단 ... 59
- 제1절 기술혁신성 진단 ... 59
- 제2절 기술경쟁력 진단 ... 61
- 제3절 기술개발인프라 진단 ... 63
- 제4절 기술전략 타당성 진단 ... 65
- 제4장 기술개발전략 ... 67
- 제1절 기술니즈 분석 ... 67
- 제2절 기술개발 핵심전략 ... 70
- 제3절 기술개발계획 ... 84
- 제5장 시장분석 ... 91
- 제1절 시장개요 ... 91
- 제2절 시장특성 ... 97
- 제3절 시장 동향 및 전망 ... 100
- 제6장 경제성진단 ... 107
- 제1절 사업화 계획 ... 107
- 제2절 사업화추진계획 분석 ... 111
- 제3절 수익성 분석 ... 115
- 제4절 경제적 파급효과 ... 118
- 제7장 사업화전략 ... 121
- 제1절 기술사업화 주체 역량 ... 121
- 제2절 내부 및 외부요인 분석(SWOT) ... 125
- 제3절 사업화추진전략 수립 ... 126
- 제8장 결론 ... 131
- 제1절 기업 현황 ... 131
- 제2절 R&D기획지원 결과 ... 135
- 참고문헌 ... 139
- 첨부 1 신청 사업계획서 ... 141
- 첨부 2 기술개발 사업계획서 ... 167
- 끝페이지 ... 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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