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광명산업(주)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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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3-11 |
과제시작연도 |
2013 |
주관부처 |
중소기업청 Small and Medium Business Administration |
등록번호 |
TRKO201400014154 |
과제고유번호 |
1425085761 |
사업명 |
중소기업R&D기획지원사업 |
DB 구축일자 |
2014-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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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시트 레일.시트 트랙.시트 메카니즘.시트 이송장치.슬라이더.Seat Rail.Seat Track.Seat Mechanism.Seat Moving Device.Slid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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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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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획결과
1. 기술분석 및 기술성진단 결과
신청기술은 상용차 혹은 승용차 시트(Seat)를 전후로 이송시키는 트랙 혹은 레일에 관련된 기술로, 자동차 시트는 최근 자동차 기술발전과 더불어 편리성과 안전성 확보를 위한 기술개발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 분야이다. 자동차는 약 2만 여개의 부품들로 구성된 종합기술의 집합체로, 원천기술을 보유한 미국, 유럽 및 일본에 비하여 기술의 해외의존도가 높은 기술로 최근 완성차업체, 부품업체 및 정부출연 연구기관 등이 협동하여 활발한 국산화를 수행하고 있다. 따라서 신청기술은 부품
□ 기획결과
1. 기술분석 및 기술성진단 결과
신청기술은 상용차 혹은 승용차 시트(Seat)를 전후로 이송시키는 트랙 혹은 레일에 관련된 기술로, 자동차 시트는 최근 자동차 기술발전과 더불어 편리성과 안전성 확보를 위한 기술개발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 분야이다. 자동차는 약 2만 여개의 부품들로 구성된 종합기술의 집합체로, 원천기술을 보유한 미국, 유럽 및 일본에 비하여 기술의 해외의존도가 높은 기술로 최근 완성차업체, 부품업체 및 정부출연 연구기관 등이 협동하여 활발한 국산화를 수행하고 있다. 따라서 신청기술은 부품 기술개발을 통한 완성차 기술경쟁력 확보 등에서 우위를 보일 수 있는 기술로서, 기술수준이 우수한 것으로 판단된다.
신청기술은 기존의 레일 생산기법인 프레스나 롤포밍(Roll Forming) 공법보다 생산성이 뛰어나고 복잡한 형상의 가공이 가능한 간접압출 공법을 적용하여 부품경량화 및 생산성을 향상하였다. 구조적으로 보면, 기존의 리테이너스프링-볼 구조를 단순화하여 볼로만 구성하여 부품수가 감소, 원가절감의 효과가 있으며, 전동식에 사용되는 로드-스크류 방식을 적용한 수동 시트 트랙으로 기존에 적용된 바가 없는 독창성과 차별성을 보유한 기술이다.
평가대상기업은 자동차 시트 생산 및 구조 관련 다양한 지적재산권을 확보하고 있으며, 상기 지적재산권들은 신청기술과 직, 간접적으로 관련되어 본 건특허 등록에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특허출원 및 등록을 위하여 지속적인 지적재산 관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자동차 시트 프레임 기술은 수년전부터 기술개발이 수행되어 왔으나, 최근 편리성과 안정성 뿐만 아니라 감성 디자인 기법 등 다양한 기술이 도입됨에 따라 성숙기 이후 재도약을 거쳐 성장기 주기에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2. 기술개발 전략
기술확보전략 측면에서 기술계통도와 평가지표를 통해 차세대 신개념/고신뢰성 시트 개발 관련 7개의 세부 요소기술(Level 3)을 대상으로 ①전략과의 연계성, ②시장요구기능 충족도, ③기술파급효과, ④Time-to-Market의 지표로 평가모형을 구성하여 핵심기술을 선정하였다. 기업의 기술전문가 및 외부전문가, 평가팀의 기술전문가를 활용하여 평가하였으며, 도출된 핵심기술은 ①트랙 단면 관련 기술, ②체결 구조 관련 기술 ③알루미늄 압출 성형 기술이다.
기술소싱전략 측면에서 기술매력도와 내부기술역량을 중심으로 핵심요소기술을 평가한 결과, 핵심기술인 Upper/Lower 단면구조 설계 기술(T1), Non Step Locking 구조 기술(T2), 알루미늄 압출 성형 기술(T3)은 모두 내부 개발을 통하여 지속적인 기술역량을 확대가 바람직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개발인프라 구축전략 측면에서 제품중심조직과 기술중심조직 형태를 혼합하여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재무, 영업 등의 경영관련 사업부와 동일 차원으로 단위 제품별 연구개발조직을 두고, 3개 기술 연구조직을 하위 조직으로 구성하여 운영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된다.
3. 시장분석 및 경제성 진단 결과
동사가 개발하여 개발 및 사업화하고자 하는 계획제품은 자동차 시트 프레임으로, 초기에는 상용차를 대상으로, 이후 승용차를 대상으로 한다. 따라서 그 수요처는 상용차 및 승용차 업체이다. 자동차 부품산업의 전방산업은 자동차 산업으로 자동차 산업은 경기상황에 종속되며,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 산업은 소품종 대량생산으로 규모의 경제를 이루는 시장 특성을 지니고 있다.
자동차 부품 산업은 자본집약적 산업으로 특히 품목이 광범위하여 품목에 따라 대규모 시설투자가 요구될 수 있는 산업이다. 따라서 규모의 경제가 요구되는 산업으로 대량생산체재를 위한 경제적 생산규모가 요구되며, 경제수량 미달에 따른 원가부담의 발생소지가 있다. 또한 자동차 부품산업은 완성차업체에 수급계열화 구조를 취하며, 기술과 자금면에서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자동차 부품업체들은 대부분 영세하거나 기술력이 낮아, 수요자 교섭력이 낮은 편에 속한다.
국내 상용차(자동차) 부품 산업은 업종의 특성상 완성차 업체의 생산규모와 밀접한 연과를 가지는데, 국내에서는 2007년부터 현대, 기아차의 적극적인 해외 생산기지 확대 정책과 함께 동반 진출한 국내 부품사들은 현대, 기아차의 해외 완성차 생산규모가 2005년 66만대에서 2010년 260만대로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이와 유사한 성장세를 나타냈다. 국내외 현대, 기아차의 공장 생산능력은 각각 350만대, 319만대이다. 2014년까지 중국, 브라질 등의 추가 공장준공을 통하여 국내외 공장 생산 능력은 각각 362만대, 404만대 규모로 크게 확대될 전망이다. 따라서 기획지원 대상기술의 시장규모 및 성장률은 양호한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수익성 판단지표인 순현재가치(NPV)는 451백만원, 내부수익률(IRR)은 할인율보다 큰 18.94%, 투자수익률(ROI)는 181%로 나타남에 따라 기획지원 대상기술은 전반적으로 수익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며, 생산유발계수, 부가가치유발계수, 고용유발계수 등의 경제적 파급효과도 양호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4. 사업화 전략
동사는 매출발생 2개년인 2016년까지는 추가적인 사업장에 대한 투자없이 기존의 사업장을 활용하며 기계장치의 추가적인 확보만을 계획하고 있다. 그리고 매출발생 3차년도인 2017년에는 토지 및 건물을 추가적으로 확보하여 매출 증가에 대응 할 수 있는 준비를 하고 있다. 전반적인 회사의 인적, 물적 확보 계획의 흐름은 회사의 현재 상황 등을 감안하면 합리적인 전략적 선택이라고 할 것이다. 다만 매출 증가에 따라는 시설장치 및 인원에 대한 세부적인 계획을 보다 세부적으로 작성하여 인적 물적 자원에 대한 준비 작업을 수행하여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회사는 초기 기술영업조직을 기반으로 하여 마케팅을 수행하고 기존의 거래처를 기반으로 하여 매출을 실현하고자 하고 있다. 초창기 브랜드가치가 약하고 매출규모가 적은 경우에는 이와 같이 현장에서의 기술영업조직의 활용과 외부네트워크를 활용한 영업이 효율적이라고 할 것이나, 장기적으로는 자체적인 영업 조직망의 확보가 필요할 것이며 구체적인 수요처를 선정하여 Target 마케팅을 수행하는 것 또한 거래처 확보에 있어 적절한 전략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신청기업의 대표이사 임승운과 과제총괄책임자 유재필은 신청기술 관련 기술사업에 대한 풍부한 사업경험 및 기술개발 실적 등을 보유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신청기술의 원활한 사업수행을 위한 제반 전문지식 및 기술경험 수준 매우 양호한 수준인 것으로 판단되는 바, 상기 장기적인 인적 물적 자원 및 영업망 확보 계획만 보완한다면 사업화 계획 달성가능성은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Contents
- 표지 ... 1
- 통지문 ... 2
- 제출문 ... 3
- 사업요약서(초록) ... 4
- 목차 ... 8
- 표목차 ... 10
- 그림목차 ... 13
- 제1장 서론 ... 16
- 제1절 사업의 개요 ... 16
- 제2절 R&D기획지원의 범위 및 프로세스 ... 17
- 제2장 기술분석 ... 19
- 제1절 기술개요 ... 19
- 제2절 기술현황과 전망 ... 29
- 제3절 선행특허기술분석 ... 39
- 제3장 기술성진단 ... 80
- 제1절 기술혁신성 진단 ... 80
- 제2절 기술경쟁력 진단 ... 82
- 제3절 기술개발인프라 진단 ... 85
- 제4절 기술전략 타당성 진단 ... 88
- 제4장 기술개발전략 ... 90
- 제1절 기술니즈 분석 ... 90
- 제2절 기술개발 핵심전략 ... 93
- 제3절 기술개발계획 ... 104
- 제5장 시장분석 ... 109
- 제1절 시장개요 ... 109
- 제2절 시장특성 ... 116
- 제3절 시장 동향 및 전망 ... 121
- 제6장 경제성 진단 ... 130
- 제1절 사업화 계획 ... 130
- 제2절 사업화추진계획 분석 ... 135
- 제3절 수익성 분석 ... 139
- 제4절 경제적 파급효과 ... 159
- 제7장 사업화전략 ... 160
- 제1절 기술사업화 주체 역량 ... 160
- 제2절 내부 및 외부요인 분석(SWOT) ... 164
- 제3절 사업화추진전략 수립 ... 169
- 제8장 결론 ... 177
- 제1절 기업 현황 ... 177
- 제2절 R&D기획지원결과 ... 181
- 참고문헌 ... 185
- 첨부 1 신청 사업계획서 ... 186
- 첨부 2 기술개발지원사업 계획서 ... 205
- 끝페이지 ... 2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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