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주)한일정밀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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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3-12 |
과제시작연도 |
2013 |
주관부처 |
중소기업청 Small and Medium Business Administration |
등록번호 |
TRKO201400014161 |
과제고유번호 |
1425085772 |
사업명 |
중소기업R&D기획지원사업 |
DB 구축일자 |
2014-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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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파워트렁크 리드(테일게이트 자동 개폐 장치).가스스프링.스핀들.안전편의부품.모터.기어박스.전자제어장치.PTG.Gas Spring.Spindle.EC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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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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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가결과
1. 기술분석 및 기술성 평가결과
본 기술은 운전자와 동승자가 트렁크를 개폐하고자 할 때 편의성과 안전성을 제공하기 위한 자동차의 『파워트렁크 리드(테일게이트 자동 개폐장치)』에 관한 것으로, 자동차산업영역의 지능형 부품기술에 속한다. 현재 국내외에서 자동차부품산업의 지능화, 모듈화관점에서 완성차업체 및 사용자의 요구가 크게 증대되고 있는 점을 고려해 볼 때 신청기업의 제안기술은 최근의 산업동향과 매우 부합되는 기술이다. 신청기업은 자동차 트렁크용 가스스프링 기술을 선도하고 있으며,본 과제를 통해 기존 수동식
□ 평가결과
1. 기술분석 및 기술성 평가결과
본 기술은 운전자와 동승자가 트렁크를 개폐하고자 할 때 편의성과 안전성을 제공하기 위한 자동차의 『파워트렁크 리드(테일게이트 자동 개폐장치)』에 관한 것으로, 자동차산업영역의 지능형 부품기술에 속한다. 현재 국내외에서 자동차부품산업의 지능화, 모듈화관점에서 완성차업체 및 사용자의 요구가 크게 증대되고 있는 점을 고려해 볼 때 신청기업의 제안기술은 최근의 산업동향과 매우 부합되는 기술이다. 신청기업은 자동차 트렁크용 가스스프링 기술을 선도하고 있으며,본 과제를 통해 기존 수동식 트렁크 개폐 시스템을 능동형 테일게이트 자동 개폐장치로 기술적 발전을 도모하고자 한다. 특히 모터와 가스스프링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구동기는 선진경쟁사의 제품군보다 다양한 동작구현이 가능하며, 감성적 부분까지 고려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다양한 분야에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기술과 관련하여 독일, 이탈리아 등에서 관련 기술이 소개되고, 산업재산권이 선점되어 있는 만큼 제품에 대한 독창성은 뛰어나지 않지만, 제품 구현을 위한 기술은 독창적이며, 이미 다양한 개발 방법을 정립하는 등 개발 가능성을 높이고 있는 만큼 전반적으로 무난한 수준에 있다. 다만, 선진경쟁사에서 이미 제품을 출시하고, 본격적으로 영업력을 높이고 있는 점 등을 고려해보면 기술 개발기간을 앞당겨 진행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2. 기술개발 전략
기술확보전략 측면에서 기술계통도와 평가지표를 통해 10개 세부요소기술 중 ① 직선 이송 메카니즘 설계 및 해석 기술, ② 모터와 가스스프링 결합 및 실링부 설계 및 해석 기술, ③ 신호처리, 분석을 통한 개폐의지 인식 알고리즘 기술,④ 수동모드 시 힘제어 알고리즘 기술, ⑤ CAN/LIN 통신이 가능한 ECU 하드웨어 기술을 핵심요소기술로 선정하였다.
기술소싱전략 측면에서 기술매력도와 내부기술역량을 중심으로 핵심요소기술을 평가한 결과, 직선이송메카니즘 설계 및 해석기술(T1)과 모터와 가스스프링 결합 및 실링부 설계 및 해석기술(2)은 내부개발을 통하여 기술역량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신호처리, 분석을 통한 개폐의지 인식 알고리즘 기술(T3), 수동모드 시 힘제어 알고리듬 기술(T4)은 위탁개발을 통한 기술획득 방안을 고려하는 것을 생각해 볼 수 있다. CAN/LIN 통신이 가능한 ECU하드웨어 기술(T5)의 경우, 현 상황에서는 내부 역량이 부족하므로 외부 기술보유 업체와의 기술교류 협약(MOU), 공동개발(joint venture), 컨소시엄(consortium) 형태의 공동연구개발 전략을 통하여 수요기술을 개발하고, 향후 기술역량이 축적되면 자체 개발의 형태로 나아가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방향이 제시되었다.
개발인프라 구축전략 측면에서 기술과 기능 중심의 연구조직 구성방안이 제시 되었으며 그 외 생산 프로세스별 필요설비와 지적자산 확보 전략이 제시되었다.
마지막으로 주요 기술 개발을 위한 상세 일정, 추진체계 및 소요자원계획이 상세히 제시되었다.
3. 시장분석 및 경제성평가 결과
자동차부품산업은 전방산업인 자동차산업과 함께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기술집약적이면서 대부분 중소기업으로 중소기업 위주의 산업이며, 내수의 존도가 큰 산업이다. 개발중인 테일게이트 자동 개폐장치는 모터, 가스 스프링,기어 등이 결합된 기구부와 모션 감지를 위한 센서부, 기구부 제어를 위한 제어부, 시스템 통합을 위한 ECU 파트로 구성되는 첨단 기술로,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국내 테일게이트 자동 개폐장치는 EQUUS, GENESIS, SORENTO R,VERACRUZ 등의 차량에 적용되어 2012년 기준 약 336억원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며, 최근 i40 등 중형차에 본격적으로 적용되면서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또한 2013부터 맥스크루즈, K9, 카니발, 체어맨 등 신차를 중심으로 적용 차량을 확대해 가고 있으며, 전년대비 약 50% 수준의 고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동사는 가스 스프링 전문기업으로 차량용 가스 스프링 기술분야에서 국내 선두기업으로 입지를 점유하고 있는 바, 기존 완성차 거래처를 통한 유통망을 기반으로 국내외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기술 개발에 성공할 경우 기술적 우위 및 가격경쟁력을 기반으로 국내뿐만 아니라 수출 등 파급효과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평가대상기술의 수익성을 살펴보면, 개발완료 후 향후 5년간의 주요 수익성 분석 지표는 다음과 같이 산출되며, NPV, ROI, IRR이 기준값을 상회하고 있어 수익성이 양호한 것으로 분석된다.
평가대상기술을 사업화하는 경우 2016년부터 2020년에 걸쳐 총 생산유발효과는 약 111,511백만원, 부가가치유발효과는 18,493백만원으로, 경제적 파급효과는 자동차엔진 및 부분품을 기준으로 보통수준으로 평가된다.
4. 사업화 전략
신청기술은 기존의 랙&피니언 시스템이 아닌 컴팩트한 스핀들 타입의 시스템이며, 자동 및 반자동이 가능한 구조를 갖고 있고, 가스 스프링을 통한 감성공학적 제품으로 동사의 기술력이 경쟁사 대비 우수한 것으로 보인다. 반면, 동 과제가 개발되는 2년 후에는 다수의 업체가 동 분야 시장에 참여할 것으로 예상되는 바, 수요업체인 완성차 메이커나 모듈화 기업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한 공동 기술개발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에 따라 자원확보, 수요처 발굴 및 마케팅에 치밀한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특히, 과제 종료 후 성공적인 시장 진출 및 원활한 제품의 판매를 위해서는 시장 개발 단계, 시장 성숙 단계, 안정 성장 단계 등 각 사업화 단계 및 해당시장의 특징을 고려한 판매 전략의 수립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한편, 사업화 성공을 위해서는 자금운용 방안이 무엇보다도 중요한데, 현재 진행 중인 사업을 통한 수익과 본 과제를 수행할 경우에는 큰 무리가 없는 것으로 보이나 제품화 일정이 지연될 경우를 대비하여 추가적인 자금조달 경로도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5. 결론
사업주체는 동 기술의 개발에 있어서 1차년도, 2차년도 각각 320백만원과 333백만원 등 총 653백만원 가량의 운용 자금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 중 1차년도와 2차년도에 인건비로 각각 5,940만원과 6,370만원이 소요될 예정이며, 1차년도에 직접비로 25,060만원, 간접비로는 1,000만원이 운용될 예정이고 2차년도에 직접비로 25,960만원, 간접비로는 1,000만원이 운용될 예정이다.
해당 과제는 표준화된 완제품을 제조하는 기술로, 보유기술역량과 제품-기술속성에 비추어 단독개발이 가능한 과제이다. 핵심 기술별 소싱전략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CAN/LIN 통신이 가능한 ‘ECU 하드웨어 기술’ 등 일부기술은 보유기술역량상 외부와의 공동 또는 위탁개발도 권장된다. 단, 기업의 전략적 선택에 따라 기술개발기간 동안의 기업자원 추가확보 및 투입을 통하여 단독개발도 가능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목차 Contents
- 표지 ... 1
- 통지문 ... 3
- 제출문 ... 5
- 사업요약서(초록) ... 7
- 목차 ... 13
- 표목차 ... 15
- 그림목차 ... 18
- 제1장 서론 ... 20
- 제1절 사업의 개요 ... 20
- 제2절 R&D기획지원 범위 및 프로세스 ... 21
- 제2장 기술분석 ... 24
- 제1절 기술개요 ... 24
- 제2절 기술현황과 전망 ... 31
- 제3절 선행특허기술분석 ... 38
- 제3장 기술성진단 ... 58
- 제1절 기술혁신성 진단 ... 58
- 제2절 기술경쟁력 진단 ... 61
- 제3절 기술개발인프라 진단 ... 64
- 제4절 기술전략 타당성 진단 ... 67
- 제4장 기술개발전략 ... 72
- 제1절 기술니즈 분석 ... 72
- 제2절 기술개발 핵심전략 ... 75
- 제3절 기술개발계획 ... 92
- 제5장 시장분석 ... 100
- 제1절 시장개요 ... 100
- 제2절 시장특성 ... 105
- 제3절 시장 동향 및 전망 ... 109
- 제6장 경제성진단 ... 116
- 제1절 사업화 계획 ... 116
- 제2절 사업화추진계획 분석 ... 119
- 제3절 수익성 분석 ... 123
- 제4절 경제적 파급효과 ... 130
- 제7장 사업화전략 ... 132
- 제1절 기술사업화 주체 역량 ... 132
- 제2절 내부 및 외부요인 분석(SWOT) ... 136
- 제3절 사업화추진전략 수립 ... 137
- 제8장 결론 ... 146
- 제1절 기업 현황 ... 146
- 제2절 R&D기획지원 결과 ... 150
- 참고문헌 ... 154
- 첨부 1 신청 사업계획서 ... 156
- 첨부 2 기술개발지원사업 계획서 ... 175
- 끝페이지 ... 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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