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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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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김천수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4-04 |
과제시작연도 | 2013 |
주관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
등록번호 | TRKO201400015186 |
과제고유번호 | 1711005672 |
사업명 | 한국전자통신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 |
DB 구축일자 | 2014-09-20 |
키워드 | 씨모스.장단거리 차량용레이더.레이더 온 칩.레이더 신호처리.CMOS.LRR/SRR auto-motive radar.Radar on Chip.Radar signal Process. |
핵심기술
77GHz CMOS 송수신 칩, LTCC 안테나를 최초로 적용 신호처리 기술개발로 기존 차량용 레이더의 소형화, 저 가격화 및 저 소비전력화를 위한 레이더 센서 플랫폼 기술개발.
최종목표
o 고집적 CMOS Multi-radar Sensor 기반 차량안전시스템 개발
- CMOS 기반 77 GHz 대역 multi-radar sensor용 칩개발
- RoC 기반 77 GHz 대역 multi-array antenna 개발
- Multi-functional radar 신호처리 DSP Platform
핵심기술
77GHz CMOS 송수신 칩, LTCC 안테나를 최초로 적용 신호처리 기술개발로 기존 차량용 레이더의 소형화, 저 가격화 및 저 소비전력화를 위한 레이더 센서 플랫폼 기술개발.
최종목표
o 고집적 CMOS Multi-radar Sensor 기반 차량안전시스템 개발
- CMOS 기반 77 GHz 대역 multi-radar sensor용 칩개발
- RoC 기반 77 GHz 대역 multi-array antenna 개발
- Multi-functional radar 신호처리 DSP Platform 개발
- DSP Platform 기반 digital beam forming 및 multi-target tracking 신호처리 알고리즘 개발
- CMOS multi-radar 기반 차량 주행 안전 정보 생성 기술 개발
- 차량 전방 충돌 감지 및 경고를 위한 시제품 개발
- 차량 안전 시스템 적용을 위한 실차 탑재 테스트 환경 구축 및 multi-radar sensor 기술 검증
<시스템 목표 사양>
. Detection Range: LRR < 200 m, SRR < 60 m
. FoV (Field of View): LRR ±10°, SRR ±45°
. Range Resolution: LRR 1.0 m, SRR 1.0 m
개발내용 및 결과
- 77GHz 4ch. CMOS 수신칩 개발앆료 (상용 SiGe칩 동등수준)
- 77GHz CMOS 송신칩 개발앆료 (상용 SiGe칩 동등수준)
- Multi-array antenna 개발앆료 (소형화 구현 5.4x4.3 cm2)
- Radar 신호처리 DSP Platform 개발앆료
- digital beam forming 및 multi-target tracking 신호처리 알고리즘 개발 (상용칩적용 검증앆료)
- 차량 전방 충돌 감지 및 경고를 위한 시제품 개발 앆료
- 차량안전 시스템 적용을 위한 실차 탑재 테스트 환경 구축앆료 및 실차 테스트 수행
기술개발 배경
- 차량레이더 장작의 의무화, 법제화 경향으로, 소형 저가격 레이더에 대한 시장이 급격한 성장이 예상됨.
- 국내 차량용 레이더의 경우, 전량 수입칩 (SiGe)에 의존하여 시스템 개발 중이며, 국산 레이더 칩이 전무한 상황임
- 77GHz CMOS 송수신 칩, LTCC 안테나를 최초로 적용 신호처리 기술개발로 기존 차량용 레이더의 소형화, 저 가격화 및 저 소비전력화를 목표로 개발
- CMOS 레이더 기술은 선진기관도 연구 개발중인 기술로 원천기술 확보가 가능한 분야
핵심개발 기술의 의의
- CMOS 레이더 기술은 선진 연구기관도 연구 개발 중인 기술분야로, 기존 SiGe 기술위주의 레이더 송수신칩을 CMOS 기술 및 LTCC 안테나를 최초로 적용, 기존 차량용 레이더의 소형화, 저 가격화 및 저 소비전력화를 목표로 개발
- 77GHz에 동작하는 CMOS 송수신 칩의 설계는 설계에 제공되는 설계모델의 부적확성으로, 설계자가 직접 모델링을 통하여 설계가 가능한 난이도가 큰 핵심기술임
- 국내 차량용레이더 칩의 개발 및 상용화 사례는 없으며, 전량 수입에 의존하여 시스템 제작을 하는 실정임, 칩을 제외하고는 국산화율이 높으나, 안테나 등의 기술이 부족하여 레이더 시스템이 크고 가격경쟁력이 부족한 상황임
- 1차년도 Geogia Institute of Technology과 밀리미터파 CMOS 모델링 분야에 공동연구로 설계환경을 확보함.
- 상용중인 77GHz 및 향후 79GHz 레이더 시스템은 CMOS 기술 적용이 예상되며, 시스템 성능이 우수할 경우 수출도 가능할 것으로 생각됨.
적용 분야
-77GHz 장거리용 차량레이더 (Adoptive Cruise Control, Collision Warning & Avoidance)
-79GHz 단거리용 차량레이더 (Lane Change Assistance, Blind spot detection, Backing aid, Pedestrian detection)
-CMOS MMIC와 초소형 평판 안테나를 결합하여 소형화 할 경우 무인 보안시스템, 헬스케어, 로봇 등의 센서 시스템에 적용 가능함
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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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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