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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환경에서의 과몰입 힐링 기술 개발
Development of Healing Technology for Over-engagement in Digital Environment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가톨릭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강행봉
보고서유형연차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02
과제시작연도 2013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콘텐츠진흥원
등록번호 TRKO201400015630
과제고유번호 1375025748
사업명 첨단융복합콘텐츠기술개발(문화부)
DB 구축일자 2014-09-20

초록

1. 연구개발 개요
게임 과몰입 문제는 정신건강상의 문제보다는 학습능력이나 가정환경, 사회적 환경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이기 때문에 게임 과몰입을 병리적인 현상으로 바라보고 진행하는 상담치료보다는 예방과 교육, 치유 프로그램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게임 과몰입과 관련해 사용자 스스로 또는 보호자가 검사해 볼 수 있는 진단 도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과몰입의 현상을 일으키는 사회적, 근원적 원인을 찾고 다양한 심리 생리학적 지표들을 통해 사용자에게 몰입정도를 알려주는 과몰입 진단 시스템과 과몰입 치유

목차 Contents

  • 2013년도 선정 콘텐츠산업기술지원사업 1차년도 연차실적보고서 ... 1
  • 연차실적보고서 ... 2
  • 1. 연구개발 개요 ... 2
  • 2. 성과목표 달성실적 ... 2
  • 3. 연구개발 목표 달성실적 ... 4
  • 끝페이지 ... 89

표/그림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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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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