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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지유통정책 개선방안
Policy Improvement on Agricultural Marketing in Producing District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농촌경제연구원
Korea Rural Economic Institute
연구책임자 국승용
참여연구자 황의식 , 김문명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12
과제시작연도 2011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농촌경제연구원
Korea Rural Economic Institute
등록번호 TRKO201400019101
과제고유번호 1105004902
사업명 한국농촌경제연구원
DB 구축일자 2014-11-10

초록

정부는 다양한 산지유통정책을 전개하고 있으며 목적에 따라 수급안정, 산지유통조직 역량 강화, 유통 인프라 조성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최근 과실과 시설채소 중심으로 산지유통정책의 성과가 일정하게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여전히 산지유통조직의 규모화가 미흡하고, 마케팅 역량이 취약하며, 출하자 조직화를 제대로 수행하고 있지 못하다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기존 산지유통정책에 대한 평가, 산지유통 실태 분석에 기반하여 산지유통정책체계의 개편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산지유통조직 육성, 산지유통 인프라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the existing policies on agricultural marketing in producing districts based on an analysis of marketing status. The number of farmers' marketing organizations in 2006 was 383, but it had risen to 779 in 2009. Farmers' marketing organizations that sell tanger

목차 Contents

  • 표 지 ... 1
  • 머 리 말 ... 3
  • 요 약 ... 4
  • ABSTRACT ... 8
  • 차 례 ... 10
  • 표 차례 ... 12
  • 그림 차례 ... 15
  • 제1장 서 론 ... 16
  • 1. 연구 필요성과 목적 ... 16
  • 2. 선행연구 검토 ... 17
  • 3. 연구내용 ... 23
  • 4. 연구범위와 방법 ... 24
  • 제2장 산지유통정책 현황 ... 27
  • 1. 산지유통정책의 변천과정 ... 27
  • 2. 주요 산지유통정책 현황 ... 38
  • 제3장 산지유통구조와 실태 ... 52
  • 1. 산지유통구조 ... 52
  • 2. 산지유통조직 운영실태 분석 ... 63
  • 3. 생산자 출하실태와 산지유통에 대한 인식 ... 73
  • 제4장 산지유통정책 평가 ... 81
  • 1. 산지유통정책의 목표 ... 81
  • 2. 산지유통정책 지원자금의 용도 ... 84
  • 3. 산지유통정책사업 추진체계 ... 87
  • 4. 산지유통정책의 성과지표 평가 ... 93
  • 5. 산지유통정책의 문제점 ... 99
  • 제5장 외국의 산지유통 구조와 정책 ... 106
  • 1. 일본의 산지유통정책 ... 106
  • 2. 프랑스의 산지유통정책 ... 120
  • 3. 외국 산지유통정책의 시사점 ... 130
  • 제6장 산지유통정책 개선방안 ... 133
  • 1. 산지유통정책의 필요성 ... 133
  • 2. 기본방향 ... 135
  • 3. 산지유통정책 개선방안 ... 138
  • 부록 - 산지유통정책 변천 ... 147
  • 참고 문헌 ... 153
  • 끝페이지 ... 156

표/그림 (16)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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