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Korea Rural Economic Institute |
연구책임자 |
김태곤
|
참여연구자 |
박문호
,
김경덕
,
김용렬
,
허주녕
,
김정승
,
임지은
|
보고서유형 | 연차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1-11 |
과제시작연도 |
2011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Korea Rural Economic Institute |
등록번호 |
TRKO201400019110 |
과제고유번호 |
1105004913 |
사업명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
DB 구축일자 |
2014-11-10
|
초록
▼
2. 연구결과
2.1. 전반적인 과제
CB는 기본적으로 정책주도로 전개되고 있다. 때문에 그로부터 발생하는 여러 가지 한계를 안고 있다. CB가 기대효과를 충분히 발휘하여 지역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해결해야 할 과제도 많이 있다.
⑴ 지역정책의 패러다임 전환
지역정책의 패러다임 전환과 사회적 경제에 대한 공감대 확산이 필요하다. CB를 지속적인 지역발전을 지향하는 내발적 발전의 한 수단으로 위치설정하고 이를 정착·확산하기 위한 국민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⑵ 지역주민의 자발적인 참여
지역주민의 자발
2. 연구결과
2.1. 전반적인 과제
CB는 기본적으로 정책주도로 전개되고 있다. 때문에 그로부터 발생하는 여러 가지 한계를 안고 있다. CB가 기대효과를 충분히 발휘하여 지역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해결해야 할 과제도 많이 있다.
⑴ 지역정책의 패러다임 전환
지역정책의 패러다임 전환과 사회적 경제에 대한 공감대 확산이 필요하다. CB를 지속적인 지역발전을 지향하는 내발적 발전의 한 수단으로 위치설정하고 이를 정착·확산하기 위한 국민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⑵ 지역주민의 자발적인 참여
지역주민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조건을 정비할 필요가 있다. 지역단계에서 농업에 의한 상공업으로의 진출, 농업과 상공업의 연대, 이 과정에서 고령자·여성·다문화가족 등 사회적 약자의 참여기회 제공 등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지역역량의 강화와 지역주민의 자발적인 참여가 사업의 성공가능성을 높인다. 이를 위한 리더의 역할이 중요하다.
⑶ 관련사업의 유기적인 연계
지역활성화를 위해서는 CB와 관련사업의 유기적인 연계가 필요하다. 마을만들기사업을 시행한 곳은 기본적인 인프라가 갖추어져 있고, 지역주민도 그동안의 사업추진과정에서 일정한 사회자본, 즉 신뢰가 형성되어 있기때문에 CB의 추진에 유리한 점이 있다.
⑷ 중간지원조직 육성
중간지원조직은 정부정책을 민간에 전달·확산하는 동시에 민간과 민간을 연결하는 중재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한다. CB는 일반 기업에 비해 경영기반이 취약하기 때문에 이들의 역할이 특히 중요하다.
⑸ 자금의 조성과 알선
CB는 일반금융기관으로부터 자금조달이 곤란하다. 때문에 CB를 대상으로 하는 발전기금 조성, 중앙정부의 다양한 정책들을 지역단위에서 통합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지역단계에서 통합운용시스템, 일반기업에 비해 경영의 전문성과 노하우가 부족하기 때문에 이를 해소할 수 있는 일반기업과의 연대 등이 요구된다. 이러한 문제가 해결되어야 CB의 건전한 성장과 이에 의한 지역사회의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다.
2.2. 지연성 조직경영의 과제
⑴ 지역정책 관점에서 추진
들녘단위 지연성 농업경영체의 육성은 지역정책의 관점에서 지역주민의 경제ㆍ사회ㆍ생활을 포괄하는 조직으로 육성되어야 한다. 쌀 중심의 조직화에서 나아가 경영체로서 존립기반의 확보와 지역주민 모두의 최적 경제활동에 이바지할 수 있는 사업의 복합화·다각화방향으로 추진되어야 한다.
⑵ 다양한 주체 육성
지연성 조직경영체는 지역특성을 살린 경영능력을 갖춘 다양한 주제의 존재를 필요로 있다. 지역 내에 경영능력이 있는 민간조직이 없을 경우에는 일부 들녘별 조직에서 보듯이 지역농협이 지역주민을 규합, 내부조직으로 육성하여 그 역할을 수행할 필요가 있다. 농협 RPC의 생산부문 계열화 기반구축 측면에서도 유효한 수단이 될 수 있다.
⑶ 관련사업과의 연계
정부의 들녘단위 영농효율화 시책으로서는 ‘농기계임대사업’ ‘논농업 다양화사업’ 등이 있다. 이들의 효율적 추진을 위해서는 개별농가단위의 사업에서 벗어나 들녘단위의 효율적인 이용체계와 연계된 들녘 또는 마을의 지연성 조직경영체를 중심으로 지원시스템을 새롭게 구축할 필요가 있다.
⑷ 조직의 법인화
경영의 지속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법인화가 요구된다. 정부지원 사업자의 선정에서 법인화를 우대하는 방향으로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 농업법인은 지속성을 가진 경영체로서 정책사업의 공익성을 충분히 실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3. 6차산업화 추진
⑴ 주민의 자발적인 참여 유도
CB의 기본은 지역주민에 의한 지역문제의 인식과 공감에 있다. 사례에서 보면 지역주민 스스로가 지역이 안고 있는 문제를 파악하고, 지역문제를 공유하여 문제해결을 시도하는 경우는 아직 드물다. 지역주민에 의한 지역문제를 CB로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의식과 자발성 제고가 필요한다.
⑵ 지역자원의 발굴과 지역특성을 살린 사업 구상
현장 사례는 친환경 농산물의 생산과 직거래, 교류에 그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지역의 자연자원이나 인적자원, 문화, 농촌경관 등을 발굴ㆍ개량하여 비즈니스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비즈니스의 성과를 높이는 동시에 지속성도 확보할 수 있다.
⑶ 지역리더 육성
6차산업화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지역리더이다. 주민과 합의하여 CB를 창업하고 지속적인 경영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리더의 역할이다. 리더는 기본적으로 기획력, 정보력, 조직력을 갖추어야 한다. 지역에서 리더부재의 경우 지역 외의 인재·아이디어 등을 활용하는 것이 대안이다.
⑷ 창업계획의 충실
6차산업화의 창업은 주민합의에 의한 지역단위 조직화가 선행되어야 한다. 이를 통해 농산물 가격이 하락하는 단계에서 생산비 절감이 가능하다. 단순 노동이 필요한 채소나 화훼 등의 품목을 도입하여 고용기회를 확대하고, 농업자원을 활용한 특산품 개발, 그리고 직거래와 교류, 관광 등으로 비즈니스 영역을 확대하여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2.4. 농공상연대의 확대
⑴ 지역단위의 연대 강화
농공상연대는 농공상 협력을 통해 사업체의 발전을 유도하고, 이를 통해 농촌지역의 활성화와 농촌산업 발전을 위한 목적이 내재되어 있다. 지역단위에서 농공상이 함께 협력할 수 있도록 공식화된 조직체계가 필요하다.
⑵ 신뢰성 있는 중간조직 육성 필요
신뢰성 있는 중간조직은 농공상이 서로 협력함에 있어 소통의 다리 역할을 할 수 있다. 농업기술센터, NGO, 대학, 연구소, 기업 등 법인을 중심으로 신뢰를 구축하고 있거나, 신뢰 구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조직체 육성이 필요하다.
⑶ 중앙부처간의 정책 협조 극대화
농공상융합형중소기업 지원에서와 같이 농림수산식품부와 중소기업청이 협조하는 체계로 구성되어 있으나 현장에서의 정책공조는 미흡한 실정이다. 단기적으로 실효성 있는 지원책을 내놓기 위해서는 정책자금의 융자를 위한 담보조건과 이자율 완화 등에 부처간 정책공조가 필요하다.
⑷ 참여기업의 지역활성화 목표공유
농공상연대에 참여하는 기업은 해당 지역의 문제, 협력 업체의 문제 등도 관심을 가지는 상생의 자세가 필요하다. 기업중심의 지원책에 머무르게 되면 기존의 지원책과 차별화되지 못하기 때문이다.
2.5. 로컬푸드의 확산
⑴ 로컬푸드의 포괄적인 접근
로컬푸드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지역순환형 사회의 구현과 맞물려 있어 자원순환을 기본방침으로 재활용시스템을 구현하는 것이다. 지역재생과 지역자원의 재활용 등의 순환형 지역사회 구현과 연결되어야 한다.
⑵ 맞춤형 상품서비스 제공
로컬푸드의 안정적 시장확대를 위한 맞춤형 상품서비스 제공이다. 원료 농산물에서 가공 식품까지 포괄하는 통합적인 생산자 조직화를 통해 안정적인 식자재 공급망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생산자의 조직화는 지연성 조직경영이나 6차산업화와 관련이 있다.
⑶ 소비자와의 커뮤니티 형성과 교류 확대
소비자들과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교류를 확대하여 시장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 도시민 초청행사나 마을단위로 도시민과의 교류행사 확대와 로컬푸드와 관련한 소셜 미디어나 판촉물, 소비자교육 등을 통해 정보 공유가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⑷ 자립시스템 구축
사업지원 이후 자립화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이다. 로컬푸드 사업은 지자체의 지원이 중단할 경우에도 지속가능한 조직체로 운영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수익창출과 더불어 자원순환 구조를 유지해야 한다.
2.6. 중간지원조직의 역할과 육성
⑴ 도농 공동의 자금조성
CB는 지역자원, 인재, 시설, 자금 등을 활용하여 지역의 과제를 비즈니스방식을 도입하여 해결하고자 하는 것으로서 커뮤니티 활성화에 기여한다. 최근 농촌을 둘러싼 움직임 중의 하나가 ‘시민을 농업·농촌으로 받아들이는 움직임’과 ‘시민이 농업·농촌으로 향하는 움직임’이 보편화되고 있다. 이를 반영하여 도시·농촌 협력체제의 자금조성이 가능해진다.
⑵ 중간지원조직간 유기적 관계 구축
중앙정부는 정책기획, 네트워크 지원, 커뮤니티펀드 조성 등 기반구축에주력해야 한다. 중앙정부에 의해 기획된 정책기반은 지방정부를 통해 전달되고, 이렇게 제공된 틀을 민간이 활용할 수 있는 구조가 필요하다. 지방정부는 중앙정부의 여러 부처 정책을 통합하고 거기에 지자체 독자적인 정책을 결합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전문가, 기업, 자원봉사자, 대학, 주민자치모임 등 다양한 그룹들과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지역활성화에 노력해야 한다.
⑶ 농촌형 CB 정책리스트 작성
농림수산식품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지역만들기 정책, 지자체에서 추진 하고 있는 지역만들기, CB 관련 정책들을 리스트화하여 개략적인 정보를 담아 매뉴화하여 지역에 배포하도록 한다. 중간지원조직들은 이 리스트를 활용함으로서 농림수산식품부, 지자체의 정책들을 지역에 적합한 CB사업체와 연계ㆍ지원할 수 있다.
2.7. 종합
CB가 성공적으로 정착하고 경영성과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우선 충실한 창업계획이 요구된다. 창업계획의 수립에는 주민을 조직화하여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주민역량을 최대화하는 것을 전제로 단계별로 준비해나가야 한다.
먼저 비즈니스를 하는 취지와 사명감, 비전 등이 명확하게 설정되어야 한다. 지역이 안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역의 바람직한 미래상을 제시하고 이를 실현하는 각자의 역할을 명확하게 설정해야 한다.
둘째, 지역자원(시즈)과 사회조류(니즈)를 연계하여 독자성이 있는 스토리를 만들어야 한다. 지역자원분석에 근거하여 지역 고유의 자원, 특산품, 시설, 인적자원, 기술 등을 활용하여 제공할 수 있는 상품을 기획하고, 사회니즈분석을 통하여 판매 가능성이 높은 상품을 개발한다.
셋째, SWOT 분석을 통하여 계획의 골격을 설계하고 스토리를 구성해야한다. SWOT 분석은 지역의 자원과 사회적 조류를 조합하여 상품 개발에 유용하기 때문에 조직이나 개인의 전략을 수립하는 데 자주 활용된다.
Abstract
▼
Amid globalization and marketing opening as well as the reduction of farm household population and aging, the growth of forestry, fishery, commerce and industry has been restricted in rural communities which led to job cuts and income reduction including deterioration of community's vitality.
Hen
Amid globalization and marketing opening as well as the reduction of farm household population and aging, the growth of forestry, fishery, commerce and industry has been restricted in rural communities which led to job cuts and income reduction including deterioration of community's vitality.
Hence, new measures are required by region; ① voluntary unionization, such as farmers, fishermen or merchants and industrialists (small and medium enterprise), the elderly, women, people return to farming and agriculture village, ② utilize community resources, namely human, resource, and culture of regions, ③ define activities and projects implemented with the purpose of solving problems within regions and the creation of new value as a community business, and research on status and role, interaction effects of regional community, development condition, as well as fostering plans.
The study identifies the actual status and role of the community business and analyzes interaction effects on local community thereby suggests a possible spread of community business in order to ① improve the quality of life by revitalizing stagnating rural economy and boosting added value as well job creation by region, and ② resolve economic and social challenges intensifying in rural community so as to ultimately realize social balance.
The research is set to pan out for three years. In the first year, the study shall be implemented under the title of ‘discovery and performance of community business of agri-business area'. Target regions are community businesses from rural regions to agri-business areas. In the second year, the title shall be ‘the role and tasks of rural-type community business’ on ‘rural-type’ community business focus on ‘mountain, fishing, and metro re gions’ and promote social welfare enhancement as well as the natural environment in the target regions. In the third year, the study aims to suggest medium and long-term community business development strategy from rural community under the title of medium and long-term community business and ultimately aims for the improvement of the quality of life as well as achievement of balanced community.
The key research method of the first year is focused on literature research at home and abroad including domestic survey. We relied on literature research with regard to research trends and identification of actual situation of policy and overseas cases of projects related to community businesses. In cases of overseas cases related to research trends, we utilized the existing research based on literatures of England and Japan, agriculture industrialization management of China for on-site cases, and the sixth industry as well as convergence with agriculture, industry, and commerce of Japan. We established network and identified actual status, exchanged information interchange and opened on-site discussion and research meetings in order to intensify the study.
Prerequisite conditions for successful settlement of community businesses and sustain management performance are first, stepwise preparation on the premise of inducting voluntary participation of residents in terms of establishing venture planning and maximizing residents capabilities.
Second, create a signature story in connection with regional needs based on their resources. Items or services shall be able to offer region-specific resources, specialty, facility, human resource, and technology, based on regional resource analysis, that have a high marketing likelihood through social- needs analysis.
Third, composition of structural design story planning through the SWOT analysis. The SWOT analysis is frequently used in establishing a strategy for organizations or individuals because it is useful for product development as it combines social trends of regions.
목차 Contents
- 표 지 ... 1
- 머리말 ... 3
- 요 약 ... 5
- ABSTRACT ... 14
- 차 례 ... 17
- 표 차례 ... 19
- 그림 차례 ... 21
- 제1장 서론 ... 23
- 1. 연구의 필요성 ... 23
- 2. 연구 목적 ... 25
- 3. 연구 구성 ... 26
- 4. 연구 방법 ... 32
- 5. 연구의 차별성 ... 33
- 제2장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개념과 의의 ... 35
- 1. 연구 개요 ... 35
- 2.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개념 ... 36
- 3.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의의와 한계 ... 53
- 4. 과제 ... 59
- 제3장 지연성 조직경영체의 경영실태와 성과 ... 63
- 1. 연구 개요 ... 63
- 2. 지연성 조직경영의 이론적 고찰 ... 64
- 3. 지연성 조직경영체 육성정책 ... 70
- 4. 지연성 조직경영체의 실태 ... 77
- 5. 요약 및 과제 ... 104
- 제4장 농업의 6차산업화와 고부가가치 창출 ... 107
- 1. 연구 개요 ... 107
- 2. 6차산업화의 개념과 발전유형 ... 108
- 3. 외국의 6차산업화의 동향과 특징 ... 113
- 4. 한국의 6차산업화 사례와 평가 ... 127
- 5. 과제 ... 137
- 제5장 지역단위의 농공상 연대와 성과 ... 141
- 1. 연구 개요 ... 141
- 2. 농공상 연대의 개념 ... 142
- 3. 농공상 연대 관련정책 ... 145
- 4. 농공상 연대의 실태와 특징 ... 151
- 5. 농공상 연대의 확대방안 ... 171
- 제6장 로컬푸드 운동을 통한 지역활성화 ... 177
- 1. 연구 개요 ... 177
- 2. 로컬푸드 운동 ... 178
- 3. 완주군 로컬푸드 활성화 사례 ... 182
- 4. 시사점 및 과제 ... 194
- 제7장 커뮤니티 비즈니스 활성화와 중간지원조직 ... 199
- 1. 연구 개요 ... 199
- 2. 중간지원조직 ... 200
- 3. 중간지원조직의 역할 ... 203
- 4. 해외 중간지원조직 사례 ... 206
- 5. 국내 중간지원조직의 현황분석 ... 216
- 6. 농촌형 중간지원조직의 정책과제 ... 221
- 제8장 농산업영역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과제 ... 227
- 1. 요약 ... 227
- 2. 과제 ... 230
- 참고 문헌 ... 241
- 끝페이지 ... 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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