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Korea Rural Economic Institute |
연구책임자 |
김창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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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연구자 |
정학균
,
문동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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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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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2-02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Korea Rural Economic Institute |
등록번호 |
TRKO201400019116 |
DB 구축일자 |
2014-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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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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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연구는 최근의 친환경농식품의 생산 및 소비실태를 분석하고, 대내외적 여건변화를 고려하여 시장규모를 전망함으로써 정책담당자와 친환경식품 생산, 유통, 가공업체 종사자들에게 의사결정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추진됨.
○ 정부가 친환경농업을 미래농업의 성장동력으로 적극 육성함에 따라 친환경농산물 생산은 2000년대 초반까지 매년 약 120%의 급증세를 보였고, 최근 5년(2007~2011년) 동안에는 성장세가 크게 둔화되었으나 매년 12%씩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2011년 친환경농산물 인증면적은 유기와 무농약이
○ 이 연구는 최근의 친환경농식품의 생산 및 소비실태를 분석하고, 대내외적 여건변화를 고려하여 시장규모를 전망함으로써 정책담당자와 친환경식품 생산, 유통, 가공업체 종사자들에게 의사결정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추진됨.
○ 정부가 친환경농업을 미래농업의 성장동력으로 적극 육성함에 따라 친환경농산물 생산은 2000년대 초반까지 매년 약 120%의 급증세를 보였고, 최근 5년(2007~2011년) 동안에는 성장세가 크게 둔화되었으나 매년 12%씩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2011년 친환경농산물 인증면적은 유기와 무농약이 전년보다 각각 24.5%, 0.8% 증가하였지만 저농약이 30.8% 감소함에 따라 전체적으로는 전년 대비 11.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 2011년 기준 친환경농산물 인증단계별 출하량을 보면, 유기 190,912톤 (10.5%), 무농약 915,823톤(50.3%), 저농약 712,493톤(39.2%)으로 무농약이 처음으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품목류별로는 곡류 404,825톤 (22.3%), 과실류 433,346톤(23.8%), 채소류 701,894톤(38.6%) 등으로 채소류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 전체 경지면적 중 친환경농업 인증실적이 차지하는 비중을 도별로 살펴보면, 전남 28.9%, 경남 7.8%, 경북 7.3% 등인 데 반해 경기와 제주는 각각 4.3%와 4.2%로 상대적으로 낮음. 지방자치단체의 친환경농업육성 전략에 따라 지자체간에 상당한 격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소비자들의 친환경농식품에 대한 소비의향을 조사한 결과 구입 경험자와 비경험자 모두 향후 소비를 증가시킬 것이라고 응답하였음. 친환경농산물은 구매경험자의 41.1%, 비구매경험자의 74.3%가, 친환경농가공식품의 경우는 구매경험자의 52.3%, 비구매경험자의 77.1%가 소비를 늘릴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음. 이는 소비자들의 필요를 적절하게 충족시킬 경우 잠재적 소비량이 상당히 많음을 시사하고 있음.
○ 친환경농식품 소비촉진을 위한 개선사항으로 친환경농산물과 친환경농가공식품 모두 ‘가격인하’를 가장 우선순위로 꼽았고, 적당한 구입처, 인증제도의 개선 등을 그 다음으로 꼽았음. 구입경험자의 유기농산물에 대한 가격 프리미엄은 51~79%, 적정 프리미엄은 37~52%로 나타났고, 유기가공식품의 가격 프리미엄은 100%, 적정 프리미엄은 50%로 나타나 시장에서 거래되는 친환경농식품의 가격이 소비자의 지불의사보다 높은 것으로 조사됨. 유기농 산물은 약 20% 정도, 유기가공식품은 약 50% 정도 가격 프리미엄을 떨어뜨린다면 소비를 확대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임. 한편 구입비경험자의 경우 친환경농산물 29%, 유기가공식품 60% 정도 가격 프리미엄을 떨어드린다면 구입에 참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 친환경농식품 구입장소는 친환경농산물과 가공식품 모두 대형할인점이 40%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나 구입장소를 선택하는 데 있어 소비자들은 구입의 편리성을 가장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남. 마케팅 전략이 편리성을 추구하는 소비자 성향을 반영하여 바뀌어야 함을 시사함.
○ 가족 건강에 대한 기여도를 보면 친환경농산물의 경우 72.0%, 친환경농가공식품의 경우 70.7%로 높게 나타났음. 순위형로짓분석 결과에서 건강증진도가 높다고 인식할수록 향후 소비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음. 이는 친환경농식품의 가족건강 증진에 대한 긍정적인 영향을 부각시켜 홍보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함.
○ 소비자들은 유기가공식품 구매 시 83.8%가 인증마크를 확인하고, 64.4%가 식품첨가물을 확인한다고 응답하여 유기가공식품 인증을 매우 중시하고 있음을 알 수 있음. 따라서 인증기관의 책임성과 인증품에 대한 소비자 신뢰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인증기관의 처벌 규정을 강화하고, 인증기관에 대한 모니터링을 내실있게 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함.
○ 2011년 국내 친환경농산물 시장규모는 전년보다 3.8% 감소한 3조 2,602천억 원으로 전망됨. 시장규모가 감소한 이유는 저농약인증제도의 신규인증 중단에 따른 저농약인증 재배면적의 감소와 친환경농산물 인증제도의 강화로 생산량이 2010년에 비해 다소 감소하였기 때문으로 판단됨.
○ 2012년의 친환경농산물 시장규모는 2011년 대비 13% 정도 증가한 3조 6,800억 원으로 전망됨. 저농약농산물은 저농약인증 제도가 완전히 폐지되는 2015년까지 지속적으로 감소하나 유기와 무농약 농산물의 꾸준한 증가로 시장규모는 2013년 3조 9,845억 원, 2015년 4조 8,329억 원으로 늘어나며, 2020년에는 전체 농산물 시장 거래액의 약 20%인 6조 9,000억 원이 될 것으로 전망됨.
○ 세계 유기농산물 생산은 2009년 기준 약 160개국에서 약 7,920만ha에서 이루어지고 있고, 유기농식품 및 음료 시장규모는 약 70조 원으로 추정됨. 2000년대 유기농식품은 미국과 유럽 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매년 20% 내외의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였으나 2009년은 글로벌 경제위기의 여파로 한자리 수의 성장에 그침.
○ 중국은 정부의 적극적인 녹색식품 육성전략에 힘입어 녹색식품 인증면적이 2000년 333만ha에서 2006년 1,000만ha를 넘어섰고 2007년에는 1,725만ha로 매우 확대되었음. 이후 2009년과 2010년에는 다소 감소하였음. 중국의 유기 농업은 내수보다는 수출지향적인 목적을 가지고 있으며, 주요 수출국은 EU, 미국, 일본 등 20여개 국가임.
○ 일본의 유기농산물 인증물량은 2010년 기준으로 국내산보다 국외산이 15.4배나 많음. 유기농산물 가공식품 인증물량의 경우 해외인증이 국내인증보다 1.3배로 많으며, 해외인증의 경우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유기농식품의 해외의존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남.
○ 저농약인증 폐지라는 제도적 변화로 저농약 농산물에 대한 인증실적이 단기적으로 급격히 감소할 것으로 전망됨. 따라서 저농약 인증농가의 신속한 유기와 무농약 인증 전환 및 유기농업 실천농가 육성을 위한 적극적인 정책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함.
○ 친환경농업 인증실적을 보면 지자체별로 친환경농업육성 전략에 따라 상당한 격차가 나타나므로 지역단위에서 친환경농업이 확산되기 위해서는 지자체의 적극적인 친환경농업 육성정책이 중요한 관건임. 더 나아가 지역적 특색에 맞는 품목과 브랜드 발굴을 통한 지역별로 차별화된 친환경농업 육성 전략이 마련되어야 함.
○ 일본의 해외인증 급증과 유럽 선진국의 유기농산물 공급부족현상은 우리나라가 유기농산물을 수출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임. 특히 일본은 해외인증 유기농산물과 가공품의 해외의존 비중이 상당히 높기 때문에 우리나라 특유의 고품질 유기농산물 및 가공품을 개발·육성하여 일본과 유럽, 미국에 수출할 수 있는 공세적인 전략 개발이 필요함.
○ 친환경농식품 소비촉진을 위해 가격 프리미엄을 낮출 수 있는 생산 및 유통부문의 적절한 대책이 필요하며, 친환경농식품에 대한 신뢰도를 제고시킬 수 있도록 철저한 인증시스템을 구축하여야 함. 또한 가공식품의 경우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도록 품목을 다양화시킬 필요가 있음. 친환경농산물 판로 확대를 위해 학교급식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하며, 친환경농식품의 건강과의 관계성 및 환경영향에 대한 긍정적인 측면을 적극적으로 홍보할 필요가 있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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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recent production and consumption patterns of environment-friendly agri-foods, and to present the prospect for expansion of market volume in consideration of changes in domestic and global circumstances.
The introduction of this report describes the need and goal of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recent production and consumption patterns of environment-friendly agri-foods, and to present the prospect for expansion of market volume in consideration of changes in domestic and global circumstances.
The introduction of this report describes the need and goal of this study, a review of previous studies, and the scope of this study. Chapter 2 describes Korea’s current production of environment-friendly agri-foods, including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e, certified organic processed food, and certified imported organic agricultural products. Chapter 3 describes the purchasing and consumption patterns of environment-friendly agri-foods, which includes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e and environmentfriendly processed food. Chapter 4 presents the market volume and prospects of Korea’s environment-friendly agri-foods. Chapter 5 presents the current production and market volume of global organic agriculture. Chapter 6 presents the summary and conclusion.
As the Korean government positively supported environment-friendly farming as a growth engine of future agriculture, production of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showed a sharp annual increase of 120% in early 2000s, but the growth rate has significantly slowed down for the last five years (2007~2011). Despite such a slowdown, however, it still continued to grow by approximately 12% every year. In 2011, certified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increased by 24.5% from the previous year and both organic and chemical-free produce increased by 0.8%. As the production of low-chemical produce decreased by 30.8%, the overall production of environment-friendly products decreased by 11.0% from 2010.
As of 2011, the market volume of certified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by farming method was 190,912 tons (10.5%) for organically cultivated products, 915,823 tons (50.3%) for products cultivated without use of agricultural chemicals, and 712,493 tons (39.2%) for products produced with low-agricultural chemical agricultural inputs. Non-chemical products clearly make up the largest proportion, which is further divided into 404,825 tons (22.3%) for grains, 433,346 tons (23.8%) for fruits, and 701,894 tons (38.6%) for vegetables which had the largest share.
A consumer survey on environment-friendly agri-foods revealed that more people are willing to buy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41.1% of those who have purchased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e previously said that they would buy more such fresh products in the future and 74.3% of those who said they have never bought the products said that they will buy them. In the case of environment-friendly processed agri-foods, 52.3% of those who have purchased them before said they will buy more such products and 77.1% of people who have never bought them before said they will buy such products.
The first thing that should be improved for promoting consumption of environment-friendly agri-foods is a means of ‘price reduction’ of both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and environment-friendly processed agri-foods, followed by access to reasonable shops to buy such products and improvement of the certification system.’ It was revealed that price premiums of organic agricultural products for people who had purchased them were 51~79%, and optimum premiums were 37~52%. The price premium of organic processed food was 2.0 times of conventional products, and the optimum premium was 1.5 times of them. It is assumed that it would be possible to expand the consumption if the price premium is lowered by approximately 20% for organic agricultural products, and by approximately 50% for organic processed food. Meanwhile, it is assumed that people who have not purchased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e and organic processed food would purchase them if the price premium is lowered by approximately 29% for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e, and approximately 60% for organic processed food. With respect to the shops for buying environment-friendly agri-foods, large discount stores accounted for the greatest proportion with 40% for both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and organic processed food.
With respect to contribution to family’s health,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e accounted for 72.0%, and environment-friendly processed agri-foods accounted for 70.7%. An ordered logit analysis revealed that future consumption would increase if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are recognized to be contributing much to family’s health. This suggests that it is necessary to bring out and publicize the positive effect of environmentfriendly agri-foods for promotion of family’s health.
It is estimated that Korea’s market volume of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in 2011 decreased by 3.8% from the previous year to 3.26 trillion won. The reason for the reduced market volume is presumed to be due to a decrease in the cultivation areas certified for low-chemical use and due to the implementation of a more strict certification system for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In 2012, it is predicted that the market volume of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will increase by approximately 13% from 2011 to 3.68 trillion won. The prediction for low-chemical agricultural products is as follows: they will continue to decrease by 2015, but a steady increases of organic and chemical-free agricultural products will contribute to increasing the market volume to 3.98 trillion won in 2013 and to 4.83 trillion won in 2015; and the market volume will increase to 6.9 trillion won in 2020 to account for 20% of the entire transactions of agricultural products.
It is predicted that the volume of certified low-chemical agricultural products will sharply decrease in a short period of time due to the abolition of the low-chemical certification system.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develop positive policy programs to lead the farmers of low-chemical cultivation to organic and chemical-free cultivation.
It is also necessary to take proper measures in the fields of production and distribution of environment-friendly agri-foods to lower price premiums and promote their consumption, and build up an comprehensive certification system for reliable environment-friendly agri-foods. Also, it is necessary to diversify the items of organic processed food to provide a wider range of selection choices to consumers. Positively utilizing the school catering system as a means for expanding the route for selling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and to positively publicize the effect of environmentfriendly agri-foods on healthy living and the environment can also contribute towards these goals.
목차 Contents
- 표 지 ... 1
- 머리말 ... 3
- 요 약 ... 5
- ABSTRACT ... 9
- 차 례 ... 13
- 표 차례 ... 15
- 그림 차례 ... 18
- 제1장 서론 ... 21
-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21
- 2. 선행연구 현황 및 본 연구의 차별성 ... 23
- 3. 주요 연구내용과 연구방법ㆍ범위 ... 26
- 제 2 장 국내 친환경농산물 생산현황 ... 30
- 1. 국내 친환경농산물 인증실적 ... 30
- 2. 국내 유기가공품 인증 실적 및 수입현황 ... 42
- 제 3 장 친환경농식품의 구매패턴과 소비성향 ... 48
- 1. 친환경농산물 소비실태 ... 48
- 2. 친환경농가공식품 소비실태 ... 66
- 3. 설문조사의 시사점 ... 78
- 제 4 장 국내 친환경농식품의 시장규모 및 전망 ... 81
- 1. 친환경농식품 시장규모 ... 81
- 2. 친환경농산물 시장 전망 ... 83
- 3. 유기가공식품 시장전망 ... 86
- 제 5 장 세계 유기농업 실천현황 및 시장규모 ... 88
- 1. 세계 유기농업 생산현황 ... 88
- 2. 세계 유기농식품 시장현황 ... 111
- 제 6 장 요약 및 결론 ... 120
- 1. 요약 ... 120
- 2. 정책적 함의 ... 123
- 부록 1 친환경농산물 재배면적 현황 ... 128
- 부록 2 친환경농산물 인증기관 현황 ... 132
- 부록 3 친환경농산물 소비자조사표 ... 135
- 부록 4 친환경농가공식품 소비자조사표 ... 151
- 참고 문헌 ... 168
- 끝페이지 ... 1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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