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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기가공식품의 소비실태 분석연구
Analysis of consumption situations towards homemade organically processed food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농촌경제연구원
Korea Rural Economic Institute
연구책임자 정학균
참여연구자 장정경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01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농촌경제연구원
Korea Rural Economic Institute
등록번호 TRKO201400019076
DB 구축일자 2014-11-10

초록

○ 이 연구의 목적은 유기가공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행태 및 향후 소비의 향에 관하여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국산 유기가공식품 소비촉진 방향을 도출하는 데 있음.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유기가공식품 소비실태에 관한 소비자 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인지도, 구매행태, 향후 소비의향 등을 분석하였음.
○ 유기가공식품(organically processed food)은 인증 받은 유기원료(유기농산물, 유기축산물 등)를 유기적인 방법으로 가공한 식품으로 법에 의해 인증 받은 식품 즉, 「친환경농업육성법」 제16조에 따른 유기농산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ystematically analyze the consumer purchasing behaviors and future consumption towards homemade organically processed food(HOPF), and to derive directions for consumption promotion of HOPF. To this end, a survey was conducted for quantitative analyses regarding consu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요약 ... 5
  • ABSTRACT ... 9
  • 차례 ... 11
  • 표 차례 ... 13
  • 그림 차례 ... 15
  • 제1장 서론 ... 17
  • 1. 연구의 필요성 ... 17
  • 2. 연구의 목적 및 범위 ... 18
  • 3. 선행연구 검토 ... 19
  • 4. 연구의 방법 ... 24
  • 제2장 유기가공식품 소비현황 ... 26
  • 1. 유기가공식품의 기본개념 ... 26
  • 2. 유기가공식품 소비현황 ... 31
  • 제3장 유기가공식품의 소비성향과 구매 행태 ... 38
  • 1. 유기가공식품 구매경험이 있는 소비자 ... 38
  • 2. 유기가공식품 구매경험이 없는 소비자 ... 51
  • 3. 구매 경험자와 비경험자 비교분석 ... 60
  • 제4장 유기가공식품 장래소비의향 요인분석 ... 64
  • 1. 분석모형 ... 64
  • 2. 분석자료 ... 67
  • 3. 분석결과 ... 70
  • 제5장 유기가공식품 소비촉진 방향 ... 74
  • 제6장 요약 및 결론 ... 78
  • 부록 1. 유기가공식품 인증제도 운영 지침 ... 82
  • 부록 2. 유기가공식품 세부표시기준 ... 86
  • 부록 3. 국내 유기농산물 인증현황 ... 89
  • 부록 4. 소비자 설문조사표 ... 92
  • 참고 문헌 ... 107
  • 끝페이지 ... 109

표/그림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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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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