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비지 전통시장의 농산물 유통체계 개선 방안
Improvement Measures for Agricultural Products Distribution System of Traditional Markets at Consumption Sit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농촌경제연구원
Korea Rural Economic Institute
연구책임자 전창곤
참여연구자 김동훈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12
과제시작연도 2013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농촌경제연구원
Korea Rural Economic Institute
등록번호 TRKO201400019181
과제고유번호 1105007560
사업명 한국농촌경제연구원
DB 구축일자 2014-11-10

초록

이 연구는 소비지 도 소매단계의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뿐만 아니라 산지와 소비지 간 유통경로 다원화, 농산물 소매업태의 다양화와 공정거래 질서 확립, 농산물의 소매단계 유통비용 절감을 통한 물가안정 등의 기반을 구축하기 위하여 전통시장 농산물의 유통체계 개선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2012년 기준 국내 전통시장 수는 1,511개소로 나타나고 있으며, 대부분의 전통시장은 도시지역 근린생활상권을 배경으로 하는 소형 상설시장의 유형을 띠고 있다. 전통시장의 업체 수와 매출액은 지속적으로 감소하여 2004년 이후 시장 수 및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ddress improvement measures for the agricultural products distribution system of traditional markets and to establish the foundation for commodity price stability by diversifying distribution channels between producing sites and consumption sites, diversifying type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요약 ... 5
  • ABSTRACT ... 9
  • 차례 ... 13
  • 표 차례 ... 15
  • 그림 차례 ... 19
  • 제1장 서론 ... 21
  • 1. 연구의 필요성 ... 21
  • 2. 연구 목적 ... 23
  • 3. 선행연구 검토 및 본 연구의 차별성 ... 23
  • 4. 주요 연구 내용 ... 34
  • 5. 연구 범위 및 방법 ... 36
  • 제2장 전통시장 현황과 농산물 유통 ... 39
  • 1. 전통시장 현황 ... 39
  • 2. 전통시장 농산물 유통 현황 ... 48
  • 3. 정부의 전통시장 육성사업 지원정책 ... 56
  • 제3장 전통시장 농산물 유통체계 조사 분석 ... 65
  • 1. 조사 개요 ... 65
  • 2. 조사 결과 ... 66
  • 제4장 전통시장에 대한 소비자 인식 분석 ... 95
  • 1. 조사 개요 ... 95
  • 2. 소비자의 전통시장 인식 분석 ... 98
  • 제5장 전통시장의 농산물 유통체계 개선 방안 ... 121
  • 1. 전통시장의 경쟁력 현안 ... 121
  • 2. 전통시장의 농산물 유통체계 개선 방안 ... 126
  • 부록 전통시장 활성화 국내외 사례 분석 ... 147
  • 참고 문헌 ... 164
  • 끝페이지 ... 165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