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농산물시장의 개방확대에 대응한 지역 농산물의 차별화 전략
Agricultural Product Differentiation Strategies at the Regional Level for corresponding to Expanding Openness of Agricultural Market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농촌경제연구원
Korea Rural Economic Institute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2-12
주관부처 농림부
Ministry of Agriculture and Forestry
등록번호 TRKO201400023877
DB 구축일자 2014-11-14

초록

Ⅰ. 제목
농산물시장의 개방확대에 대응한 지역농산물의 차별화전략
Ⅱ. 연구개발 목표 및 중요성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표는 농산물 시장의 개방확대에 대응하여 지역농산물의 가격 및 비가격적 경쟁력 제고를 위한 전략을 제시함에 있다. 생산량 증대와 시장 개방에 따라 소비자들은 다양한 농산물을 보다 낮은 가격과 높은 품질에 구입하기를 원하고 있다. 최근들어 소비자들의 식품의 안정성에 대한 관심에 부응하는 한편 생산자들의 경영의 영속성을 보장하기 위해 농산물의 품질을 보장하면서 동종의 타 상품과 차별화 시키는 제도를 마련하고

Abstract

Ⅲ. Results and Suggestions
With the rapid development of the differentiation of agricultural products in Korea, the number of brands of agricultural products increased by around 50% during 1999∼2000, but of them, registered brands under legal protection are only 26%. In terms of geographical dist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요약문 ... 3
  • SUMMARY ... 7
  • CONTENTS ... 11
  • 목차 ... 13
  • 표목차 ... 16
  • 부표목차 ... 24
  • 그림목차 ... 25
  • 제1장 서 론 ... 26
  • 제1절 연구의 필요성 ... 26
  • 제2절 연구목적 ... 28
  • 제3절 연구내용과 방법 ... 28
  • 제4절 선행연구 검토 ... 29
  • 제2장 농산물 차별화의 개념과 관련 이론 ... 31
  • 제1절 차별화의 개념 ... 31
  • 제2절 농산물 차별화와 지역농업 ... 36
  • 제3절 차별화와 시장 공급 ... 39
  • 제3장 농산물 차별화 관련제도와 성과분석 ... 42
  • 제1절 농산물 차별화 현황 ... 42
  • 제2절 농산물 차별화 관련제도의 현황과 문제점 ... 47
  • 제3절 차별화 농산물의 요인별 성과분석 ... 58
  • 제4장 차별화 농산물에 대한 소비자 조사 분석 ... 73
  • 제1절 소비자의 일반농산물 소비 실태 ... 73
  • 제2절 차별화 농산물에 대한 소비자 조사분석 결과 ... 81
  • 제3절 차별화 농산물에 대한 소비자의 충성도와 지불의사 ... 96
  • 제5장 차별화 농산물에 대한 유통업체 조사분석 ... 99
  • 제1절 경제발전단계와 농산물 시장 차별화 ... 99
  • 제2절 유통업체의 차별화 농산물 만족도 조사 분석 ... 106
  • 제3절 유통업체의 차별화 농산물 구매 기준과 평가 ... 117
  • 제6장 차별화 농산물에 대한 생산자 조사 분석 ... 127
  • 제1절 일반농산물 생산관련 현황 ... 127
  • 제2절 차별화 농산물에 대한 생산자 실태조사 분석 ... 130
  • 제3절 차별화 농산물의 성과 ... 138
  • 제7장 농산물 차별화 주체별 사례 조사 분석 ... 140
  • 제1절 지자체의 농산물 차별화 관련 정책과 사례 ... 140
  • 제2절 지역농협의 농산물 차별화 관련 정책과 사례 ... 149
  • 제3절 농산물 차별화 주체의 차별화 사례 분석 ... 170
  • 제8장 농산물 브랜드 현황 및 발전전략 ... 203
  • 제1절 농산물 브랜드의 유형별 분류와 개발전략 현황 ... 203
  • 제2절 브랜드 인지도 제고 활동의 성과 분석 : 쌀 사례 ... 217
  • 제3절 농산물 브랜드화 추진전략 ... 223
  • 제9장 농산물 차별화의 발전전략 ... 229
  • 제1절 연구결과 요약 ... 229
  • 제2절 농산물 차별화 주체별 발전전략 ... 232
  • 제3절 농산물 차별화의 발전전략 ... 236
  • 부록 1. 프랑스의 원산지명칭통제제도 ... 240
  • 부록 2. 일본의 농산물 지역차별화 실태와 전략 ... 257
  • 부록 3. 중국의 녹색식품 ... 290
  • 참고문헌 ... 313
  • 끝페이지 ... 316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