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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DO 기법을 이용한 고효율 장기체공형 프로펠러 설계기술 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과학기술원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연구책임자 최성임
참여연구자 권형일 , 이슬기
보고서유형2단계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12
주관부처 산업통상자원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등록번호 TRKO201400029599
DB 구축일자 2015-03-07
키워드 전기비행체.전진 비행시의 프로펠러 로터블레이드 설계.주파수영역 기반 공력 해석 기법.CFD/CSD coupling 방법.다분야 최적 설계 기법.다단 최적 설계 기법.Electric-powered UAV.Rotor Blade Design at Forward Flight.Frequency-based Aerodynamic Analysis.CFD/CSD coupling method.Multidisciplinary Design Optimization.Multi-stage Design Optimization.

초록

▪ 장기체공형 블레이드 설계 기본 형상 전산 모델링(CAD) 및 전산유체해석, 전산구조해석을 이용한 유동장, 구조적 응력 특성 해석 완료
▪ 3차원 CFD 해석을 이용한 공력 크리깅 근사모델 구성
▪ CAS해석을 이용한 구조 크리깅 근사모델 구성
▪ 크리깅 근사모델을 이용한 공력/구조 다분야 최적 설계 프레임워크 구성 및 블레이드 플랜폼 형상 설계 문제에 적용
▪ 다단 최적 설계 프레임워크 구성 및 블레이드 플랜폼/단면 형상 설계에 적용
▪ 다단 최적 설계 결과 풍동 실험을 통한 검증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보고서 초록 ... 3
  • 요약문 ... 4
  • 목차 ... 5
  • 제 1 장 연구 개발 과제의 개요 ... 7
  • 제 2 장 국내외 기술 개발 현황 ... 8
  • 제 3 장 연구 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 9
  • 제 1 절 형상 최적화를 위한 프로펠러 형상 모델링 ... 10
  • 1. 프로펠러 형상 모델링 절차 ... 10
  • 2. 프로펠러 형상 모델링 결과 ... 11
  • 제 2 절 전산공력해석(Computational Fluid Dynamics) ... 12
  • 1. 운용 유동 분석 ... 12
  • 2. 전산공력해석 결과 ... 13
  • 3. 에어포일 공력 성능 ... 15
  • 제 3 절 전산구조해석(Computational Structure Analysis) ... 17
  • 제 4 절 다분야 최적 설계 프레임워크 ... 19
  • 1. 다분야 최적 설계 프레임워크 ... 19
  • 2. 크리깅 근사모델 ... 20
  • 제 5 절 다단 최적 설계 프레임워크 ... 23
  • 1. 다단 설계 프레임워크 ... 23
  • 2. Planform Design ... 24
  • 3. Sectional Shape Design ... 26
  • 제 6 절 최적화 문제 정의 ... 29
  • 1. 설계변수 정의 ... 29
  • 2. 설계 운용 조건 ... 31
  • 3. 최적화 문제 정의 ... 32
  • 제 7 절 최적 설계 결과 ... 33
  • 1. MDO 프레임워크를 이용한 플랜폼 최적 설계 결과 ... 33
  • 2. 다단 최적 설계 결과 ... 34
  • 3. 풍동 실험 결과 ... 38
  • 제 4 장 기대 효과 ... 40
  • 제 1 절 기여도 ... 40
  • 제 2 절 활용 방안 ... 40
  • 제 5 장 참고 문헌 ... 42
  • 끝페이지 ... 44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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