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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Civil Engineering and Building Technolog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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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연차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3-12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KA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Civil Engineering and Building Technology |
등록번호 | TRKO201500000213 |
DB 구축일자 | 2015-04-18 |
키워드 | Methylene Blue 동결깊이계,동결깊이,동결지수,동결깊이 산정식Methylene Blue Measuring Device,Frost penetration Depth,Frost Index,Frost Depth Equation |
우리나라는 계절성 동토지역(seasonal frost area)으로 겨울철이면 지반에 동상 현상(frost heave)이 발생하는데 이 현상으로 인해 도로포장체 등의 시설물이 융기되면서 파괴된다. 또한 봄철 해빙기가 되면 얼었던 지반이 녹으면서 융해침하(thawing settlement)현상이 일어나 다시 한 번 도로 포장체의 파손이 일어나 포장의 수명을 단축시킨다.
국내에서 사용하는 포장두께 설계법은 동결깊이를 산정하기 위해 다른 나라에서 개발된 식들을 적용하고 있다 이러한 식들은 각국의 환경 조건을 고려한 식 들이므로 국내
South Korea is classified as a seasonal frost area based on its climate and geographical conditions. Therefore, frost heaving occurs in ground in winter that can damage to pavements and the thawing of frozen ground occurs in spring that can induce thawing settlements of pav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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