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연구책임자 |
김소아
|
참여연구자 |
허주
,
이동엽
,
김혜진
,
유형근
,
김미진
,
김정현
,
이슬아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8-12 |
과제시작연도 |
2018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1900001875 |
과제고유번호 |
1105013753 |
사업명 |
한국교육개발원(R&D) |
DB 구축일자 |
2019-06-08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1875 |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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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직업 웰빙으로서의 교사 웰빙의 개념 및 교사 웰빙에 긍・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학교내외의 요인들은 무엇인지를 탐색하여 이를 지원하기 위한 정책 지원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주요 연구 내용은 ‘직업 웰빙’과 ‘교사 웰빙’ 선행연구 검토를 통한 직업웰빙의 개념 및 현황 분석, 교사 웰빙에 영향을 주는 요인 탐색, 교사 웰빙 향상을 위한 지원방안 모색이다. 이를 위해 초・중・고등학교 교사 27명을 섭외하여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으며, 교사들이 인식하는 ‘직업 웰빙의 개념’ 및 ‘교사 웰빙’의 개념 및 인식을
본 연구의 목적은 직업 웰빙으로서의 교사 웰빙의 개념 및 교사 웰빙에 긍・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학교내외의 요인들은 무엇인지를 탐색하여 이를 지원하기 위한 정책 지원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주요 연구 내용은 ‘직업 웰빙’과 ‘교사 웰빙’ 선행연구 검토를 통한 직업웰빙의 개념 및 현황 분석, 교사 웰빙에 영향을 주는 요인 탐색, 교사 웰빙 향상을 위한 지원방안 모색이다. 이를 위해 초・중・고등학교 교사 27명을 섭외하여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으며, 교사들이 인식하는 ‘직업 웰빙의 개념’ 및 ‘교사 웰빙’의 개념 및 인식을 비교하기 위해 면담을 녹취 후 전사하였다. 면담 자료를 활용하여 언어 네트워크 분석과 매트릭스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설계 및 집단면담 설계, 분석결과 등을 검토하는 전문가 협의회를 실시하였다.
연구 내용을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직업 웰빙’으로서의 ‘교사 웰빙’의 개념・구성 요인, 구조 관련 선행연구 분석을 실시하였다. ‘교사 웰빙’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을 문헌연구에서 조사・분석하였다. 외국의‘교사 웰빙’ 연구 동향을 탐색하였다.
둘째, 초・중・고등학교 교사의 면담자료를 활용하여 ‘교사 웰빙’의 인식 구조와 행위의 상호 역동관계 및 연결을 살펴보기 위해 언어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네트워크 분석과 면담 분석을 통해 ‘교사 웰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였다.
셋째, 교사가 인식하는 ‘교사 웰빙’의 영향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교사 면담자료를 활용하여 매트릭스 분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교사 웰빙’을 지원하기 위해 필요한 정책 방안을 모색하였다.
연구 결과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교사 웰빙을 교사들이 교직 수행과정에서 느끼는 긍정적이거나 만족스러움이 큰 상태로 정의하고(Hobson & Maxwell, 2017), 교사로서의 개인적인 필요와 기대, 특정 환경이나 맥락 간의 조화로 나타난 긍정적인 상태(Aelterman et al., 2007)이며, 교직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 건강하게 기능하고 있는가에 관한 긍정적인 평가라고 정의 내렸다. ‘교사 웰빙’은 교직이라는 직업을 가진 집단이 느끼는 직업 웰빙이며, 직업과 업무와 밀접하게 관련되는 개념으로 파악되었다. 개인의 웰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으로 회복탄력성, 자기효능감, 사회-정서적 능력/정서 지능, 교사 업무에 대한 개인적 반응: 소진, 피로,고갈, 스트레스, 학생, 학부모, 관리자, 동료 등에서 발생하는 관계적 요인 등이 있다. 교사 웰빙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는 마음 챙김 개입과 자기 효능감,긍정심리학적 접근, 자기-조력, 회복탄력성, 적극적 참여와 자율성, 기술의 응용,총체적 교사 웰빙 프로그램과 향상 방안, 웰빙 증진 프로그램, 전문적 학습공동체, 긍정적인 학교 생태계와 학교 풍토, 리더십, 저 경력 교사의 전환, 오리엔테이션 및 멘토링 등의 방안을 제시하였다. 외국의 교사 웰빙 연구동향으로는 과도한 업무량으로 인해 교직을 떠나는 영국, 교사 업무의 질, 만족도가 직업 웰빙을 향상시킨다는 독일, 교사들의 웰빙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과도한 업무량, 학생비행,학급규모, 동료와의 관계를 연구한 노르웨이, ACHIEVER Resilience Curriculum에 참여한 교사들의 웰빙이 증진되었다는 미국, 동료에 대한 믿음이 교사 웰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중국, 교사의 업무환경, 학교 공동체에 관한 비이성적 기대, 사회의 사회경제적 어려움과 같은 요인이 교사의 웰빙을 저해한다는 남아프리카, 중등학교 교사들의 소진과 웰빙을 측정하기 위해 Copenhagen Burnout Inventory와 WHO-5(five-item World Health Organization Wellbeing Index)를 사용한 뉴질랜드 등 외국에서도 교사 웰빙의 구체적이며 안정적인 정의가 아직 마련되어 있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초・중・고등학교 교사 면담 자료를 활용하여 네트워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초등학교 교사가 인식하는 ‘웰빙’을 조사한 결과, 유기농(15.217)이 가장 높은 연결 중심성을, 개인적 삶(0.283)이 가장 높은 근접 중심성을, 행복감(5.731)이 가장 높은 매개 중심성을 나타냈다. 초등학교 교사가 생각하는 웰빙이란 개인의 삶에서 일과 삶의 균형 있는 조화를 누리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초등학교 교사가 인식하는 ‘교사 웰빙’을 조사한 결과, 학생(5.320)이 가장 높은 연결 중심성을,교사업무(0.148)가 가장 높은 근접 중심성을, 학생(7.433)이 가장 높은 매개 중심성을 나타냈다. 초등학교 교사가 인식하는 ‘교사 웰빙’은 주로 관계에서 오는 요인들이 가장 많았다. 초등학교 교사의 ‘교사 웰빙’ 범주화 네트워크 분석은 사회성의 직장-사회적 관계(0.489) 부분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중학교 교사가 인식하는 ‘웰빙’을 조사한 결과, 긍정적(4.000)이 가장 높은 연결 중심성을, 교사(0.222)가 가장 높은 근접 중심성을, 매개 중심성에는 키워드가 추출되지 않았다. 중학교 교사가 생각하는 웰빙이란 주로 감정에서 오는 행위였으며, 긍정적, 행복감, 편안함으로 파악되었다. 중학교 교사가 인식하는 ‘교사 웰빙’을 조사한 결과, 교사(3.604)가 가장 높은 연결 중심성을, 학생(0.106)이 가장 높은 근접 중심성을, 교사(5.134)가 가장 높은 매개 중심성을 나타냈다. 중학교 교사가 인식하는 ‘교사 웰빙’은 주로 관계에서 오는 요인들이 가장 많았다. 중학교 교사의 ‘교사 웰빙’ 범주화 네트워크 분석은 사회성의 직장-사회적 관계(사회성)(0.392) 부분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고등학교 교사가 인식하는 ‘웰빙’을 조사한 결과, 돈(0.118)이 가장 높은 연결중심성을, 힐링(0.118)이 가장 높은 근접 중심성을, 매개 중심성에는 키워드가 추출되지 않았다. 고등학교 교사가 생각하는 웰빙이란 주로 물질적인 것으로부터 오는 만족감으로 파악되었다. 고등학교 교사가 인식하는 ‘교사 웰빙’을 조사한 결과, 교사(6.947)가 가장 높은 연결 중심성을, 학생(0.111)이 가장 높은 근접 중심성을, 교사(8.245)가 가장 높은 매개 중심성을 나타냈다. 고등학교 교사가 인식하는 ‘교사 웰빙’은 주로 지역적 차이에서 오는 고등학교 특성이었으며, 이는 또다른 교사 업무로서의 스트레스로 파악되었다. 초등학교 교사의 ‘교사 웰빙’범주화 네트워크 분석은 심리적(신체)(0.178) 부분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셋째, 초・중・고등학교 교사 면담 자료를 활용하여 매트릭스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초・중・고등학교 교사 면담 내용으로‘직업 웰빙’과 ‘교사 웰빙’에 대한 영향요인을 매트릭스 분석한 결과, ‘직업 웰빙’ 및 ‘교사 웰빙’을 촉진하거나 저해하는 요인을 크게‘학교풍토 및 문화’, ‘직무환경’, ‘외부환경’, ‘기타’로 범주화할 수 있었다. 학교 급별 교사들이 인식하는 웰빙 촉진 및 저해요인에 차이가 있었다.
초등학교 교사의 웰빙 촉진 요인으로는 ‘허용 적이고 민주적인 분위기’,‘교사복지’, ‘업무와 개인의 시간분리’, ‘학생・학부모, 동교교사, 관리자와의 관계’, ‘수업에 대한 만족감’, ‘학생들의 적극적인 수업 참여 및 긍정적인 반응’, ‘긍정적인 사회적 인식’, ‘교권 보장’, 신체적 건강, 정신적 건강, 자기계발 등으로 나타났다. 중학교 교사의 웰빙 촉진 요인으로는 ‘학생과의 관계’,‘교사의 노력으로 인한 학생변화’ 등으로 나타났다. 고등학교 교사의 웰빙 촉진요인으로는 ‘학생과의 관계’, ‘동료교사와의 상호작용’, ‘관리자와의 관계’, ‘스스로 만족스러워할 수 있는 좋은 수업’등으로 나타났다.
초등학교 교사의 웰빙을 저해하는 요인으로는‘보수적이고 정체되어있는 조직문화’, ‘낮은 급여’, ‘실질적으로 사용이 어려운 연차, 병가 등의 제도’,‘허용적이고 민주적인 분위기’, ‘교사복지’, ‘업무와 개인의 시간분리’,‘학생・학부모, 동교교사, 관리자와의 관계’, ‘교사의 주당 수업 시수 부담, 이로 인한 교재연구 시간 부족’, ‘지배구조상 복종적 위치’, ‘부정적인 사회적 인식’, ‘교권 침해’를 가장 문제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학교 교사의 웰빙을 저해하는 요인으로는‘각종 민원과 요구를 다 들어주려는 학교’, ‘줄어든 교사수와 늘어난 1인당 업무량’, ‘교사를 존중하지 않는 학생과 학부모, 이를 방관하는 교육청과 교육부’, ‘무사안일주의’, ‘상호작용이 줄어드는 팍팍한 수업환경’, ‘부정적인 사건만을 보도하는 미디어’, ‘끊임없는 사교육’등으로 나타났다. 고등학교 교사의 웰빙을 저해하는 요인으로는 ‘시간적 여유 없음’,‘학부모와의 갈등’, ‘과중한 행정업무’, ‘잦은 교육정책의 변화’ ‘외부의 교사에 대한 높은 기대’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도출된 정책 제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가 인식하는 웰빙 영향요인의 전체 연결성을 이해하고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교사 웰빙 지원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교사 웰빙 영향 요인은 각각의 요인이 분리되어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긴밀하게 연결되어 상호 영향을 주고 받는 복합체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전통적으로 해오던 단편적이고 일시적인 개선 노력으로는 교사 웰빙 향상에 어려움이 있을 수밖에 없다.
둘째, 학교운영과 정책 사업에서 교사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는 체제가 마련되어야한다. 학교는 학생을 교육하기 위해서 존재하지만, 그 학생을 교육하기 위해서는 교사가 건강해야한다. 학생이 다치면 민원이 생겨서 문제가 되지만, 교사가 다치면 다행이라는 분위기 속에서 최소한의 존중도 받지 못한다. 교사들은 교육할 수 있는 최소한의 “안전장치”, 학교의 구성원으로서 학생도 소중하지만, 교사도 스스로를 지키며, 교육적 행위를 할 수 있는 상황이 마련되어야한다.
셋째, 수업에 집중할 수 있는 여건 마련이 선행되어야 한다. 교사 웰빙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수업에 집중할 수 있는 제도적 뒷받침이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수업을 위한 준비 시간의 담보가 필수적이다. 수업을 준비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이 주어진다면, 교사들은 스스로 전문성 개발에 힘쓸 것이고, 잘 준비된 수업을 전달해 줌으로써 행복과 만족을 느낄 것이며, 이는 다시 수업에 대한 열정을 불러일으키는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질 것이다. 물론 이러한 선순환의 가장 큰 수혜자는 학생들이 될 것이다.
넷째, 교사들이 자존감을 가지고 일할 수 있는 학교 문화가 만들어져야 한다.
우리나라 교사들은 기본적으로 학업 성취가 매우 높은 집단이며, 높은 자존감을 가지고 교직에 입문하게 된다. 그러나 자율성이 없는 통제된 교직 문화, 학교 중요 의사 결정에서의 참여 배제, ‘교직 경험의 노하우’가 충분히 존중받지 못하는 상황 등은 교사들을 직무 스트레스와 소진을 야기하고, 직무 열의를 상실케 만들 수 있다(이희현 외, 2017).
다섯째, 교사가 공감할 수 있는 교육정책의 수립 및 실행이 필요하다. 교사 웰빙은 개인 차원의 문제가 아니다. 제도적으로 교육 정책들이 교사 웰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고 있다. 교사가 가지고 있는 교육 철학과 상반되는 정책, 교사가 공감하지 않은 정책이 일방적으로 추진되었을 때, 교사가 그 안에서 견뎌 내어야하는 부정적 경험들은 교사 웰빙에 당연히 안 좋은 영향을 줄 것이다. 황준성 외(2017)는 우리나라 교육정책이 획일적인 방식으로 학교에 투입되고 실행되는 경향이 있으며, 이로 인해 학교에서는 교육정책들이 현장과의 정합성이 높지 않고, 정책의 실효성이 부족하다는 인식을 강하게 갖고 있다고 지적하였다.
여섯째, 교사 웰빙 문제에 대해 사회적 논의가 필요하다. 최근 OECD(2018)는 교사 웰빙 프로젝트를 새롭게 시작하고 있다. 그것을 시작하는 배경으로서 교사의 업무환경이 변화를 요구 받고 있으며, 교사들은 학생들의 능력 및 사회-경제적 배경이 급속도로 다양화 된 업무환경에 노출되어 있고, 학급 내 문화적 다양성은 교사에게 새로운 기술 습득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다수의 국가들은 예산동결 및 절감에 대한 요구로 새로운 과제와 요구 사항들에 직면한 교사들을 충분히 지원해 주지 못하고 있으며, 업무환경에 대한 이러한 변화들이 스트레스를 야기 시키고 교사의 웰빙에 영향을 주고 있다는 것을 밝히고 있다. 세계가 점차 주목하고 있는 교사 웰빙의 문제에 대해 이제 우리도 사회적 논의를 시작할 필요가 있다. ‘교사 웰빙’은 교사 개인의 행복을 위한 것이 아니다. 교사가 ‘웰빙’해야 학생이 ‘웰빙’할 수 있다는 대전제가 논의의 기반이 된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도출된 정책 지원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 웰빙에 대한 인식이 개선되어야한다. 교사 웰빙을 교사 개인의 안녕으로만 인식해서는 안 되며, 학생, 학부모를 중심으로 이해 관계자와 정책 당국의 노력이 필요하다.
둘째, 교사의 직무관련 웰빙을 측정할 수 있는 척도 개발이 필요하다. 이미 다양한 분야에서 웰빙의 개념과 척도를 활용하여 업무 효율 제고를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셋째, 협력적 학교 문화가 형성되어야 한다. 협력적 학교 문화 형성을 위해서는 교사 개개인의 노력, 학교장의 지원, 제도적 여건 마련이 필요하다.
(출처 : 연구요약 6p)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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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rpose: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concepts of teachers’ well-being as related to their job and the policy which supporting the positive and negative factors that affect teachers’ well-being.
Design/ Methods: 27 teachers from elementary school to high school teachers were participated in t
Purpose: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concepts of teachers’ well-being as related to their job and the policy which supporting the positive and negative factors that affect teachers’ well-being.
Design/ Methods: 27 teachers from elementary school to high school teachers were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e teachers’ interviews were recorded and analyzed by using frequency analysis and qualitative case study methods.
Findings/ Results: The Studies showed that the elementary school teachers considered the ‘Well-being’ as a balance of work and life in their life. The middle school teachers considered the ‘Well-being’ as largely an act of emotion and it was recognized as positive, happy, and comfortable. The high school teachers considered the ‘Well-being’ as a satisfaction mainly from material matters.
Values: This study explored the teachers’ idea of well-being and suggested some implications on how to support teachers to have a well-being life.
(출처 : Abstract 202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6
- 목차 ... 13
- 표목차 ... 14
- 그림목차 ... 15
- Ⅰ 서론 ... 17
-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 19
- 2. 연구 내용 및 방법 ... 23
- Ⅱ 이론적 배경 ... 25
- 1. 웰빙의 개념과 구성 요인 ... 27
- 2. 교사 웰빙의 개념과 구성 요인 ... 37
- 3. 교사 웰빙의 향상 방안 ... 45
- 4. 외국의 교사 웰빙 연구 동향 ... 52
- Ⅲ 연구방법 ... 57
- 1. 언어 네트워크 분석(Semantic Network Analysis) ... 59
- 2. 교사 면담 분석(Maxtrix 분석) ... 66
- Ⅳ 연구결과 ... 69
- 1. ‘직업 웰빙’ 및 ‘교사 웰빙’의 관계 ... 71
- 2. ‘직업 웰빙’ 및 ‘교사 웰빙’에 대한 영향요인 분석 결과 ... 117
- Ⅴ 결론 및 제언 ... 177
- 1. 결과 종합 ... 179
- 2. 정책 제안 ... 184
- 3. 정책 지원 방안 ... 186
- 참고문헌 ... 190
- ABSTRACT ... 202
- 부 록 ... 203
- 부록1: 교사 대상 면담 질문지 ... 205
- 부록2: 교사면담 분석 틀 ... 206
- 끝페이지 ... 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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