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글로벌교육협력 연구・사업의 추진 전략과 과제: 교육개발협력 연구・사업의 협업 방안을 중심으로
Strategies and Tasks for Global Educational Cooperation Research and Project : Focusing on Collaboration Plans of Educ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박환보
참여연구자 윤종혁 , 안해정 , 최동주 , 남신동 , 김명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12
과제시작연도 2014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등록번호 TRKO201500000733
과제고유번호 1105008708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
DB 구축일자 2015-04-18
키워드 교육개발협력.협업.사회연결망분석.educ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ODA.collaboration work.social network analysis.

초록

본 연구는 2013년 『글로벌 교육협력연구・사업의 중장기 비전 및 계획 수립 연구』의 성과를 이어, 향후 한국교육개발원이 실효성 높은 교육개발협력 연구・사업을 수행하기 위한 추진 전략과 실천과제를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2차년도 연구에서는 우선 정부출연연구기관과 원조전담기관이 수행한 교육개발협력 연구・사업의 동향을 검토하였다. 그리고 교육개발협력 관련 정책지식의 생산이나 사업 수행에 있어 각 주체들이 어떠한 관계를 맺고 있는지를 분석하여, 교육개발협력 연구・사업 연결망의 구조와 특징을 드러내고, 이를 토대로 향후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implementation strategies and tasks for the Korea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KEDI) to perform effective educ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researches/projects in the future, following the results of the “Study on the Establishment of a Mid- to Long-Term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연구요약 ... 5
  • 차례 ... 13
  • 표차례 ... 17
  • 그림차례 ... 21
  • Ⅰ. 서 론 ... 25
  •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27
  • 2. 연구의 내용 ... 31
  • 3. 연구의 범위와 한계 ... 37
  • 4. 연구의 방법 ... 38
  • 5. 연구의 기대효과 ... 42
  • Ⅱ. 이론적 배경 ... 45
  • 1. 교육개발협력에서 협업의 필요성 ... 47
  • 2. 정책연구기관의 기능과 연구 대상 ... 51
  • 3. 사회연결망 분석의 개념과 방법 ... 53
  • Ⅲ. 해외의 교육개발협력 연구・사업 동향 분석 ... 61
  • 1. 분석의 개요 ... 63
  • 2. 주요 공여국 ... 64
  • 3. 주요 국제기구 ... 80
  • 4. 논의와 시사점 ... 93
  • Ⅳ. 한국의 교육개발협력 연구・사업 동향 분석 ... 97
  • 1. 교육개발협력 정책연구의 동향 분석 ... 99
  • 2. 교육개발협력 사업 동향 분석 ... 113
  • 3. 논의와 시사점 ... 132
  • Ⅴ. 교육개발협력 연구・사업 연결망의 구조와 특징 ... 139
  • 1. 교육개발협력 정책연구의 협업연결망 구조와 특징 ... 141
  • 2. 교육개발협력 관련 정보 활용연결망의 구조와 특징 ... 182
  • 3. 논의와 시사점 ... 199
  • VI. 교육개발협력 연구・사업의 협업 추진 전략과 과제 ... 205
  • 1. 종합 논의 ... 207
  • 2. 정책의 목표와 추진 전략 ... 212
  • 3. 교육개발협력 연구・사업의 협업을 위한 5대 핵심 과제 ... 217
  • Ⅶ. 요약과 결론 ... 229
  • 1. 요약 ... 231
  • 2. 결론 ... 238
  • 참 고 문 헌 ... 243
  • ABSTRACT ... 251
  • 부 록 ... 263
  • [부록 1] 국내 교육개발협력 정책연구 현황, 1993년~2013년 ... 265
  • [부록 2] 한국국제협력단의 교육개발협력사업 현황, 2014~2015년 ... 274
  • [부록 3] 국내 교육분야 유관기관의 교육개발협력 사업 현황, 2005년~2013년 ... 277
  • [부록 4] 기관 간 협업연결망 매트릭스 ... 283
  • [부록 5] 국제개발협력 관련 정보수집 연결망 매트릭스 ... 284
  • [부록 6] 교육개발협력 관련 정보수집 연결망 매트릭스 ... 285
  • [부록 7] 교육개발협력 연구・사업의 성과 활용 현황과 만족도 조사 분석 결과 ... 286
  • 끝페이지 ... 346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