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연구책임자 |
강구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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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연구자 |
한만길
,
김현철
,
이향규
,
김윤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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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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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4-12 |
과제시작연도 |
2014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
과제관리전문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등록번호 |
TRKO201500000747 |
과제고유번호 |
1105008697 |
사업명 |
한국교육개발원 |
DB 구축일자 |
2015-0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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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탈북청소년.탈북청소년 교육.북한이탈주민.종단연구.교육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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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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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개요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는 탈북청소년의 한국 사회 적응 과정을 심층적으로 조사・분석하기 위한 연구로서, 첫째, 탈북청소년의 학교 및 사회적응 과정을 체계적으로 조사하고, 둘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탈북청소년의 교육지원 정책 수립에 필요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동시에, 셋째, 탈북청소년의 적응 과정 관련 자료를 체계적으로 수집・공개하여 연구의 활성화에 기여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2010년에 실시한 기초연구를 토대로 2011년부터 2015년까지 총 5년 간 실시하는 연구의 4차 조사이다. 2010년의 기초연구에
▣ 연구개요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는 탈북청소년의 한국 사회 적응 과정을 심층적으로 조사・분석하기 위한 연구로서, 첫째, 탈북청소년의 학교 및 사회적응 과정을 체계적으로 조사하고, 둘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탈북청소년의 교육지원 정책 수립에 필요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동시에, 셋째, 탈북청소년의 적응 과정 관련 자료를 체계적으로 수집・공개하여 연구의 활성화에 기여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2010년에 실시한 기초연구를 토대로 2011년부터 2015년까지 총 5년 간 실시하는 연구의 4차 조사이다. 2010년의 기초연구에서 연구 설계 및 조사지 개발을 실시하였고, 이후 매년 이뤄지는 반복 조사를 통해 탈북학생의 적응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체계적으로 파악하여 심층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탈북청소년의 사회 및 학교 적응 상황을 거시적 미시적 관점에서 분석하기 위해 양적 조사와 질적 조사 방법을 활용하여 실시하였다. 양적조사 결과 분석은 크게 횡단분석과 종단분석 방법으로 진행하였는데 횡단분석은 4차년도 조사에 참여한 전체 패널(487명)의 조사 결과를 활용하여 실시하였고, 종단분석은 1차 조사부터 4차 조사까지 전체 조사에 참여한 학생(110명)의 결과를 토대로 실시하였다. 이를 토대로 응답자의 배경변인과 4차에 걸쳐 실시된 종단연구 조사 시기 간의 상호작용, 응답자 배경변인 및 종단연구 조사시기의 주효과 분석(two-way Analysis of Variance)을 실시하였고, 이에 따른 다변량 검정을 실시하였다. 질적 조사 방법으로는 양적 조사를 통해 확보한 자료와 심층면담 자료를 함께 활용하는 혼합 분석을 실시하였다. 즉, 양적 조사에서 나타난 학생의 변화 경향을 통해 학생의 적응 현황을 파악하고, 질적 인터뷰 자료를 통해 그러한 경향이 나타나는 요인들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였다.
▣ 양적 조사 결과
4차 조사의 횡단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전체 응답자의 35.3%(172명)가 자신의 연령에 해당하는 학년에 재학하고 있었고 자신의 연령보다 2년 이상 낮은 학년에 재학 중인 비율은 고등학교는 40.0%(68명), 중학교는 28.2%(67명)로 나타났다. 탈북학생의 중국학교 재학 경험을 조사한 결과, 북한출생 후 중국으로 갔다고 응답한 탈북학생 104명 가운데 39.4%(41명)가 학교에 다닌 경험이 있었고, 60.6%(63명)는 학교를 다닌 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족 구성 현황에 대해 조사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50.1%(244명)가 양쪽 부모와 함께 동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부모님과 헤어졌다가 다시 만난 학생의 36.5%(73명)가 2년 이내에, 39.5%(79명)는 3~5년 내에 부모와 재결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탈북학생이 인식하는 부모의 교육지원 정도를 파악한 결과, 학업과 관련하여 부모로부터 격려와 같은 심리적 지원은 받고 있지만 숙제 완수에 필요한 도움과 같은 실제적인 지원은 받지 못하고 있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탈북학생의 담임교사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 마음을 터놓고 대화할 수 있는 선생님이 있는지에 대해, 전체 응답자의 63.9%(311명)가 ‘마음을 터놓고 얘기할 수 있는 선생님이 있다’고 응답하였다. 교육지원 수혜 유무를 조사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79.1%(385명)가 1대1 멘토링 지도를 받았고, 81.3%(396명)는 부진한 과목에 대한 학습지도를 받았으며, 문화화체험활동 관련 지원을 받고 있는 탈북학생의 비율은 83.8%(408명)로 나타나, 전체 응답자의 80% 이상이 탈북학생을 위한 교육지원을 받고 있었다. ‘방과후 교육활동을 누구와 하고 있는가’에 대해 조사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55.2%(132명)가 ‘다른반 선생님’이라고 응답하였고 ‘담임교사’는 20.9%(50명), ‘학교 밖 선생님’이 21.3%(51명)로 나타났다. ‘자신이 탈북배경을 갖고 있는 것을 학교 친구들이 알고 있는가’에 대해 조사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46.2%(225명)가 ‘알고 있다’라고 응답하였고 ‘모른다’라고 응답한 경우는 31.2%(152명)로 나타났다. ‘부모님이 북한에서 왔기 때문에 차별을 경험한 적이 있는가’ 에 대한 문항에 대해 전체 응답자의 12.3%(60명)가 ‘차별 경험이 있다’고 응답하였고, 87.7%(427명)가 ‘아니오’라고 응답하였다. 종단분석 결과, 시간이 경과하면서 학교급 간에 ‘부모의 교육지원에 대한 인식’에 차이가 발생하였고, 조사 차수별로 탈북학생이 인식하는 ‘가족 유대감’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특히, 피차별 경험이 있는 경우는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가족의 유대감’이 낮게 나타났다. 학교 관련 변수에 대한 조사 차수의 주효과 분석 결과, 조사 차수가 늘어날수록 ‘학습활동’과 ‘학교 만족도’가 점차 늘어났고, 중국출생 학생의 ‘학습활동’ 참여가 더 많이 이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영역에 대한 분석 결과, 1차 조사 당시 초등학생이었던 패널이 중학생이 되면서 내재적 학습동기와 수업이해도는 지속적으로 낮아졌고, 1차 조사 당시 중학생이었던 패널이 고등학교로 올라가면서 내재적 학습동기와 수업이해도가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지만 전반적으로 시간이 경과할수록 ‘수업이해 정도’는 낮아지고, ‘수업 태도 및 준비’ 또한 소극적으로 바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계영역에서 저학년, 중국출신, 학교 재학경험자의 경우 출신 공개에 대해 더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학생보다 중학생, 중국출생 보다 북한출생, 피차별 경험이 없는 경우보다 있는 경우의 스트레스 및 우울지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배경변인과 탈북 후 한국입국까지의 기간, 입국 이후 한국 거주 기간의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탈북 후 입국까지의 기간이 길수록 교사의 심리적 지지에 대한 인식은 낮았고 입국 후 기간이 길수록 이러한 지지가 높아지고 있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탈북부터 입국까지의 기간이 길수록 교우관계에서 어려움이 있고, 입국 이후 기간이 길수록 ‘교우관게’,‘출신 공개’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질적 조사 결과
2014년 질적 연구를 통해, 총 20명의 학생과 그 학부모, 담임교사 등 총 60명을 면접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2014년 분석은 조사 차수가 늘어나면서 이들의 한국거주 경험이 늘어나고, 특히 이들이 모두 청소년기에 접어들었다는 것을 고려하여, “사춘기”에 있는 조사대상 청소년들이 그들의 청소년 시기를 어떻게 보내고 있는지에 주목하여 분석하였다. 즉, 이들이 자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가족과 친구들과 어떤 관계를 맺고 있으며, 장래에 대해 어떤 계획을 가지고 준비하는 지에 대해 파악하였다. 20명의 사례를 분석한 결과, 이들은 탈북학생이기 때문에 갖는 특별한 “환경” 혹은 “조건”을 갖고 있는 동시에 그 나이 또래 일반 한국학생들이 겪고 있는 일반적 고민과 갈등을 동일하게 가지고 있었다. 이들의 적응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조건의 특성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탈북학생은 중국에서 태어났거나 어머니의 중국체류가 길어지면서 여러 명의 아버지와 그들의 형제들과 함께 사는 경우, 아버지 없이 한부모 어머니와 사는 경우, 북한의 원가족이 그대로 이주해온 경우 등 중층적 가족관계의 특성을 가지고 있었다. 둘째, 부모와 자녀의 관계 특성에서 북한에서 일반적이라고 판단되는 자녀교육 방식, 즉 자녀를 “북한식”으로 훈육하면서 갈등이 발생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었다. 셋째, 자신의 정체성을 고민하는 청소년 시기에 있는 탈북청소년들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북한 혹은 중국 배경에 기반한 정체성 인식을 가지고 있었고, 많은 학생들이 양자 가운데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기보다 이러한 특성을 일종의 ‘자원’으로 인식하고 모두 포용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었다. 넷째, 탈북학생은 진로 선택에 있어서 일반학생과는 다소 다른 특성을 보였는데, 특별전형 방식을 이용해 4년제 대학에 진학함으로서, 대학 진학을 선호하는 한국사회의 일반적인 분위기를 따라가기도 하였지만 자신의 상황, 능력을 고려해 취업을 선택하기도 하였다.
▣ 제언
탈북학생을 위한 교육지원은 전체를 하나의 ‘특수 집단’으로 상정하여 접근하지 않고, 그가 처한 특수한 환경이 야기하는 “문제”에 집중하는 방식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 즉, 이들의 남한 사회 및 학교 적응교육은 정형화된 형식이 아닌 탈북학생 개인이 가지고 있는 특성과 환경에 따라 상이한 방식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탈북청소년의 적응과 성장을 위한 효과적인 교육지원 방안 수립에 필요한 정책 제언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학생 특성 관련, 탈북학생의 개인적 특성과 다양한 적응 양상을 고려하여 교육 목표를 수립하고 이에 적합한 교육지원 방안을 강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즉, 탈북학생의 상이한 특성과 성장과정을 고려한 개별적인 맞춤형 교육지원을 제공해야 한다. 또한, 탈북학생의 한국입국까지의 기간, 입국 이후의 거주 기간 특성을 고려한 교육지원이 필요하다. 아울러 일정한 국내 거주 기간이 넘어간 경우에는, 개인 특성을 고려하는 가운데 일반 취약집 단 학생과 함께 통합적인 지원을 제공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더 나아가, 탈북학생 교육지원은 기본적으로 이들의 자립자활 능력을 향상하는 것에 목표를 두고 추진해야 하며, 교육지원의 효과를 제고하기 위해 탈북학생과 학부모의 관심과 참여 의사를 반영하여 교육지원을 제공해야 한다. 학교 교육지원 관련, 학교 급별로 교육지원의 목표를 명료화하여 각 단계에서 필요한 교육지원을 체계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즉, 각 개인이 가지고 있는 개별 적응 과제를 고려하는 가운데 학교 급별로 상이한 교육지원 필요를 바탕으로 특화된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중국출생 학생과 북한출생 학생이 보이는 학습 양태에서의 차이를 고려한 종합적 계획에 의거하여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와 함께, 학교의 탈북학생 교육지원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학교교사에 대한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 즉, 학교 안팎 다수의 교사가 탈북학생의 교육지원을 제공하고 있다는 것을 감안하여 담임교사뿐 아니라 학생을 직・간접적으로 지도하는 전체 교사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연수 등의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탈북학부모 지원 관련, 탈북학부모가 자녀에게 필요한 적절한 교육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학부모에 대한 교육지원이 필요하며 특히 탈북학생 가정이 건강한 가정으로서 그 기능을 다할 수 있도록 가족 유대감 형성을 위한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탈북과정에서 부모-자녀 간에 헤어져 살았던 경험으로 인해 약화된 가족 유대감이 재형성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야 한다. 영역별 적응 지원 관련, 탈북학생의 기초학습을 보충할 수 있는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지도방안을 개발・시행해야 한다. 즉, 학교 급별로 상이하게 나타나는 탈북학생의 개별 교과 이해 수준을 제고하기 위해 저학년 단계부터 체계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방안을 개발해야 한다. 또한, 탈북학생의 원만한 관계 형성을 지원하기 위해 탈북학생과 일반학생이 자연스럽게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학생동아리, 소그룹 등과 같은 다양한 소통의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탈북학생들의 심리・정서 안정 지원 관련, 다양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 탈북학생의 심리 정서적 안정지원을 위한 전문적인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출신 배경 공개 관련, 탈북학생의 출신 공개 여부는 탈북학생이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을 보여주는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는 측면에서 탈북학생과 학부모가 처해 있는 환경을 충분히 고려하는 가운데 출신배경 공개의 문제를 적절히 다룰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아울러, 탈북학생에 대한 이해제고를 위한 일반학생 대상 교육을 체계적으로 추진하는 것이 필요하다. 즉, 체육, 문화 체험 활동 등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서로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상시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진로직업 교육 관련, 탈북학생이 자신의 특성에 맞는 진로직업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적절한 지원을 제공해야 한다. 탈북학생에 대한 학교의 진로정보 제공 기능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며 탈북학생이 가지고 있는 정보 접근 기회의 제한을 해소하기 위해 다양하고 충분한 진로정보 습득, 직업체험 등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탈북학생들의 진로직업 선택에서 자신의 배경이나 특성에 기반한 강점을 적극 활용하는 방식으로 진로선택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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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longitudinal study of North Korean migrant students in South Korea has three aims. Firstly, understanding the adjustment process of North Korean migrant students into South Korean society and school. Secondly, in the light of that understanding, finding implications to make the effective education
A longitudinal study of North Korean migrant students in South Korea has three aims. Firstly, understanding the adjustment process of North Korean migrant students into South Korean society and school. Secondly, in the light of that understanding, finding implications to make the effective educational policy. Thirdly, encouraging the additional studies such as the education of North and South Korean students, North and South Korean education and social and educational integration after reunification based on the data of North Korean migrant students by a longitudinal survey The method of research use the quantitive method by survey and qualitive method by in-depth interviews, which are designed by the way to consider the surrounding circumstances such as home, school and society of North Korean migrant students to analyse deeply the process of adjustment of them. This research was initialed in 2010 as pilot study and designed the research model and created the survey questionary. The first survey of 2011 conducted the students who were from the fourth grade of elementary school to the third year of middle school students. Following that, this research has done four times until 2014. As a result of 2014(Fourth year), the students who were born in North Korea have less experiences going to school than the students who were born in China. Participated students in survey had opinions such as their parents do not provide directly enough support for their studying. Also those students have less the confidence on studying in the middle school level than high school level. The support for school life is more useful when they are in the high school. As a conclusion, it shows that it needs to establish the education aims that include the feature, adjustment pattern and attitude of North Korean migrant students and to provide the appropriate educational supports. Especially it should be considered on the adjustment process and experiences in South Korean society to decide the directions and contents of support policy for North Korean migrant students. It should provide the variety of educational contents which are based on the entrance age in South Korea and school level and enhance on the teachers training to improve understanding North Korean migrant students. Futhermore, it should provide parents education that include the way of how the parents are deal with the children education in South Korea.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연구요약 ... 5
- 차례 ... 11
- 표차례 ... 13
- 그림차례 ... 17
- Ⅰ. 서 론 ... 19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1
- 2. 연구내용 ... 23
- 3. 연구방법 ... 29
- 4. 1차, 2차, 3차 조사 결과 요약 ... 30
- Ⅱ. 조사 설계 ... 39
- 1. 연구 모형 및 조사 영역 ... 41
- 2. 양적 조사 설계 ... 48
- 3. 질적 조사 설계 ... 56
- Ⅲ. 양적 조사 결과 분석 ... 61
- 1. 4차 조사 결과 횡단 분석 ... 63
- 2. 종단 분석 ... 89
- 3. 소결 ... 112
- IV. 질적 조사 결과 분석 ... 115
- 1. 북한출생 중학생 사례 ... 117
- 2. 중국출생 중학생 사례 ... 138
- 3. 북한출생 고등학생 사례 ... 158
- 4. 북한출신 학교 밖 청소년 사례 ... 185
- 5. 소결 ... 190
- Ⅴ. 요약 및 제언 ... 197
- 1. 요약 ... 199
- 2. 제언 ... 204
- 참고문헌 ... 213
- ABSTRACT ... 215
- 부록 ... 217
- [부록 1] 종단분석 표 ... 219
- [부록 2] 적응점수 표 ... 243
- [부록 3] 학생용 설문지 ... 253
- [부록 4] 담임교사용 설문지 ... 277
- [부록 5] 담임교사용: 학생 평가지 설문지 ... 280
- 끝페이지 ... 2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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