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교육종단연구2013 : 초등학생의 교육경험과 교육성취
Korean Educational Longitudinal Study (KELS2013) : An Analysis of Educational Experiences and Achievements of Children in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김양분
참여연구자 남궁지영 , 김정민 , 박경호 , 임현정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12
과제시작연도 2014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등록번호 TRKO201500000754
과제고유번호 1105008711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
DB 구축일자 2015-04-18
키워드 한국교육종단연구2013.학업성취.학교생활행복.인성.진로성숙도.인지적 발달.비인지적 발달.Korean Educational Longitudinal Study 2013.academic achievement.happiness in school life.character.career maturity.cognitive development.non-cognitive development.

초록

본 연구는 『한국교육종단연구2013』의 1차년도 데이터의 분석 보고서이다. 본 보고서는 1차년도 데이터를 이용한 ‘초등학생의 교육경험과 교육성취’에 대한 기본 분석과 초등학생의 교육경험과 교육성취를 주제로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학생 및 학교 변인 탐색’, ‘학교생활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학생 및 학교 변인 탐색’, ‘인성에 영향을 미치는 학생 및 학교 변인 탐색’,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생 및 학교 변인 탐색’, ‘학업성취도・인성・진로성숙도・학교생활행복의 관계 분석’에 대한 집중 분석 결과 보고를 주요 내용으로 한다.<

Abstract

This study analyzes the data of the 1st survey of the 『Korean Educational Longitudinal Study 2013』. Using the 1st year KELS 2013 dataset, this study provides a descript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 education experiences and educational achievements.” In addition, five issues are analyzed in-dept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연구요약 ... 5
  • 차례 ... 15
  • 표차례 ... 19
  • 그림차례 ... 21
  • Ⅰ. 서 론 ... 25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7
  • 2. 연구의 내용 ... 30
  • 3. 연구 방법 ... 33
  • Ⅱ. 초등학생의 교육경험과 교육성취에 대한 기본 분석 ... 37
  • 1. 연구 문제 ... 39
  • 2. 분석 방법 ... 41
  • 3. 초등학생의 교육경험 ... 49
  • 4. 초등학교의 특성과 교육 ... 113
  • 5. 요약 및 논의 ... 133
  • Ⅲ.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학생 및 학교변인 탐색 ... 145
  • 1. 연구 문제 ... 147
  • 2. 선행연구 분석 ... 149
  • 3. 분석 방법 ... 153
  • 4. 분석 결과 ... 165
  • 5. 요약 및 논의 ... 177
  • Ⅳ. 학교생활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학생 및 학교변인 탐색 ... 185
  • 1. 연구 문제 ... 187
  • 2. 선행연구 분석 ... 188
  • 3. 분석 방법 ... 194
  • 4. 분석 결과 ... 199
  • 5. 요약 및 논의 ... 203
  • Ⅴ. 인성에 영향을 미치는 학생 및 학교변인 탐색 ... 207
  • 1. 연구 문제 ... 209
  • 2. 선행연구 분석 ... 211
  • 3. 분석 방법 ... 218
  • 4. 분석 결과 ... 226
  • 5. 요약 및 논의 ... 236
  • Ⅵ.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생 및 학교변인 탐색 ... 241
  • 1. 연구 문제 ... 243
  • 2. 선행연구 분석 ... 244
  • 3. 분석 방법 ... 248
  • 4. 분석 결과 ... 258
  • 5. 요약 및 논의 ... 269
  • Ⅶ. 학업성취도・인성・진로성숙도 ・학교생활행복의 관계 분석 ... 273
  • 1. 연구 문제 ... 275
  • 2. 선행연구 분석 ... 277
  • 3. 분석 방법 ... 280
  • 4. 분석 결과 ... 287
  • 5. 요약 및 논의 ... 292
  • Ⅷ. 요약 및 정책 제언 ... 297
  • 1. 요약 ... 299
  • 2. 정책 제언 ... 305
  • 3. 정책 방안 ... 320
  • 참고문헌 ... 325
  • ABSTRACT ... 341
  • 부록 ... 355
  • [부록 1] 부록 표 : Ⅱ. 초등학생의 교육경험과 교육성취에 대한 기본 분석 ... 361
  • [부록 2] 부록 표 : Ⅲ.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학생 및 학교 변인 탐색 ... 402
  • 끝페이지 ... 405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