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DataON 바로가기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Edison 바로가기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5-12 |
과제시작연도 | 2015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1600011280 |
과제고유번호 | 1105009944 |
사업명 | 한국교육개발원 |
DB 구축일자 | 2016-11-19 |
키워드 | 한국교육종단연구2013.교육성장.학업성취 향상.차별적 효과.인성 변화.Korean Education Longitudinal Study 2013.educational experience and growth.educational achievement growth.character change.elementary school students.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600011280 |
본 연구는 『한국교육종단연구2013』의 1~2차년도 데이터 분석 보고서이다. 본 보고서는 1~2차년도 데이터를 이용하여 ‘초등학생의 교육경험과 교육성취(Ⅱ)’를 주제로 ‘초등학생의 교육경험과 성장’과 ‘초등학교의 특성과 교육’에 대한 기본 분석을 실시하고, ‘초등학생의 학업성취도 향상 요인 및 차별적 효과 탐색’과 ‘초등학생의 인성 변화 영향 요인 탐색’에 대한 집중 분석 결과 보고를 주요 내용으로 한다.
Ⅱ장에서는 ‘초등학생의 교육경험과 성장’을 주제로 가정에서의 교육경험과 지원, 학교 내 교육경험, 학생활동과 시간
본 연구는 『한국교육종단연구2013』의 1~2차년도 데이터 분석 보고서이다. 본 보고서는 1~2차년도 데이터를 이용하여 ‘초등학생의 교육경험과 교육성취(Ⅱ)’를 주제로 ‘초등학생의 교육경험과 성장’과 ‘초등학교의 특성과 교육’에 대한 기본 분석을 실시하고, ‘초등학생의 학업성취도 향상 요인 및 차별적 효과 탐색’과 ‘초등학생의 인성 변화 영향 요인 탐색’에 대한 집중 분석 결과 보고를 주요 내용으로 한다.
Ⅱ장에서는 ‘초등학생의 교육경험과 성장’을 주제로 가정에서의 교육경험과 지원, 학교 내 교육경험, 학생활동과 시간 활용, 인지적 성취와 비인지적 성취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가정에서의 교육경험과 지원 활동 중 부모의 교육적 지원은 전체적으로 보통수준 이상으로 전년도보다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정 내 전체 자녀의 월 평균 교육비 지출은 전년도에 비해 증가하여 ‘100만 원 초과’로 지출한다는 가정이 24.45%로 가장 많았으며 6학년 자녀의 월 평균 교육비는 ‘20만 원 초과에서 40만 원이하’로 지출하는 경향이 가장 많았다.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의 82.91%가 사교육의 경험이 있으며 이 가운데 국어/논술, 영어, 수학 교과별 사교육 참여율은 각각 53.41%, 86.63%, 82.89%로 전년도에 비해 감소하였다. 일주일 평균 사교육 참여 시간은 영어와 수학이 약 5시간 정도로 가장 길었고 국어/논술은 약 3시간 정도로 전년도에 비해 모든 교과의 사교육 참여시간은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영어, 수학 교과의 사교육비 지출은 다소 증가한 반면, 국어/논술 교과의 사교육비 지출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영역에서 특징적인 사항은 지역규모가 클수록, 부의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부모의 교육 지원활동 수준이 높은 경향이 있었으나 성별 간 차는 대부분의 지표에서 나타나지 않았다는 점이다.
학교 내 교육경험으로 학생들의 교과목 이해 정도와 집중도에서 전년도보다 다소 낮아진 경향을 보인다. 학급의 수업분위기, 교사의 성취압력, 담임선생님의 수업방식 개별화 및 상호작용, 담임선생님과의 관계, 친구와의 관계에 대하여 학생들은 전반적으로 보통수준이상으로 인식하였고, 담임선생님의 지원활동, 교사의 열의는 다소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경향을 보여주었다. 이들 항목은 전년도와 비교하여 크게 달라진 결과를 보여주지는 않았다. 전체 학생들은 전년도와 유사한 수준으로 학교 내 폭력 정도가 낮은 편으로 인식하였고 자신의 폭력 피해 경험에 대해 거의 없다고 응답하였다. 대체로 이 영역에서는 남녀별 성차가 있었으며, 지역규모가 클수록, 부의 교육수준이 높은 학생일수록 학교 내 교육경험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인식하였다.
전체 학생의 74.32%가 동아리에 가입하여 활동하고 있으며 학교 밖에서 부모님과 함께 봉사활동을 한 경험이 있는 학생은 17.87%였고, 봉사활동에 대한 학생의 인식은 보통수준 이상으로 전년도에 비해 감소하였다. 학생이 스스로 공부하는 시간은 하루 평균 1.64시간으로 한 학년 진급하면서 다소 감소한 반면, 학생의 하루 평균 휴대전화 사용 시간은 2.10시간으로 전년도보다 다소 증가하였다. 또한 학생의 일주일 평균 운동시간은 2.67시간으로 전년도와 비교하여 크게 달라지지는 않았다. 부의 교육 수준이 높을수록 봉사활동에 긍정적이었으며, 부의 교육수준이 낮을수록 휴대폰 사용 시간이 높고, 운동시간과 공부시간은 감소하는 경향이 있었다. 여학생의 휴대폰 사용시간이 남학생보다 높았으며, 학교 체육 외의 운동시간은 남학생이 더 높고 전년도보다 증가한 반면, 여학생은 감소하였다.
6학년 학생의 국・영・수 학업성취도 평균 점수는 각각 201.73점, 209.91점, 203.12점으로, 전년도와 비교하여 전반적인 상승이 나타났고 특히 영어 과목의 성적 상승이 두드러졌다. 학생의 국어, 영어, 수학 교과에 대한 내적 동기는 보통수준보다 약간 낮은 경향을 보여준 반면, 학습 내용과 결과에 대한 자신감인 통제기대와 학습목표지향성에 대한 숙달접근, 숙달회피에 대한 인식은 3.0이상(4점 만점)으로 나타나 학생들이 긍정적으로 인식하였고, 수행접근 및 수행회피 정도는 보통수준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어 과목에 대한 효능감은 3.12로 높은 수준을 보여준 반면 영어와 수학과목은 보통수준으로 나타났다. 지능의 향상관점 신념 정도는 높은 수준을 보여주어, 6학년 학생들은 지능이 향상한다는 신념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의 인지조절 전략은 초인지, 조직화, 정교화, 시연에 대하여 보통수준 정도로 인식하였다. 학생들의 행동조절 전략은 노력조절, 친구의 도움 활용, 공간관리에 대하여는 긍정적으로 인식하였고, 학습수행조절, 교사의 도움 활용, 시간관리, 자원활용은 보통수준으로 인식하였다. 학생들의 창의성은 보통 수준으로 전년도보다 평균이 약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의 협동학습 선호는 긍정적이었으며, 경쟁학습 선호는 보통수준 정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규모가 클수록, 부의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학생의 학업성취도와 국어, 영어, 수학 효능감, 지능이 향상된다는 신념, 창의성 정도와 학생의 행동조절전략이 높았다. 여학생의 국어, 영어, 수학 학업성취도가 높고, 국어, 영어 내재적 동기와 숙달접근 정도, 국어 효능감, 조직화와 초인지 전략 사용, 공간 관리, 친구의 도움 활용 정도가 높았고, 나머지 지표에서는 남학생이 높았다.
학생들의 시험스트레스는 보통정도로 전년도보다 다소 감소하였다. 전체 학생들의 사회 자아 개념과 가족 자아개념은 다소 높은 편이었고 신체 자아개념, 학업 자아개념, 참여의식 수준, 타인 배려 정도는 보통수준으로 전년도와 비교하여 큰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학생들의 외국인에 대한 인식 정도는 수용적인 편이었으며 다문화 이웃 및 친구와의 관계에 대한 인식 정도 또한 긍정적이었다. 학생들의 규칙준수와 자기자신의 특성에 대한 이해정도는 비교적 높은 수준(4.0이상)이었고, 진로 계획성은 보통수준보다 약간 높았다. 6학년 학생의 약 70.76%가 대학 이상의 교육 포부 수준을 보여주었고, ‘대학교’를 최종 학위로 계획한 학생이 가장 많았으나, ‘잘 모르겠다’라고 응답한 학생이 21.70%로 포부수준을 결정하지 못한 학생 또한 많았다. 그러나 전년도와 비교하였을 때 미결정된 교육 포부가 다소 감소하는 긍정적인 변화를 보여 주었다. 학부모들의 자녀에 대한 교육 기대 수준도 대학교 이상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가장 높았으나 ‘대학원 석사’와 ‘대학원 박사’에 대한 자녀의 교육 포부 수준은 감소하는 경향이 있었다.
Ⅲ장에서는 초등학교의 특성과 교육을 주제로 학교장의 학교경영,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학교풍토 및 사회・심리적 환경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학교장의 학교 경영방식 중 중점 교육목표와 학교의 운영방식을 중심으로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초등학교에서 올바른 인격형성,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을 중점적인 교육목표로 두고 있었고, 올바른 인격형성은 전년도보다 그 비율이 증가하였다. 학교장의 학교 운영 방식에 대해서 교사들은 교사의 업무 경감 노력, 교원 전문성 신장, 민주적 의사결정, 변화와 혁신 의지, 사업 추진 노력, 평가에 대한 관심 순으로 응답하였다. 전년도에 비해 변화와 혁신의지, 교원 전문성 신장은 증가하였으며 사업추진 노력과 평가에 대한 관심은 감소하는 경향이 있었다. 교사가 인식한 학교장의 교수-학습지원 지도성은 보통 이상이었으나 전년도에 비해 다소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고 국・공립학교는 교장의 교수-학습 지원 정도에 대한 인식이 감소하였으나 사립학교는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교육과정편성 및 운영 가운데 학습부진학생 지도 운영 방식으로 78.13%의 교사가 방과 후 자기 학급에서 담임교사가 지도하는 방식을 활용한다고 응답하여 가장 높았고, 그 다음으로는 학습부진학생 학습이력 관리를 위한 시스템 활용, 방과 후 별도학급을 구성하여 지도, 학습부진학생 전담 강사 채용, 보조교사가 정규수업 중 학습부진학생에 대한 수업을 보조하는 순으로 응답하였다. 대다수의 학교에서 설문조사를 통하여 학교 교육과정 운영 결과를 평가한다고 응답하였으며, 전체 교사가 참여하는 워크숍, 부장교사 간 협의, 그리고 학교가 별도 평가위원회를 구성하는 방식의 순으로 학교 교육과정 운영을 평가하고 있어 전년도의 학교 교육과정 운영 평가방식과 동일한 양상을 보였다. 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평가 결과를 활용하는 방안으로 차기년도 학교 교육과정 계획에 반영한다는 응답이 가장 높았고, 학교 장기발전 계획수립 및 추진에 활용하는 경우는 그 다음을 차지하였다.
학교 풍토 및 사회・심리적 환경 가운데 동료교사들의 사기와 열의에 대하여 교사들은 보통수준 이상이라고 응답하였으며 교사의 교직 만족도는 보통수준 이상으로 전년도와 유사한 경향을 보였다. 교수 효능감은 약간 높은 수준이고 생활지도 효능감은 보통수준 이상으로 전년도보다 다소 상승하였다. 학교장이 인식한 학교발전의 저해요인으로는 전년도와 동일하게 정부 또는 교육청의 규제가 가장 높았으며, 열악한 가정환경, 외부 지원의 부족, 열악한 지역 환경, 학부모의 자녀에 대한 무관심, 교사들의 변화에 대한 거부감, 시험성적에 대한 학부모의 압력, 교사들의 역량 부족 순으로 응답하였다. 교육활동 관련 협력에 대하여는 대체로 협력적이라고 응답하였으며 전년도보다 높게 나타났다.
Ⅳ장에서는 「한국교육종단연구2013」 2차년도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개인・가정, 학생, 학교 차원의 변인별로 학업성취도와 학업성취의 향상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5학년 기초능력검사의 성취도 수준인 기초미달수준, 기초수준, 보통수준, 우수수준별 학업성취의 향상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생 및 학교수준 변인의 차별적 효과를 탐색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먼저, 6학년 성취도의 평균값에 대한 학교수준의 분산은 국어 10.67%, 영어 20.89%, 수학 13.24%로 학교수준이 차지하는 분산은 영어과목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난 반면, 성취도 변화량은 국어 8.26%, 영어 7.6%, 수학 9.04%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년도와 비교하여 국・영・수 전 과목에 있어 전반적인 향상을 보여 주었다.
개인・가정배경 변인 중 부모의 SES변인은 6학년 학생의 사전성취도를 통제한 후에도 성취도 점수에 정적 효과가 있었으며, 점수향상도에도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부모의 교육기대수준은 두 시점의 학업성취도 변화량에는 영향을 주지 않았지만 6학년 국어, 영어, 수학 성취도와 국어과의 기초수준과 보통수준의 향상도에는 영향을 주어, 부모의 교육기대를 높이는 것이 특히 기초수준 학생에게는 중요한 요소임을 시사한다.
학교여건 및 배경 변인 중 학교평균 SES 변인은 학생의 영어 성취도점수 및 국어, 영어, 수학 성취 향상도와 기초학력 수준별로도 정적인 영향을 미쳐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높은 학생들이 모여 있는 효과가 학생의 학업성취도와 성취도 향상에 유의미한 효과를 보여주었다. 교원 1인당 학생 수 변인은 영어・수학과목의 성취도 점수와 향상도, 기초학력 수준별 향상도에 부적인 영향을 미쳐 교원 1인당 학생 수는 학생의 학업성취도에 중요한 변인임이 입증되었다. 학업 성취도와 성취도 향상도에 있어 읍・면지역에 대한 지역 간의 뚜렷한 차이는 발견되지 않았지만, 수준별 상호작용효과분석에서는 국어기초수준과 영어・수학 보통수준 학생들에 한하여 읍면지역의 성적 향상이 다른 지역보다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사립학교는 국・공립학교보다 6학년 영어척도점수가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영어 우수수준, 수학 보통수준 학생의 성적 변화량에는 정적인 효과가 발견된 반면, 국어 기초미달수준 학생의 경우 부적인 효과가 발견되었다.
학생과정변인들 가운데, 독서향유정도는 대체적으로 성취도 점수 및 향상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쳐, 독서와 책의 토론을 좋아하고, 서점과 도서관을 즐기는 습관은 학생의 학업성취도에 중요한 요소인 것으로 나타났다. 상대적으로 영어 성적이 낮은 학생, 수학성적이 높은 학생들에게는 더 큰 상호작용효과를 보여주는 바, 학생의 내재적 동기는 학생의 학업성취도에 중요한 변인인 것을 알 수 있다. 외적조절동기는 국어와 수학과목의 성취도 점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특히 국어과목의 기초수준과 보통수준 학생이 부적인 상호작용 효과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우관계변인은 국어, 수학 성취도 점수에 부적인 효과를 보여주었는데, 특히 상대적으로 영어과와 수학과 성적이 우수한 학생에게서 유의미한 부적 상호작용효과가 나타났다. 규칙준수변인은 영어성취도와 성취 향상도에만 정적인 효과를 보여주었는데, 특히 5학년 영어기초 능력검사 우수수준 학생에게 유의미한 상호작용효과를 보여주었다. 스스로 공부하는 시간은 국어과 기초미달수준 학생의 학업성취도 향상과 수학과 보통수준 학생의 학업성취도 향상에 부적 영향을 미쳤다. 수업태도변인은 수학성취도 점수와 그 향상도, 영어점수 향상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특히 보통수준 학생의 수업태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받았다. 과목별 수업이해도는 국어, 영어, 수학과 6학년 성취도 점수에 모두 강력한 긍정적 영향을 미쳤지만 국어과와 영어과 성취 향상도에는 부적인 영향을 미쳤다. 방과후학교는 영어, 수학과목의 성취도 점수와 영어 과목의 성취 향상도와 영어 과목의 대부분의 성취수준에서의 성취 향상도에서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6학년 국어 성취도 척도점수에는 사전성취도를 통제하니 국어 사교육의 효과가 부적으로 나타난 반면, 영어 기초미달수준 학생에게는 영어 사교육의 긍정적 효과가 발견되었다.
학교교육활동변인 가운데, 수업방식 상호작용변인은 영어 우수수준학생에게는 정적인 영향을 보여준 반면 국어과목의 기초수준을 제외한 모든 수준에서 부적인 영향을 미쳐, 과목별 수준별로 일관되지 않은 결과를 보여주었다. 교사열의 변인은 성취도 점수와 변화량에 강력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국어 성취도 점수와 점수 향상도, 수준별 점수 향상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러한 효과는 특히 기초미달수준 학생에게서 가장 큰 효과를 보였다. 아울러 수학과 기초미달 수준 학생의 점수 향상도에도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한편 성취압력은 국어과 기초미달 학생의 성취점수 향상도에만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Ⅴ장에서는 『한국교육종단연구2013』의 1∼2차년도 데이터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인성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학생과 학교수준 변수들을 탐색하고 그 효과를 검증해보며, 특히 학교문화와 학생의 자아개념이 초등학생의 인성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다층분석 결과 무조건 모형에서 학교수준 분산성분은 5~10% 이내로, 학생들 간 인성수준의 차이는 학교보다는 대부분 학생수준에 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배경 변수 중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보인 변수는 자아개념으로 자아개념이 긍정적일수록 공동체의식, 규칙준수, 봉사활동인식, 다문화수용성 수준이 높았다. 성별은 공동체의식을 제외하고는 모두 유의했는데, 여학생이 규칙준수, 봉사활동인식, 다문화수용성이 남학생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초학업능력도 공동체의식을 제외한 인성변인들과 정적인 상관관계를 가졌으며, 부모-자녀 상호작용은 봉사활동인식과 다문화수용성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과정 변수 가운데 교사와의 관계가 가장 일관되고 큰 영향력을 보여주었고 교우관계는 봉사활동인식을 제외한 공동체 의식, 규칙준수, 다문화수용성과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의 교육활동 가운데 자원봉사활동 여부가 가장 큰 영향력을 보여주었으며, 특히 봉사활동인식에 미치는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회 활동과 동아리 활동 여부도 인성수준과 정적인 관계를 가지지만, 1차년도 인성변인이나 동아리 활동은 학교과정 변수를 투입하면 영향력이 사라졌다. 이는 인성수준이 높은 학생들이 학생회나 동아리 활동에 참여할 가능성이 더 높지만 1년간의 경험이 1년 동안 인성수준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함을 시사한다. 학교과정 변수 중에서는 모든 인성변인에 일관된 영향력을 보이는 변수는 없었으며, 부분적으로 교사열의와 교장의 지원적 리더십, 교사업무량, 학교폭력 정도가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교사열의는 규칙준수와 봉사활동 인식에, 교장의 지원적 리더십은 다문화수용성에, 교사 업무량은 규칙준수와 다문화수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학교폭력 정도는 공동체 의식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패널분석 결과, 모든 인성 변수에 대해서 자아개념, 교사와의 관계, 교우관계가 일관되게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5학년에서 6학년 동안 자아개념, 교사와의 관계, 교우관계가 긍정적으로 변화한 학생은 공동체의식과 규칙준수, 봉사활동인식, 다문화 수용성이 모두 향상되었다. 봉사활동인식과 다문화수용성에 대해서는 기초학업능력과 부모-자녀 상호작용 변수도 유의했다. 반면, 학생교육활동 경험 가운데 봉사활동인식의 변화에 대해서만 자원봉사활동 여부와 운동시간의 영향력이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층분석 결과에서도 드러나듯이 이러한 교육활동 경험은 인성수준과 밀접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지만, 1년간의 경험이 1년 동안의 인성수준 변화에 미치는 영향력은 크지 않음을 시사한다. 학교과정 변수와 관련해서는 학교폭력정도가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동체의식, 규칙준수, 봉사활동 인식의 변화에 대해서 학교폭력 정도가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사열의는 횡단분석에서는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지만 패널분석에서는 그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학교문화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학교문화수준이 낮은 집단과 높은 집단으로 구분하여 패널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규칙준수와 봉사활동인식, 다문화 수용성에 대하여 학교문화수준이 낮은 학교가 높은 학교보다 부모-자녀 상호작용의 영향력이 더 크고 통계적으로도 유의한 반면에, 학교문화 수준이 높은 학교가 부모-자녀 상호작용의 영향력은 작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교문화 수준이 높은 학교에서는 학교가 부정적 가정배경의 영향력을 상쇄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또한 공동체의식과 규칙준수, 봉사활동 인식에 대해서 학교문화수준이 낮은 집단에서 학교폭력정도의 부정적인 영향력이 더 크며 통계적으로도 유의하였다. 또한 봉사활동인식과 다문화수용성의 경우에 학부모의 생활 및 인성지도에 대한 만족도 수준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교의 인성 및 생활지도 교육의 효과가 학교문화라는 맥락에 따라서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자아개념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자아개념이 낮은 집단과 높은 집단으로 구분하여 패널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공동체의식, 규칙준수, 다문화 수용성에서 자아개념이 낮은 학생들에게는 상대적으로 교사와의 관계가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공동체의식과 규칙준수, 봉사활동인식에 대해서 자아개념이 낮은 학생들에게 학교폭력정도가 미치는 부정적 영향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분석 결과에 근거하여 도출된 정책 제언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성취도 향상 요인 및 차별적 효과 탐색 분석 결과에 따른 정책적 제언은 다음과 같다.
학업성취도 취약계층에 대한 국가적, 시・도교육청 수준, 단위학교 수준의 학업성취도 증진 프로그램 제공과 이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학생의 독서향유정도와 수업이해도를 증진시킬 수 있는 교사 연수와 관련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며 이를 단위학교에서 활용하도록 권장하여야 하며, 학부모 연수, 교사-학생 상담 등을 활용하여 학생의 내재적 동기 향상을 증진시켜주고 외적조절동기를 지양하며 학생의 자신감을 고취시켜주기 위한 실재적 방안이 필요하다. 스스로 공부하는 자기주도학습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에 대한 실재적 훈련 및 학교차원의 지원이 필요하고, 상대적으로 낙후된 지역학교에 대한 국가 및 시・도교육청 수준의 정책적/재정적 지원이 필요하다. 초등학교 사립학교 효과 및 프로그램에 대한 심층연구가 필요하며, 학업성취도 및 성적 향상을 위한 학교교육활동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초등학생의 교과목 학업의 이해와 기초학력을 진단하기 위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의 표집평가와 시・도교육청 수준의 교과 진단평가에 대한 국가수준의 지원이 요구된다. 아울러, 다양한 수준에서 조사되고 있는 학업성취도 평가와 학교조사 데이터를 시스템적으로 연결하여 연구 및 현장에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가 학교 단위에서 구축된다면, 보다 효율적인 학교수준 자료의 활용이 예측되며, 정부 3.0의 긍정적 취지 가운데 하나인 공공데이터 제공의 기반을 교육적 차원에서 마련하여 줄 수 있다. 마지막으로, 한국교육종단연구 기초능력검사 시행에 대한 동기부여 방안을 재고할 필요가 있다.
초등학생의 인성 변화와 관련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정책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학생들의 인성교육에 있어서 무엇보다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하는 것을 기초로 삼을 필요가 있고, 자아개념이 낮은 학생들에 대한 추가적인 관심과 노력이 요구된다. 인성에 대하여 학교보다는 가정의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나, 학교에서는 이러한 가정배경의 영향력을 상쇄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고, 교사와의 관계보다 교우관계가 인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바, 긍정적 또래집단의 형성과 학생 자율적인 교육활동의 장을 증대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체험 중심의 인성 교육을 강화하기 위해서 학교-지역사회 연계를 활성화할 필요가 있으며, 효과적인 인성교육을 위해서 학교 구성원 간에 인성 개념에 대한 정리와 인성교육의 목표에 대한 비전공유가 필요하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ddress “educational experiences and achievements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II).” Using dataset of the 1st and 2nd year surveys of the 『KELS (Korean Education Longitudinal Study 2013』, this study conduct in-depth research for four topics 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ddress “educational experiences and achievements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II).” Using dataset of the 1st and 2nd year surveys of the 『KELS (Korean Education Longitudinal Study 2013』, this study conduct in-depth research for four topics that includes ‘educational experience and growth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characteristics and education for elementary school,’ ‘factors on educational achievement growth and differential effects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factors on character change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Chapter II addressed ‘educational experiences and growth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at focused on educational experience and support from family; educational experiences at school; student activities and time management; and cognitive and non-cognitive achievements. Firstly, compared to the previous year, educational support from parents decreased in the 2nd year survey but slightly higher than the medium level on average. The average educational expenditure during a month in the 2nd year survey increased, so 82.91% among the 6th grade students has experienced of private education. Among the students, 53.41%, 86.63%, and 82.89% were experienced to have private education for Korean/writing, English, and Math, respectively. Total time in attending private education decreased, indicating each 5 hours for English and Math; and 3 hours for Korean/writing. Another interesting finding is that if area size is larger and father’s educational background is higher, the level of parent’s educational support shows a tendency to be stronger. However,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male and female students for the most of elements. Secondly, instructional understanding and concentrating levels on Korean, English, and Math in the 2nd year survey tend to decrease compared to the last year survey. Overall, students have responded to the midium level for classroom atmosphere; teachers’ pressure for academic achievements; teaching and learning; instructional interaction; and the relationship with teachers and friends. Awareness for school violence was low, and students responded rare experience to be exposed to school violence. For these elements,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male and female students: if area size is larger and father’s educational background is higher, educational experiences at school was recognized as a higher level. Thirdly, 74.32% of total students was a member for school club activities, and students’ awareness on volunteering has tendency to decrease this year to the medium level. Compared to the last year survey, while studying time per day on average was 1.64 hours but decreased this year, time using a mobile-phone per day increased to 2.10 hours. In addition, average of exercise time per day was 2.67 hours, which was not so different from the last year result. If father’s educational background is high, student’s awareness on volunteering increase positively. On the other hand, if father’s educational background is low, student’s time to use a mobile-phone is high while studying and exercise time decreases. Fourthly, the average scores of Korean, English, and Math assessments were 201.73, 209.91, and 203.12, respectively. Compared to the last year, the achievement scores increased; in particular, English increased distinctively. Intrinsic motivation, control expectation, learning centered purpose, subject efficacy, intelligence improvement perspective, cognitive-adjusted strategy, behavior-adjusted strategy, creativeness, and student’s learning pattern preference(collaboration preference vs competition preference) showed scores of medium level or above. In this category, if father’s educational background is high, student’s awareness on student’s achievement, subject efficacy, creativeness, and strategy tend to be high. Lastly, students responded test stress, physical/learning self-concepts, the sense of attendance level, regarding of others, and career planning to the medium levels. Students have a tendency to positively recognize multi-cultural neighborhoods and friends, accepting adoption of foreign cultures. Further, the average scores of students’ social and family self-concepts, following rules, and self-understanding were likely to be high. While 70.36% among the 6th grade students are expected to attain college level education or higher, 21.70% among the 6th grade students responded ‘undecided.’ Yet, the rate of ‘undecided’ decreased in this year. Parents also responded their children to attain college level education or higher as their most preference.
Chapter III addressed ‘characteristics and education for elementary school,’ which focused on principal’s school management, educational curriculum, school climate, and social/psychological environments. Firstly, most school emphasized developing positive characters of education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ies as main goals of schooling. Regarding important school management strategies, teachers responded reducing teachers’ administrative tasks, developing teacher profession, democratic decision making, innovative and transformative wills, booster business, and evaluations. While public schools recognized that principals’ support on teaching and learning somewhat decreased in the 2nd year survey, the support of private school increased. Secondly, to coach under-achieved students, 78.13% among total teachers responded to teach them in their classroom after school hours. Next, teachers used learning records of under-achieved students in school system, operated an extra class for the under-achieved students, recruited an excursive instructor, assigned a helping teacher in a regular class for the under-achieved students, etc. Most schools evaluated school managements and curriculums through teachers’ professional workshops and discussion among head teachers, constituting evaluation committee members. Principals used the results of students’ evaluation to make a better curriculum planning, a long-term planning of school management, etc. Thirdly, teachers felt that school climate and social/psychological environments only reached to the medium level. Principals recognized that government restriction was the major reason on the hinderance factors of school developing. This was similar to the last year survey result. The principals also felt that inferior family/environmental background, limited external support, parents’ indifference, teachers’ repulsion on innovation, parents’ pressure on test score, and teachers’ limited competency are additional hinderance factors.
Chapter IV analysed factors on educational achievement growth and differential effects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who were differentiated by the student proficiency levels. Firstly, the average scores of Korean, English, and Math assessments increased in the 2nd year survey. Parents’ social and economic status (SES) was positively associated with achievement growth as well as scale scores. Students per teacher affected negatively to English and Math achievements and growth significantly, so students per teacher were proved to be an important factor on their academic achievements. While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eup/myeon areal units (i.e., fringe of rural area) and the other areal units (i.e. fringe of urban, suburban, and city) on achievement scale scores and growth,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on the interaction effect of basic level students for Korean and medium level students for English/Math. Private schools made a higher English scale score, in particular, for proficiency level and advanced level students than public schools. However, students who achieved below level of basic standard in private schools were lower than that of public school students. Secondly, reading a preference attitude affected positively to achievement scale scores and growth, so it was important to develop preferences of reading, library, and book-discussion. As there was significant differential effects for the low level of English achievement and the high level of Math achievement, internal motivation was an important factor on academic achievement. In contrast, external motivation was negatively associated with academic achievements. Relationship with friends who are negatively affected by the Korean and Math achievements scale score, in particular, a high level of students to the Math achievement was made a negative inter-relational effect. While adopting a rule and attitude variables made significant positive effects on English achievement, in particular, a high level of students to the English achievements scale score was made a significant inter-relational effect. Studying time was negatively associated with achievement growth for the below basic level students for Korean and proficiency level students for Math. While subject to understandings were positively associated with the 6th grade Korean, English, and Math assessments scale score, it was negatively associated with Korean and English achievement growth. After-school programs of Korean, English, and Math made negative effects on academic achievements and growth. While Korean private education made a negative effect on the 6th grade the Korean assessment scale score when the 5th grade Korean achievement scale score was controlled, private education in English made a positive effect on achievement growth for the below basic level of students. Thirdly, while instructional interaction factor made a positive effect on proficiency level students for English, the factor made negative effects for every levels of student except basic level student for Korean. The effects made, therefore, inconsistent results by subjects and achievement levels. Teacher’s enthusiasm made strong positive effects on achievement growth as well as scale scores. In particular, the teacher’s enthusiasm strongly affected Korean achievement scale score, growth, and differential effects of achievement levels, and further, the effect made the biggest association for below basic level students. Meanwhile, teachers’ achievement pressure was positively associated with the Korean achievement growth for the below basic level of students.
Chapter V explored factors on character changes for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is study examined effects of the student and school level on student character changes that focused on school cultures and students’ self-concept. Firstly, the self-concept was strong to character changes, so if students felt a high level on the self-concept, community sense, adopting rules, sense of volunteering, and multi-cultural acceptability were also high. Except for community sense, there is a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female and male students. Parent-child interaction made significant effects on the sense of volunteering and multi-cultural acceptability. Among variables associated with student process variables, relationship with teachers was made consistent and strong effect, and relationship with friend was significant correlation with community sense; adopting rules; and multi-cultural acceptability. School club, volunteering, or student council activities were positively associated with student’s character change. Although there was no consistent results on teacher’s enthusiasm, principal’s leadership, teacher’s task, and school violence variables made significant effects on character changes. Secondly, according to panel analysis results, self-concepts and relationship with teachers and friends were consistently affecting students’ character changes positively. Among experiences of students’ educational activities, change of sense of volunteering was only significantly affected by volunteering activity and exercise time. Level of school violence made a strong effect on character change. Thirdly, this study suggested that schools with a high level of school culture have a possibility to offset a negative effect from family background. Schools with a low level of school culture tended to negatively affect school violence on volunteering. We conclude the educational effects of school character education and coaching depended on school contextual environments.
Based on the findings above, policy implications are provided. First, suggestions for factors on educational achievement growth and differential effects are as follows. It is necessary to educational and financial supports including academic achievement improvement program for disadvantaged groups. The supports must be responsible by national-, province-, and local-levels, and further, the supports must be monitored continuously. Teacher professional development program that improves instructional environments (e.g., enhancing students’ reading preference, improving class-understanding, etc.) needs for teachers, and it would be encouraged schools to use the program in educational settings. It is necessary to provide actual plan to cultivate student internal motivation and get less external motivation, and also, to improve students’ confidence. Schools need to recognize the importance of students' self-directed learning for which can be practically applied. The application must be considered with schools having relatively low SES groups and supported under national- and school district-levels accountability. In consideration of the private school effects, further study would be necessary to explore the private school program in-depth. Further, school educational process need to be intensified. It is necessary to implicate nationwide diagnostic assessments to diagnose under-achieved students, with which the efficient support at the national- and school district levels need. In addition, it needs to develop educational datasets that connect various sources of assessment and survey data. The newly launched datasets significantly contribute to providing meaningful information for educational professions and practitioners effectively. Further, the datasets will be one way to imply the governmental 3.0 policy in educational settings. It is also necessary to encourage student motivation for the future 『KELS2013』 survey.
Secondly, suggestions for actors on character changes are as follows. schools need to develop students’ self-concepts positive, and pay attention to the students who have a low level of self-concepts. As character change was more affected by family than school environments, schools need efforts to offset the family effect if there is a negative factor from their students’ family background. Schools need to develop students’ autonomous activity and positive friendship. Further, it needs to activate school-community partnership in order to educate students’ characters through experience-based education in schools. Colleges need to share effective information of successful cases and suggest visions and planning for the students’ character education.
과제명(ProjectTitle) : | - |
---|---|
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Copyright KISTI. All Rights Reserved.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