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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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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1-12 |
과제시작연도 | 2011 |
주관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
등록번호 | TRKO201500001485 |
과제고유번호 | 1105004166 |
사업명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
DB 구축일자 | 2015-05-16 |
제1장 방송 및 뉴미디어 통계정보 시스템 운영 및 개선
제1절 서 론
◦ 사용자 친화적인 유저인터페이스를 통해 급변하는 방송 및 뉴미디어 관련 최신 데이터를 쉽게 접근하여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2010년에 구축된 시스템을 시범운영하여 유저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추가 개선방안을 마련
◦ 방송 및 뉴미디어 통계정보시스템 구축과 운영을 통해 보다 빠른 속도로 일반, 학계, 연구계, 정책 고객 등의 데이터 및 통계 수요에 부응할 수 있는 체제 마련
◦ 방송통신, 융합, IT전문 국책연구기관으로 구축된 통계정보
제1장 방송 및 뉴미디어 통계정보 시스템 운영 및 개선
제1절 서 론
◦ 사용자 친화적인 유저인터페이스를 통해 급변하는 방송 및 뉴미디어 관련 최신 데이터를 쉽게 접근하여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2010년에 구축된 시스템을 시범운영하여 유저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추가 개선방안을 마련
◦ 방송 및 뉴미디어 통계정보시스템 구축과 운영을 통해 보다 빠른 속도로 일반, 학계, 연구계, 정책 고객 등의 데이터 및 통계 수요에 부응할 수 있는 체제 마련
◦ 방송통신, 융합, IT전문 국책연구기관으로 구축된 통계정보시스템을 보다 중장기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기능 개선 및 최신 자료 등을 제공하고자 함
제2절 통계정보시스템 사업 수행 내역
◦ 본 사업에서는 기존의 방송 및 뉴미디어 통계정보시스템 구축을 통하여 제공된 KISDI STAT 홈페이지의 신규 보고서 DB화 작업 및 기능 최적화 작업 실시
◦ 내부연구진이 주도하여 일정기간 동안 KISDI STAT 홈페이지를 모니터링하고 원내외 유저 및 전문가들의 의견을 반영한 세부 기능 개선안을 마련하였으며 시스템 업데이트 및 수정실무는 전문 SI업체를 선정하여 외부 위탁
◦ 전문성 강화 및 시스템의 최적화를 위한 연구진 연구 협력회의, 시스템 개발팀 및 조사업체와의 협력회의 및 워크샵 진행
제3절 통계정보시스템 위탁사업 수행 내역
◦ 최신 정보를 사용자에게 전달하기 위한 뉴미디어 관련 방송사업자 및 뉴미디어 사업자 통계, 한국미디어패널 조사 통계, 국제방송시장과 해외수용자통계 자료 데이터베이스 구축
◦ 방송 및 뉴미디어 통계정보시스템 KISDI STAT 포털사이트의 UI개선을 위한 설계 및 변경작업, 신규 데이터 관리 및 분석을 통한 시스템 최적화 기능 구현
◦ KISDI STAT 홈페이지 주요 기능 최적화 작업 및 신규 보고서 DB화
◦ KISDI STAT 주요 메뉴 및 세부사항
제4절 시스템 활용 방안 및 발전 방향
◦ 최신 조사 데이터를 추가 DB화하여 기존 데이터와의 통계 자료 확대 및 2차 분석 자료로 누적 제공하여 데이터의 전문성 강화 및 체계적인 DB화 시스템으로 활용
◦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유저인터페이스 기능 개선을 통해 사용자 접근성 및 편의성을 높이고, 시스템 관리자의 관리 기능을 개선하여 보다 효율적인 시스템으로 운영
◦ 방송 및 뉴미디어 통계정보시스템은 방송통신, 융합, IT전문 국책연구기관인 KISDI의 전문성을 보여주는 KISDI STAT 홈페이지를 통해 사용자 접근성과 편리성을 갖춘 전문화된 통계정보를 꾸준히 제공
◦ 방송 및 뉴미디어 산업 분야 데이터 추가 확보 및 연계를 통한 데이터 DB화 방안 모색, 통계조사 전문성을 갖춘 고도화된 시스템으로의 활용 계획 마련
제2장 방송 및 뉴미디어 시장 통계조사와 자료 분석
제1절 서 론
◦ 사업의 필요성
-방송과 인터넷, 통신이 융합되면서 방송시장 구조에 근본적인 변화가 나타나고 있는데 이를 살피기 위한 기초 통계조사는 부족
-방송 및 뉴미디어 사업자, 시장 통계조사 결과 및 분석 리포트를 통계정보시스템을 통하여제공함으로서 급증하는 정책고객의 통계수요를 충족
-방송 및 뉴미디어 시장 DB 구축사업의 후속관리
◦ 사업목표
-방송 및 뉴미디어 통계 정보시스템(KISDI STAT)의 방송시장 및 사업자 통계의 DB업데이트
-방송 및 뉴미디어 통계 정보시스템(KISDI STAT)의 방송시장 및 사업자 통계 DB시스템의 기능개선 및 유지보수
◦ 본 사업과 관련된 통계포털 사이트 사례를 검토하여 방송시장 및 사업자 통계항목을 선정하고 그 구현방법을 개선
-국가통계포털(KOSIS)
-방송통신통계포털(ICTi)
-IT정보통계포털(ITSTAT)
제2절 방송 및 뉴미디어 통계DB 구축 방안 논의
1. 방송산업 실태조사의 개요 및 활용 현황
◦ 방송산업 실태조사 개요
-조사목적: 방송통신위원회와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이 매년 수행하고 있는 ‘방송산업 실태조사’는 방송 산업의 분야별 실태 파악을 통해 기초 자료를 확보하고 이를 정책수립에 활용하기 위한 통계조사로 민간업체의 기업 경영계획 수립과 학계, 연구소 등의 학술연구는 물론 다양한 매체 이용자의 정보요구에 부응
-법적근거: 통계청 승인 일반, 조사통계(승인번호:제 16401호)
-조사방법: 전수조사 및 인터넷 설문조사
-조사대상: 조사기준일 현재 방송통신위원회에 등록된 방송사업체 전체
◦ 방송산업 실태조사 개괄
-(2010년기준) 방송산업 실태조사 조사 대상은 지상파방송사업자 54개, 지상파 DMB 사업자(지상파3사포함) 6개, 종합유선방송사업자 100개, 중계유선방송 사업자 99개, 일반위성방송사업자 1개, 위성DMB사업자 1개, 방송채널사업자 184개, 전광판방송사업자 28개, IPTV 사업자 3개로 총 490개 사업자로 조사됨
-방송산업 실태조사의 조사대상은 방송사업자가 새로 생겨나거나, 없어짐에 따라 해당년도 별로 조사대상업체 수가 바뀜
-총 476개 사업자 중에서 448개 사업자(94.1%)가 조사표를 제출
◦ 방송산업 실태조사 보고서 DB 활용 사례
-ICTi방송통신통계포털: 한국방송통신진흥협회(KAIT)의 방송통신산업 실태조사 통계DB
2. 방송시장 및 사업자 통계 업데이트: 2010년 방송산업 실태조사 DB화 작업
◦ 개별 방송 사업자 정보 DB업데이트
-사업 1차 년도에 구축된 2005년∼2009년까지의 개별 사업자 DB에 2010년 자료를 추가
-2005년∼2010년까지의 개별 사업자의 정보 제공
-방송개별 사업자의 일반현황, 인력현황, 시설 및 투자현황, 재무현황, 사업결합 및 소유구조 현황 제시
-지상파방송, 지상파DMB, 종합유선, 중계유선, 음악유선, 위성방송, 위성DMB, 방송채널사업, 전광판, IPTV의 사업자 분류별로 개별사업자 선택 가능
◦ 방송산업 통계 사업자ㆍ종사자ㆍ시설ㆍ시설투자 현황 DB업데이트
-사업 1차 년도에 구축된 2005년∼2009년까지의 사업자ㆍ종사자ㆍ시설ㆍ시설투자 현황 DB에 2010년 자료를 추가
-2005년∼2010년까지의 방송사업자 수를 지상파방송, 지상파DMB, 종합유선방송, 중계유선방송, 음악유선방송, 위성방송, 위성DMB, 방송채널사용사업, 전광판방송, IPTV(2010년 기준)로 구분하여 표시
-방송 산업 종사자 수의 경우 직종별, 성별,고용형태에 따라 매체별 종사자 수를 표현할 수 있도록 구축
-방송 시설은 시설 수, 시설 면적, 총면적을 시설명, 일반/HD, TV/라디오로 구분하여 표현할 수 있도록 구축
◦ 방송산업 통계 방송사업자 매출ㆍ손익ㆍ재무 현황 DB업데이트
-사업 1차 년도에 구축된 2005년~2009년까지의 방송사업자 매출ㆍ손익ㆍ재무현황 DB에 2010년 자료를 추가
-방송사업자 매출은 2005년부터 2010년까지 대분류, 중분류, 수익대분류, 수익중분류로 구분하여 결과 도출
-손익총괄은 2005년부터 2010년까지의 방송매출수익, 이익잉여금, 당기순이익, 영업손익, 매출액, 연간 총수입, 영업비용, 연간 총비용 항목 결과 도출
◦ 방송산업 통계 방송산업 결합 및 소유 구조 현황 DB업데이트
-사업 1차 년도에 구축된 2005년∼2009년까지의 방송산업 결합 및 소유 구조현황 DB에 2010년 자료를 추가
-수평적 사업 결합 및 수직적 사업결합의 형태는 방송채널 사업자의 복수 채널(MPP) 운영 현황, 종합유선방송사업자의 복사SO(MSO) 운영 현황으로 구분하여 수평적 결합 현황 제시
-외국자본 출자 출연 및 자회사 관계회사는 방송사업자별로 국가, 투자시기, 투자방식을 제공
◦ 방송산업 통계 방송 프로그램 제작ㆍ유통ㆍ편성 현황 DB업데이트
-사업 1차 년도에 구축된 2005년∼2009년까지의 방송 프로그램 제작ㆍ유통ㆍ편성 현황 DB에 2010년 자료를 추가
-방송프로그램 및 HD 방송 프로그램 제작 현황은 사업자 군별로 자체제작 및 공동제작 시간과 비율 제공
-방송프로그램 유통 및 편성은 장르별로 시간과 비율 제공
◦ 방송산업 통계 유료방송 현황 DB업데이트
-사업 1차 년도에 구축된 2005년∼2009년까지의 유료방송 현황 DB에 2010년 자료를 추가
-2001년에서부터 2010년까지의 종합유선, 중계유선, 일반위성방송, 위성DMB의 가입자를 가구기준과 단자기준으로 구분하여 제공
제3절 방송시장 및 사업자 통계 DB 기능개선 및 데이터 수정
1. 시스템 기능개선
◦ 개별 방송 사업자 정보
-스크롤 형식의 연도별 검색 기능 대신 클릭 형으로 변경함으로써 연도별 사업자 검색을 강화
-연도 검색의 위치를 하단으로 옮기면서 방송사업자 검색구분을 부각
◦ 방송산업 통계
-조건검색 기능의 최적화: 불필요한 조건을 삭제함으로써 검색기능을 증진
-DB데이터 수정작업
◦ 신규 통계항목 추가 및 변경: 2010년 방송산업 실태조사 보고서 작성기준
-방송산업 통계 방송사업자 매출ㆍ손익ㆍ재무 현황의 손익총괄에서 방송사업 수익 항목 추가하고 이익잉여금 항목 삭제
-방송산업 통계 방송프로그램 제작ㆍ유통ㆍ편성 현황의 방송프로그램 제작과 HD프로그램 제작에서 지상파방송 분류를 공영방송/민영방송/특수방송으로 재구성: 이전 분류방법과 동일한 기준을 적용하여 시계열 구현을 가능하게하기 위함
-방송산업 통계 방송프로그램 제작ㆍ유통ㆍ편성 현황의 방송프로그램 편성에서 2010년 방송실태조사 보고서에 추가된 10개 방송사업자((재)광주영어방송재단, (재)부산영어방송재단, (재)와이티엔라디오, 금강에프엠방송, 성서공동체에프엠, 영주에프엠방송, 광주시민방송, 문화복지미디어연대, 관악공동체 라디오, 마포공동체라디오)포함
◦ 표 및 그래프 구현방법 수정
-방송산업 통계 사업자 수의 표에서 전광판방송을 표의 맨 하단으로 위치교체: 전광판방송 사업자 수는 따로 집계되었으므로 총계항목보다 아래에 있을 경우 총계항목에 포함된 것으로 오인할 수 있음
-사업자 수의 시계열 표에서도 전광판방송 위치교체 동일하게 적용
-항목변경에 따른 시계열 표의 빈 란을 구체적으로 구현: 기존항목이 사라진 경우는 빈 란에 ‘-’를 채우고, 항목은 존재하나 값이 없는 경우는 ‘◦’을 채움
-항목변경에 따른 시계열 그래프 구현: 새로운 항목이 생성된 경우 점으로 표시하고 항목이 사라진 경우는 항목이 존재하는 해당 연도까지만 구현
-표 구성 오류: 표에서 둘 이상의 항목을 아우르는 내용일 경우 표에 맞도록 셀 통합
제4절 방송시장 및 사업자 통계 DB의 활용방안
◦ 학술적 활용
-방송산업에 대한 구체적인 통계자료를 제공함으로써 연구자 및 학생들을 위한 학술자료로 사용
-시계열 자료 및 다양한 조건검색 기능을 제공을 통해 방송산업의 다각적 분석을 위한 고급 학술 자료로서 기여
◦ 산업자료 및 언론자료로 활용
-방송시장의 구조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을 통하여 방송 플랫폼을 중심으로 시청 시장, 광고시장, 콘텐츠/채널공급 시장, 배후 노동시장 및 장비시장에 대한 입체적인 접근이 가능
-방송ㆍ언론 및 유관기관들이 동종 사업체들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사용하면서 방송산업 발전을 위한 통계자료로서의 활용을 도모
-방송ㆍ언론계의 보도자료로 사용됨으로써 일반인들의 국내 방송산업에 대한 이해 증진
◦ 정책적 활용
-방송시장의 빠른 변화에 상응하는 효과적인 정책자료로 활용
-방송 및 통신정책 관련 연구원 및 유관기관의 연구역량 강화로 정책 대안마련에서 보다 정확한 통계에 기반한 정교한 논리제공이 가능하여 정책기여도 확대
제5절 방송시장 및 사업자 통계 DB의 함의 및 향후 개선방향
◦ 방송산업 통계자료로서의 사회적 기여
-학술분야 및 방송산업 분야, 정책분야, 언론분야의 자료로서 높은 활용도 기대
-방송산업 시장 데이터를 바탕으로 하는 고급 통계자료로서의 활용 기대
◦ 향후 개선작업
-인터넷 기업 등 뉴미디어 기업과 산업에 대한 통계자료 수집 및 추가
제3장 2011 한국 미디어 패널조사
제1절 서 론
1. 사업 배경
◦ 방송통신 융합 등 미디어 환경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신문, 방송, 인터넷, 휴대전화 등의 다양한 미디어의 보유나 이용행태를 포괄적으로 고려한 통계는 부족
◦ 미디어 영역의 수용자의 시간 소비 측정을 위해 인터넷, DMB, IPTV, 스마트폰, 스마트패드 등과 같은 뉴미디어의 도입에 따라 미디어의 이용시간 배분 등 이용행태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에 대한 정부, 업계, 학계의 수요가 매우 높음
◦ 특정한 시점에서의 횡단면 미디어 이용행태 조사는 여러 연구에서 개별적으로 행해지고 있으나, 실질적인 이용행태의 변화를 추적하기 위해서는 동일가구/이용자를 추적하여 그 변화를 살피는 패널데이터의 지속적인 구축이 매우 중요
2. 사업 목적
◦ 전국을 대표하는 가구 추출을 통한 패널 운용을 통해 가구 및 가구원의 미디어이용 현황을 파악하고 추이 변화를 입체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기틀 마련
-2010년 수도권 및 5대 광역시 구축을 시작으로 2011년 전국을 대상으로 패널가구 및 가구원을 구축하여 본조사를 실시함
◦ 다매체시대의 함의, 동향과 기제를 이해할 수 있는 적절한 지표개발과 미래지향적인 통계 측정 방법론 제시
-미래지향적이며 중장기적으로 유지 가능한 조사지 구조 마련하고 종단적 패널 구축을 통해 다양한 미디어 이용행태와 변화과정을 추적ㆍ조사함
-‘Multi-Layered Approach’를 통해 미디어 이용행태를 보다 입체적으로 측정하고 향후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미디어 기기-연결방법-이용행위를 포함할 수 있도록 구조화된 접근을 시도
제2절 국내외 선행조사 사례 및 방법론 분석
1. 국내외 선행조사 사례 및 방법론 분석
◦ 패널조사는 동일표본을 대상으로 장기간에 걸쳐 데이터를 축적하는 조사로 그 체계적 방법론 수립을 위해 국내외 패널연구 사례조사에서 이용된 다양한 방법론에 대한 비교ㆍ분석이 필요함
◦ 미국, 영국, 캐나다, 호주 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체계적인 자료 수집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일찍이 다양한 패널조사를 실시하고 있음
-특히, 미국의 소득동향패널(PSID: Panel Study of Income Dynamics)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가구패널 조사로서 우리나라를 비롯한 전 세계 주요 국가들의 패널조사의 벤치마크 대상이 됨
◦ 국내 패널조사의 효시는 1993년부터 1998년까지 5년간 수행된 한국가구경제패널조사(KHPS)이며, 공공부문 중 특히 사회분야(약 18 종)에서 활발히 수행되고 있음
-1998년 한국노동연구원의 노동패널이 시작된 후 약 18종의 다양한 패널조사가 수행되고 있으나 ‘미디어 이용행태’ 측정을 위한 패널조사가 전무함
◦ 인터넷 이용실태조사(KISA), 방송매체 이용실태조사(KISDI), 국민생활시간조사(KBS) 등 국내 미디어 이용행태조사는 횡단면 (개인 및 가구) 조사로 관심매체 및 조사목적에 따른 조사항목, 조사방법론으로 수행되고 있음
-횡단면적 자료는 복잡ㆍ다양한 사회현상을 이해하는데 한계가 있어 미디어이용 행태의 변화 양상을 인구특성과 더불어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종단적 패널 데이터 구축은 학문적ㆍ정책적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음
-기억에 의존하는 일반 설문조사의 빈도 측정은 미디어 이용행태의 과대측정 오류를 발생시키고, 동시행동을 측정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어 ‘다이어리 방식’ 조사 등 새로운 접근 방식의 측정방법이 요구됨
제3절 2011 조사 내용 및 개선 사항
1. 주요 조사 내용
가. 개요
◦ 통계명칭: 한국미디어패널조사
◦ 통계작성승인번호(승인연월일): 제40501호(2010. 9. 15)
◦ 통계작성 주기: 1년(2010년∼)
나. 표본 설계 및 추출
◦ 2005년 인구주택 총조사 결과를 표본추출틀(sampling frame)로 하여, 층화2단 확률비례계통추출법으로 표본을 추출함
다. 조사 대상 및 기간
◦ 조사 대상은 전국 16개 광역시도(제주 포함) 5,085가구 및 해당 가구원의 만 6세 이상 가구원임
-표본크기는 총 5,085 가구 및 1만 2천 여명의 가구원으로, 2005년 인구주택 총조사를 표본추출틀로 하여 다단계층화추출법으로 표본을 추출함
-2010 한국 미디어 패널조사를 통해 총 3,085가구와 6,737명의 가구원 패널이 구축되었으며,
-2011년 조사에서는 수도권 및 6대 광역시를 제외한 강원 및 충청, 전라, 경상, 제주 지역의 2,000가구 및 해당 가구원과 1차년도 조사대상 중 소실된 부분에 대한 대체 가구 및 가구원을 신규 구축함
-조사 확대 실시는 전국 규모의 표본 구성을 확보하여 패널조사의 신뢰도 및 정확성을 제고하기 위함
◦ 한국 미디어 패널조사의 조사 주기는 매 1년 단위이며, 2011년도 조사 기간은 2011년 5월 23일부터 7월 27일까지로 66일간 진행됨
라. 조사 방법
◦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일대일 개별면접 조사
-가구용 설문지: 면접원이 응답자와 작성(타계식 조사)
-개인용 설문지: 3일간 유치(응답자 자기 기입식 조사)
◦ 미디어 다이어리 조사
-개인 설문지내 응답표와 보기카드로 구성되며, 3일간 유치
◦ 방송 통신 요금 고지서 수집
-방송요금(케이블, 스카이라이프, IPTV) 또는 통신요금(휴대전화, 집 전화, 초고속 인터넷 요금) 고지서를 모두 포함
마. 조사 범위 및 내용
2. 2011년도 주요 변경 내용
가. 한국 미디어 패널조사 조사대상
◦ 한국을 대표하는 전국규모의 표본 구성을 확보하여 패널조사의 신뢰도 및 정확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조사대상을 전국으로 확대
◦ 2010년도 한국 미디어 패널조사의 조사계획 수립 단계에서부터 2011년도 조사부터 전국 규모로 확대할 예정으로 표본설계 완료
나. 한국 미디어 패널조사 가구용 설문지
◦ 새로운 유형의 미디어 기기 등장에 따른 3개 항목 추가(스마트 TV, OTT형 셋톱박스, e-book 리더기)
◦ 2010년도 설문에서 미디어 기기 연결성 설문항목에서 보유기기나 연결 경험이 없는 경우와 응답을 하지 않은 경우의 구분이 모호하여, “보유하고 있는 기기 없음”과 “유선/무선 연결 경험 없음” 확인란을 추가하여 정확성을 제고함
◦ 2010년도 가구현황표에 포함되어 있었던 가구소득 문항은 응답자가 민감히 여기는 부분이있어 응답 부담을 줄이기 위해 순서를 맨 마지막 순서로 조정함
다. 한국 미디어 패널조사 개인용 설문지
◦ 새로운 유형의 미디어 이용행태 등장에 따른 1개 항목 추가(콘텐츠 매체간 이동 현황)
◦ 정확한 교육수준 측정을 위한 학제 분류를 수정(통계청 분류)하고 보기항목을 객관식 형태로 변경
◦ 1차년도 조사 결과 분석 및 1차년도 면접원 간담회를 통한 응답자 애로사항 파악 결과 반영하여 2개 항목 변경(영화/공연 관람 지출비용에 대한 응답 기준 변경, 메일/소셜네트워크서비스/블로그 보유 및 이용여부 통합)
◦ 이메일/블로그/소셜네트워크서비스 보유 및 이용여부에 대한 문항을 통합하고 응답 대상자를 선별하는 보기문항을 추가함
◦ 응답자의 응답 분담 및 응답의 오류 발생이 빈번한 항목 2개 삭제(좋아하는 채널명, 주요 통화상대의 비중)
◦ 2010년도 설문에서 미디어 기기 연결성 설문항목에서 보유기기나 연결 경험이 없는 경우와 응답을 하지 않은 경우의 구분이 모호하여, “보유하고 있는 기기없음”과 “유선/무선 연결 경험 없음” 확인란을 추가하여 정확성을 제고함
라. 한국 미디어 패널조사 미디어 다이어리
마. 한국 미디어 패널조사 PC 로그 조사 폐지
◦ 1차년도에 진행한 PC로그 조사는 응답가구의 거부가 심해, 패널조사에 응답부담감을 상승시키는 결과 초래
◦ 1차년도에 진행한 PC로그 조사는 미디어 다이어리 조사의 방법론적 검토 자료로 활용
바. 한국 미디어 패널조사 사례비
◦ 응답자 간담회에서 미디어 다이어리 작성에 대한 부담감이 높다는 의견을 반영, 2011년도부터는 개인 설문지를 작성하는 응답자에게 10,000원 상당의 상
사. 한국 미디어 패널조사 기타 개선 사항
◦ 2010년 기 구축된 패널가구와 신규 구축 패널가구와의 정보의 일관성 유지를 위하여 가구원 인적사항표 작성 및 고유 아이디를 부여 체계 마련
◦ 신규 패널구축을 위해 추출된 200개 조사구에 대한 조사 가능여부 및 경계변동 등의 사전조사를 실시함과 동시에 조사구 요도와 가구명부 배포, 조사원 방문일지 작성을 통해 보다 효율적인 실사 운영방침 마련
◦ 조사 가구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는 패널 가구기본정보와 가구원의 개인정보를 시계열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패널가구정보표 신규 구축
◦ 한국 미디어 패널조사 면접원용 용어설명집을 제작하여 실제로 가구용 설문지 응답을 받는 면접원의 미디어 기기보유에 대한 이해를 높임
제4절 표본 설계 및 추출
◦ 한국 미디어 패널조사의 모집단은 조사시점 현재 대한민국에 거주하는 모든 가구 내 만 6세 이상 가구원 전체이고, 목표 조사 가구수는 5,000가구이고, 약 13,800명의 개인 응답을 목표로 함
◦ 2005년 인구주택 총조사 결과를 표본추출틀(sampling frame)로 하여, 층화2단확률 비례계통추출법으로 표본을 추출함
-행정구역에 따라 구분한 1차 층화와 조사구의 특성에 따라 (아파트 조사구, 일반 조사구) 또는 (농림어가 조사구, 비농림어가 조사구)로 구분하여 2차 층화로 구성됨
◦ 조사구의 추출은 조사구 내의 가구 수에 비례하는 확률비례계통추출법(Probability Proportional to Size Systematic Sampling)에 의해 추출
-표본으로 추출된 조사구에서 10가구를 계통추출하거나 단순임의추출하여 조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실제 조사과정에서 표본조사구로부터 최소 7가구부터 13가구 이내를 유지하여 표본 조사구로부터 평균 10가구 조사를 목표로 함
제5절 실사 결과
◦ 2011년 설문 조사 진행 결과, 총 5,177가구 및 가구내 6세 이상 가구원 12,147명의 설문지를 회수하였음(가구당 평균 2.3명 조사성공)
※ 조사 완료된 표본 중 표본관리 차원에서 4가구 미만으로 조사된 가구를 분석 대상에서 제외하여 2011년도 최종 구축된 패널은 총 5,109가구 및 가구내 6세 이상 가구원 12,000명임
◦ 2010년 조사에서는 조사대상 가구원 대비 가구원 성공률이 78.2%이고 평균 면접성공 가구원이 2.2명이었으나, 2011년 조사에서는 조사대상 가구원 대비 가구원 성공률이 96.2%, 평균 면접 성공 가구원이 2.3명으로 개인 조사 성공률이 향상되었음
◦ 방송통신 요금 고지서 수집조사 결과, 총 5,177가구 중 718가구(13.9%)에서 1,562 부의 고지서를 회수하였으며, 참여 가구당 평균 제공 고지서 수는 2.2부로 조사되었음
◦ 2010년 기구축된 3,085가구패널 중 1,226개 가구는 대체되어 진행되어, 원가구 유지율은 60.3%(1,859 가구)임
-원표본 유지율 제고를 위해 평균 3~4회 진행하던 사전 전화 접촉을 8~10회로 늘려 조사하였고, 전화 접촉이 어려운 원표본의 경우 직접 가구 방문을 통해 접촉률을 제고함
제6절 주요 결과
제7절 향후 추진 전략
◦ 패널 탈락에 따른 대표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패널 표본관리 노력
-패널조사의 경우 시간이 경과할수록 표본이탈이 발생할 수 있고 표본의 이탈 패턴이 랜덤하게 이루어지지 않으면 표본의 대표성 문제가 대두되어 추정결과에 편향(bias)이 발생할 수 있음
-패널 마모에 대한 근본적인 접근법으로는 가구에 대한 관리와 각종 인센티브 제공 등을 통해 패널 유지율을 최대한 높이는 것임
-정기적인 소식지 제공, 경품 행사 등을 통해 표본가구와의 지속적인 접촉을 유지하고 매년 표본탈락 가구의 현황을 분석하여 표본가구의 대표성이 유지될 수 있도록 노력 필요
◦ 한국 미디어 패널조사 2차년도 조사 자료의 최종 검증을 거쳐 조사 데이터 공개 예정
-시계열 자료의 성격과 횡단면 자료의 성격을 동시에 가지고 있고 효율성 향상, 추정량의 편의(bias), 정책의 효과를 동태적으로 분석 가능한 패널데이터 구축
-조사 결과 데이터, 설문지, 사용자지침서, 코드북 포함하여 제공(예정)
-각종 통계 및 계량연구기법을 활용하여 2차 데이터 생성 및 지표 도출(예정)
◦ 사용자 친화적인 방송 및 뉴미디어 통계정보 시스템(KISDI STAT)을 통한 2011 한국 미디어 패널조사의 결과 제공
-주제별 검색, 통계표 및 그래프 보기ㆍ다운로드, 인구통계학적 분석, 지도로 보는 통계 등 다양한 통계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는 이용자 친화적인 통계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임
◦ 워크숍을 통한 전문가 의견수렴 및 3차년도(2012) 조사의 개선방향 연구
-방송 및 통계전문가로 구성된 자문위원 pool을 구성하여 조사 진행과정, 방법론, 개선 요구사항 등의 의견을 수렴하여 개선방향을 연구
-최근 이슈가 되는 미디어 관련 사안에 대한 기획설문 계획 논의
제8절 기대효과
◦ 다매체 시대의 cross-media 이용행태 미디어 이용 및 변화과정을 이해할 수 있는 지표와 통계를 생산할 수 있는 새로운 접근과 측정 프레임워크를 제시
-미디어 이용 시간조사를 통해 이용매체, 이용행위, 연결방법의 세 가지 정보를 입체적으로 파악하여, 다매체 환경에서의 미디어 이용행태를 심층적으로 분석할 수 있도록 함
-새로운 융합형 서비스가 등장하는 등 기기간의 연결성(connectivity)을 증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기기보유 현황 및 기기간 연결성의 확대여부를 지속적으로 측정할 수 있음
◦ 패널 데이터 구축을 통해 미디어의 이용시간 배분, 미디어 부문 지출, 미디어 기기 보유 현황 등에 대한 종단적 데이터 분석을 요구하는 정부, 업계, 학계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음
-개인의 특성, 즉 연령, 성별, 직업, 교육, 소득 등 다양한 변수가 미디어 이용에 미치는 영향, 이용 행태 변화를 추적하여 계층, 지역별 미디어 이용행태의 차이분석을 위한 기초 자료 제공 가능
◦ 통계청에서 인증하는 국가승인통계로서, 미디어 보유율, 방송 통신 서비스 가입률, 미디어 이용 행태 등 개인 및 가구의 기본적 미디어 이용에 대한 신뢰성 있는 기초 통계를 생산하고, 다양한 국제비교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함
제4장 국제 방송시장과 수용자 통계 조사
제1절 연구 배경과 필요성
◦‘근대화(modernization)’, ‘초국화(transnationalization)’ 개념의 뒤를 이은 ‘세계화ㆍ지구화(globalization)’는 경제, 정치, 군사는 물론 문화 영역에서도 전 세계가 상호의존적 시스템에 편입되고 있음을 의미
◦ 방송 산업 또한 세계화 추세에 따라 초국가적인 콘텐츠 경쟁이 확산 중임
◦ 콘텐츠 분야의 경쟁력 확보와 수출 다변화를 위해서는 해당 지역의 방송 관련정보가 체계적으로 구축된 방송통계정보시스템이 필요
◦ 미래 방송 시장 환경에 대한 전망과 시장예측을 위해서 도 관련 기초연구는 매우 중요
제2절 연구 목표
◦ 해외 주요국(G20 국가와 아시아 주요국)의 방송환경 기본 정보와 방송사업자 정보, 수용자 통계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 정리하고 이용자 편의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제공 방안 모색
◦ 2010년 중국과 일본의 방송매체 이용행태 조사에 이어 2011년에도 인도, 인도네시아 방송매체 이용행태 조사를 실시하여 아시아 수용자 정보를 축적, 제공
◦ 생산된 정보를 방송 및 뉴미디어 통계정보시스템(KISDI STAT) 의 ‘해외방송통계(해외방송시장, 아시아 수용자 조사)’에 DB화
제3절 주요 연구 내용
1. 선행 연구와 국내외 사례 조사
◦ 해외의 미디어와 수용자 이용행태에 대한 선행 연구는 대부분 ‘한류’를 중심으로 수출 확대를 위한 정책방안 연구에 치중됨
◦ 국내 기관의 경우 해외방송통신 관련 자료를 다양한 형태로 제공하고 있으나 텍스트 위주의 단순 정보를 제공하는 경우가 대부분임
◦ 국제기구에서도 회원국의 방송통신 관련 자료를 제공하고 있으나 인터넷, 네트워크 등 통신 관련 정보에 치중하고 있음
◦ 세계방송연맹(WBU), 유럽방송연맹(EBU), 아시아태평양방송연맹(ABU) 등 지역별 방송관련 국제기구에서는 동향 위주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음
◦ 2010년 연구에서 1차 조사한 내용을 수정, 보완함
2. 주요국 방송시장과 수용자 통계 현황 조사
◦ 주요국의 방송시장과 수용자 통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공통항목을 개발하고 구체적인 기준을 마련함
◦ 주요국의 국가일반정보와 방송산업통계 정보, 방송규제 정보, 방송사업자 정보등으로 구분하여 제공
◦ 시장 규모와 지역성을 고려하여 주요 선진국과 아시아 국가를 조사 대상 국가로 선정
◦ 자료 출처는 국가별 해외 통신원을 활용한 기초자료와 국제기구, 국가별 방송 관련 홈페이지에서 제공한 자료를 중심으로 정리. 출처가 서로 다른 유사 자료의 경우 데이터 타당성 검토 후 동일 출처 자료 우선 채택 원칙을 적용하며 제공 항목별로 출처를 명시
◦ 주요 조사 내용
3. 인도ㆍ인도네시아의 방송매체 수용자 조사
□ 개요
◦ 본 조사는 아시아의 인구 대국이며 방송 시장 성장잠재력이 큰 인도와 인도네시아 수용자의 방송매체에 대한 인식과 시청행태를 파악하는 것을 목표로 함
◦ 현재 KISDI에서 수행 중인 한국의 ‘방송매체 이용행태 조사’와 2010년 수행한 중ㆍ일 미디어 수용자 결과와 연계, 설계하여 향후 아시아 미디어 수용자 연구를 위한 기초자료 제공을 지향
□ 조사설계
◦ 전문가 조사 결과와 인구 수, 경제 규모, G20 포함 여부, 우리나라와의 경제협력 정도 등을 고려하여 본 조사에서는 인도와 인도네시아를 2011년 아시아 방송매체 수용자 조사 국가로 최종 선정함
◦ 해외 주요 대학, 연구소 전문가를 표본 설계, 설문 확정, 조사결과 검토에 참여케 하여 연구 신뢰도를 제고하고, 해외 유관기관과의 상호 협력체계 구축
◦ 인도와 인도네시아는 국가의 규모가 크다는 특성 상 지역별 소득규모 및 인구수에 차이가 큼. 따라서 각 국가를 대표할 수 있는 도시 별 특성을 고려하여 조사지역을 선정할 필요가 있으며, 인구 및 소득이 낮은 지방 소도시 등은 조사 대상에서 제외하였음
□ 조사문항
□ 전문가 활용
◦ 국가별 자료 비교를 위한 정확하고 객관적인 자료 수집을 위해 연구 기획과 조사 설계, 조사결과 분석을 진행함에 있어 국내외 전문가를 참여시켰으며, 이를 통해 설계 및 현지 조사의 시행착오를 최소화
4. 인도ㆍ인도네시아의 방송매체 수용자 조사 주요 결과
□ 인도
◦ 일반적으로 국가별 소비자 특성에 차이를 보이는 가장 큰 요인으로는 경제적 요인, 사회문화적 요인, 심리적 요인 등이 있으며, 이는 소비 패턴 및 미디어 수용 행태 등에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음1)
◦ 인도사회는 넓은 국가면적으로 인한 경제, 산업 차이 및 다문화, 다언어 등에서 소비자 특성에 다양한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본 조사에서 나타난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음
□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수라바야)
◦ 인도네시아의 경우 여러 개의 섬들로 구성되어있으며, 본 조사의 지역인 자카르타와 수라바야는 모두 자바섬에 위치하고 있음
◦ 조사 결과에 따르면, 자카르타와 수라바야는 인도의 도시들에 비해 거리가 가까우며, 동일 언어를 구사하는 점에서 인도에 비해 소비 또는 미디어 이용 행태에 상대적으로 적은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음
□ 국가별 차이
◦ 본 조사의 국가별 비교는 국가별 표본 수와 지역적 특성을 감안하여 각 국가의 수도인 뉴델리와 자카르타를 기준으로 비교하였음
◦ 이번 조사의 대상 국가인 인도와 인도네시아는 국토 면적이 넓고, 인구가 많다는 공통점을 가지지만, 두 수도인 뉴델리와 자카르타를 비교했을 때, 미디어 및 콘텐츠 이용 행태에 차이를 보였음
◦ 본 조사 결과에서 나타난 두 국가 간의 주목할 만한 차이점은 다음과 같음
◦ 인도네시아의 경우, 해외, 특히 아시아 국가들의 프로그램 시청이 매우 활발하며, 인도의 경우, 자국 프로그램(특히 영화 등)에 대한 이용이 여전히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5. 시사점
◦ 본 연구는 아시아 국가 내에서 방송시장의 규모가 크며 콘텐츠 수용 잠재력이 큰 인도와 인도네시아 대표 도시의 미디어 사용 형태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확인하고, 특히 주요 도시의 디지털 미디어의 잠재적인 성장 가능성을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의미를 가짐
◦ 본 조사결과를 토대로 인도와 인도네시아의 뉴미디어 기술과 인프라 환경의 발전에 따른 뉴미디어 이용에 대한 인식과 이용행태를 파악하고, 향후 콘텐츠 개발 및 수출에 있어서 우리나라의 경쟁력을 구축하기 위한 노력이 요구됨
◦ 본 연구는 KISDI가 매년 수행하고 있는 ‘방송매체 이용행태 조사’와 2010년에 수행한 중국, 일본 수용자 조사 결과와 비교 연구를 통해 아시아 주요국 간의 미디어 이용 진화 양상의 유사성과 차이를 확인할 수 있으며, 향후 아시아 주요국의 미디어 관련 연구기관이 참여하는 공동 프로젝트로 발전하는 것이 필요함
제4절 향후 추진 전략
◦ 다양한 정보이용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사용자 친화적’인 국제 방송통계DB 구축을 지향함
◦ 해외 주요국과 방송콘텐츠 수출 대상 국가들의 방송시장 현황과 수용자 통계자료를 DB로 축적, 제공을 통해 방송콘텐츠 해외수출 활성화 등 방송산업의 글로벌화를 지원
-본 연구는 사업기간(2010년∼2015년)별 특성에 따라 기반 정립(2010년∼2011년), 내실화(2012년∼2013년), 고도화(2014년∼2015년)의 3단계로 구분하여 중장기적 관점의 단계별 추진 전략을 채택하여 사업 추진의 효율성을 도모함
-2012년부터는 중국, 일본, 인도 등 시장잠재력이 큰 주변국과 미주, 유럽, 아시아 주요국을 포함한 뉴미디어 트렌드와 이슈 중심의 비교조사 연구가 필요함
◦ 향후 단계별 추진 과정에서 축적된 통계정보는 해외 방송시장 동향에 대한 전망과 예측 정보 생산을 위한 중요한 기초정보로 활용 가능함
-축적된 방송시장과 수용자 조사결과를 기초로 방송시장전망 연구 수행이 필요함
제5절 기대 효과
◦‘세계화ㆍ지구화(globalization)’ 체제는 미디어 영역에도 확산되어 전 세계가 국경을 초월한 콘텐츠 경쟁 시스템에 편입되고 있음
-방송콘텐츠도 과거와 같은 언어, 문화, 인종적 특성에 따른 ‘문화적 할인(cultural discount)’이 더 이상 작동하지 않는 경쟁 상황으로 몰리고 있음
-한국 콘텐츠 수출 과정에서 아시아 지역의 ‘혐한류’ 정서도 존재하지만 미주, 유럽, 남미 등에서의 새로운 한류 소비자의 등장도 동시에 나타나고 있음
-자유무역협정(FTA), 서비스무역일반협정(GATS) 체결 확대에 따라 거대 글로벌 미디어 기업의 국내 시장 진출은 급속하게 확대될 것으로 보이며 동시에 우리 콘텐츠의 해외 진출 기회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
◦ 이러한 대내외 환경을 고려할 때 해외 주요국의 방송시장 관련 정보를 조사하고, 이를 체계화하여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기초 조사연구는 방송 산업의 글로벌화를 대비한 정책 수립과 방송사업자의 수출 지원에 필수적임
-본 연구를 포함하여 향후 단계별 추진 과정에서 축적된 통계정보는 해외 방송시장 동향에 대한 전망과예측 정보 생산을 위한 중요한 기초정보로활용 가능함
◦ ‘아시아 주요국의 방송시장과 수용자 통계정보에 대한 전문성 확보’를 목표로 추진 중인 본 연구는 구미의 연구기관과의 공동 연구 등 협력체계 구축을 지향하며, 이러한 노력은 KISDI가 국제적 방송통신 전문연구기관으로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회로 작용할 것으로 판단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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