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3-12 |
과제시작연도 |
2013 |
주관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
등록번호 |
TRKO201400015476 |
과제고유번호 |
1105007924 |
사업명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
DB 구축일자 |
2014-09-20
|
초록
▼
제1장 KISDI STAT 정보 시스템 운영
제1절 서 론
◦급속히 변화하는 방송 및 뉴미디어 시장에 대한 체계적인 통계 정보의 수요 증가에 따라 신속한 최신 데이터의 추가 DB화 및 기 구축되어 제공되고 있는 데이터의 2차 가공을 통하여 작성된 리포트를 제공
◦사용자의 통계 데이터에 대한 이해도를 제고하기 위해 동적 차트 제공 및 가독성 높은 차트와 표를 다양한 플랫폼에서 활용 가능한 형태로 제공하고자 함
◦다양한 이용자들의 통계정보시스템의 데이터 활용 편의성을 위해 구축된 통계정보시스템 서비스에 대한 웹 접
제1장 KISDI STAT 정보 시스템 운영
제1절 서 론
◦급속히 변화하는 방송 및 뉴미디어 시장에 대한 체계적인 통계 정보의 수요 증가에 따라 신속한 최신 데이터의 추가 DB화 및 기 구축되어 제공되고 있는 데이터의 2차 가공을 통하여 작성된 리포트를 제공
◦사용자의 통계 데이터에 대한 이해도를 제고하기 위해 동적 차트 제공 및 가독성 높은 차트와 표를 다양한 플랫폼에서 활용 가능한 형태로 제공하고자 함
◦다양한 이용자들의 통계정보시스템의 데이터 활용 편의성을 위해 구축된 통계정보시스템 서비스에 대한 웹 접근성 개선 기반 마련
◦안정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통계정보서비스 제공을 위한 주기적인 운영 및 관리 수행하고 사용자의 동향을 파악하여 효과적인 정보 제공 방안 마련
제2절 통계정보시스템 사업 수행 내역
◦본 사업에서는 기 구축된 통계정보시스템에 방송산업 실태 조사, 한국미디어패널 조사통계 결과를 추가 DB화하여 제공하고 2차 가공 데이터를 활용한 분석 보고서를 제공
◦기 구축된 통계정보시스템의 데이터에 대해 HTML5 기반의 차트를 제공하여 다양한 플랫폼에서의 데이터 활용성을 높이고 동적 차트 제공과 표 UI개선을 통해 사용자의 데이터 이해도와 접근성을 제고함
◦다양한 통계정보 수요자들의 데이터 수용 및 활용을 위해 통계정보시스템 홈페이지에 대한 웹 접근성 개선 기반 작업 수행
◦최신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주기적인 관리 및 운영을 수행하고 통계정보시스템에 대한 보안에 따른 안전성 유지를 위해 체계적인 정보시스템 보안 관리 수행
◦KISDI STAT 정보시스템 운영 사업 주요 내용 및 세부 사항
제3절 시스템 활용 방안 및 발전 방향
◦방송 및 미디어 통계 정보를 다양한 사용자에게 가독성과 이해도 높은 형태로 제공하기 위하여 KISDI STAT 통계정보시스템의 차트 및 표에 대한 개선 수행 및 분석 결과 제공 방안 개선과 웹접근성 개선 기반 작업 수행
◦기 구축된 통계정보시스템을 통해 방송산업 실태조사 및 한국 미디어패널 조사의 신규 자료를 DB화하여 안정적으로 제공하기 위하여 시스템 운영 및 관리
◦기 구축된 통계정보시스템에 대한 웹접근성 개선을 단계적으로 수행하여 사용자의 편의성 및 웹접근성을 개선하여 다양한 사용자가 통계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 마련
제2장 방송 및 뉴미디어 시장 통계조사와 자료 분석
제1절 서 론
◦사업의 필요성
-방송과 인터넷, 통신이 융합되면서 방송시장 구조에 근본적인 변화가 나타나고 있는데 이를 살피기 위한 기초 통계조사는 부족
-방송 및 뉴미디어 사업자, 시장 통계조사 결과 및 분석 리포트를 통계정보시스템을 통하여 제공함으로써 급증하는 정책고객의 통계수요를 충족
-방송 및 뉴미디어 시장 DB 구축사업의 후속관리
◦사업목표
-방송시장 및 사업자 통계의 DB업데이트
-방송시장 및 사업자 통계 DB시스템의 기능개선 및 유지보수
◦본 사업과 관련된 통계포털 사이트 사례검토
-국가통계포털(KOSIS)
-방송통신통계포털(ICTi)
-IT정보통계포털(ITSTAT)
제2절 방송 및 뉴미디어 통계DB 구축 방안 논의
1. 방송산업 실태조사의 개요 및 활용 현황
◦방송산업 실태조사 개요
-조사목적: 방송통신위원회와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이 매년 수행하고 있는 ‘방송산업 실태조사’는 분야별 방송 산업 실태 파악을 통해 기초 자료를 확보하고 이를 기반으로 정책수립에 활용하기 위한 통계조사로 민간(기업 경영 계획 수립)과 학계, 연구소 등의 학술연구는 물론 다양한 매체 이용자의 정보요구에 부응
-법적근거: 통계청 승인 일반, 조사통계(승인번호: 제 16401호)
-조사방법: 전수조사 및 인터넷 설문조사
-조사대상: 조사기준일 현재 방송통신위원회에 등록된 방송사업체 전체
◦방송산업 실태조사 개괄
-(2010년기준) 방송산업 실태조사 조사 대상은 지상파방송사업자 53개, 지상파DMB 사업자(지상파사업자포함) 19개, 종합유선방송사업자 94개, 중계유선방송사업자 97개, 일반위성방송사업자 1개, 위성DMB사업자 1개, 방송채널사업자 178개, 전광판방송사업자 25개, IPTV 사업자 3개로 총 471개 사업자로 조사됨
-방송산업 실태조사의 조사대상은 방송사업자가 생기거나 사라짐에 따라 해당연도별 조사대상업체 수가 달라짐
-총 459개 사업자 중에서 471개 사업자(97.5%)가 조사표를 제출
◦방송산업 실태조사 보고서 DB 활용 사례
-ICTi방송통신통계포털: 한국방송통신진흥협회(KAIT)의 방송통신산업 실태조사 통계DB
2. 방송시장 및 사업자 통계 업데이트: 2010년 방송산업 실태조사 DB화 작업
◦개별 방송 사업자 정보 DB업데이트
-사업 1차 년도에 구축된 2005년~2011년까지의 개별 사업자 DB에 2012년 자료를 추가
-2005년~2012년까지의 개별 사업자의 정보 제공
-방송개별 사업자의 일반현황, 인력현황, 시설 및 투자현황, 재무현황, 사업결합 및 소유구조 현황 제시
-지상파방송, 지상파DMB, 종합유선, 중계유선, 음악유선, 위성방송, 위성
DMB, 방송채널사업, 전광판, IPTV의 사업자 분류별로 개별사업자 선택 가능
◦방송산업 통계 사업자ㆍ종사자ㆍ시설ㆍ시설투자 현황 DB업데이트
-사업 1차 년도에 구축된 2005년~2011년까지의 사업자ㆍ종사자ㆍ시설ㆍ시설투자 현황 DB에 2012년 자료를 추가
-2005년~2012년까지의 방송사업자 수를 지상파방송, 지상파DMB, 종합유선 방송, 중계유선방송, 음악유선방송, 위성방송, 위성DMB, 방송채널사용사업,전광판방송, IPTV(2012년 기준)로 구분하여 표시
-방송 산업 종사자 수는 직종별, 성별, 고용형태에 따라 매체별 종사자 수를 표현할 수 있도록 구축
-방송 시설은 시설 수, 시설 면적, 총면적을 시설명, 일반/HD, TV/라디오로 구분해서 표현할 수 있도록 구축
◦방송산업 통계 방송사업자 매출ㆍ손익ㆍ재무 현황 DB업데이트
-사업 1차 년도에 구축된 2005년~2011년까지의 방송사업자 매출ㆍ손익ㆍ재무 현황 DB에 2012년 자료를 추가
-손익총괄은 2005년부터 2010년까지의 방송매출수익, 이익잉여금, 당기순이익, 영업손익, 매출액, 연간 총수입, 영업비용, 연간 총비용 항목 결과 도출
◦방송산업 통계 방송산업 결합 및 소유 구조 현황 DB업데이트
-사업 1차 년도에 구축된 2005년~2011년까지의 방송산업 결합 및 소유 구조현황 DB에 2012년 자료를 추가
-수직적 사업 결합 및 수평적 사업결합의 형태는 방송채널 사업자의 복수 채널(MPP) 운영 현황과 종합유선방송사업자의 복사SO(MSO) 운영 현황으로 구분하여 수평적 결합 현황 제시
-자회사 관계회사 및 외국자본 출자 출연 회사는 방송사업자별로 국가, 투자시기, 투자방식을 제공
◦방송산업 통계 방송 프로그램 제작ㆍ유통ㆍ편성 현황 DB업데이트
-사업 1차 년도에 구축된 2005년~2011년까지의 방송 프로그램 제작ㆍ유통ㆍ편성 현황 DB에 2012년 자료를 추가
-방송프로그램, HD 방송 프로그램 제작 현황은 사업자 군별로 자체제작, 공동제작 시간과 비율을 제공
-방송프로그램의 유통과 편성은 장르별 시간과 비율을 제공
◦방송산업 통계 유료방송 현황 DB업데이트
-사업 1차 년도에 구축된 2005년~2009년까지의 유료방송 현황 DB에 2010년 자료를 추가
-2001년에서부터 2010년까지의 종합유선, 중계유선, 일반위성방송, 위성DMB의 가입자를 가구기준과 단자기준으로 구분하여 제공
제3절 방송시장 및 사업자 통계 DB의 활용방안
◦학술적 활용
-방송산업에 대한 구체적인 통계자료를 제공해 연구자들을 위한 학술자료로 활용
-시계열 자료와 동시에 다양한 조건검색 기능을 제공을 통해 방송산업의 다각적 분석을 위한 고급 자료로서 기여
◦산업자료 및 언론자료로 활용
-방송시장 구조에 체계적인 접근을 통하여 방송 플랫폼을 중심으로 시청시장, 광고시장, 콘텐츠/채널공급 시장, 배후 노동시장 및 장비시장에 대해 입체적인 접근이 가능
-방송ㆍ언론 및 유관기관들이 동종 사업체를 이해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여 방송산업 발전을 위한 통계자료로 활용을 도모
-방송ㆍ언론계의 보도자료로 사용되어 일반인들이 국내 방송산업에 대한 이해 증진에 기여
◦정책적 활용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방송시장에 상응하는 효과적인 정책자료의 필요성
-연구원의 연구역량 강화로 정책 대안마련에서 보다 정확한 통계에 기반한 정교한 논리제공이 가능하여 정책기여도 확대
제4절 방송시장 및 사업자 통계 DB의 함의 및 향후 개선방향
◦방송산업 통계자료로서의 사회적 기여
-학술분야 및 방송산업 분야, 정책분야, 언론분야의 자료로서 높은 활용도 기대
-방송산업 시장 데이터를 바탕으로 하는 고급 통계자료로서의 활용 기대
◦향후 개선작업
-뉴미디어 산업에 대한 통계자료 수집 및 추가
-방송산업 실태조사는 방송산업의 구조에 대한 유기적 접근이라는 측면에서 개선의 여지가 있음
제3장 2013 한국 미디어 패널조사
□ 2013년 조사 개요
◦한국미디어패널조사는 2010년 수도권 및 5대 광역시 패널구축을 시작으로 2011년 전국을 대상으로 패널가구 및 가구원을 확대 구축하여 조사하였고, 2012년과 2013년도에는 2011년 전국 패널을 대상으로 하여 3, 4차년도 조사를 실시함
◦2013년 사업에서는 2012년 조사에서 구축된 패널에 대한 추적 조사를 실시함으로써 패널 가구 및 가구원의 미디어 이용 현황 및 변화 추이를 다각적으로 분석
◦특히 2013년은 2011년부터 3년에 걸쳐 전국적인 규모로 구축된 패널조사 연구 결과를 관련 학계, 연구기관, 산업계와 정책당국에 제공하고 그 연구 성과를 공유하기 위하여 제1회 한국미디어패널 학술대회를 개최
□ 2013년 조사 개선 내용
◦삶의 만족도 및 사회적 계층 인식에 관한 문항을 추가하여 삶의 질에 대한 미디어의 중재변수 기능을 살펴봄
◦주요 미디어 기기의 제조사 및 브랜드 등 추가적인 정보 수집을 위해 설문 문항을 정교화하고, 가장 선호하는 매체, 미디어 리터러시, 온라인 지식생산, TV방송 장르 선호도 등 미디어 이용 행태 파악을 위해 설문 문항을 개선하고 세분화함
◦한국미디어패널조사 데이터 차수별 통합 데이터 및 통합 코드북을 제공함으로써 이용자의 데이터 접근 및 이용을 용이하게 개선
□ 제1회 한국미디어패널 학술대회 개최
◦2010년부터 4년에 걸쳐 구축된 미디어패널 조사 연구결과를 관련 학계, 연구기관, 산업계와 정책당국에 제공하고 그 연구 성과를 공유하기 위하여 제1회 한국미디어패널 학술대회를 개최
-19편의 일반논문 및 대학원생 논문공모 수상논문 3편, 총 22편의 논문 발표
-신문방송학, 경제학, 행정학, 경영학, 심리학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자들이 논문저술 및 발표에 참여
-미디어 분야에 대한 다각적인 관점과 주제의 실증 연구결과를 발표
□ 한국 미디어패널 조사결과 추세분석
◦2013년 TV 보유율은 전년대비 0.3%p 증가하였으며, 보유하고 있는 TV의 대수는 가구당 평균 1.2대로 전년과 동일한 수준임
◦반면, 가정용 전화기 보유율은 전년대비 5.7%p, 데스크톱 컴퓨터는 1.9%p 감소하는 등 지난 3년간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추세를 보임
◦2013년 개인 휴대폰 보유율은 전년대비 0.6% 늘어난 91.8%로 10명 중 9명은 휴대폰을 보유하는 것으로 나타남
<표 1> 연도별 미디어기기 보유 현황
<표 2> 연도별 미디어 이용 현황
◦이동통신 가입률은 증가하고 있는 반면 집 전화 가입률은 꾸준한 감소세를 보임
-일반 집 전화 가입률은 전년대비 5.3%p 감소한 51.8%를, 인터넷 전화 가입률은 전년대비 1.9%p 감소한 17.4%를 기록함
-반면 이동통신 가입률은 1.1%p 증가해 96.9%로 나타남
◦2013년 유선 인터넷 가입률은 70.8%로 이는 전년대비 2.4%p 감소하여 2011년 조사 이후 소폭 감소하는 추세를 보임
◦케이블 방송 및 위성방송 가입률은 전년과 비슷하거나 감소하고 있는 반면, IPTV 가입률은 16.7%로 전년대비 4.1%p 증가함
<표 3> 연도별 방송통신 서비스 가입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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