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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행기능과 언어 처리능력 발달의 관계 연구를 통한 발달 중재 모형 개발
Developing an effective training model based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development of executive function and language processing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중앙대학교
Chung Ang University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05
과제시작연도 2013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500003839
과제고유번호 1711008353
사업명 일반연구자지원(미래부)
DB 구축일자 2015-05-23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500003839

초록

본 연구는 실행기능이 언어 처리능력 발달에 개입하는 원리를 밝히고, 두 발달 영역이 사회경제적 요인의 영향을 받는 관계 구조와 경로를 모형화하여 실행기능 훈련을 통해 실행기능과 동시에 언어 능력을 중재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체계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1단계 연구에서는 실행기능의 하부요소(계획, 작업 기억, 억제력, 인지적 유연성)들이 언어 처리능력 발달에 어떻게 관여하는 지를 체계적으로 검토하기 위해 시각세계 응시추적법(Visual-World Eye Tracking Paradigm)을 활용하여 학령전기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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