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원자력 체험교실의 운영 및 원자력을 이해하는 교사모임 구축
Operation of Nuclear Experience Class and Pro-Nuclear Teacher's Network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경희대학교
Kyung Hee University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12
과제시작연도 2013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500004755
과제고유번호 1711003907
사업명 원자력연구기반확충사업
DB 구축일자 2015-05-30
키워드 초중등 교사 모임.체험학습.교사초청 토론회.원자로 운전실험.방사선 계측 실험.환경 방사능 측정.학습 자료 개발.Internet Site 운영.Association of School Teachers.Experience Education Camp.Teacher's Workshop.Reactor Operation Experiment.Radiation Detection Experiment.Environmental Radiation Monitoring.Educational Fack Sheet.Operation of Internet Site.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500004755

초록

1) 교사초청 원자력 교육토론회 실시
5월30일 한국원자력학회 장소인 제주 중문에서 학회 주관으로 5차 토론회를 실시하고, 10월24일 부산에서 6차 토론회를 실시하였다.
2) 교육 참고자료를 개발하고 인터넷 사이트를 개설하여 제공
국내외 교사용 자료를 참조하여 초중등 학습용 원자력 지식자료를 개발하고, 초등생을 위한 참고자료집, 중고생을 위한 안내문 등을 제작하였다.
3) 체험학습 교재를 개발하고, 교사직무 연수과정을 실시
원자로센터로 2박3일 초등고 교사 체험학습 캠프를 4회 실시하였다.
캠프는

Abstract

IV. Result and Application plan
1) Holding the nuclear education workshop for school teachers
Two workshops were held for presentation and discussion at Joonmun, Jeju and Busan. Nuclear education workshops for school teachers are cosponsored with KNS. There were 89 participants including invit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4
  • 보고서 요약서 ... 5
  • 요 약 문 ... 6
  • SUMMARY ... 8
  • CONTENTS ... 11
  • 목차 ... 13
  • 표 목 차 ... 15
  • 그림목차 ... 16
  • 제 1 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20
  • 제 1 절 연구개발의 목적 및 필요성 ... 20
  • 제 2 절 연구개발의 목표 및 내용 ... 22
  • 제 2 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28
  • 제 1 절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28
  • 제 2 절 경희대 원자로 현황 ... 33
  • 제 3 장 교사초청 원자력 교육토론회 실시 ... 40
  • 제 1 절 원자력 교육에 관심을 갖는 교사 모임 결성 ... 40
  • 제 2 절 제5차 제주 원자력 교육토론회(2014.05.30.) ... 40
  • 제 3 절 제6차 부산 원자력 교육토론회(2014.10.24.) ... 45
  • 제 4 장 교육 참고자료개발 및 Site 운영 ... 52
  • 제 1 절 Homepage 및 학습 자료 개발 ... 52
  • 제 5 장 체험학습 교재개발 및 교사직무교육 과정운영 ... 62
  • 제 1 절 특수 직무교육 신청 ... 62
  • 제 2 절 교사 체험교실 과정 및 교재 개발 ... 68
  • 제 3 절 교사초청 원자력체험교실 운영 ... 70
  • 제 6 장 원자력시설 현장 탐방 ... 98
  • 제 1 절 원자력시설 탐방의 목적 ... 98
  • 제 2 절 원자력시설 현장탐방팀 모집 ... 100
  • 제 3 절 원자력시설 현장탐방 결과 ... 101
  • 제 4 절 참가자 설문조사 결과 ... 104
  • 제 7 장 연구개발결과의 성과 및 활용계획 ... 106
  • 제 1 절 연구개발결과의 성과 ... 106
  • 제 2 절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108
  • 제 8 장 참 고 문 헌 ... 110
  • 부록1. 원자력교육 토론회 발표자료 모음 ... 112
  • A. ‘제 5차 제주 원자력교육 토론회’ 발표자료(2014.05.30) ... 112
  • B. ‘제 6차 부산 원자력교육 토론회’ 발표자료(2014.10.24) ... 123
  • 부록2. 교사 초청 원자력체험교실 개발 교재 모음 ... 133
  • A. 전국 초·중·고 교사 원자력체험교실 교재 ... 133
  • 부록3. 전국 초·중·고 교사 원자력체험교실 토론자료 모음 ... 160
  • A. 4차 원자력체험교실 토론자료 (2014.01.08) ... 160
  • B. 6차 원자력체험교실 토론자료 (2014.07.25) ... 166
  • C. 7차 원자력체험교실 토론자료 (2014.07.30) ... 172
  • 부록4. 전국 초·중·고 교사초청 원자력 산업시찰 ... 177
  • 끝페이지 ... 187

표/그림 (74)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