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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오산대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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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4-04 |
과제시작연도 | 2013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
등록번호 | TRKO201500004998 |
과제고유번호 | 1345213907 |
사업명 | 인문사회기초연구 |
DB 구축일자 | 2015-06-06 |
1. 당초 연구의 목적, 필요성 및 연구목표
1.1 연구배경 및 필요성
■ 디자인 패러다임의 변화
디자인이 단순히 시각적인 만족을 주는 도구로부터 산업, 경제, 기술적인 측면을 모두 아우르는 포괄적인 의미로 변화해가고 있다. 이는 디자인이 제품의 외형만을 변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제품의 의미와 기능, 나아가서는 사회에 전달할 파급 효과까지 고려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에 들어섰다는 것을 의미한다.
■ 제품의 개발 단계에서 디자인의 역할 증대
상품의 개발에 있어 디자인의 비중이 높아지면서 사회적으로 중요한 이슈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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