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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미디어 마이닝을 통한 실시간 의견수렴 및 제공 시스템 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세종대학교 산학협력단
Sejone university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12
과제시작연도 2013
주관부처 중소기업청
Small and Medium Business Administration
등록번호 TRKO201500005541
과제고유번호 1425083512
사업명 첫걸음기술개발사업
DB 구축일자 2015-06-06

초록

2. 개발내용 및 결과
➀ 기존 소셜 데이터 분석을 통한 감정분류 및 학습 데이터베이스 구축
➁ 소셜 데이터와 같은 비정형 텍스트 데이터 분석 시스템 개발
➂ 실시간 소셜 데이터 분석을 통한 대중의 의견 및 통계화된 여론제공 기능 개발
➃ 서비스를 위한 화면 UI구성과 기반 구축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산학연공동기술개발사업』최종보고서 제출서 ... 2
  • 개발결과의견서 ... 3
  • 최종보고 요약서 ... 4
  • 심사항목 참고표 ... 6
  • 목차 ... 7
  • 1. 서 론 ... 9
  • 1.1 소셜 미디어 마이닝 서비스 ... 9
  • 1.2 기술 개발 개요 및 목표 ... 10
  • 1.2.1 기술 개발 개요 ... 10
  • 1.2.2 기술 개발 목표 ... 10
  • 1.3 기술 개발 중요성 및 필요성 ... 11
  • 1.3.1 현재 소셜 미디어 마이닝 서비스의 문제점 및 전망 ... 11
  • 1.3.2 소셜 미디어 마이닝 의견 제공 시스템 개발의 중요성 ... 11
  • 1.3.3 소셜 미디어 마이닝 의견 제공 시스템 개발의 필요성 ... 11
  • 1.4 국내외 서비스 현황 및 전망 ... 12
  • 1.4.1 관련기술의 국내외 서비스 종류 및 내용 ... 12
  • 1.4.2 기존 국내외 기술 개발 현황 및 전망 ... 12
  • 2. 과제개발 내용 및 방법 ... 14
  • 2.1 감정분류 연구 ... 16
  • 2.1.1 기본 감정 설정 ... 16
  • 2.1.2 감정 분석의 이론적 모형 ... 17
  • 2.1.3 긍․부정 기반 감정모델 설계 ... 17
  • 2.2 감정어 사전 DB 구축을 위한 데이터 분류 및 정제 ... 18
  • 2.2.1 Open API를 활용한 소셜 미디어 데이터 수집 모듈 개발 ... 18
  • 2.2.2 인간 감정에 기반한 소셜 데이터 분류 ... 20
  • 2.2.3 감정어 사전 DB 구축 ... 21
  • 2.3 실시간 트윗 데이터 CRAWLER 모듈 개발 ... 22
  • 2.3.1 웹 사이트 CRAWLER ... 22
  • 2.3.2 모바일 웹 사이트 CRAWLER ... 25
  • 2.3.3 필터링 및 중복 제거 ... 26
  • 2.4 트윗 내 감정 키워드 자동 추출 ... 27
  • 2.4.1 트윗 텍스트 전처리 ... 27
  • 2.4.2 감정 키워드 추출 ... 28
  • 2.5 트윗의 감정 계산 ... 32
  • 2.5.1 개별 트윗에 대한 Naive Baysian 분류 ... 32
  • 2.5.2 전체 트윗에 대한 감정 판단 ... 33
  • 2.5.3 프로그램 화면 구성 및 결과 ... 35
  • 2.6 UIMA 비정형 텍스트 데이터 분석 시스템 ... 36
  • 2.6.1 기술개발의 개요 및 목표 ... 36
  • 2.6.2 UIMA 프레임워크 ... 36
  • 2.6.3 시스템 개발 및 실행을 위한 사전 환경 구축 ... 41
  • 2.6.4 시스템 개발 내용 및 결과 ... 42
  • 3. 사업성과 ... 53
  • 3.1 기술적 성과 ... 53
  • 3.2 경제적 성과 ... 53
  • 3.3 사회적 성과 ... 53
  • 3.4 향후 기술 활용계획 ... 54
  • 4. 결 론 ... 55
  • 4.1 목표달성도 및 평가지표 ... 55
  • 4.2 사업화 방안 ... 57
  • 4.2.1 기술보호 전략 ... 57
  • 4.2.2 제품 개발 및 신뢰성 인증 확보 ... 58
  • 4.2.3 제품 양산 및 판로 확보 계획 ... 59
  • 4.2.4 국내∙외 주요 판매처 현황 ... 59
  • 4.2.5 사업화 계획 ... 59
  • 참고문헌 ... 60
  • 첨부자료 ... 61
  • 끝페이지 ... 84

표/그림 (54)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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