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광고 법적체계 구축 방안 연구
Establishing Legal System of Online Advertising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12
과제시작연도 2014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500006284
과제고유번호 1711021429
사업명 방송통신정책연구
DB 구축일자 2015-06-13

초록

4. 연구 내용 및 결과
본 연구는 온라인광고 정의 및 제한(광고와 정보의 구분, 이용자 불편광고 금지),공익 온라인광고, 공정한 온라인광고 유통환경의 조성, 온라인광고 유통활성화(기술개발, 표준화, 품질인증, 전문인력 양성, 창업․경영지원, 통계조사, 해외진출 등), 자율분쟁조정기구(온라인광고 분쟁조정위원회) 설치·운영, 자율심의기구 지정, 그리고 한국 온라인광고협회 설립 등 한선교의원에 의해 발의된 정보통신망법 개정안에 포함된 7개 개정안의 개선방안에 대한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하여 총 3회에 걸쳐 인터넷광고 법률전

Abstract

4. Research Results
Online survey showed that it is needed to distinguish advertising from contents in a clear and prominent manner, Respondents said that a search engine should have a text label that: (1) uses language that explicitly and unambiguously conveys if a search result is advertising;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5
  • 목차 ... 7
  • 표목차 ... 9
  • 그림목차 ... 11
  • 요약문 ... 13
  • SUMMARY ... 21
  • CONTENTS ... 24
  • 제 1 장 서 론 ... 26
  • 제 2 장 온라인광고 산업과 관련법 개정 현황 ... 28
  • 제 1 절 온라인광고 산업 ... 28
  • 제 2 절 온라인광고 관련법 개정 현황 ... 34
  • 제 3 절 온라인광고와 정보의 구분 ... 40
  • 1. 온라인광고의 정의 ... 40
  • 2. 온라인광고와 온라인정보의 구분 ... 42
  • 3. 불편광고 ... 48
  • 제 4 절 온라인광고 산업 진흥방안 ... 49
  • 1. 공익 온라인광고 ... 49
  • 2. 공정한 온라인광고 유통환경의 조성 ... 51
  • 3. 부정클릭 ... 54
  • 4. 온라인광고의 유통 활성화 ... 56
  • 제 5 절 온라인광고 생태계 건전화 방안 ... 57
  • 1. 온라인광고 자율분쟁 조정, 자율심의기구, 한국온라인광고협회 설치 ... 57
  • 제 3 장 온라인광고 전문가 초점집단면접 ... 59
  • 제 1 절 초점집단면접 개요 ... 59
  • 1. 초점집단면접 참석 전문가 ... 62
  • 2. 초점집단면접 진행 방법 ... 62
  • 3. 초점집단면접 질문내용 ... 63
  • 제 2 절 초점집단면접 연구결과 ... 64
  • 1. 주제별 초점집단면접 내용 ... 64
  • 2. 초점집단면접 결과 요약 ... 74
  • 제 4 장 온라인광고 소비자 인식조사 ... 76
  • 제 1 절 소비자 인식조사 개요 ... 76
  • 1. 조사목적 ... 76
  • 2. 조사내용 ... 76
  • 3. 조사대상 인터넷 불편광고의 유형 ... 78
  • 4. 조사대상자의 선정 및 조사 방법 ... 80
  • 제 2 절 소비자 인식조사 결과 ... 81
  • 1.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 ... 81
  • 2.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 요약 ... 110
  • 제 5 장 온라인광고 법적체계 문제점 및 개선방안 ... 113
  • 제 1 절 온라인광고와 정보의 구분 ... 113
  • 1. 현행법 상 온라인광고의 정의 및 문제점 ... 113
  • 2. 온라인광고 정의의 개선안 ... 114
  • 3. 온라인광고와 정보의 구분의 문제점 ... 116
  • 4. 온라인광고와 정보의 구분에 대한 개선안 ... 118
  • 제 2 절 온라인광고 산업 진흥방안 ... 131
  • 1. 공익 온라인광고 ... 131
  • 2. 공익 온라인광고개정안의 문제점 ... 132
  • 3. 공익 온라인광고개정안의 개선방향 ... 133
  • 4. 공정한 온라인광고 유통환경의 조성관련 의견 ... 135
  • 5. 표준계약서 ... 136
  • 제 6 장 결론 ... 154
  • 참 고 문 헌 ... 159
  • 부록 인터넷광고 인식조사 설문지 ... 162
  • 끝페이지 ... 177

표/그림 (38)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