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방송광고 시장의 규모 확대를 위한 제도 개선 연구
A Study on Improvement of Legal Systems on Market Expansion of Broadcasting Advertising Market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미디어미래연구소
연구책임자 최정일
참여연구자 이종관 , 이찬구 , 이종영 , 박정인 , 이수연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1
주관부처 방송통신위원회
Korea Communications Commission
등록번호 TRKO201700004535
DB 구축일자 2017-09-20

초록

o 공영방송 수신료 현실화에 따른 국내 지상파 방송시장의 재원구조 변화 전망·분석
- 수신료 현실화에 따른 공영방송 광고비중 축소가 광고재원의 재배분에 미치는 영향 전망
- 수신료 현실화에 따른 방송광고 시장의 경쟁상황 및 균형발전에 미치는 영향 전망
- 수신료 현실화 이후 방송광고비 매체간 이동에 대한 설문조사

o 공영방송 수신료 현실화에 대응한 방송광고 제도 개선 방안 연구
- 결합판매 제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및 제도개선 방안
- 방송공고판매대행시장에 미치는 영항 분석 및 제도개선 방안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3
  • 목차 ... 4
  • 표목차 ... 6
  • 그림목차 ... 8
  • 요 약 문 ... 9
  • 제1장 서론 ... 26
  • 제2장 방송광고 시장 현황 분석 ... 28
  • 제1절 방송광고 시장 현황 및 재원구조의 변화 ... 28
  • 1. 국내 방송·광고 시장 동향 ... 28
  • 2. 방송시장 재원구조 ... 42
  • 제 3장 광고시장 환경변화에 따른 시장전망과 영향 ... 51
  • 제1절 방송광고시장과 수신료 ... 51
  • 1. 방송시장에 있어 수신료의 가치 ... 51
  • 2. 수신료가 방송재원에 미치는 영향 ... 61
  • 제2절 광고축소 시나리오 ... 70
  • 1. 광고축소 시나리오 장·단점 분석 ... 70
  • 제3절 방송시장에 미치는 영향 ... 76
  • 1. 광고시장에 미치는 영향 ... 76
  • 2. 유료방송시장에 미치는 영향 ... 78
  • 제 4장 광고시장 환경변화와 광고제도 ... 81
  • 제1절 현행 광고제도 분석 및 영향 (광고결합판매제도) ... 81
  • 1. 광고결합판매제도의 개념 및 취지 ... 81
  • 2. 광고결합판매제도의 근거와 실행 ... 83
  • 3. 광고결합판매제도에 대한 영향 ... 89
  • 제 5장 광고시장 환경변화에 따른 제도개선 방향 ... 92
  • 제1절 광고제도 개선을 위한 주요 쟁점 ... 92
  • 1. 광고제도 개선을 위한 기본 전제 ... 92
  • 2. 광고제도 개선을 위한 기본 원칙 ... 93
  • 3. 광고제도 개선을 위한 핵심 고려 사항 ... 95
  • 제2절 광고제도 개선방안 ... 99
  • 1. 광고결합판매제도 단기 개선 방안 ... 99
  • 2. 광고결합판매제도 중장기 개선 방안 ... 102
  • 제 6장 결론 ... 114
  • 참 고 문 헌 ... 118
  • 끝페이지 ... 121

표/그림 (37)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