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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 실태조사를 위한 산업 분석 연구
Status research of e-commerce (Industry analysi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사)한국온라인쇼핑협회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12
과제시작연도 2014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과제관리전문기관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Institute for Information & Communications Technology Promotion
등록번호 TRKO201500006286
과제고유번호 1711021431
사업명 방송통신정책연구
DB 구축일자 2015-06-13

초록

4. 연구 내용 및 결과
현재 온라인 쇼핑 산업이 성숙기에 진입함에 따라, 온라인 쇼핑 사업자를 규모별로 구분하여 주요 사업자별 현황과 성공요인을 살펴보았다. 국내 온라인쇼핑 기업의 성공요인으로는 1) 전 직원의 현장근무 실시 2) 판매자를 위한 낮은 수수료 3) 카드사와의 제휴 4)고객 서비스(위조품 보상제도, 24시간 콜센터 운영)이며, 해외 온라인쇼핑 기업의 성공요인으로는 1) 판매자와 소비자의 연결 2) 판매자를 위한 낮은 수수료 3) 신뢰할 수 있는 결제시스템 4) 유통단계 최소화이다.
해외 진출 실시할 경우,

Abstract

4. Research Results
Online shopping industry is in the edge of mature stage. Domestic companies of online shopping is planning to extend its business abroad. There are obstacles in expanding abroad because of differences between domestic and abroad market.
It has a positive impact on manufactu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목차 ... 4
  • 표목차 ... 13
  • 그림목차 ... 15
  • 요약문 ... 22
  • SUMMARY ... 25
  • CONTENTS ... 28
  • 제1장 연구 개요 ... 39
  • 제1절 연구 배경 ... 39
  • 1. 온라인쇼핑 산업 성숙기 진입 ... 39
  • 2. 온라인쇼핑 산업의 경쟁 격화 ... 40
  • 제2절 연구 목적 ... 44
  • 1. 국내 온라인쇼핑 사업자의 해외진출 확대 ... 44
  • 2. 해외진출 장애요인 규명 및 극복방안 모색 ... 45
  • 3. 연구 추진 방향 ... 46
  • 제2장 온라인쇼핑 산업 생태계와 동향 ... 47
  • 제1절 온라인쇼핑 산업의 생태계 구조 ... 47
  • 1. 온라인쇼핑 산업의 생태계 구조 ... 47
  • 2. 주요사업자유형 ... 48
  • 제2절 온라인쇼핑 산업 세부동향과 변화 과정 ... 68
  • 1. 업태별 시장 동향 ... 68
  • 2. 품목별 시장 동향 ... 70
  • 제3절 국내 주요 온라인쇼핑 기업의 현황과 성공요인 ... 74
  • 1. 롯데닷컴 ... 74
  • 2. G마켓(이베이코리아) ... 77
  • 3. 11번가(SK플래닛) ... 81
  • 4. 국내 기업의 성공요인 ... 82
  • 제4절 해외 주요 온라인쇼핑 기업의 현황과 성공요인 ... 84
  • 1. 이베이 ... 84
  • 2. 라쿠텐 ... 86
  • 3. 아마존 ... 87
  • 4. 알리바바 ... 89
  • 5. 해외기업 성공요인 ... 92
  • 제5절 온라인쇼핑 공급구조와 해외진출 의도 ... 93
  • 1. 도매산업과의 관계 ... 93
  • 2. 온라인쇼핑 신제품 개발 효과 ... 94
  • 3. 온라인쇼핑 구성원의 해외진출 의도 ... 95
  • 제6절 해외시장 진출 조성기관 현황 ... 98
  • 1. 해외진출 조성기관 동향 ... 98
  • 2. 유형별 주요 해외진출 조성기관 ... 101
  • 3. 온라인 소매상의 해외진출 서비스 활용 난이도 평가 ... 120
  • 제3장 온라인쇼핑 산업 해외진출 업계 의견조사 ... 122
  • 제1절 온라인쇼핑 산업 분석 프레임워크 ... 122
  • 1. 분석 프레임워크 ... 122
  • 2. 국내 시장 및 해외시장 진출 시 고려사항 ... 123
  • 3. 거래 DB의 고려사항 ... 123
  • 4. 배송의 고려사항 ... 132
  • 5. 지불의 고려사항 ... 136
  • 6. 광고의 고려사항 ... 139
  • 7. 공급자의 고려사항 ... 142
  • 제2절 온라인쇼핑산업 사업자별 심층 집단 인터뷰(FGI) 실시 ... 144
  • 1. 심층 집단 인터뷰(FGI) 대상자 정리 ... 144
  • 2. 대기업 플랫폼 사업자 ... 144
  • 3. 중견 쇼핑몰 사업자 ... 151
  • 4. 소규모 쇼핑몰 사업자 ... 158
  • 5. EC hosting 사업자 ... 164
  • 제3절 온라인쇼핑 산업의 구성기능별 쟁점 요약 ... 167
  • 제4장 주요국의 온라인쇼핑 현황과 정책방향 ... 168
  • 제1절 주요국 시장의 동향 분석 ... 168
  • 1. 광대역 이용자수와 광대역 보급률 ... 168
  • 2. 국가별 광대역 시장크기침투율 분석 ... 169
  • 제2절 주요국의 온라인쇼핑 시장의 현황과 정책 ... 170
  • 1. 미국의 온라인쇼핑 시장의 현황과 정책 ... 170
  • 2. 중국 온라인쇼핑 시장의 현황과 정책 ... 178
  • 3. 일본 온라인쇼핑 시장의 현황과 정책 ... 186
  • 4. 독일 온라인쇼핑 시장의 현황과 정책 ... 192
  • 5. 영국 온라인쇼핑 시장의 현황과 정책 ... 197
  • 6. 베트남 온라인쇼핑 시장의 현황과 정책 ... 202
  • 7. 인도네시아 온라인쇼핑 시장의 현황과 정책 ... 203
  • 8. 한국 온라인쇼핑 시장의 현황과 정책 ... 205
  • 9. 국가별 온라인쇼핑 환경 및 정책 종합 ... 217
  • 제5장 해외진출 고도화 모형 및 주요 기능별 ICT 개발 방향 ... 219
  • 제1절 해외진출 고도화 모형 분석 ... 219
  • 1. 단계별 진출 방안과 진입장벽 ... 219
  • 2. 해외진출 시 단계별 진입장벽 ... 220
  • 제2절 정성분석을 활용한 주요기능별 장애요인 분석 ... 225
  • 1. 거래DB: 제한품목, 데이터베이스 분산, 규제기관 분산, 상표권 관리 관점 ... 225
  • 2. 지불: 결제시스템, 결제수수료 ... 228
  • 3. 광고: 현지마케팅, 광고시장의 독과점화, 광고채널, 플랫폼 서비스 업체의 광고 운영능력 ... 228
  • 4. 공급자: 상품 구색화, 현지공급자 정보 ... 230
  • 5. 기타: 현지시장 정보, 해외 전문가 양성, 판매자 법적 보호, 언어 문제 ... 230
  • 제3절 정량분석을 활용한 사업자별 장애요인 분석 ... 233
  • 1. 온라인 유통산업 사업자 분류 및 목적 ... 233
  • 2. 조사 방법 ... 233
  • 3. 연구 결과 ... 234
  • 제4절 주요기능별(거래 단계별) 활용 가능한 ICT 현황 ... 237
  • 1. 거래단계별 장애요인을 해소할 수 있는 ICT 현황 ... 237
  • 제5절 주요기능별 활성화 방안 ... 249
  • 제6절 현 추진정책에 대한 업계의견 조사 ... 252
  • 1. 온라인쇼핑 활성화 현 정책 제도 ... 252
  • 2. 온라인쇼핑 활성화 현 정책 제도에 대한 업계 의견 ... 253
  • 제6장 온라인쇼핑 산업 활성화를 위한 미래창조과학부의 역할 ... 254
  • 제1절 미래창조과학부의 역할 정의 ... 254
  • 제2절 온라인쇼핑 해외진출 활성화 정책 제안 ... 255
  • 1. 온라인쇼핑 데이터베이스의 통합·관리 지원 ... 255
  • 2. 민간 교육서비스 및 인력 고도화 양성 정책 지원 ... 258
  • 3. 현지마케팅의 플랫폼 개발과 전문상사 기능의 확대 ... 260
  • 4. 해외전자상거래 지원센터 설립지원 ... 263
  • 5. 전자상거래 관련 정부정책 규제 총괄조정 ... 265
  • 참고문헌 ... 270
  • 끝페이지 ... 2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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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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