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사)한국온라인쇼핑협회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4-12 |
과제시작연도 |
2014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
과제관리전문기관 |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Institute for Information & Communications Technology Promotion |
등록번호 |
TRKO201500006286 |
과제고유번호 |
1711021431 |
사업명 |
방송통신정책연구 |
DB 구축일자 |
2015-0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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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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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연구 내용 및 결과
현재 온라인 쇼핑 산업이 성숙기에 진입함에 따라, 온라인 쇼핑 사업자를 규모별로 구분하여 주요 사업자별 현황과 성공요인을 살펴보았다. 국내 온라인쇼핑 기업의 성공요인으로는 1) 전 직원의 현장근무 실시 2) 판매자를 위한 낮은 수수료 3) 카드사와의 제휴 4)고객 서비스(위조품 보상제도, 24시간 콜센터 운영)이며, 해외 온라인쇼핑 기업의 성공요인으로는 1) 판매자와 소비자의 연결 2) 판매자를 위한 낮은 수수료 3) 신뢰할 수 있는 결제시스템 4) 유통단계 최소화이다.
해외 진출 실시할 경우,
4. 연구 내용 및 결과
현재 온라인 쇼핑 산업이 성숙기에 진입함에 따라, 온라인 쇼핑 사업자를 규모별로 구분하여 주요 사업자별 현황과 성공요인을 살펴보았다. 국내 온라인쇼핑 기업의 성공요인으로는 1) 전 직원의 현장근무 실시 2) 판매자를 위한 낮은 수수료 3) 카드사와의 제휴 4)고객 서비스(위조품 보상제도, 24시간 콜센터 운영)이며, 해외 온라인쇼핑 기업의 성공요인으로는 1) 판매자와 소비자의 연결 2) 판매자를 위한 낮은 수수료 3) 신뢰할 수 있는 결제시스템 4) 유통단계 최소화이다.
해외 진출 실시할 경우, 소매업자의 매출증가 뿐만 아니라 제조업자의 신제품 개발 효과, 도매상의 판매경로 다양화 등의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소규모 온라인 쇼핑 사업자가 해외 진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업들을 살펴보면, 판매대행, 플랫폼 지원, 종합 쇼핑몰, 글로벌 플랫폼 사업자로 나눌 수 있으며, 각 단계별 진입장벽과 수수료에 따라 선택해야 한다.
해외진출 고도화 모형분석을 살펴보면, 해외진출방법은 1단계) 국내유통사 플랫폼 이용, 2단계) 기존의 글로벌 플랫폼에 상표등록해서 이용, 3단계) 해당국가의 플랫폼 이용, 4단계) 국내에 해외지향 사이트 구축, 5단계) 해외에 물류거점기지 개설로 나누어볼 수 있다. 각 단계별 진입장벽이 존재하는데, 1단계의 경우, 배송 및 상품의 문제 발생하며, 2단계의 경우, 사이트 정책, 상표제시화면 차이, 현지배송문제가 발생하며, 3단계의 경우, 해당 법인, 마케팅 관리의 어려움이 존재하며, 4단계의 경우, 국내에서 해외로 판매할 때 환율차,환위험이 발생하며, 5단계의 경우, 물류관리, 현지직원 관리의 어려움이 존재한다.
온라인 쇼핑 산업 분석프레임워크를 살펴보면, 거래DB, 배송, 지불, 광고, 공급자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거래 DB의 경우, 회원가입·상품구매 단계비교, 온라인 판매금지 상품존재가 있으며, 배송의 경우, 수출입 통관 절차 및 HS코드의 통일화, 수출품목 신고, 해외위치추적, K-PACKET이 있으며, 지불의 경우, 해외 결제지불수단, 환위험이 있으며, 광고의 경우, 상품정보 제공방식 차이, 국가별 광고방식 차이, 공급자의 경우, 삼각무역, 계절에 따른 사입을 고려해야한다.
이를 FGI분석을 통해 규모별(대기업 플랫폼 사업자, 중견쇼핑몰 사업자, 소규모 쇼핑몰 사업자, EC호스팅사업자)로 나누어 살펴본 결과, 대기업 플랫폼 사업자의 경우, 정부차원의 공동마케팅, 현지시장 정보의 통합관리의 필요성을 제기하였고, 중견쇼핑몰 사업자의 경우, 배송비 인하, 상표권 보호, 현지시장 정보의 통합관리의 필요성을 제기하였고, 소규모 쇼핑몰 사업자의 경우, 배송비 인하, 수출 신고 간소화, 현지시장 정보의 통합관리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국가별 전자상거래 활성화 정책을 살펴보면, 한국은 사회기반망이 많이 존재하나 전자상거래 법·제도가 부처별 분산되어있고, 진흥보다는 규제 쪽에 치우쳐져 있다. 미국의 경우, 시장주의 논리에 입각하여 민간 부문은 각 사업자에게 맡겨야 한다는 입장이며, 정부의 개입을 최소화한다. 중국의 경우, 국민경제 정보화, IT 인프라 구축, 핵심 IT기술 확보를 중심으로 자국기술 역량을 키우고자 하며, 최근에는 항저우시의 직접적 지원을 통해 전자상거래를 보호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난다. 일본의 경우, IT 이용의 방해요소를 제거하고, 인간 중심의 기술을 개발하고자 하며, 일본의 문화적 강점을 활용하여 전자상거래를 활성화 하려는 ‘쿨재팬 전략’을 시도한다, 독일의 경우, 기업과 국민들이 ICT에 접근성을 높일 수 있도록 ICT확산 인프라 구축, 전자상거래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자 한다. 영국의 경우, 소비자 보호와 중소기업 활성화를 통해 전자상거래를 활성화하려고 한다.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국가인 베트남과 인도네시아를 살펴보면, 베트남은 사기업의 전자상거래 웹사이트 사용과 현금 이외의 지불수단 등의 권장을 시도하며, 인도네시아의 경우, 인터넷 보급망 등 인프라 구축과 공공서비스 분야의 전자시스템 구축을 시도하고 있다.
가입, 검색, 주문, 결제, 배송, 반품 등 거래단계별 활용가능한 ICT 기술 현황을 확인하고, 활용가능성을 제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미래창조과학부의 정책적 제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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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Research Results
Online shopping industry is in the edge of mature stage. Domestic companies of online shopping is planning to extend its business abroad. There are obstacles in expanding abroad because of differences between domestic and abroad market.
It has a positive impact on manufactu
4. Research Results
Online shopping industry is in the edge of mature stage. Domestic companies of online shopping is planning to extend its business abroad. There are obstacles in expanding abroad because of differences between domestic and abroad market.
It has a positive impact on manufacturer, wholesaler, retailer when expanding abroad. This study suggests following steps according to‘the overseas advanced model analysis’Step 1) using domestic distributor platform. step 2) using a rademark registered to existing Global Platform. Step 3) using platform used in your own country. Step 4) making foreign-oriented networking site in Korea. Step 5) establishing logistics based on abroad.
Also, The analytical framework in the online shopping industry was consisted of trade DB, delivery, payment, advertising, suppliers. From the FGI results, for the a large platform players, they raised the need for government co-marketing, integrated management of the local market information. For medium-sized shopping mall players, they raised the need for shipping cost, trademark protection, integrated management of the local market information. For small shopping mall players, they raised the need for shipping cut, simplified customs declarations, integrated management of the local market information. This study was confirmed Electronic commerce policy of major country and ICT technology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목차 ... 4
- 표목차 ... 13
- 그림목차 ... 15
- 요약문 ... 22
- SUMMARY ... 25
- CONTENTS ... 28
- 제1장 연구 개요 ... 39
- 제1절 연구 배경 ... 39
- 1. 온라인쇼핑 산업 성숙기 진입 ... 39
- 2. 온라인쇼핑 산업의 경쟁 격화 ... 40
- 제2절 연구 목적 ... 44
- 1. 국내 온라인쇼핑 사업자의 해외진출 확대 ... 44
- 2. 해외진출 장애요인 규명 및 극복방안 모색 ... 45
- 3. 연구 추진 방향 ... 46
- 제2장 온라인쇼핑 산업 생태계와 동향 ... 47
- 제1절 온라인쇼핑 산업의 생태계 구조 ... 47
- 1. 온라인쇼핑 산업의 생태계 구조 ... 47
- 2. 주요사업자유형 ... 48
- 제2절 온라인쇼핑 산업 세부동향과 변화 과정 ... 68
- 1. 업태별 시장 동향 ... 68
- 2. 품목별 시장 동향 ... 70
- 제3절 국내 주요 온라인쇼핑 기업의 현황과 성공요인 ... 74
- 1. 롯데닷컴 ... 74
- 2. G마켓(이베이코리아) ... 77
- 3. 11번가(SK플래닛) ... 81
- 4. 국내 기업의 성공요인 ... 82
- 제4절 해외 주요 온라인쇼핑 기업의 현황과 성공요인 ... 84
- 1. 이베이 ... 84
- 2. 라쿠텐 ... 86
- 3. 아마존 ... 87
- 4. 알리바바 ... 89
- 5. 해외기업 성공요인 ... 92
- 제5절 온라인쇼핑 공급구조와 해외진출 의도 ... 93
- 1. 도매산업과의 관계 ... 93
- 2. 온라인쇼핑 신제품 개발 효과 ... 94
- 3. 온라인쇼핑 구성원의 해외진출 의도 ... 95
- 제6절 해외시장 진출 조성기관 현황 ... 98
- 1. 해외진출 조성기관 동향 ... 98
- 2. 유형별 주요 해외진출 조성기관 ... 101
- 3. 온라인 소매상의 해외진출 서비스 활용 난이도 평가 ... 120
- 제3장 온라인쇼핑 산업 해외진출 업계 의견조사 ... 122
- 제1절 온라인쇼핑 산업 분석 프레임워크 ... 122
- 1. 분석 프레임워크 ... 122
- 2. 국내 시장 및 해외시장 진출 시 고려사항 ... 123
- 3. 거래 DB의 고려사항 ... 123
- 4. 배송의 고려사항 ... 132
- 5. 지불의 고려사항 ... 136
- 6. 광고의 고려사항 ... 139
- 7. 공급자의 고려사항 ... 142
- 제2절 온라인쇼핑산업 사업자별 심층 집단 인터뷰(FGI) 실시 ... 144
- 1. 심층 집단 인터뷰(FGI) 대상자 정리 ... 144
- 2. 대기업 플랫폼 사업자 ... 144
- 3. 중견 쇼핑몰 사업자 ... 151
- 4. 소규모 쇼핑몰 사업자 ... 158
- 5. EC hosting 사업자 ... 164
- 제3절 온라인쇼핑 산업의 구성기능별 쟁점 요약 ... 167
- 제4장 주요국의 온라인쇼핑 현황과 정책방향 ... 168
- 제1절 주요국 시장의 동향 분석 ... 168
- 1. 광대역 이용자수와 광대역 보급률 ... 168
- 2. 국가별 광대역 시장크기침투율 분석 ... 169
- 제2절 주요국의 온라인쇼핑 시장의 현황과 정책 ... 170
- 1. 미국의 온라인쇼핑 시장의 현황과 정책 ... 170
- 2. 중국 온라인쇼핑 시장의 현황과 정책 ... 178
- 3. 일본 온라인쇼핑 시장의 현황과 정책 ... 186
- 4. 독일 온라인쇼핑 시장의 현황과 정책 ... 192
- 5. 영국 온라인쇼핑 시장의 현황과 정책 ... 197
- 6. 베트남 온라인쇼핑 시장의 현황과 정책 ... 202
- 7. 인도네시아 온라인쇼핑 시장의 현황과 정책 ... 203
- 8. 한국 온라인쇼핑 시장의 현황과 정책 ... 205
- 9. 국가별 온라인쇼핑 환경 및 정책 종합 ... 217
- 제5장 해외진출 고도화 모형 및 주요 기능별 ICT 개발 방향 ... 219
- 제1절 해외진출 고도화 모형 분석 ... 219
- 1. 단계별 진출 방안과 진입장벽 ... 219
- 2. 해외진출 시 단계별 진입장벽 ... 220
- 제2절 정성분석을 활용한 주요기능별 장애요인 분석 ... 225
- 1. 거래DB: 제한품목, 데이터베이스 분산, 규제기관 분산, 상표권 관리 관점 ... 225
- 2. 지불: 결제시스템, 결제수수료 ... 228
- 3. 광고: 현지마케팅, 광고시장의 독과점화, 광고채널, 플랫폼 서비스 업체의 광고 운영능력 ... 228
- 4. 공급자: 상품 구색화, 현지공급자 정보 ... 230
- 5. 기타: 현지시장 정보, 해외 전문가 양성, 판매자 법적 보호, 언어 문제 ... 230
- 제3절 정량분석을 활용한 사업자별 장애요인 분석 ... 233
- 1. 온라인 유통산업 사업자 분류 및 목적 ... 233
- 2. 조사 방법 ... 233
- 3. 연구 결과 ... 234
- 제4절 주요기능별(거래 단계별) 활용 가능한 ICT 현황 ... 237
- 1. 거래단계별 장애요인을 해소할 수 있는 ICT 현황 ... 237
- 제5절 주요기능별 활성화 방안 ... 249
- 제6절 현 추진정책에 대한 업계의견 조사 ... 252
- 1. 온라인쇼핑 활성화 현 정책 제도 ... 252
- 2. 온라인쇼핑 활성화 현 정책 제도에 대한 업계 의견 ... 253
- 제6장 온라인쇼핑 산업 활성화를 위한 미래창조과학부의 역할 ... 254
- 제1절 미래창조과학부의 역할 정의 ... 254
- 제2절 온라인쇼핑 해외진출 활성화 정책 제안 ... 255
- 1. 온라인쇼핑 데이터베이스의 통합·관리 지원 ... 255
- 2. 민간 교육서비스 및 인력 고도화 양성 정책 지원 ... 258
- 3. 현지마케팅의 플랫폼 개발과 전문상사 기능의 확대 ... 260
- 4. 해외전자상거래 지원센터 설립지원 ... 263
- 5. 전자상거래 관련 정부정책 규제 총괄조정 ... 265
- 참고문헌 ... 270
- 끝페이지 ... 2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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