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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라우드 펀딩 활성화 방안 연구
Crowdfunding: Laws, Markets and Policy Implication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06
과제시작연도 2014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500006319
과제고유번호 1711021409
사업명 방송통신정책연구
DB 구축일자 2015-06-13

초록

4. 연구 내용 및 결과
국내의 크라우드 펀딩 업계 및 학술 전문가들의 크라우드 펀딩 관련 개선요구에 대한 의견수렴 및 검토 단계를 거쳐, 최종적으로 벤처 ․ 창업 자금수단으로서의 크라우드 펀딩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방안을 도출하였다. 플랫폼 업계와 법률전문가 등의 의견수렴을 통해 법제화의 쟁점과 투자자 유인 방안, 플랫폼 활성화 등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정책 방안은 크라우드 펀딩에 대한 정책목표와 기본방향을 설정하고, 법률 개정안에 대한 개선 방안을 제시하며, 투자자 유인책 등 구체적인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4. Research Results
We suggested policy measures in two ways for promoting crowdfunding. One is to pass the law of deregulating SME’s equity issues through crowdfunding and to manage platforms by the law. The other is to attract more individuals to crowdfunding as money providers.
The first le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7
  • 목 차 ... 9
  • 표 목 차 ... 11
  • 그 림 목 차 ... 12
  • 요 약 문 ... 13
  • SUMMARY ... 19
  • CONTENTS ... 23
  • 제 1 장 서 론 ... 25
  •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5
  • 제 2 절 연구 내용 및 기대효과 ... 26
  • 제 2 장 벤처창업금융의 현황 및 문제점 ... 31
  • 제 1 절 국내 벤처기업의 현황 ... 32
  • 1. 창업의 개념 및 유형 ... 32
  • 2. 국내 벤처기업의 규모 성장 ... 33
  • 제 2 절 국내 벤처창업금융의 현황 및 문제점 ... 35
  • 제 3 장 크라우드 펀딩 현황 ... 43
  • 제 1 절 크라우드 펀딩의 의의 ... 43
  • 1. 크라우드 펀딩의 개념 ... 43
  • 2. 크라우드 펀딩의 유형 ... 44
  • 3. 크라우드 펀딩의 창업금융에서의 역할 ... 46
  • 제 2 절 크라우드 펀딩의 시장 현황 ... 47
  • 1. 해외 크라우드 펀딩 시장 현황 ... 47
  • 2. 해외 크라우드 펀딩 정책 현황 ... 50
  • 3. 국내 크라우드 펀딩 시장 현황 ... 51
  • 4. 국내 크라우드 펀딩 정책 현황 ... 55
  • 제 3 절 크라우드 펀딩 관련 국내 이슈 ... 57
  • 제 4 장 크라우드펀딩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언 ... 60
  • 제 1 절 정책의 기본 방향 ... 60
  • 제 2 절 크라우드펀딩의 제도화를 통한 관리 및 활성화 ... 61
  • 1. 자본시장법 개정안의 조속한 입법을 통한 크라우드 펀딩 제도화 ... 61
  • 2. 법안에 의거한 건전한 생태계 구현 ... 63
  • 3. 펀딩 플랫폼의 다양하고 특화된 전문역량 강화 유도 ... 66
  • 4. 펀딩 플랫폼 업체 민간협의회의 구성 및 운영 ... 68
  • 5. 크라우드 펀딩 통계자료의 구축 및 평가 시스템의 마련 ... 69
  • 제 3 절 자금공급자의 참여 유도 방안 ... 71
  • 1. 보상형의 강화를 통한 성공사례의 도출과 확산 ... 72
  • 2. 세제 혜택의 제공 ... 75
  • 3. 지불 수단의 다양화 ... 79
  • 4. 홍보 및 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 80
  • 5. 전문투자자의 시드 역할 도입 ... 82
  • 6. 투자 회수 촉진을 위한 크라우드 펀딩 전용 세컨더리 펀드의 조성 ... 83
  • 7. 소셜네트워크서비스와의 연계 ... 84
  • 제 5 장 결 론 ... 87
  • 참고문헌 ... 92
  • 끝페이지 ... 95

표/그림 (36)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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