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강릉대학교 Kangnung National University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5-07 |
주관부처 |
보건복지부 [Ministry of Health & Welfare(MW)(MW) |
등록번호 |
TRKO201500006728 |
DB 구축일자 |
2015-06-13
|
초록
▼
Ⅳ. 연구결과
1. 사업 현황평가와 체계개선방안
○ 복지부에서 발행한 구강보건사업안내에 제시된 사업시행체계에는 복지부에서 시도로 불소약품을 발송하고 시도에서 보건소로 , 약품을 배분하며, 보건소에서 학교로 불소약품을 전달함과 더불어 사업지도를 한 뒤에 전달받은 역으로 실적보고를 하도록 규정하고 있었음
○ 복지부에서 제시한 체계에서 가장 큰 취약점은 교육기관인 학교에서 사업이 진행됨에도 불구하고, 교육인적자원부와 시도교육청 그리고 일선교육청으로부터의 유기적인 협력을 유도하지 못한다는 데에 있음. 더구나 서울시의 경우
Ⅳ. 연구결과
1. 사업 현황평가와 체계개선방안
○ 복지부에서 발행한 구강보건사업안내에 제시된 사업시행체계에는 복지부에서 시도로 불소약품을 발송하고 시도에서 보건소로 , 약품을 배분하며, 보건소에서 학교로 불소약품을 전달함과 더불어 사업지도를 한 뒤에 전달받은 역으로 실적보고를 하도록 규정하고 있었음
○ 복지부에서 제시한 체계에서 가장 큰 취약점은 교육기관인 학교에서 사업이 진행됨에도 불구하고, 교육인적자원부와 시도교육청 그리고 일선교육청으로부터의 유기적인 협력을 유도하지 못한다는 데에 있음. 더구나 서울시의 경우 구 보건소가 아닌 서울시 학교보건원에서 사업을 실시하고 있어서, 복지부의 시행체계 외에 놓여있게 된다. 그리고 보건소를 통해 사업이 실시되는 학교의 경우에도, 직접적인 업무관계에 놓여있지 않은 기관으로부터의 사업이기에 적극성을 띠지 않을 수 있음
○ 복지부로부터 시도, 시도에서 보건소, 보건소에서 학교로 진행되는 과정에 불소약품의 전달에 국한하지 말고, 복지부에서 시도 보건국으로 사업계획과 지침(홍보자료포함)을 함께 시달하여 시도 보건국에서 시도 교육청으로부터의 협조공문을 유도할 필요성이 있음. 이를 독려하기 위해서 시도 보건국에 대한 구강보건분야의 평가에 불소용액양치사업과 관련한 시도 교육청의 협조공문이 발송되었는지의 여부를 포함시키는 것도 중요하다고 검토되었음. 그리고 서울시 학교보건원의 경우, 복지부의 직접적인 관할 기관은 아니지만 해당 사업과 관련한 업무협조체계를 구축하여 복지부의 사업계획과 지침이 전달되고 실적보고가 복지부까지 도달할 수 있어야 한다고 검토되었음
○ 일선 교육청관계자와 학교의 참여를 독려하기 위한 방편으로는 시도 교육청으로부터의 협조공문이외에, 이들에 대한 평가를 토대로 매년 몇 개 지역과 학교에 대해 표창 등의 방식으로 사기를 진작시킬 필요성이 제기되었음. 이때 일선 교육청과 학교에 대한 평가는 시도 구강보건사업지원단이 담당하는 방식이 적절하다고 검토되었음. 뿐만 아니라, 시도 구강보건사업지원단이 시군구 보건소, 학교 보건교사, 일선교육청 사업담당자, 서울시 학교보건원 사업담당자 등에 대한 교육지원을 담당하도록 조치할 필요성이 있었음
○ 이상 검토한 불소용액양치사업 시행체계의 개선안을 요약하면 아래 그림과 같음
○ 불소용액양치사업용 약품소요조사과정에 현재 사용중인 조사표를 일부 개선한다면,시행현황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고 검토되었음. 이에 앞서 검토한 내용을 바탕으로 보고서식의 개선안을 제시하면 아래 표와 같음
2. 운영과정 평가 및 개선방안
○ 보건소담당자와의 소집단토론, 보건(담당)교사 설문조사, 보건소담당자와 보건교사의 연석회의 등을 통해 확인된 운영과정의 장애요인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음
- 불소용액양치사업의 효과와 안전성을 홍보교육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자료를 개발보급하는 것
- 불소용액양치사업에 관련된 학교관계자(교장, 보건교사, 담임교사 등)를 대상으로 홍보혹은 교육의 기회를 갖는 것
- 실내 양치(세면)시설설치 지원 등을 학교에 대한 인센티브로 제공하는 것
- 제조분배과정의 불편함을 해소하고 학생 참여도를 향상시킬 목적으로 상품화된 불소용액의 공급을 고려하는 것
<행정공문을 이용한 불소용액양치사업 < 현황파악을 위한 보고서식(개선안)>
<행정공문을 이용한 불소약품 소요조사 양식(개선안)>
3. 치아우식예방효과 평가
○ 불소용액양치군이 대조군에 비해 영구치우식경험률이 10.5~28.1% 낮게 나타났고 우식경험영구치지수는 0.35~1.39개, 그리고 우식경험영구치면지수는 0.60~2.21면적게 나타났음(p<0.05). 즉, 만 2~5년간 불소용액양치를 수행한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영구치 치아우식경험이 유의하게 낮았음
○ 그런데, 불소용액양치군(주1회 양치군)의 치아우식예방효과에는 치아홈메우기로 인한 효과가 게재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치아홈메우기 보유율을 조정한 결과, 영구치 우식예방율(치아기준)은 22.7~ 46.9%로 나타났음. 이 역시 치아홈메우기 보유율을 조정하기 전의 27.7~44.9%와 큰 차이를 나타내지 않아서 학교불소용액양치사업의 치아우식 예방효과를 분명히 확인할 수 있었음. 강릉 면 지역(매일 양치군)의 경우는 치아홈메우기 사업 외에 사회경제학적 상황, 구강보건인력분포등 치아우식발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른 중요 차이들이 존재하므로 치아홈메우기 보유자율을 따로 조정하여 비교하지는 않았음
4. 구강환경관리 개선효과 평가
○ 불소용액양치사업으로 기대할 수 있는 대표적인 추가 이득이 구강환경관리 개선효과인데, 불소용액양치군이 대조군에 비해 구강환경지수(OHI)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낮아서, 사업에 의한 구강환경관리 개선효과가 확인되었음
○ 불소용액양치군 가운데에서도 매일양치군에서 보다 양호한 구강환경 상태를 확인할 수 있었고, 점심직후 잇솔질 실천율이 보다 높다는 사실도 확인되어서, 매일양치법이 구강환경개선에 보다 유리할수 있다고 검토되었음
○ 대조군과 주1회양치군의 경우, 학생들에게 매일양치군과 유사한 수준의 구강환경관리 능력을 함양시켜주기 위해서는 지금보다 잇솔질교습이 보다 강조될 필요성이 있었음
○ 그런데, 사업 성실참여율은 주1회양치군 보다 매일양치군에서 낮았고, 특히 5 , 6학년에서 차이가 급격히 심해지는 양상을 보였음. 매일양치군이 보다 번거럽다고 여길 소지가 있어서 귀찮게 여기게 되는 것이 이유일수 있다고 생각되고, 상대적으로 감독이 어려운 측면도 이유가 될 수도 있다고 검토되었음
○ 매일양치법이 구강환경관리 개선효과의 측면에서 주1회양치군에 비해 상대적으로 우수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나, 고학년에서 사업에 참여하지 않는 학생들의 비율을 낮출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과제가 놓여 있었음
5. 비용-편익비 평가
○ 실험군 1,004명에 대한 불소양치사업의 편익 5,179,439원에서 비용 1,419,636원을 차감한 불소양치사업의 순편익은 3,759,803원이었으며 비용-편익비는 3.65이었음
○ 초등학교의 보건교사 업무량 중 불소양치사업 업무량이 차지하는 분율을 2%에서 9.5%로 변화시키고 비급여진료비를 진료수가의 100%에서 130%로 변화시켜 민감도분석을 시행한 결과, 보건교사 업무량 중 불소양치사업 업무량이 차지하는 분율이 9.5%까지 증가하여도 비용-편익비는 2.1에 달하는 것으로 분석되었음
○ 불소양치사업 업무량이 2%로 감소되고 비급여진료비를 기준수가의 130%를 적용하는 경우에는 비용-편익비가 7.0까지 증가하였음
○ 한편, 이번 연구에서 얻어진 비용-편익을 토대로 몇 가지 가정 하에서 수용 가능한 상품화된 불소용액의 비용을 검토하였음. 우선 현재의 방식과 상품화된 상품을 이용하는 방식간에 효과는 동일하고, 둘째로 보건교사와 보건소담당자의 업무비중은 현재와 동일하며, 셋째로 비용-편익비가 1:1이 되는 것까지 허용하고,넷째로 상품화된 상품을 이용하는 방식에서는 인건비 이외의 비용은 모두 상품구입비에 포함된다고 가정하였음
○ 1인당 1회 불소양치에 사용되는 양은 대략 10㎖로 알려져 있고, 0.2%불화나트륨용액의 경우, 연간 35회(35주) 사용을 기준으로 하므로 1인당 연간 350㎖를 소모하게 되어 1년에 350㎖들이 상품화된 불소용액을 한통이면 됨. 대개 상품화된 불소용액 통은 360㎖들이 이므로, 360㎖들이 상품화된 0.2%불소용액 한통을 구입하는 총 비용이 2,700원~5,166원이라면 수용가능하다고 검토됨
○ 만약 0.05%불화나트륨용액으로 매일 양치한다고 가정하면, 연간 230회(230일) 사용을 기준으로 하므로 1인당 연간 2,300㎖를 소모하게 되어, 2,300㎖들이 상품화된 불소용액 한통을 구입하는 총 비용이 2,700원~5,166원이라면 수용가능하다고 검토됨. 대개 상품화된 불소용액 통이 360㎖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연간 일곱 통(6.39통)이 필요하게 되므로, 360㎖들이 상품화된 0.05%불소용액 한통을 구입하는 비용이 386원~738원이라면 수용가능하다고 검토됨
Abstract
▼
3. Results & Conclusions
- The problems of systems, process were ascertained and reform measures were proposed.
- The dental caries reduction rates were 22.7~46.9% in permanent teeth of 0.2% fluoride mouthrines group.
- Oral hygiene improvement of 0.05% fluoride mouthrines group was ascerta
3. Results & Conclusions
- The problems of systems, process were ascertained and reform measures were proposed.
- The dental caries reduction rates were 22.7~46.9% in permanent teeth of 0.2% fluoride mouthrines group.
- Oral hygiene improvement of 0.05% fluoride mouthrines group was ascertained..
- Estimated cost-benefit ratio were 2.1-7.0 in 0.2% fluoride mouthrines group.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