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건강관리협회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7-03 |
주관부처 |
보건복지부 [Ministry of Health & Welfare(MW)(MW) |
등록번호 |
TRKO201500006865 |
DB 구축일자 |
2015-0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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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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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연구결과
1. 취약지역 빈곤아동의 건강증진 요구도 진단
가. 취약지역 빈곤아동의 인구․보건학적 실태
(1) 빈곤아동의 규모와 특성
○ 가구규모별 최저생계비 이하를 기준으로 설정한 아동의 절대빈곤율은 2004년 7.39%에서 2006년 7.93%로 증가하였고, 2006년도 상대빈곤율은 9.34%로 나타났다
○ 서울지역 아동빈곤율은 2004년 4.60%에서 2006년에는 4.45%로 감소하였고 서울 외 지역 아동빈곤율은 2004년 7.79%에서 2006년 8.41%로 증가하였다.
○ 아동빈곤율은 2
Ⅳ. 연구결과
1. 취약지역 빈곤아동의 건강증진 요구도 진단
가. 취약지역 빈곤아동의 인구․보건학적 실태
(1) 빈곤아동의 규모와 특성
○ 가구규모별 최저생계비 이하를 기준으로 설정한 아동의 절대빈곤율은 2004년 7.39%에서 2006년 7.93%로 증가하였고, 2006년도 상대빈곤율은 9.34%로 나타났다
○ 서울지역 아동빈곤율은 2004년 4.60%에서 2006년에는 4.45%로 감소하였고 서울 외 지역 아동빈곤율은 2004년 7.79%에서 2006년 8.41%로 증가하였다.
○ 아동빈곤율은 2006년도를 기준으로 연령대가 12-14세일 때, 가구주가 노인가구나 모자가구일 때, 편부보다는 편모가정일 때 더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2) 빈곤아동의 건강수준 및 건강결정요인
○ 세끼 식사를 하지 않는 아동의 비율은 초․중․고등학생 각각26.7%, 32.9%였으며, 34.1%였음. 또한 초등학생의 25%, 중학생의 37%, 고등학생의 약 50%는 아침식사를 하지 못하는 편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 규칙적 운동을 실천 아동의 비율은 초․중․고등학생 각각 38.8%였고, 31.7%, 23.4%로 일반 초등학교 아동의 53.8%에 비하여 낮았다.
○ 일반 아동에 비해 초, 중‧고등학생 모두 안전장비를 실천하는 비율과 향후 착용에 대한 의도가 일반아동에 비해 낮았다.
○ 가족 중 흡연, 과음하는 가족 비율이 일반아동에 비해 높았다.
○ 일반아동에 비해 신장(키)와 체중이 적었고 저체중 아동이 많았다.
○ 시력교정 대상은 초등학생 25.6%, 중학생 27.3%, 고등학생 31.4%였으며, 일반아동에 비해 빈곤아동의 교정대상이 많음 또한 현재 안경을 착용 중인 학생도 초등학생의 경우 10.5%가 재교정이 필요하였다.
○ 빈혈유병률이 초․중․고등학생 각각 0.6%, 2.2%, 2.1%로 일반아동보다 높았으며, 고혈압유병률은 초․중․고등학생 각각 7.8%, 15.5%, 22.9%였다.
○ 2주 이상 일상생활이 어려울 정도로 슬프거나 절망감을 느껴본 경험을 조사한결과 초등학생의 20%, 중학생의 25%가 있다고 답하였다. 2005년 제3기 국민건강영양조사 결과 12.2%에 비하면 빈곤아동의 우울감 경험률이 더 높음을 알수 있다.
○ 치아우식증 유병률이 초․중․고등학생 각각 49.1%, 48.4%, 40.9%로 매우 높았다.
나. 빈곤아동의 건강증진 요구도 (전문가 관점)
○ 취약지역 빈곤아동의 건강문제 중 가장 심각한 문제는 영양불량, 정신건강, 안전 및 폭력사고, 체격(신장, 체중), 구강질환 순으로 답하였다.
○ 취약지역 빈곤아동의 건강생활습관 중 가장 심각한 문제는 식습관, 스트레스관리, 안전습관 순으로 답하였다.
○ 빈곤아동에게 가장 필요한 건강증진 제도 및 프로그램은 급식서비스 제공 및 건강서비스 제공(건강검진, 치료 및 치료기관으로의 의뢰서비스 등)으로 답하였다.
○ 빈곤아동에게 가장 필요한 보건교육은 영양교육, 스트레스 관리, 폭력예방 순인것으로 답하였다.
2. 국내 빈곤아동 대상 건강증진 제도 및 프로그램 현황
아동․청소년의 보건복지 관련법과 정부와 민간단체의 빈곤아동층에 대한 지원사업, 프로그램 현황을 검토한 결과, 현행 건강증진 제도 및 프로그램은 지역사회 의료기관과의 연계체계가 부족하고, 통합적 건강관리 측면에서의 사각지대가 발생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빈곤아동 건강증진 정책 및 사업의 선진사례
세계보건기구 유럽지역 사무소의 건강불평등 완화를 위한 정책과 선진국의 대표적 빈곤아동 관련 정책인 캐나다의 Fair Start, 미국의 Head Start, 영국의 Sure Start를 정책사례로 분석하였다. 또한 빈곤아동을 포함한 아동과 청소년 건강증진을 위해 실시되고 있는 호주의 Best Start 정책을 분석함으로써 개발될 우리나라 빈곤아동 대상 건강증진 프로그램의 방향을 설정하였다.
4. 빈곤아동을 위한 포괄적 건강증진 프로그램 개발
건강증진 프로그램 수행을 위한 실행전략으로는 정기적인 건강조사, 가정방문, 영양지원, 관리의료제도를 이용한 건강서비스를 제공하고 추구관리를 위한 건강상담, 건강생활실천을 위한 보건교육으로 구성되었다. 또한 개인, 개인과 개인간의 상호작용, 학교, 지역사회로 접근차원을 구분하여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통합적으로 운영하는 다차원적 접근방법을 통해 영역별로 개발되었다.
5. 빈곤아동 건강증진 프로그램 평가체계
취약지역 빈곤아동 대상 평가체계는 Framework for Program Evaluation in Public Health(미국 Center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1999)을 기본으로 하여 Rossi 등(2004)이 제시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프로그램 평가체계, Valente(2002), Windsor(2004), Steckler 등(2002)이 제시한 건강증진 프로그램 효과성과 과정 평가를 위한 평가체계의 원칙과 요소들을 고려하여 개발하였다.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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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Results
The recent absolute poverty rate was increased from 7.39% in 2004 to 7.93% in 2006. And the relative poverty rate was 9.34% in 2006. The poverty rate of lone parent‘ children was higher than that of two-parent children. Poor children were more likely to have following health problems.
Ⅳ. Results
The recent absolute poverty rate was increased from 7.39% in 2004 to 7.93% in 2006. And the relative poverty rate was 9.34% in 2006. The poverty rate of lone parent‘ children was higher than that of two-parent children. Poor children were more likely to have following health problems. The mean height of poor children were shorter than that of the non poor children. And they were more likely to have vision problem, anemia, high blood pressure and oral health problems than the non poor children. Furthermore, perceived stress level and experiences of despair were high for poor children. For the health behavior practices, 26.7% of the poor children skipped meals during the day and 25% of them didn't eat breakfast. Only 30% of poor children were doing regular exercise. The prevalence of families' smoking and drinking was higher for poor children than non poor children. Based on the health need assessment, comprehensive health promotion program were developed for low Income children in underserved area. Intervention Mapping(IM) approach was utilized for program development. IM is a stepwise approach to ensure a systematic evidence-based and theory driven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health promotion intervention. In order to improve the effectiveness of health promotion practices, health program for poor children should be comprehensive in nature. Therefore, comprehensive health program was suggested. There were six components of comprehensive health promotion activities including regular health examination, home visiting, nutrition support, managed health care, health counseling and education. Life skill-focused health education should play the key role for the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for the health promotion program. The community support network was suggested for the efficacy of the program, including home, school and community. Evaluation framework was also developed based on CDC Framework for program evaluation in public heal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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