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림대학교 HalLym University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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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09-03 |
주관부처 |
보건복지가족부 Ministry for Health, Welfare and Family Affairs |
등록번호 |
TRKO201500006925 |
DB 구축일자 |
2015-0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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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child.health.program.community child fac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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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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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연구결과
가. 설문조사
설문조사 결과를 본 연구의 틀인 10 Kid Keys에 따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음.
□ 건강검진 / 성장발달
○ 시설아동의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조치를 취하는데 중요한 자료라고 할 수 있는 건강기록부가 대부분의 보육시설과 양육시설에서는 작성, 보관되고 있었으나 지역아동센터는 비치율이 과반수도 못 되어 아동건강에 대한 기록과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 아동건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는 시설종사자에 대한 건강검진 실시 역시 보육시설과
Ⅳ. 연구결과
가. 설문조사
설문조사 결과를 본 연구의 틀인 10 Kid Keys에 따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음.
□ 건강검진 / 성장발달
○ 시설아동의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조치를 취하는데 중요한 자료라고 할 수 있는 건강기록부가 대부분의 보육시설과 양육시설에서는 작성, 보관되고 있었으나 지역아동센터는 비치율이 과반수도 못 되어 아동건강에 대한 기록과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 아동건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는 시설종사자에 대한 건강검진 실시 역시 보육시설과 양육시설에서는 대부분 잘 지켜지고 있었으나 지역아동센터에서는 절반 정도의 시설만이 직원에 대한 건강검진을 실시하고 있었음.
□ 건강생활 실천
○ 보육시설, 양육시설, 지역아동센터에 종사하는 교사의 60-75% 정도가 아동의 건강 및 질병관리에 대한 지식정도가 ‘부족하다’ 또는‘매우 부족하다’로 인식하고 있어 아동 건강관리를 전적으로 교사에게 의존할 수밖에 없는 현실을 감안할 때 심각한 문제라고 할수 있으며 이들 교사를 위한 아동건강관리 교육훈련 프로그램이 시급히 마련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됨.
○ 보육시설과 지역아동센터에서는 아동 건강관리와 건강교육부문에 있어 보건소와의 연계 프로그램이 적어 보건소로부터 아동건강관리를 위한 지원서비스를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그러나 아동 및 교사를 위한 건강교육, 건강검진, 영양교육 등을 비롯한 보건소로부터의 연계서비스를 강하게 희망하는 시설이 많아 해당 지역 보건소와의 네트워크 구축이 마련되어야 함.
○ 시설 아동의 건강관리를 위해 가장 우선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사항에 대하여 보육시설에서는 ‘전문가(의사, 간호사 등)의 도움을 받을수 있는 협조체제 마련’을, 지역아동센터와 양육시설에서는 ‘정부차원의 병원연계 시스템 마련’(32.6%)을 가장 많이 요구하여 이에 대한 대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됨.
□ 질병관리
○ 대부분의 지역아동센터 교사들이 아동의 전염성 질병관리를 위한 교육을 받은 적이 없으며 지역아동센터는 방과 후에 주로 저소득층아동들이 밀집되어 생활하고 있으므로 지역아동센터 교사를 위한포괄적인 질병관리 교육이 요구됨. 보육시설과 아동양육시설은 법정기준대로 기본방역을 실시하고 있었으나 지역아동센터는 기본방역조차 제대로 실시하지 못하는 시설이 많아 이에 대한 감시와 지원이 필요함.
□ 안전사고 및 재해
○ 비상시를 대비한 ‘소방서, 경찰서 등 유관기관과 비상연락체계 구축’이 보육시설과 양육시설은 77-90%에 이르나 지역아동센터는 49%에 불과하였으므로 지역아동센터의 비상연락체계 구축을 강화해야 함.
□ 응급상황 대처 및 연계
○ 교사의 응급상황관리에 대한 자신감을 조사한 결과 ‘자신있다’는 비율은 약 6-31%로 낮게 나타남. 응급사고 시에도 먼저 응급대처를 실시한다는 비율이 낮았으며 심폐소생술 자격증 소지자도 시설당0.2-0.9명으로 극히 저조하여 아동의 응급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인력이 매우 부족하였으므로 교사에 대한 응급상황대처 능력 강화교육이 요구됨.
□ 아동학대
○ 66-83%의 응답자가 아동학대가 ‘심각하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많이 경험한 학대유형으로는 ‘방임’이 가장 많았음. 학대받는 아동을 발견했을 때 대처방법으로 신고하기 보다는 시설장 및 동료직원과 의논한다는 비율이 높았으며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경우 그 이유로는 증거가 확실하지 않기 때문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음. 구체적인 학대상황에 대한 교육 강화와 학대여부가 모호한 경우에도 이에 대한 조치를 취할 수 있는 제도의 마련이 우선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됨.
□ 영양 / 비만
○ 대부분의 보육시설과 지역아동센터에서 식단 작성 시 열량을 계산하지 않고 있었으며, 음식 알레르기 질환을 위해 별도의 식단을 마련하지도 않고 있어 영양관리면에서 보다 개별적인 접근을 통한 세심한 배려가 요구됨.
□ 교사의 질
○ 교사에 대한 건강교육 시 교육자로 외부의 건강전문가보다는 시설장과 시설 내 교사가 가장 많아 교육의 질이 우려되었으며 건강교육을 위해 보건소와 연계하는 비율도 낮아 이에 대한 대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됨
□ 부모교육
○ 시설아동의 부모들은 적합한 건강교육 방법으로 건강관련 안내문과 정기적인 부모교육의 실시를 원했으나 시설에서는 알림장과 정기적 안내문, 학부모 상담을 많이 활용한다고 함. 시설에서 가장 많이 실시한 건강교육 영역으로는 질병관리, 안전관리, 영양관리의 순이었으나 그 비율이 낮아 향후 부모에 대한 아동 건강교육이 강화되어야 함.
□ 국가의 지도․감독
○ 시설아동의 건강관리를 위해 국가의 정기적인 지도․감독이 필요하다는 응답비율이 높았으며, 지도․감독 횟수로는 1년에 1회가 가장 많았음. 지도․감독이 필요한 분야로는 ‘안전사고 및 재해’, ‘응급상황대처 및 연계’, ‘아동학대’, ‘질병관리’의 순으로 나타나 안전과 응급상황에 대한 국가의 지도․감독체계가 강화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됨.
나. 현장조사 및 심층면접
□ 건강검진을 통해 비정상으로 나타난 경우에는 부모에게 통보하나, 재검진 결과에 대한 추후관리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으므로 이를 위한관리방안이 마련되어야 함. 지역아동센터의 경우 아동 건강기록부가 아예 없거나, 있다 하더라도 키와 몸무게만 적어놓아 아동건강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고 있으므로 지역아동센터의 아동 건강기록 관리체계 마련을 위한 지원이 요구됨.
□ 전염병 유행 시기에 교사가 아동들의 전염병 증상을 관찰하므로 교사를 대상으로 한 전염병(예: 수족구증, 수두 등) 증상에 대한 교육이 요구됨. 지역아동센터의 경우 병원 의뢰시스템이 구비되어 있지 않아 아동이 아팠을 때 적절한 대처를 못하는 시설이 많았으므로 지역아동센터를 위한 병원 연계지원이 필요함.
□ 의무사항으로 행해지고 있었지만 실제적으로 아동의 <건강>, <안전>, <영양>에 대한 보수교육은 만족스럽지 못하다는 응답이 많았으므로 교사를 위한 아동건강 교육프로그램의 다양화와 내용의 충실화가 필요하다고 사료됨.
□ 부모의 아동건강에 대한 교육 요구도가 높은 부모를 대상으로 한 건강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으므로 이에 대한 교육이 강화되어야 함.
다. 보육시설, 아동시설 등 지역사회 아동기관에서의 아동 건강관리 모형개발 및 정책제언
□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와 선진국의 발전된 아동 건강관리 프로그램의 분석을 통해서 도출된 지역사회 아동기관의 건강관리모형은 다음과 같음.
□ 보육시설,양육시설,지역아동센터를 포함한 지역사회 아동기관에서의 아동건강관리 목표는 10 Kid Keys의 구성요소를 갖춘 아동건강의 질적보장을 통해 최적의 성장발달을 돕고 건강을 유지, 증진할 수 있는 Health Zone을 달성하는 것임.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아동건강을 질적으로 보장하기 위한 하위시스템으로는 다음의 인적자원 지원시스템, 건강관리 지원시스템, 위기 지원시스템, 가정보육 지원시스템을 구축할 것을 제언함.
- 인적자원 지원시스템
○ 인적자원 지원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단기목표로는 교사를 위한 아동건강관리 프로토콜을 개발하고 교사를 위한 아동건강관리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및 운영하는 것임. 또한 교사에게 보수교육을 실시할 때는 건강, 안전, 위생과 관련된 내용을 강화하고 확장해야 할것임. 즉, 아동기관에서 아동을 돌보는 교사나 생활지도원, 보육사가 현장에서 언제든지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아동 건강관리 프로토콜이 마련되어야 함. 또한 본 연구결과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각 시설에서 아동을 돌보는 교사의 건강교육에 대한 요구도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이는 잘 시행되고 있지 않은 실정임. 그러므로 포괄적인 아동 건강관리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이를 적용해야 하며 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보수 교육에서는 건강이나 안전, 위생과 관련된 내용의 강화를 통해 이에 대한 교사들의 자신감과 효능감을 증진시킬 필요가 있음.장기적으로는 현재 실시하고 있는 평가 인증제도의 지표에서 아동의 건강, 안전, 위생과 관련된 세부적 평가 내용을 구체적으로 삽입하여 이에 대한 중요성을 더 인식시키고 이를 실시하게 함으로써 아동 건강증진을 도모해야 할 것임. 또한 교사를 위해 아동 건강을 상담할 수 있는 연계망을 구축하고 간호사를 배치하지 못하는 소규모 시설에 대해서는 해당 지역의 몇 개 시설을 지정하여 순회, 방문하는 간호사를 배치하는 것이 바람직함.
- 건강관리 지원시스템
○ 건강관리 지원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단기목표로는 지역사회 협력병․의원을 선정하여 아동기관에서 발생하는 건강문제에 대해 신속하게 적절한 대처를 하도록 하며, 아동의 질병예방과 관리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임. 또한 지속적으로 아동건강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이상소견에 대한 추후관리를 강화함으로써 아동 건강증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짐. 동일 지역 내의 지역사회 보건소와의 연계를 강화함으로써 아동시설의 종사자와 아동을 대상으로 건강교육과 건강검진 및 다양한 건강관련 정보를 제공해야 할 것임.장기적으로는 건강증진 프로그램과의 연계를 통해 아동이 건강한 생활습관을 형성하고 이를 실천함으로써 아동의 발달연령에 따른 정상적인 성장, 발달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위한 제도를 마련해야 함.
- 위기 지원시스템
○ 위기 지원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단기목표로는 위기상황에 따라 경찰서, 소방서, 동사무소, 구청, 시청, 보건소, 병원, 정신보건센터 등과의 공조를 통한 초기대응을 강화하고, 비상연락망을 구축하여 신속하게 연락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적절하게 위기상황에 대해 대처할 수 있도록 함.장기적으로는 위기상황에 연계된 각 기관 실무팀을 공동협의회 방식으로 운영하며 위기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위한 실무팀을 운영해야 함.
- 가정보육 지원시스템
○ 가정보육 지원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단기목표로는 가정보육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과 부모참여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이를 적용하는 것임. 즉, 교사만을 대상으로 하지 않고 부모를 대상으로 한프로그램을 개설하고 이를 적용함으로써 이동 건강관리에 대한 부모의 능력 또한 증진해야 함.장기적으로는 보건복지가족부가 주도가 되어 교사 또는 부모를 위해 아동의 건강에 대해 언제든지 상담할 수 있는 전화선(Hot line)을 개설하여 이를 지속적으로 유지, 운영할 필요가 있음. 또한 인적자원 지원시스템 구축의 장기목표 요소와 같이 아동 건강의 영역에 따라 필요시 전문가가 가정 방문을 실시하여 지도하는 체제를 마련할 필요가 있음.
○ 아동건강의 질적 보장을 위해서 필수 여건인 건강검진 / 성장발달,건강생활 실천, 질병관리, 안전사고 및 재해, 응급상황 대처 및 연계,아동학대, 영양 / 비만, 교사의 질, 부모교육, 국가의 지도․감독으로 구성된 10 Kid Keys를 포함한 건강관련 프로그램 개발, 아동 건강관리 전문요원의 인적 인프라 구축, 아동의 건강관리를 위한 법적제도적 보완과 함께 건강을 유지 증진 할 수 있는 포괄적 관리 체계가 요구됨.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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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hough children consist of 20% of the population in Korea and it is rapidly increasing the number of community child facility, the quality of health care services for the children is not improved sufficiently.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actual conditions of health services an
Although children consist of 20% of the population in Korea and it is rapidly increasing the number of community child facility, the quality of health care services for the children is not improved sufficiently.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actual conditions of health services and to develop the improvement plan for health management of children in community child facilities. This report also contains the reviews over the experiences of child care health program from advanced countries, and recommendation for Korea to adapt for such programs.Data were obtained from 1,402 child day care centers, 347 parents,201 child care institutions, and 245 community child centers in Korea. A questionnaire was used to collect data, which were analyzed with the SPSS 13.0 program.Few community child centers had done health examination for children and kept child health records which included reports on allergic substances, and medical history.
Child care institutions most closely related to community health centers, but most community child centers were not supported by community health centers.Since most children spend most of their time in community child facilities, these facilities should be a place to solve health problems and to promote healthy life style. However, the programs for the healthy life style are insufficient among these facilities. When minor health problems occurred, the most common management strategy was to send the child home. The most frequently reported difficulty in having a sick was in not having a health professional to consult, and most teachers requested that parents take a child home when these problems happened. The majority of day-care staff agreed that there is a need for child care health program, and expected general health& illness management.
Most parents agreed on the need for a child care health program, and expected general health & illness management, and growth & development evaluation from the child care health program. Most teachers had experienced various child health problems. Self-confidence score of the teachers about emergency care for falls, fractures and resuscitation were lowest. Few community child facilities had a teacher with CPR training.The results of this study suggest there is the need to improve the child care health program to promote children's health and to support parents. Health education programs for child care teachers and parents should be provided systematically and continuously for the promotion of knowledge, self-confidence and practice in health. Nurses need to be involved in community child facilities for the health of the children. Also there is an urgent need of health management support system for these facilities in community.
It is essential to establish partnership between hospitals, community health centers and community child facilities.Network between facility and local community should be properly organized in order to support the child care health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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