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광주발전연구원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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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0-11 |
주관부처 |
보건복지부 [Ministry of Health & Welfare(MW)(MW) |
과제관리전문기관 |
한국건강증진개발원 Korea Health Promotion Institution |
등록번호 |
TRKO201500006976 |
DB 구축일자 |
2015-0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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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exercise programs.senior welfare centers.health and functioning of the elder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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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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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연구결과
1. 노인복지관의 노인운동 프로그램 실태조사 결과
전국 노인복지관을 대상으로 노인운동 프로그램 전담직원 유무, 실시장소, 사업계획서 유무, 매뉴얼 유무, 관리 전산화 여부, 외부기관과의 연계 정도, 외부 발표 횟수 등 일반 현황을 조사한 결과 노인복지관별로 변이가 크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첫째, 대부분의 노인복지관에서 노인운동 프로그램을 전담하는 직원을 배치ㆍ운용하고 있었다. 즉, 전담 직원이 있다는 응답이 전체의 80.7%(138개소)인 반면, 전담 직원이 없다는 응답은 19.3%(33개소)를 기
Ⅳ. 연구결과
1. 노인복지관의 노인운동 프로그램 실태조사 결과
전국 노인복지관을 대상으로 노인운동 프로그램 전담직원 유무, 실시장소, 사업계획서 유무, 매뉴얼 유무, 관리 전산화 여부, 외부기관과의 연계 정도, 외부 발표 횟수 등 일반 현황을 조사한 결과 노인복지관별로 변이가 크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첫째, 대부분의 노인복지관에서 노인운동 프로그램을 전담하는 직원을 배치ㆍ운용하고 있었다. 즉, 전담 직원이 있다는 응답이 전체의 80.7%(138개소)인 반면, 전담 직원이 없다는 응답은 19.3%(33개소)를 기록하였다. 그런데 전체 노인복지관 가운데 거의 20%에 해당하는 노인복지관이 노인운동 프로그램을 전담하는 직원을 배치하지 않고 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노인운동 프로그램을 전담하는 직원의 수는 평균 1.67명 (표준편차 1.715명)으로 분석되었다. 노인운동 프로그램 전담 직원이 전혀없는 노인복지관에서부터 전담 직원 수가 14명에 이르는 기관까지 존재하는 등 전담 직원의 수에 있어서는 기관별 변이가 매우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노인운동 프로그램의 실시 장소는 크게 나누어 자체시설, 외부기관, 자체시설과 외부기관의 병용으로 구분할 수 있다. 전체 기관 가운데 89.3%는 자체시설을 이용하여 노인운동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으나, 전체의 1.2%(2개소)는 외부기관의 시설을, 그리고 전체의 9.5%(16개소)는 자체시설과 외부기관의 시설을 함께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즉, 대부분의 노인복지관이 자체시설에서 노인운동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지만, 아직도 일부 노인복지관은 외부기관의 시설에 의존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노인운동 프로그램 사업계획서에 근거하여 동 사업을 시행한다는 응답은 전체 응답기관의 70.4%(119개소)인 반면, 사업계획서를 마련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전체의 29.6%(50개소)로 조사되었다. 거의 30%에 해당하는 노인복지관에서 사업계획을 수립하지 않고 노인운동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넷째, 노인운동 프로그램 매뉴얼은 노인운동 프로그램의 문서화된 운영 지침을 말한다. 동 매뉴얼 유무 현황을 보면, 매뉴얼이 있다는 응답이 전체 응답기관의 51.2%(86개소)인 반면, 매뉴얼이 없다는 응답은 전체의 48.8%(82개소)로 조사되었다. 이 결과는 전국의 노인복지관 가운데 거의 절반에 가까운 노인복지관들이 노인운동 프로그램의 운영에 관한 문서화된 지침 없이 동 프로그램을 수행하고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다섯째, 노인운동 프로그램 관리의 전산화 여부를 보면, 전산화 되어 있다는 응답이 전체 응답기관의 78.4%(134개소)인 반면, 전산화 되어 있지 않다는 응답은 전체의 21.6%(37개소)로 분석되었다. 이로써 전국의 노인복지관 가운데 대략 20%를 넘는 수의 노인복지관들이 컴퓨터 등 전산화 장치를 사용하지 않고 단순 수작업 등에 의해 노인운동 프로그램을 관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여섯째, 노인운동 프로그램의 외부기관과의 연계 여부를 보면, 전체 응답기관의 67.8%(116개소)는 외부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노인운동 프로그램을 수행하고 있는 반면, 전체의 32.2%(55개소)는 외부기관과 연계하지 않는다고 응답하였다. 노인운동 프로그램의 성격상 외부기관과의 연계가 필요할 것으로 여겨지지만 상당수의 노인복지관은 독자적인 능력만으로 동 사업을 수행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끝으로, 노인운동 프로그램의 외부 발표 기회를 조사한 결과, 기관별로변이가 큰 것으로 조사되었다. 외부 발표 기회란 외부기관 또는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행해지는 노인운동 프로그램에 관한 공연, 발표회, 솜씨자랑등을 말한다. 분석 결과, 연간 외부 발표의 평균은 4.31회(표준편차 5.805) 이며, 최소값은 0회, 최대값은 36회로 집계되었다. 구간별로 보면, 외부발표가 전혀 없거나 2회 이하인 경우는 전체의 52.8%(84개소), 3-4회인 경우는 18.2%(29개소), 5-9회인 경우는 15.7%(25개소)인 반면, 10회 이상인 경우는 전체의 13.2%(21개소)로 조사되었다.
노인운동 프로그램의 실태분석 결과에 의하면, 노인운동 프로그램은 참여자의 욕구와 운동의 목적에 따라 ADL 및 평형성 향상을 위한 운동,ADL, IADL 및 근체력 향상을 위한 운동, ADL, IADL 및 심폐계 향상을 위한 운동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이러한 분류기준에 따라 노인운동 프로그램의 운영실태는 다음과 같다.
첫째, ADL 및 평형성 향상을 위한 운동의 범주에는 체조, 요가, 우리춤 등이 포함된다. 전국의 노인복지관에서 ADL 및 평형성 향상의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프로그램은 총 275개이며, 구체적으로 보면 체조 프로그램이 129개, 요가 프로그램이 119개, 그리고 우리춤 프로그램이 27개로 확인되었다. 참여노인 수는 프로그램 당 평균 77.2명(표준편차 86.42)이며, 최대값은 829명, 최소값은 6명으로 분석되었다. 구간별로 보면, 6명 이상 50명 미만이 이 문항에 전체 응답의 40.2%(109개), 50명 이상 100명 미만이 전체의 39.1%(106개), 100명 이상 150명 미만이 전체의 10.0%(27개)이었고, 150명 이상은 전체의 10.7%(29개)로 나타났다. 강사의 유무를 보면, 모든 ADL 및 평형성 향상 운동프로그램에는 해당 강사를 두고 있으며, 그 신분은 외부강사가 전체의 87.7%(236개)인 반면, 내부강사는 전체의 12.3%(33개)로 조사되었다. 외부강사의 강사료 평균은 1시간당 2.7만원(표준편차 0.87), 최대값은 5만원, 최소값은 1만원으로 집계되었다. 구간별로 보면, 1시간당 외부강사료가 3만원 이상 4만원 미만의 집단이 가장 많아 해당 문항에 응답의 45.3%(97개)를 차지하였으며, 그 뒤를 이어 2만원 이상 3만원 미만이 전체의 30.8%(66개), 1만원 이상 2만원 미만이 전체의 15.4%(33개), 그리고 4만원 이상 5만원 미만이 전체의 8.4%(18개)를 점유하였다. 프로그램의 1회 진행시간은 평균 69.5분(표준편차 24.34), 최대값은 120분, 최소값은 40분으로 분석되었다. 구간별로는 프로그램의 1회 진행시간이 60분 이상 100분 미만이 가장 많아 전체 응답의 50.9%(140개)로 나타났으며, 이어서 50분 이상 60분 미만의 집단과 100분 이상 120분 미만의 집단이 각각 전체의 32.4%(89개)와 16.7%(46개)를 차지하였다. 프로그램 시행기간의 평균은 34.6주(표준편차 14.40)로 분석되었으며, 최대값은 52주, 최소값은 1주로 나타났다. 구간별로 보면, 40주 이상 52주까지의 집단이 전체 응답의 68.6%(131개), 1주 이상 20주 미만의 집단이 전체의 22.0%(42개), 그리고 20주 이상 40주 미만의 집단이 전체의 9.4%(18개)를 기록하였다. 프로그램 실시 주기의 평균은 주 1.7회(표준편차 0.76)이며, 최대값은 주 6회인 반면, 최소값은 주 1회로 집계되었다. 구체적으로, 주 1회가 전체 응답의 41.1%(113개), 주 2회가 전체의 52.4%(144개)이며, 주 3-5회는 전체의 6.2%(17개)에 불과하였다. 프로그램의 난이도를 구분하여 실시하는 경우는 전체의 23.1%(63개)인 반면, 난이도 구분 없이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경우는 전체의 76.9%(210개)에 달하였다. 월 이용료를 보면, 참여노인들로부터 이용료를 징수하는 프로그램은 전체 응답의 38.2%(104개)이고, 이용료를 징수하지 않는 프로그램은 전체의 61.8%(168개)로 조사되었다. 월 이용료의 평균은 5,060.0원(표준편차 5,394.20원)이었다. 이용료를 징수하는 프로그램만을 대상으로 현황을 분석해보니, 월 250원 이상 2,000원 미만이 전체의 20.6%(22개), 2,000원 이상 4,000원 미만이 전체의 24.3%(26개), 4,000원 이상 1만원 미만이 전체의 42.1%(45개)인 반면, 1만원 이상 4만원 이하는 전체의 13.1%(14개)로 집계되었다. 프로그램의 기획단계에서 욕구조사를 실시하는 경우는 전체 응답의 87.3%(234개)에 이른 반면, 욕구조사 없이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실시한다는 경우는 전체의 12.7%(34개)로 나타났다. 한편, 프로그램 종료 후에 참여노인들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는 프로그램은 전체 응답의 92.7%(253개)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지 않는 프로그램은 전체의 7.3%(20개)에 불과하였다. 끝으로, 프로그램 종료 후에 사업평가를 실시하는 경우도 전체의 90.5%(247개)로 조사되었으며,사업평가를 실시하지 않는 경우는 전체의 9.5%(26개)로 분석되었다.
둘째, ADL, IADL 및 근체력 향상을 위한 운동의 범주에는 스포츠댄스와 신체운동이 포함된다. 분석 결과, 전국의 노인복지관에서 ADL, IADL 및 근체력 향상의 목적으로 운영 중인 노인운동 프로그램은 총 203개로 분석되었다. 구체적으로, 스포츠댄스 프로그램이 134개였으며, 신체운동 프로그램이 69개로 확인되었다. 참여노인 현황을 보면, 프로그램의 평균 참여인원은 116.9명(표준편차 127.42), 최대값은 760명, 최소값은 5명으로 조사되었다. 구간별로 보면, 5명 이상 50명 미만이 전체 응답의 36.0%(71개), 50명 이상 100명 미만이 전체의 21.8%(43개), 100명 이상 150명 미만이 전체의 18.8%(37개), 그리고 150명 이상 760명 미만이 전체의 23.4%(46개)로 분석되었다. 강사가 없는 프로그램은 전체 응답의 2.5%(5개)에 불과한 반면, 전체 응답의 97.5%(198개)가 이 프로그램의 강사를 두고 있었다. 강사의 신분은 외부강사가 전체의 87.1%(169개), 내부강사가 전체의 12.9%(25개)로 나타났다. 외부강사의 1시간당 강사료는 평균 2.9만원(표준편차 1.21), 최대값 12.5만원, 최소값 0.5만원으로 분석되었다. 구간별로 보면, 5,000원 이상 2만원 미만이 전체의 11.9%(17개), 2만원 이상 3만원 미만이 전체의 28.7%(41개), 3만원 이상 4만원 미만이 전체의 49.7%(71개), 그리고 4만원이상 12.5만원 미만이 9.8%(14개)로 조사되었다. 프로그램 1회 진행시간의 평균은 74.0분(표준편차 30.74), 최대값은 300분, 최소값은 30분으로 나타났다. 구간별로는, 30분 이상 60분 미만이 전체의 25.3%(49개), 60분 이상 100분 미만이 전체의 54.1%(105개), 그리고 100분 이상 300분 미만이 전체의 20.6%(40개)로 조사되었다. 프로그램 시행기간의 평균은 33.6주(표준편차 14.01), 최대값은 52주, 최소값은 1주로 분석되었다. 구간별로 보면, 1주 이상 20주 미만이 전체의 21.3%(27개), 20주 이상 40주 미만이 전체의 10.2%(13개), 그리고 40주 이상 52주 이하가 전체의 68.5%(87개)로 집계되었다. 프로그램 실시 주기의 평균은 주 1.8회(표준편차 0.90)이었으며, 최대값은 주 5회, 최소값은 주 1회로 분석되었다. 구체적으로는 주 1회 실시한다는 프로그램이 전체 응답의 37.7%(75개), 주 2회 실시하는 프로그램이 전체의 54.3%(108개)인 반면, 주 3-5회 실시하는 프로그램은 전체의 8.0%(16개)에 불과하였다. 난이도를 구분하여 이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경우는 전체의 39.5%(79개)를 차지하였고, 난이도를 구분하지 않고 이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경우는 전체의 60.5%(121개)를 차지하였다. 참여 노인들로부터 이용료를 징수하는 프로그램은 전체 응답의 35.2%(70개)인 반면, 전체 응답의 64.8%(129개)는 이용료 없이 무료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었다. 월 이용료의 평균은 월 5,224.6원(표준편차 6,715.72)이었으며, 최대값은 월 4만원, 최소값은 월 250원으로 조사되었다. 구간별로 보면, 월 이용료가 250원 이상 2,000원 미만인 경우가 전체 응답의 25.7%(18개), 2,000원 이상 4,000원 미만인 경우가 전체의 27.1%(19개), 4,000원 이상 1만원 미만인 경우가 전체의 38.6%(27개), 그리고 1만원 이상 4만원 이하인 경우가 전체의 8.6%(6개)로 조사되었다. 프로그램의 기획단계에서 욕구조사를 실시하는 경우는 전체의 81.6%(160개)에 이른 반면, 욕구조사를 실시하지 않는 경우는 전체의 18.4%(36개)로 확인되었다. 프로그램 종료 후에 참여노인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는 경우는 전체의 90.0%(180개)이며,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지 않는 경우는 전체의 10.0%(20개)로 조사되었다. 끝으로, 프로그램 종료 후에 사업평가를 실시하는 경우는 전체 응답의 89.5%(179개)인 반면, 사업평가를 실시하지 않는 경우는 전체의 10.5%(21개)로 나타났다.
셋째, ADL, IADL 및 심폐계 향상을 위한 운동의 범주에는 신체운동, 에어로빅, 탁구 등이 포함된다. 전국의 노인복지관 가운데 ADL, IADL 및 심폐계 향상을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는 노인운동 프로그램의 수는 184개로 확인되었다. 구체적으로, 신체운동 프로그램이 69개, 에어로빅 프로그램이 47개, 탁구 프로그램이 68개로 조사되었다. 참여노인 수의 평균은 53.5명(표준편차 51.91)이며, 최대값은 430명, 최소값은 5명으로 조사되었다. 구간별로 보면, 5명 이상 50명 미만인 집단이 전체 응답의 60.8%(107개)를 차지하였으며, 그 뒤를 이어 50명 이상 100명 미만이 전체의 24.4%(43개), 100명 이상 150명 미만이 전체의 8.5%(15개), 그리고 150명 이상 430명 이하가 전체의 6.3%(11개)를 차지하였다. 전체 프로그램 가운데 강사를 두고 있는 경우는 전체의 93.5%(172개)에 이른 반면, 강사가 없는 경우는 전체의 6.5%(12개)에 해당하였다. 강사의 신분을 보면, 외부강사가 담당하는 프로그램이 전체의 86.5%(147개)이었고, 내부강사가 담당하는 프로그램이 전체의 13.5%(23개)이었다. 외부강사의 강사료는 1시간당 평균 2.8만원(표준편차 1.32)이며, 최대값은 12.5만원, 최소값은 0.42만원으로 조사되었다. 구간별로 보면, 0.42만원 이상 2만원 미만이 전체 응답의 18.6%(19개), 2만원 이상 3만원 미만이 전체의 24.5%(25개), 3만원 이상 4만원 미만이 전체의 47.1%(48개), 그리고 4만원 이상 12.5만원 이하가 전체의 9.8%(10개)로 나타났다. 프로그램 1회 진행시간의 평균은 77.5분(표준편차 47.62)이었으며, 최대값은 420분, 최소값은 30분으로 분석되었다. 구간별로는, 30분 이상 60분 미만이 전체 응답의 31.1%(52개), 60분 이상 100분 미만이 전체의 50.9%(85개), 그리고 100분 이상 420분 이하가 전체의 18.0%(30개)를 차지하였다. 프로그램 시행기간의 평균은 34.6주(표준편차 13.29), 최대값은 52주, 최소값은 2주로 조사되었다. 구체적으로, 2주 이상 20주 미만의 집단과 20주 이상 40주 미만의 집단이 각각 전체 응답의 16.4%(19개)를 차지하였으며, 40주 이상 52주 이하의 집단은 전체의 67.2%(78개)를 차지하였다. 프로그램 실시주기를 보면, 평균은 주 2.0회(표준편차 1.21)이며, 최대값은 주 6회, 최소값은 주 1회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주 1회가 전체 응답의 38.3%(69개), 주 2회가 전체의 47.8%(86개), 그리고 주 3-6회가 전체의 11.7%(21개)를 점유하였다. 전체 프로그램 가운데 난이도를 구분하는 경우는 전체의 34.8%(62개)인 반면, 프로그램의 난이도를 구분하지 않는 경우는 전체의 65.2%(116개)로 조사되었다. 참여노인들로부터 이용료를 징수하는 프로그램이 전체 응답의 29.8%(53개)를 차지한 반면, 이용료 없이 무료로 운영되는 프로그램은 전체의 65.2%(125개)에 달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월 이용료의 평균은 5,676.1원(표준편차 6,685.11), 최대값은 월 3만원, 최소값은 월 250원으로 조사되었다. 구간별로 보면, 월 250원 이상 2,000원 미만이 전체 프로그램의 31.2%(16개), 월 2,000원 이상 4,000원 미만이 전체의 24.5%(13개), 4,000원 이상 1만원 미만이 전체의 28.3%(15개), 그리고 1만원 이상 3만원 이하가 전체의 17.0%(9개)로 분석되었다. 프로그램 실시 전의 기획단계에서 욕구조사를 실시한다는 경우는 전체 응답의 81.4%(144개)인 반면, 욕구조사 없이 프로그램을 실시한다는 응답은 전체의 18.6%(33개)로 나타났다. 프로그램 종료 후에 참여노인들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다는 응답은 전체의 92.2%(166개)이었으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전체 프로그램의 7.8%(14개)를 차지하였다. 끝으로, 프로그램 종료 후에 사업평가를 실시한다는 응답은 전체의 94.4%(169개)를 기록한 반면, 사업평가를 실시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전체의 5.6%(10개)로 분석되었다.
2. 전문가들이 제안하는 노인운동 프로그램 개선방안
노인운동 프로그램의 개선방안 도출을 위한 심층면접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심층면접의 주요 논점은 노인운동 프로그램의 사업비 확보, 노인운동 프로그램 실시 공간의 개선 및 확대, 외부강사의 확보 및 활용, 욕구 및 난이도에 근거한 프로그램의 실시, 외부자원의 연계ㆍ활용, 발표회 등 외부활동의 강화, 새로운 프로그램의 개발방향 등이었다.
첫째, 심층면접에 응한 전문가들은 노인운동 프로그램의 예산과 관련하여 크게 세 가지 의견을 제시하였다. 이를 요약하면, 첫째는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노인운동 프로그램의 중요성과 장기적 효과를 인식하고 이에 대한 예산 지원을 대폭 늘려야 점, 둘째는 지역별로 재정자립도에 의해 노인운동 프로그램의 변이가 크므로 불공평한 서비스 배분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러한 상황을 개선해 나가야 한다는 점, 그리고 셋째는 수익자 부담의 원칙을 적용하여 참여 노인들에게 일정 부분 이용료를 징수할 필요가 있다는 점이다.
둘째, 심층면접에 응한 전문가들은 노인복지관의 공간 부족 등 현실적인 시설 여건이 노인운동 프로그램의 활성화를 저해하는 장애요인이라는 점을 지적하면서 이의 개선을 요구하였다. 노인복지관의 시설 및 공간과 관련하여 크게 두 가지 의견이 수렴되었는데, 하나는 기존의 시설이나 지역사회의 자원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이었고, 다른 하나는 장기적으로 노인복지관에 노인운동 프로그램을 실시할 수 있는 넓은 공간을 확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이었다. 먼저, 새로운 건물을 짓거나 확보하는 방안은 현실적으로 예산이 많이 소요되거나 시일이 많이 걸리므로 우선 당장은 노인운동 프로그램의 탄력적 운영을 통해 공간 부족의 문제를 해결하자는 의견이 제시되었다. 또한 기존의 유휴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여 이 문제를 해결하자는 의견도 제시되었다. 한편, 시야를 노인복지관 밖으로 돌려 지역사회 내에서 노인운동 프로그램을 실시할 수 있는 공간을 찾아보아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한편, 장기적으로 관련 기관이 노인복지관에서 실시하는 노인운동 프로그램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해당 프로그램의 실시에 적합한 공간을 확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도 수렴되었다. 이것은 예산이 수반되는 문제이기 때문에 정부나 관련기관의 설득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결론적으로 노인운동 프로그램을 실시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는 것은 매우 시급한 과제이다. 단기적으로 노인복지관내외의 유휴 시설을 찾거나 프로그램의 탄력적 운영을 통해 공간 부족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것이 급선무이지만, 장기적으로는 관련 기관에게 노인운동 프로그램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새로운 공간의 신축 등에 필요한 예산을 확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셋째, 심층면접에서는 노인운동 프로그램을 실시할 수 있는 외부강사를 확보ㆍ활용하는 방안으로 지역사회의 인적자원을 활용하는 방안, 운동프로그램 강사에 관한 DB의 구축 및 운영, 그리고 전문자격증을 갖추지못한 강사들이 개입할 경우에 닥칠 수 있는 안전사고 관련 문제 등을 집중적으로 거론하였다. 먼저, 일련의 전문가들은 지역사회 내에서 외부강사를 확보하는 방안에 대하여 언급하였다. 일부 전문가들은 유능하고 전문성이 높은 외부강사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높은 강사료가 지불되어야 함을 지적하고 있다. 또한, 일선 노인복지관에서는 강사인력의 정보에 관한 DB구축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특히 농어촌 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노인복지관은 정보의 부족으로 말미암아 강사 구인의 어려움이 더욱 가중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강사 관련 DB 구축이나 인터넷 사이트 등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수렴되었다. 한편, 심층면접의 과정에서는 강사의 자격기준과 전문성을 강조하는 의견도 제시되었다. 아예 자격증이 없거나 검증되지 않은 민간자격증을 가진 강사들이 질환이 있는 노인 등 위험집단에 대하여 노인운동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는 주장이 그것이다. 노인운동 프로그램 실시 과정에서 노인들의 안전 문제는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점에서 타당한 의견이며, 노인복지관들은 이러한 의견에 경청하고 관련 대책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결론적으로, 노인운동 프로그램의 강사는 서비스의 직접적인 전달의 주체이자 프로그램의 진행자이므로 이들의 위상과 역할을 고려할 때 자격 있는 전문인력을 확보하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 또한 지역에 따라 외부강사 인력에 대한 정보를 구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으므로 지역차원의 DB 구축 및 운영이 권장된다. 아울러 자격증을 갖춘 강사들이 노인운동 프로그램을 과학적ㆍ체계적으로 실시할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보장하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넷째, 심층면접에서 다수의 전문가들은 운동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노인들의 욕구에 맞추어 프로그램의 난이도를 구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점을 지적하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프로그램의 세분화는 결국 공간 확보와 강사비 조달과 관련하여 예산의 확대로 귀결된다는 점을 지적하였다. 즉, 수준별 학습과 균등한 수강 기회의 제공이라는 측면에서는 난이도를 구분하여 여러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나, 그만큼 프로그램 실시를 위한 공간이 더 많이 필요하고 외부강사를 영입하기 위한 강사료도 더 많이 필요하다. 요컨대, 여러 가지 현실적인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일선 노인복지관은 운동 프로그램을 세분화하여 참여 노인들이 자신의 수준에 맞는 프로그램을 골라 수강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여야 할 것이다. 우선 당장 이와 같은 난이도 구분이 어렵다면, 장기계획을 세워 이 문제에 체계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 이와 더불어 프로그램이 난이도에 맞도록 강사의 전문성도 함께 검토되어야 할 것이다.
다섯째, 심층면접에서 전문가들은 노인운동 프로그램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제고시키기 위해 다양한 형태의 외부자원 연계방식을 제안하였다. 생활체육회, 공동모금회, 대기업 등 관련 자원을 활용하는 방안, 국회의원 등 정치권 인사를 활용하는 방안, 대학교나 대학병원 등 교육 및 의료기관을 활용하는 방안 등이 제안되었다. 전문가들의 제언과 같이, 노인운동프로그램이 효과성을 확보하려면 지역사회 기관들과 인적자원 및 프로그램 시행과 관련하여 연계활동을 수행할 필요가 있다. 현재 일선 노인복지관의 경우 예산, 공간, 강사 인력 등 운동프로그램의 주요 요소 전반에 걸쳐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장기적으로 관련 예산을 증액하여 이 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하는 것이다. 그러나 노인복지관은 당국에 예산을 신청하기에 앞서 이러한 문제를 스스로 극복하기 위해 외부 자원을 연계ㆍ활용하려는 노력을 경주하여야 할 것이다.
여섯째, 전문가들은 노인운동 프로그램에 참여한 노인들이 갈고 닦은기량을 외부에 발표하는 기회를 갖는 것이 서비스의 효과성 및 목적의식의 고양에 매우 좋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외부 활동은 공연, 솜씨자랑, 발표회 등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전문가들의 지적처럼, 발표회 등 외부 활동이 긍정적인 기능을 수행할 것으로 전망되므로, 외부 활동을 정책적으로 권장하는 제도를 구축하고 아울러 우수 발표 집단에 대해서는 적절한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방안을 강구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인다. 중앙정부, 지자체, 노인복지관 협회 등에서 각종 경연대회나 발표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우수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시상 및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것도 검토할 만한 대안이 될 것이다.
일곱째, 심층면접에서는 전문가들로부터 노인운동 프로그램의 개발 방향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였다. 먼저, 새로운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해서는 전국 노인복지관에서 실시되고 있는 노인운동 프로그램에 관한 기본 정보를 정리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있었다. 또한 일선 현장의 전문가들이 말하는 노인운동 프로그램의 개발 방향은 크게 보아 기존 프로그램의 분석에 바탕을 둔 새로운 프로그램의 개발, 특수대상자(남성 노인, 베이비붐세대, 농어촌 거주 노인 등)를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 중도탈락을 최소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 그리고 의사의 처방을 노인 환자의 상태에 근거하여 수정한 이른바 ‘수정된 운동처방’의 필요성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일선 노인복지관이나 지자체 차원에서 프로그램 개발을 전담하기는 사실상 쉽지 않은 일이므로 중앙정부 또는 노인인력개발원 등 전문기관에서 노인운동 프로그램의 개발 업무를 전담하여야 할 것이다.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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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ercise improves the health and functioning of the elderly. Despite its importance, the nature and process of exercise programs for the elderly in senior welfare centers is not well understood, and the research-base is thi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hreefold: (a) To analyze the status
Exercise improves the health and functioning of the elderly. Despite its importance, the nature and process of exercise programs for the elderly in senior welfare centers is not well understood, and the research-base is thi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hreefold: (a) To analyze the status quo of the exercise programs for the elderly in senior welfare centers, (b) to identify the problems of the exercise programs for the elderly and draw out solutions, and (c) to find the ways to disseminate the improved exercise programs to community.
The study produced both quantitative survey data and qualitative interview data. A cross-sectional survey was conducted with 237 subjects working senior welfare centers across the nation and a set of questionnaires (n=171) was analyzed using SPSS WIN 14.0. Focus group interviews were conducted with 6 representatives from: a senior welfare center, a association of senior welfare centers, and a local government. Interview data were analysed through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This report is divided into five sections. Chapter 1 introduced the objective of the study.
Chapter 2 provided an overview of theoretical background of the exercise programs in senior welfare centers, together with the results of relevant literature review on the theme.
Chapter 3 analyzed survey data. Data were analyzed on the basis of such items as personnel to manage the programs exclusively, location to implement the programs, program plans, program manuals, computerization of management of the programs, the extent of outside linkage, the number of opportunities to present the content of the programs and experiences of the participants, and so on.
Chapter 4 analyzed in-depth interview data. The main themes that emerged were: having enough budgets to enhance the exercise programs for the elderly in senior welfare centers, having more space to implement the exercise programs, obtaining more instructors from the outside of the senior welfare centers, utilizing more outside resources to strengthen the exercise programs for the elderly in senior welfare centers, having various exercise programs to meet the basic needs of the participants, making opportunities to present the contents of the exercise programs and the experiences of the participants to community; and gathering various opinions from in-depth interviews to develop new exercise programs for the elderly.
Finally, Chapter 5 concluded with recommendations for changes in the policy concerning the exercise programs for the elderly in senior welfare centers.
In conclusion, the results had implications for public policy, and supplemented the growing body of knowledge on the exercise programs for the elderly in senior welfare centers. In this context, a number of recommendations were ma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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