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서울대학교 Seoul National University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3-01 |
주관부처 |
보건복지부 [Ministry of Health & Welfare(MW)(MW) |
등록번호 |
TRKO201500007138 |
DB 구축일자 |
2015-0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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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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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V. 연구 결과
1. 사업 조직과 운영 진단
가. 보건소 방문보건 사업과 건강증진 사업운영의 난점
⑴ 보건 인력이 전반적으로 부족하여, 현재는 사업 제공자의 역량에 따라 양적 제공 수준도 결정되기 때문에, 서비스의 양적인 측면을 충족시키고 있지 못하다. 그러므로 건강 요구에 의해 실제적으로 서비스가 필요한 사람에게 제공되기보다는 기 등록된 사람, 제공이 용이한 사람에게 제공됨으로써 지역사회를 모집단으로 한 포괄적인 요구 파악이 되고 있지 못하고, 이로 인한 서비스 제공도 부적절한 분배가 이루고 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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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V. 연구 결과
1. 사업 조직과 운영 진단
가. 보건소 방문보건 사업과 건강증진 사업운영의 난점
⑴ 보건 인력이 전반적으로 부족하여, 현재는 사업 제공자의 역량에 따라 양적 제공 수준도 결정되기 때문에, 서비스의 양적인 측면을 충족시키고 있지 못하다. 그러므로 건강 요구에 의해 실제적으로 서비스가 필요한 사람에게 제공되기보다는 기 등록된 사람, 제공이 용이한 사람에게 제공됨으로써 지역사회를 모집단으로 한 포괄적인 요구 파악이 되고 있지 못하고, 이로 인한 서비스 제공도 부적절한 분배가 이루고 지고 있다.
⑵ 사업의 범주가 너무 넓어 전문적이지 못한 측면이 많고, 보건소 인사행정상 사업담당자가 자주 교체되어 연속적이지 못 한 경우가 많다.
⑶ 대상자의 요구에 비해 서비스 제공자의 전문성이 낮아 서비스의 질이 떨어진다. 또한 인력에게 질적 수준을 높일 만한 동기부여가 없는 것도 현실이다.
⑷ 공무원 조직의 경직성과 보건소 존재 목적에 대한 동의가 부족하여 보건소 사업의 방향 설정이나 운영 체계의 변화를 조직적으로 꾀하지 못한다
나. 인력 배분에 대한 고려 사항
⑴ 인력배분의 기준
사업단위별로 인력을 배분하기보다는 지역별로 인력을 배분하여 담당자가 관할 지역 주민의 건강문제를 포괄적으로 관리하는 방안이 타당하다고 본다. 향후 보건소 정규직 직원의 확충은 크게 기대하기 어려운 형편임을 감안한다면 배분기준보다는 배분방식을 바꿀 수밖에 없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⑵ 인력충원 방식
㈎ 업무대행 인력 확보방안에 대한 고려
최근 절대적으로 부족한 서비스 인력을 충원하는 방안으로 일부 보건소에서는 업무대행 인력을 확보하는 안이 적극적으로 강구되고 있다. 특히 현재의 임금수준에 맞지 않는 전문인력을 충원할 경우나, 일시적으로 폭주하는 업무량을 일정한 기간 내에 처리하기 위해서 몇몇 보건소에서는 이 방안을 활용한다. 현재 부족한 인력문제를 풀 수 없는 문제로 방치하기보다는 가능한 인력충원 및 활용문제를 탄력성 있게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 보건요원의 풀링에 대한 고려
보건지소나 보건진료소 인력들은 보건소와는 긴밀한 연계 하에서 운영되기보다는 어느 정도 자율성을 갖고 진료활동에 역점을 두고 있다. 그러나 이들 기능이 보건소 기능과 일치한 점을 감안한다면, 인력배분 과정에서 특히 주민에게 직접적인 서비스를 담당하는 보건요원들을 풀링하여 업무를 공히 분담하는 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보건지소나 보건진료소는 물리적으로 널리 산재되어 있기 때문에 서비스의 질 관리를 하기도 수월하지 않고 지나치게 진료중심의 활동에 치중하고 있기 때문에 공공기관에서 담당해야 하는 보건사업에 대한 접근은 소홀한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직접적인 서비스가 가능한 보건요원들은 전체를 풀링하여 지역별로 적절한 수준의 인구에 대해 건강관리를 직접적으로 책임지도록 인력을 배분하는 안의 검토를 제안한다.
다. 서비스 추진 방식에 대한 고려 사항
⑴ 공급자 위주의 사업방식
단위별로 보건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서비스 공급자는 자신이 담당하고 있는 업무범위에 국한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렇지만 복합적인 건강문제를 갖고 있는 지역주민은 필요에 따라 여러 명의 보건인력들로부터 각종 서비스를 제공받게 된다. 그러므로 현재와 같이 단위별로 보건사업을 담당하기보다는 대상자가 갖고 있는 건강문제를 포괄적으로 그리고 지속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사업방식으로 보건사업을 추진하는 안에 대해 적극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⑵ 내소자 중심의 사업방식
대부분이 보건소가 내소자 중심으로 보건사업을 전개함으로써 질병관리 차원에서 사업이 추진될 수밖에 없다. 이 시기는 건강증진이나 예방적 차원이 아닌 치료적 차원에서 서비스를 받게 되므로 내소자 중심으로 보건사업을 전개하게 되면 건강증진사업은 이미 그 시점을 놓치게 되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라. 보건소 유형별 기본 기능
대민 서비스에 입각하여 현장 보건소 유형별로 기본 기능을 구분해 보면, 군 단위보건소는 지역 담당제 형태로 대민 서비스를 제공하여 방문보건사업을 주요 기능으로 하고, 1차 의료 서비스가 원활하게 제공되는 유형을 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통합시의 경우 지역단위 방문보건 사업과 건강증진 사업이 주축이 되고, 일부 1차 의료 서비스가 제공된다. 하부 조직이 없는 일반시 혹은 대도시 유형에서는 건강증진 사업이 서비스 제공의 주축을 이루며, 취약계층에 대한 방문 보건 사업과 지역사회 특수 보건 문제 해결에 사업의 초점을 두는 것으로 고려함이 합리적이다. 그러나 인력 업무 조직의 운영 방식을 감안하여 가능하다면 일반시 유형에서는 통합시 형사업 운영 형태를 취할 수 도 있을 것이다.
마. 사업 운영 체계에 대한 고려
⑴ 현재의 한정된 서비스 인력을 가지고 모든 보건사업을 단위별로 추진하도록 할 것인가? 현실적으로 보건소 인력규모는 증가하기 어렵고, 업무 효율상 지금까지의 업무추진 방식을 더 이상 고수할 수는 없다.
지역주민의 입장에서 판단해 보면 단위사업별로 건강문제를 갖고 있지 않고 포괄적인 건강문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수요자의 요구도 중심으로 관리자가 포괄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체계로 전환하는 것이 타당하다.
⑵ 보건소별 차별화된 접근방식의 적용이 가능하지 않은가?
전국에는 242개 보건소는 지역의 형편에 맞게 지역사회로부터 최대한의 자원을 확보하여 요구도에 부합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제공한 서비스에 대해 지역주민의 만족도를 비롯한 건강수준의 변화 등으로서 평가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본다.
⑶ 직원 역량이 낮은 경우 그것을 그대로 방치할 것인가?
보건소 직원은 자신의 역량을 높이기 위한 동기부여가 민간조직에 비해 약하다. 이들에 대한 체계적 훈련과 동일한 평가도구에 의해 직원간 혹은 부서간 비교평가가 가능하다면 직원들 스스로 자신의 역량을 높이기 위한 자발적인 노력을 기대할 수 있다.
⑷ 지역담당제를 모든 보건소에 적용할 수 있는가?
지역담당제를 실시함으로써 지역주민들에게 포괄적인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게 되고, 보건소의 위상을 높일 수 있었으며, 보건소 직원 개개인의 업무 만족도는 물론 개인적인 역량도 높아진 것을 관찰할 수 있었던 실험적인 결과에 비추어 볼 때, 보건소별 직원들간의 합의만 이루어진다면 지역담당제를 실시하는 것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직접적인 서비스 인력이 부족한 대도시형 보건소는 일선에서 서비스를 직접적으로 담당할 인력을 확충하지 않는 한 물리적으로 가능하지 않을 것으로 본다.
일반시형 보건소의 경우 보건소 산하에 보건지소나 보건진료소와 같은 공공조직망을 갖고 있지 않거나 한 두 개소만을 갖고 있어 서비스 인력이 부족한 문제가 가장 큰 걸림돌이지만, 업무대행 인력을 확보할 수 있다면 그 문제는 수월하게 해결할 수 있다. 그리고 통합시형 보건소에서는 보건소의 산하에 보건지소나 보건진료소의 조직망이 인구대비로 비교적 고르게 분포되어 있기 때문에 보건조직간의 네트웍 구축을 통한 지역담당제를 실시할 수 있을 것으로 보며, 군 단위형 보건소 역시 관할 인구규모가 적으면서 보건소 산하에 보건지소나 보건진료소의 조직망을 갖고 있기 때문에, 지역담당제를 실시하는 것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 단지 인구수는 적으나 인구분포가 넓고 교통시설이 불편한 점을 고려하여 기동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차량지원 등이 보완된다면 군 단위형 보건소에 지역담당제를 적용하는 것은 더욱 가능할 것으로 본다.
바. 체계적 사업 운영 체계 마련을 위한 기반 여건의 마련
⑴ 조직혁신을 위한 개혁의지
⑵ 서비스 인력 확충
직접적인 대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보건간호 인력의 적정 수준이 확보되어야 한다. 이미 지역담당제를 채택하고 있는 광주시 보건소의 경험에 비추어 볼 때, 지역담당 간호사의 개인적인 역량에 따라 그 범위는 다소 차이가 있지만 적어도 보건간호사 1인당 담당할 수 있는 지역주민은 5,000명~10,000명 정도가 가능할 것으로 본다. 따라서 부족한 보건간호인력은 업무대행 자격의 인력을 확보할 수 있는 예산편성과 정책 결정자들의 승인을 확보하는 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⑶ 건강정보관리시스템 구축
지역담당제에 의한 통합적인 보건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지역주민의 건강정보를 관리할 수 있는 전산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한다. 이 시스템을 활용하는데 있어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지역별 주민의 건강정보를 수집하는 기전을 확보하는 일이다.
사업초기부터 막대한 양의 건강정보를 수집하기보다는 최소한의 데이터 세트(Minimum data set)를 마련하여 빠른 시일 안에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할 수 있어야 하는데 대부분의 보건소에 보급되어 있는 보건소 정보시스템은 바로 이러한 정보수집 방안에 대해서 간과하고 있다.
·이를 해결하는 방안으로 주민의 직접적인 참여를 끌어내는 방안으로 자원봉사자 발굴하여 훈련시킨 후 이들을 정보수집 요원으로 활용하는 안과,
·보건소 내 정규 직원을 정보관리자 및 정보관리 교육자로 활용하는 방안이 검토되어야 한다. 시스템 운영이나 A/S 등을 지나치게 외부 인력에 의존할 경우 정보관리시스템의 활용성은 매우 낮아진다.
2. 사업 대상과 범위
가. 방문보건 사업과 건강증진 사업의 대상자
모든 보건사업이 사업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사업의 분모(전체 주민)인 대상집단을 충실히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이 과정을 통해 위험상태에 있는 대상자를 우선적으로 발견해내고, 이들을 추적 관리함으로써 개인별 변화와 관리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사업기반을 수립하는 안이 고려되어야 한다.
개인의 건강상태는 항상 변화하고, 대상집단 내에서의 인구이동도 끊임없이 일어나므로 건강관리자는 담당하고 있는 지역주민의 변화상태를 수시로 파악하는 역할을 간과해서는 안되기 때문이다. 또 다른 측면에서는 가정방문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대상자의 대부분이 건강증진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대상자이기도 하기 때문에 이 두 사업의 대상자를 구분하여 선정하는 것은 합리적인 판단으로 볼 수 없다.
그러나 이를 보건소 유형에 따라 구분해 볼 수는 있다.
⑴ 군형, 통합시형 보건소
지역주민 전체의 건강문제를 비롯한 건강관리 요구도를 지역사회 진단에 의해 파악하기 시작하는 단계에서 업무량이 매우 방대할 것으로 보이지만, 일단 수집된 정보를 전산관리하면서 요구별로 분류하면, 제공될 서비스 총량은 큰 변화가 없다. 반면에 기존의 사업방식에 의존할 경우 사업대상자의 분모를 알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사업 담당자는 자신이 추진하고 있는 업무에 대해 자신감이나 만족도가 높지 않으며 서비스의 지속성도 유지할 수 없는 결과를 낳게 된다. 그러므로 관할 지역의 모든 지역 주민을 분모로 설정하고, 이들의 변화하는 건강특성을 수시로 파악하여 확인된 요구도에 그에 부합하는 포괄적인 일차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접근방식이 합리적이다.
⑵ 일반시, 대도시형 보건소
하부조직이 없는 도시형 보건소에서는 방문보건사업의 경우 보건소에 따라서 의료 취약계층이나 기초생활 수급권자 혹은 장애자나 독거 노인 등의 특정 집단을 사업대상자로 한정할 수 있다. 이들은 의료 요구가 높은 건강문제를 가졌을 가능성이 높으며, 건강 문제가 있는 경우 이를 해결할 의료적 접근성이 낮아 자체적으로 해결할 능력이 낮기 때문에 우선적 사업 대상자에 포함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 경우에도 ‘저소득 밀집지역’(집중지역)을 우선적 사업대상으로 부분적 지역 담당제를 실시하며, 나머지 지역에 대해서는 담당 간호사에게 지역별 대상자를 할당하여, 의료 취약군 가족에 대해 방문 간호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대상집단이 산재해 있거나 거리적 접근성이 낮아 방문이 원활하지 않은 지역(강화지역)을 담당자에게 1~2개 지역씩 할당하는 방식도 고려할 수 있다.
나. 방문보건 사업과 건강증진 사업의 범위
보건 사업 전개가 지역담당제 형태를 취하는 경우 건강증진 사업과 방문보건 사업의 전개가 대상자 요구에 의해 결정된다. 그러므로 사업의 접근 전략도 개인 기술의 강화는 물론 지역사회 참여, 건전한 공공 정책의 개발, 기존 사업의 방향 재 설정 등 모든 사업전략에 고루 비중을 두어 사업을 전개할 수 있다. 그러나 의료 취약 계층만을 선별적으로 방문 보건 사업의 대상으로 하는 경우는 두 사업간의 초점 대상도 달라지기 때문에 두 사업의 전개 전략이 달라지게 된다.
⑴ 건강증진 사업의 범위
현장 보건사업자들은 건강증진 기술의 습득을 통해 행위 변화를 유도하는 보건교육 전략이 건강증진 사업에서 필수적이라고 합의하고 있다. 그 외에 주민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은 구강 보건과 영양개선사업 이었다.
건강증진법에서 제시한 사업 목표에 입각해 본다면 금연사업, 영양 관리, 구강위생, 운동, 만성질환자 관리의 영역의 보건교육이 현장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⑵ 방문보건 사업의 범위
방문 보건 사업에 포함해야 할 필수 사업으로는 방문간호, 고혈압과 당뇨환자 관리, 장애인 관리 및 정신 보건 사업이었다. 이동 진료와 복지 서비스가 복합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현장의 의견은 재가 만성 질환자와 특수 문제자를 등록 및 추구 관리하는 것이 우선적인 업무이며, 가족을 단위로 접근하는 것이었다.
이를 지역담당제로 하는 경우 가족 단위의 포괄적 진단을 통해 고위험 가족을 선별해 내고, 질병예방, 건강증진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도입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또한 보건과 복지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적용하는 지원체계 강화 영역이 방문 보건사업 내에 포함되어야 함을 명시하고 있다.
⑶ 두 사업의 공통 범위
방문 보건 사업에서 역량 중점 사업으로는 방문간호, 장애인 재활, 고혈압 당뇨 관리를 제시하고 있었으며, 건강증진 사업에서는 보건교육, 학교 보건연계 사업, 구강 보건 교육, 국민 영양 개선, 성인병 운동 교실, 공중 시설 금연구역 설정 관리이다.
방문 보건 사업과 통합 운영이 가능한 사업으로는 건강 증진 사업 중 보건교육, 학교 보건 연계 - 학부모 지도, 구강보건 교육, 성인병 운동 등을 가능하다고 보았다.
또한 기타 보건소 사업에서는 임신부 등록 관리, 영유아 예방 접종 및 건강관리, 외국인 건강 관리, 금연/ 절주 지도, 건강 정보 제공, 의료 기관 선택을 위한 정보 제공을 지적하였고, 방역 및 전염병 관리 사업에서 수질 검사, 만성/급성 전염병 관리, 식중독 예방, 예방접종을 방문 보건 사업과 통합하여 다루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보고 있다.
⑷ 군형, 통합시형 보건소에서 두 사업의 전개
이 유형에서는 사업대상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지역담당제 형태의 사업 전개를 추천한다. 그러므로 건강증진 사업에서는 넓은 의미의 건강 증진 사업 개념을 적용하여 건강군부터 질환군까지 건강의 자가관리 수준을 높이기 위한 맞춤식 행위 변화 접근을 가정 방문을 통해 전개한다.
이 경우 그 지역의 자원 봉사자가 주축이 되어 소규모 단위의 지역 분위기 조성 등에 참여가 가능하다. 즉 개인 기술의 강화, 주민의 참여가 타 접근 보다 강화될 수 있는 강점을 가지고 있다. 방문보건 사업의 경우도 건강행위 지도부터 질병예방, 질병관리의 범위까지를 포함하게 된다.
⑸ 일반시, 대도시형 보건소에서 두 사업의 전개
이 경우는 방문보건사업이 지역할당제로 이루어지거나 혹은 지역단위라기보다는 등록 대상 가족단위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건강증진 사업과 방문 보건 사업의 대상 집단도 차이가 크고, 사업 전개 내용에도 차이가 있다.
방문 보건 대상자인 질환자의 건강 관리에 초점을 두어 건강증진 사업은 질환자 보건교육 측면에서 이루어지게 된다. 그러므로 도시 지역의 보건소 건강증진 사업은 전체 지역사회 분위기 조성이나 학교 및 산업장의 특정 집단에 초점을 두어 전개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3. 사업 연계 방안
가. 사업의 연계 운영방식 - 조직 변화에 의한 연계 전략
⑴ 지역담당제 적용의 추진 전략
㈎ 1단계 - 기존사업방식에 대한 평가 및 문제점 확인
직원 스스로 자신의 업무수행능력을 평가하도록 하는 기회를 갖게 함으로써 직원 개인의 차원에서부터 자신의 역량을 높이기 위해 변화를 추구하려는 동기를 갖도록 한다.
㈏ 2단계 - 맞춤식 평생 건강관리사업 모형에 대한 이해와 합의
① 교육 : 1단계 과정에서 자신의 업무수행능력이 부족했음을 확인하게 한 후에는 이를 향상시키기 위한 개선방안을 모색하려는 의지를 가질 수 있도록 적기에 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교육과정에서는 향후 정부에서 추구하려는 보건사업 방향과 이미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는 보건소의 경험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② 평가기준 재설정 : 사업의 체계적 평가 내용과 그것이 향후 업무실적의 평가의 기준이 될 수 있음을 확신시킨다.
㈐ 3단계 - 조직망 구축과 인적자원 확보 및 직무설계
① 점진적인 조직 재구성 : 사업초기의 시범사업과정에서는 외형적인 조직의 틀을 고수하면서 기능상의 조직을 재편성하는 안을 제안한다. 내부적으로 기능상의 조직이라 하더라도 강한 실천력을 갖도록 보건소장은 업무추진과정이나 의사결정 과정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한다.
② 업무대행 인력 확보 : 일반시형 보건소는 통합시형 보건소와 달리 직접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보건간호인력이 관할 인구 규모와 대비하여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업무대행 인력을 확보하고, 이들의 역할을 정의할 때 정규 직원의 역할과 차별화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주의할 점이다.
③ 자원봉사자 활용 : 부족한 인력을 확충하는 또 다른 방법은 전문성을 요하지 않는 업무를 지원할 수 있는 자원봉사자나 단체를 확보하는 일이다.
㈑ 4단계 - 건강정보관리시스템 활용에 대한 이해와 훈련
① 건강정보관리시스템을 이용한 다양한 업무분석 시도 : 건강정보관리시스템을 활용하면서 자신들의 업무효율이 높아지고 있는 것을 인식시킨다.
② 동료에 의한 정보교육 : 보건소의 동료 직원을 교육자로 선정한 것이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③ 전산장비 및 통신시설 확충
㈒ 5단계 - 지역주민의 건강정보 수집 및 입력
① 사업홍보
지역주민의 건강정보를 수집하기에 앞서서 사업목적과 취지 및 추진방법 등에 대해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일이 필요하다.
② 신속한 휘드백
건강정보를 수집한 후에는 수집한 건강정보를 이용하여 보건소에서 건강관리를 위한 각종 서비스를 신속하게 전달할 필요가 있다. 보건소에서 직접 건강을 관리하는 가족임을 알리는 스티커를 각 가정의 대문에 부착하여 사업을 홍보하는 효과를 높일 수도 있다.
③ 마을 유형을 고려한 접근
농촌형 마을은 자원봉사자(여성건강관리자)를 활용하여 건강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용이하며 사업을 홍보하는 효과도 높다. 반면에 도시형 마을은 주민들이 자원봉사자를 식별하지 못하고 관계형성이 쉽지 않아 건강정보를 수집하기 어려우므로 보건간호사들이 먼저 주민들과 관계형성을 용이하게 맺은 후 사업설명과 함께 가족 구성원의 건강정보를 수집할 수도 있다.
④ 실명간호사제 실시
지역주민과의 관계형성을 위해서 실명간호사제를 실시하는 안도 적극 제안한다.
⑤ 지역담당 간호사가 직접 입력
수집된 정보는 지역담당팀장이 직접 입력하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 6단계 - 단계별 건강관리 프로그램 개발 및 지속적인 확보
① 다양한 건강관리 프로그램 확보
지역주민이 갖고 있는 건강관리 요구도에 부응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다양한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또 확보하여야 한다.
② 부서 내 사업기획팀 운영
기획팀을 구성하여 모든 지역담당팀장들에게 다양한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검증된 프로그램을 확보하는 업무에 집중한다.
㈔ 7단계 - 맞춤식 단계별 서비스 제공
① 단위별 보건사업의 통합화 : 모든 지역담당팀장이 공동으로 담당하게 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② 전담자의 기술이전 및 지원 : 특정업무를 담당하는 과정에서 축적된 기술이나 대상자의 반응과 요구도 및 서비스 제공방식 등은 훈련자로서 역할을 수행하도록 하여 보건소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보건사업을 포괄적으로 이해하고 상호협력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 간다.
㈕ 8단계 - 사업과정 모니터링과 사업평가 및 휘드백
① 사업과정 중의 지속적인 모니터링 : 투입과정에서부터 사업이 진행되는 과정, 그리고 사업성과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는 것이 필요하다.
② 사업평가지침의 사전 공지 : 업무역량이 인식하게 함으로써 업무수행에 몰입하게 할 수 있으며 잘못된 사업방향을 수시로 교정할 수도 있다.
⑵ 팀제 적용의 추진 전략
주민에 대한 서비스 조직인 보건소가 최근 몇 년간 추구해온 조직 관리의 개혁의 방향은
- 고객 지향적 조직
- 문제 해결 지향적 조직으로 전문성을 갖춘 조직의 지능화
- 전산망, DB구축이 이루어진 조직 정보 집약화
- 민주적 의사결정이 가능한 조직의 수평화
- 문제 해결 능력 강화, 조직의 유연화였다.
현재 보건소 단위에서 팀제를 적용함은 기반 여건의 마련과 더불어 조직 문화가 바뀌는 총체적 변화가 있기 이전에는 크게 가능한 일이 아니다. 그러므로 현 입장에서는 이를 부분적으로 도입하여 해결하려는 주제의 사안별로 접근하는 프로젝트형 팀제의 적용과 직무 기능별 팀을 구성하여 적용하는 방식이 가능하다.
나. 사업의 연계 운영방식 - 업무 흐름에 의한 연계방식
⑴ 보건소 내 연계
보건소 내에서 방문 보건 사업과 건강 증진 사업은 부서간 통합보다는 오히려 사업부서의 수평적 연계로서 다룸이 사업의 전문성이나 기획 수행에서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그러나 현행 업무를 부서간 협조하기 위해서는 보건소 직무의 명확한 규명, 업무의 표준화, 업무의 질적 관리를 위한 표준화 정보체계의 정비, 업무 전개 전략에 대한 체계적 교육, 평가체계 도입, 부서간 업무 협조를 위한 토의 문화의 추진, 보건소 목표와 활동전개 전략의 함의가 필요하다. 가장 직접적인 업무의 표준화를 위해서는 다음의 선행여건을 충족시켜야 한다.
㈎ 환자 요구 평가와 등록 서식을 필수정보만 입력하도록 최소화해야 한다.
㈏ 입력 정보는 타 사업에서도 사용하는 공동 정보와 사업별 특수 정보로 구분하여 보건소 내의 연계된 공동 데이터베이스로 계간 정보가 상호교류될 수 있어야 한다.
㈐ 사업 평가는 사업의 질적 관리를 위해 필요한 사항을 평가 정보에도 포함하여 업무의 질적 관리를 모니토링 할 수 있어야 한다.
㈑ 모든 정보의 기본 분모는 지역사회 전 주민 혹은 분모수가 분명한 취약계층 등으로 산정하여, 분모에 입각한 사업실적을 제시하여 양적 서비스 제공 수준이 분명히 드러나도록 해야 한다.
㈒ PDA 사용 등 현장 정보 입력을 위한 지원이 제공되어 입력으로 인한 중복시간 소요가 최소화되어야 한다.
㈓ 이상적으로 방대한 지침을 수정되어야 한다.
㈔ 방문간호사와 자격가정간호사의 분명한 역할과 업무분장이 제시되어야 한다.
㈕ 방문보건사업 인력에게 주어지는 확실한 동기요인이 있어야 한다.
⑵ 보건 사업과 복지 사업의 연계
보건과 복지 사업 요구는 많은 부분 복합적으로 나타난다. 현 보건·복지사업은 서비스 대상자 그리고 서비스 제공 정보가 체계화되어 있지 못하기 때문에 서비스의 중복, 단절, 미충족 등의 문제가 발생하며, 그 규모나 분포에 대한 실체를 파악하지 못하기 때문에 체계적인 발전방안을 모색하기 어렵고 개인 단위의 사례관리가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보건소와 복지관이 각기 가지고 있는 보건과 복지 요구 정보의 공유체계를 만들어야 한다.
혹은 이를 중재할 수 있는 별도의 기관(부서)을 통해서라도 자원의 개발과 배분방식을 정비할 필요가 있다. 만일 연계할 부서(기관)를 둔다면, 역할은
첫째, 직접서비스를 지양하고, 후원자, 자원봉사자와 서비스연계기관을 발굴하여 수요자와 제공자의 정확한 네트웤을 구성하므로써 서비스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둘째, 대상자의 요구를 파악하여 요구에 입각한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적합한 기관을 연결하고,
셋째, 유관기관 및 단체별의 역할과 업무를 파악하고, 서비스 제공자와 대상자에 대한 기본적인 자료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서로에게 필요한 정보를 공유하도록 제공하는 것이다.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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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Results of the research
The major results of the research are as follows;
4-1. As most of the health care centers currently allocate manpower regardless of task burden or specialty of individual and execute health care programs unsystematically, not for clients' needs but for providers' con
4. Results of the research
The major results of the research are as follows;
4-1. As most of the health care centers currently allocate manpower regardless of task burden or specialty of individual and execute health care programs unsystematically, not for clients' needs but for providers' convenience, so this verifies that it is necessary to integrate health promotion services and home visiting services.
4-2. The necessary condition to integrate health promotion services and visiting services lies in the will to innovate the organization of all the administrators and the staff of a health care center, supplement the manpower because the number of service staff is absolutely in short supply compared to the number of the clients in need and establish a network of health information system to administer health related information of the residents systematically.
4-3. The research suggests selecting beneficiaries regarding the types of a heath care center. As health care centers in metropolitan cities or large-sized cities have no supporting organization which physically supply medical services, so such indigent groups as the disabled, those living alone, the elderly ,those with the lowest income, etc. who are in demand of medical services, should be the focus of the home visiting service. In the other hand, health care centers in middle-sized cities or rural counties, which have medical supporting organizations, should cover all the residents as beneficiaries for the health care programs.
4-4. The research also suggested that we determine scope of health promotion services or home visiting services according to the types of a heath care center. While large city type or metropolitan-type health care centers provide the focused group or major area of poverty with the integrated programs mainly composed of home visiting services, middle city type or county type health care centers prove more comprehensive customized services from health promotion to disease management.
4-5. Strategies for integration of community health care services based on the clients' needs are developed for organizational innovation consisting of eight phases to modify the work-flow among individual department of the health care center, aiming at integration of all the services provide by public health care organizations, and finally, our society's welfare servi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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