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관동대학교 의과대학 |
연구책임자 |
이상욱
|
참여연구자 |
이지전
,
유혜선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3-01 |
주관부처 |
보건복지부 |
과제관리전문기관 |
한국건강증진개발원 Korea Health Promotion Institution |
등록번호 |
TRKO201500007148 |
DB 구축일자 |
2015-06-20
|
초록
▼
Ⅳ. 주요 연구결과
2002년 11월 18일에서 2002년 12월 1일까지 2주일간 MBC, KBS1, KBS2, SBS, EBS에서 방송된 드라마에 대하여 각 드라마의 특성을 살펴보고, 흡연·음주 장면을 모니터링하면서 흡연·음주장면에 나오는 배역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또한 전국 13세이상 60세 미만의 1,000명을 대상으로, 드라마에서 방영된 음주·흡연 장면 등의 건강관련 행위가 국민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 연구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방송 1회당 흡연 장면은 전체적으로 방송 1회당 0.4회였으며,
Ⅳ. 주요 연구결과
2002년 11월 18일에서 2002년 12월 1일까지 2주일간 MBC, KBS1, KBS2, SBS, EBS에서 방송된 드라마에 대하여 각 드라마의 특성을 살펴보고, 흡연·음주 장면을 모니터링하면서 흡연·음주장면에 나오는 배역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또한 전국 13세이상 60세 미만의 1,000명을 대상으로, 드라마에서 방영된 음주·흡연 장면 등의 건강관련 행위가 국민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 연구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방송 1회당 흡연 장면은 전체적으로 방송 1회당 0.4회였으며, 방송사별로 볼 때EBS가 1회로 가장 높았으나 이는 청소년 드라마에서 흡연을 주제로 한것이었다. 이를 제외하면 MBC의 경우 방송 1회당 흡연 장면이 0.52회, 1시간당 흡연장면이 0.70로 가장 높았으며, KBS2의 경우 각각 0.46, 0.64였다. 흡연자가 흡연하는 것에 대한 거리낌이 있는 경우는 단 1건으로 2.2%에 불과했다. 흡연자들은 주변을 살피거나 하지 않고 거리낌 없이 흡연을 시도했다.
각 방송사별로 음주 장면은 SBS가 가장 많은 82회씩이었다. 방송 1회당 음주 장면은 전체적으로 1.3회 정도였고, EBS가 0.5회로 가장 적었으며, MBC가 1.59회로 가장 많았다. 드라마에서 만취하거나 의식을 잃을정도의 음주가 모두 30건으로 음주장면 전체의 12.8%를 차지했다. 음주장면에 같이 나오는 출연자의 반응에 대해서는 거부감을 표하는 것이 전체의 13.7%로 흡연보다 오히려 거부감을 표하는 경우가 많았다. 음주장면에 같이 나오는 사람이 동배, 동료, 친구, 학교선후배의 경우가 가장 많았다. 음주묘사에 대해 심리묘사, 친목도모가 대부분이었는데, 술을 마시는 것으로 친목을 도모하는 것을 표현하는 것이 39.4%로 지나치게 많았다. 음주에 대한 대화나 권고사항별로 음주장면을 살펴보면, 음주를 권하는 경우가 26장면이 방송되었으며, 금주를 권하는 것은 1장면도 없었다.
지난 한달간 흡연장면을 본 경험이 있는 대상자는 전체의 89.5%였으며, 지난 한달간 음주장면을 본 경험이 있는 대상자는 전체의 91.6%으로 흡연장면과 음주장면의 시청경험에 그리 큰 차이가 없었다. 드라마내 흡연장면에 대한 규제에 대해서 찬성하는 쪽이 비흡연자에 88%, 흡연자에서도 77%이상에 달했으며, 드라마내 음주장면에 대한 규제에 대해서도 흡연 찬성하는 쪽이 비음주자에 83%, 음주자에서도 77%이상으로 시청자들 사이에서 흡연·음주 장면의 규제에 대해 광범위하게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었다.
드라마에서 흡연장면 시청경험이 많을수록 흡연장면에 대한 감수성이 높았다. 흡연장면을 볼수록 흡연하고 싶은 욕구가 높아지므로 드라마의 흡연장면이 국민들의 건강의식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는 것을 알 수 있다. 흡연장면에 대한 감수성이 높을수록 금연성공률이 유의하게 낮았다. 즉 감수성이 증가할 때 금연성공률은 0.917배로 낮았다. 따라서 흡연장면에 감수성이 높은군이 금연을 성공하지 못한다는 것이므로 흡연장면이 국민보건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할 수 있다.
음주장면 시청경험이 많을수록 감수성이 높아진다. 다시말해 음주장면을 많이 볼수록 술을 마시고 싶은 욕구가 증가한다는 것이다. 드라마 상의 음주장면은 고음주군에서 더 음주를 하도록 부추기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
IV. Findings of the study
The research revealed that the average rate of smoking scenes per an episode was 0.4. Comparing the average rates across broadcasting stations, EBS ranked the highest with 1 smoking scene per episode.
Given the high rate of EBS was caused by a drama for teenagers whic
IV. Findings of the study
The research revealed that the average rate of smoking scenes per an episode was 0.4. Comparing the average rates across broadcasting stations, EBS ranked the highest with 1 smoking scene per episode.
Given the high rate of EBS was caused by a drama for teenagers which had been composed around the theme of teen smoking, The network which aired smoking scenes second most frequently was MBC whose drama had 0.52 smoking scenes per episode and 0.70 smoking scenes per hour. KBS2 gave us 0.46 and 0.64 scenes respectively. In the smoking scenes of these dramas, 97.8% of the smokers were smoking without any hesitation.
Similarly, in the research on drinking scenes in TV programs, SBS ranked the highest with 82 drinking scenes in total. On average there was 1.3 drinking scenes per episode. EBS aired the least with 0.5 scenes while MBC aired the most with an average of 1.59 scenes. Among the drinking scenes , a total of 30 scenes depicted unconscious drunken men, occupying 12.8% of the total drinking scenes.
The research showed that supporting actors expressed some kind of dislike in 13.7% of cases in drinking scenes. Their responses to drinking were disapproving than to smoking in many cases. Drinking scenes mostly depicted friendship and socializing.. 39.4% of drinking scenes described the process in which drinking enhanced their friendship. In 26 scenes, people were asked to drink, and nobody was asked to stop drinking.
For the one month, 89.5% of total respondents have watched smoking scenes, while 91.6% watched drinking scenes. 88% of nonsmokers and 77% of smokers supported regulations on smoking scenes of dramas, while 83% of nondrinkers and over 77% of drinkers agreed to regulations on drinking scenes. The statistics show that a wide range of TV viewers support regulations on smoking and drinking scenes.
People are influenced by what they watch ; they identify drinkers and smokers in dramas with themselves, and tend to imitate. This explains the negative effects smoking scenes in dramas have on the health awareness of nation. In other words, as people's susceptibility of smoking scenes grows, the chances of success of quitting smoking decreases as much as 0.917 times. In conclusion, a group with high susceptibility to smoking scenes are less successful in quitting smoking, and the same logic can be applied to drinking. Heavy drinkers drink more as they watch drinking scenes in drama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5
- 요 약 문 ... 7
- SUMMARY ... 11
- 제목차례 ... 15
- 표차례 ... 18
- 그림차례 ... 23
- 제1장 서 론 ... 26
- 제1절 연구의 배경 ... 26
- 제2절 연구 목표 ... 31
- 제2장 국내외 연구 현황 ... 33
- 제1절 흡연과 흡연지식수준 ... 33
- 1. 우리나라 흡연실태 및 흡연행태와 관련요인 ... 35
- 2. 국내ㆍ국외 금연교육의 효과 ... 38
- 3. 흡연지식과 흡연행태의 관련 선행연구(국내ㆍ국외) ... 42
- 제2절 음주와 음주인식 ... 44
- 1. 술의 역할 ... 44
- 2. 음주로 인한 폐해 ... 45
- 3. 음주 행태와 음주문화에 관련된 선행연구 ... 52
- 제3절 TV 모니터링에 대한 선행 연구 ... 57
- 1. 국내 연구 현황 ... 58
- 2. 국외 연구 현황 ... 65
- 제3장 연구 방법 ... 69
- 제1절 연구 대상 및 방법 ... 69
- 1. 설문조사대상자의 특성 및 방법 ... 69
- 2. TV 드라마 모니터링 ... 70
- 제2절 연구에 사용되는 변수 및 용어정리 ... 72
- 1. TV 드라마 모니터링 변수 ... 72
- 2. 사회경제적 특성, 건강행태와 미디어변수 ... 74
- 3. TV 드라마의 흡연ㆍ음주장면에 대한 의견(시청경험, 흡연ㆍ음주에 대한 감수성, 청소년에 대한 영향, 흡연ㆍ음주장면에 대한 규제) ... 76
- 4. 흡연에 대한 지식수준 ... 78
- 5. 음주에 대한 인식수준 ... 79
- 제4장 연구 결과 ... 81
- 제1절 TV 방송 모니터링 결과 ... 81
- 1. TV 드라마 방송 현황 ... 81
- 2. TV 드라마 흡연 장면 모니터링 결과 ... 85
- 3. TV 드라마 음주 장면 모니터링 결과 ... 94
- 제2절 설문조사결과 ... 109
- 1. 연구대상자의 특성 ... 109
- 2 . 특성별 주당 TV 시청시간 및 건강행위관련변수 비교 ... 111
- 3. TV 드라마 내 흡연 장면에 대한 인식 ... 118
- 4. TV 드라마 내 흡연ㆍ음주 장면에 대한 감수성과 규제요구 수준 비교 ... 201
- 5. 흡연ㆍ음주장면 시청경험과 흡연ㆍ음주 감수성, 규제요구도, 지식수준, 금연행태와의 관련성 ... 213
- 제5장 연구 결과 요약 및 고찰 ... 227
- 제6장 연구목표 달성도 ... 239
- 제7장 연구결과의 대외기여도 및 활용계획 ... 243
- 참 고 문 헌 ... 249
- 부록 : 설문지 ... 255
- 끝페이지 ... 260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