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각급 학교를 통한 건강증진사업 추진전략과 프로그램 개발
Strategy and Program Development for School Health Promotion in Korea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Ewha Womans University
연구책임자 김명
참여연구자 김혜경 , 김영복 , 최은진 , 임희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5-02
주관부처 보건복지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건강증진개발원
등록번호 TRKO201500007205
DB 구축일자 2015-06-20

초록

Ⅳ. 연구결과
선진사례를 통하여 좀 더 포괄적인 학교 건강증진프로그램의 필요성과 학교와 지역사회연계의 필요성이 제시되었다
현 학교 건강증진사업에 대한 요구도 조사에서 교사들은 우선순위의 사업으로 학교보건정책과 학교환경, 학교급식을 들었으며, 보건교사들은 학교보건교육을 우선순위의 사업을 지적하였다. 학생들은 학교환경의 안전과 금연정책, 다양한 보건교육 수업과 기술훈련기회 제공, 체육시간의 안전, 급식장소의 청결, 또래상담프로그램, 학교/지역사회의 연계프로그램의 필요성에 대한 요구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현 학교 건

Abstract

Ⅳ. Results
Elementary students pointed the high level of need for the safety of school environment, no-smoking policy, and sanitation of toilets. In the school health education field, 93.5%of the students agreed the necessacity of health education in school. And they also needed student participa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요약문 ... 4
  • SUMMARY ... 8
  • 목차 ... 12
  • 표목차 ... 14
  • 그림목차 ... 19
  • 제 1 장 서 론———————————————————————————————————————————————————————————————————————————————————————— ... 20
  •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 20
  • 제 2 절 연구목적———————————————————————————————————————————————————————————————————————————————————————— ... 25
  • 제 2 장 연구 방법 ——————————————————————————————————————————————————————————————————————————————— ... 27
  • 제 1 절 연구방법———————————————————————————————————————————————————————————————————————————————————————— ... 27
  • 제 3 장 학교 건강증진사업에 관한 이론적 접근 ——————————————————————— ... 30
  • 제 1 절 청소년 건강의 특성———————————————————————————————————————————————————————————————————— ... 30
  • 제 2 절 학교 건강증진사업의 기본 개념—————————————————————————————————————————————— ... 33
  • 제 3 절 학교 건강증진사업의 이론적 모형—————————————————————————————————————————— ... 37
  • 제 4 절 학교 건강증진사업의 수행지침———————————————————————————————————————————————— ... 39
  • 제 4 장 우리나라 학교 건강증진사업의 수행 실태————————————————————— ... 41
  • 제 1 절 학교 건강증진사업 수행 실태 및 요구도 사정———————————————————— ... 41
  • 제 2 절 학교 건강증진사업 관련 교육행정가 대상 의견—————————— 수렴 결과 ... 139
  • 제 5 장 외국의 선진 사례——————————————————————————————————————————————————————————————— ... 164
  • 제 1 절 외국의 학교건강증진사업———————————————————————————————————————————————————————— ... 164
  • 제 2 절 선진전략의 국내 적용가능성 평가———————————————————————————————————————— ... 182
  • 제 6 장 학교 건강증진사업의 접근 방안——————————————————————————————————— ... 184
  • 제 1 절 학교 건강증진사업의 추진전략—————————————————————————————————————————————— ... 184
  • 제 2 절 학교 건강증진프로그램 개발—————————————————————————————————————————————————— ... 197
  • 제 3 절 학교건강증진사업 수행을 위한 지침서———————————————————————————————— ... 237
  • 제 7 장 학교건강증진사업의 향후 발전방안——————————————————————————————— ... 248
  • 참고문헌 —————————————————————————————————————————————————————————————————————————————————————————————————— ... 250
  • 부록 —————————————————————————————————————————————————————————————————————————————————————————————————————————— ... 255
  • Ⅰ. 설문지——————————————————————————————————————————————————————————————————————————————————————————————————— ... 256
  • 1. 초등학생용 설문지——————————————————————————————————————————————————————————————————————— ... 257
  • 2. 중・고등학생용 설문지——————————————————————————————————————————————————————————————— ... 264
  • 3. 초등학교 교사용 설문지————————————————————————————————————————————————————————————— ... 275
  • 4. 중・고등학교 교사용 설문지 ——————————————————————————————————————————————————— ... 285
  • 5. 초등학교 보건교사용 설문지————————————————————————————————————————————————————— ... 295
  • 6. 중・고등학교 보건교사용 설문지————————————————————————————————————————————— ... 306
  • 7. 교육행정가용 설문지 ... 317
  • 끝페이지 ... 323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