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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건강증진을 위한 사회제도적 개선방안
Institutional Improvement in Health Promotion Project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연구책임자 조병희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5-02
주관부처 보건복지부
연구관리전문기관 한국건강증진개발원
Korea Health Promotion Institution
등록번호 TRKO201500007207
DB 구축일자 2015-06-20

초록

Ⅱ.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 건강증진사업의 접근방향
- 현재까지는 개인을 대상으로 생활습관을 바꾸도록 유도하는 사업이 중심이 되어왔다.
- 개인중심 사업은 이론적으로나 실천적으로 어려움이 있다.
- 따라서 향후 제도적 접근 방식이 강화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 개인행동변화중심의 건강증진사업의 문제점
- 지난 20여 년간 금연, 체중감량, 운동, 영양, 질병조기발견 프로그램 참여 등 개인의 행위변화를 통해 이환율 및 사망률 감소를 달성하고자 하였다.
- 이론적 측면에서 생각할 때 이러한 접근

Abstract

1. Problems in the current health promotion projects
Health promotion had been one of the major activities of government's health centers. The health promotion projects in Korea are characterized by its top-down approach and its focus on individuals. Most health promotion projects are designed an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요약문 ... 3
  • SUMMARY ... 10
  • 제목 차례 ... 14
  • 표 차례 ... 17
  • 그림 차례 ... 20
  • 1장 서론 ... 21
  • 1절. 연구의 필요성 ... 21
  • 2절. 연구 목적 ... 25
  • 3절. 연구내용 및 범위 ... 26
  • 1. 우리나라 건강증진 사업 접근방향 분석 ... 26
  • 2. 건강증진을 위한 사회제도적 개선방안 제시 ... 29
  • 4절. 연구 방법 ... 31
  • 1. 우리나라 건강증진 사업 접근방향 분석 ... 31
  • 2. 건강증진을 위한 사회제도적 개선방안 제시 ... 33
  • 2장 우리나라 건강증진사업의 접근방향 분석 ... 34
  • 1절. 금연사업 ... 34
  • 1. 우리나라 보건소의 금연사업 현황 ... 35
  • 2. 금연사업의 접근전략 현황 분석 ... 36
  • 3. 소결 ... 58
  • 2절. 절주사업 ... 60
  • 1. 보건소 절주사업 현황 ... 61
  • 2. 보건소 절주사업의 접근전략 분석 ... 64
  • 3. 소결 ... 85
  • 3절. 영양사업 ... 87
  • 1. 우리나라 보건소의 영양사업 현황 ... 88
  • 2. 영양사업의 접근전략별 분석 ... 91
  • 3. 소결 ... 112
  • 4절. 운동사업 ... 116
  • 1. 우리나라 보건소의 운동사업 현황 ... 117
  • 2. 운동사업의 접근전략 현황 분석 ... 120
  • 3. 소결 ... 143
  • 5절. 사업장 건강증진 사업 ... 146
  • 1. 우리나라 사업장 건강증진사업의 현황 및 문제점 ... 147
  • 2. 외국의 사업장 건강증진사업 사례 ... 155
  • 3. 소결 ... 158
  • 3장 건강증진사업의 제도적 개선방안 ... 159
  • 1절. 지역사회 진단 ... 161
  • 1. 지역사회 진단의 개요 ... 161
  • 2. 외국의 지역사회진단 사례 ... 163
  • 3. 우리나라 지역사회 진단의 현황 및 문제점 ... 166
  • 4. 개선방안 ... 174
  • 2절. 사회마케팅(Social Marketing) ... 178
  • 1. 사회마케팅의 정의와 활용 ... 178
  • 2. 외국의 사회마케팅 사례 ... 190
  • 3. 우리나라의 사회 마케팅 현황 및 문제점 ... 193
  • 4. 개선방안 ... 197
  • 3절. 자원봉사자활용 ... 200
  • 1. 건강증진 사업에서의 자원봉사자의 활용 ... 201
  • 2. 외국의 자원봉사활용 사례 ... 203
  • 3. 우리나라 건강증진 사업에서 자원봉사활용 현황 ... 205
  • 4. 개선방안 ... 209
  • 4절. 지역사회참여 ... 215
  • 1. 지역사회 협력 및 사회자본의 개요 ... 215
  • 2. 외국의 사례 ... 220
  • 3. 우리나라 지역사회 조직참여 및 사회자본 현황 및 문제점 ... 225
  • 4. 개선방안 ... 228
  • 5절. 법률상의 지원 ... 232
  • 1. 국민건강증진법의 총론분석 ... 232
  • 2. 금연사업 ... 235
  • 3. 절주사업 ... 238
  • 4. 영양사업 ... 240
  • 5. 운동사업 ... 241
  • 6. 소결 ... 243
  • 6절. 사회제도적 개선방안의 활용 ... 245
  • 1. 보건소 건강증진사업 담당자를 위한 평가척도 ... 245
  • 2. 건강증진 사업의 질적 향상을 위한 변화 방향 ... 259
  • 3. 개인의 행동개선과 지지적 환경 ... 261
  • 4. 사업 대상자의 선정 ... 264
  • 5. 사업 수행의 1 단계 : 사회마케팅 ... 268
  • 6. 사업수행의 2단계: 자원봉사자의 활용 ... 272
  • 7. 사업의 수행 3단계: 사회자본의 축적 ... 275
  • 4장 맺음말 ... 280
  • 참고문헌 ... 283
  • 끝페이지 ... 292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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