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중앙대학교 의과대학 Chung Ang University |
연구책임자 |
이원영
|
참여연구자 |
조상헌
,
홍수종
,
유진호
,
장윤석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8-04 |
주관부처 |
보건복지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건강증진개발원 |
등록번호 |
TRKO201500007328 |
DB 구축일자 |
2015-06-20
|
초록
▼
IV . 연구결과
1) 효과적인 지역사회기반의 천식 예방 및 관리프로그램에 대한 체계적 리뷰
천식 예방 및 관리프로그램의 핵심요소는 진료가이드라인에 근거한 진료 서비스제공과 자가관리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으로 구성된다. 성인천식환자의 경우 병원응급실, 입원시, 병원클리닉이나 일차의료기관 등 주로 의료기관 이용시 관리프로그램이 제공되고 있는 반면 상대적으로 소아천식환자의 경우 병원클리닉이나 일차의료기관과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경우가 가장 많았다.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프로그램은 진료나 투약은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서비스를 제공받지
IV . 연구결과
1) 효과적인 지역사회기반의 천식 예방 및 관리프로그램에 대한 체계적 리뷰
천식 예방 및 관리프로그램의 핵심요소는 진료가이드라인에 근거한 진료 서비스제공과 자가관리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으로 구성된다. 성인천식환자의 경우 병원응급실, 입원시, 병원클리닉이나 일차의료기관 등 주로 의료기관 이용시 관리프로그램이 제공되고 있는 반면 상대적으로 소아천식환자의 경우 병원클리닉이나 일차의료기관과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경우가 가장 많았다.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프로그램은 진료나 투약은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서비스를 제공받지만 교육이나 상담은 주로 집에서 의료제공자가 방문하여 이루어지고 있었다. 진료는 종합병원의 천식알레르기 전문의나 소정의 교육을 받은 일차진료의가 담당하며 대부분 진료가이드라인에 의거하여 수행한다. 자가관리능력향상을 위한 교육이나 상담은 주로 해당기관의 간호사가 소정의 교육을 받고 담당하였다. 자가관리능력의 교육내용은 대체로 천식에 대한 이해, 투약법, 흡입기 및 최대호흡기측정법, 천식다이어리 작성법, 천식행동계획, 집안 환경관리법(금연, 침구커버사용 등)등이었다. 교육방식은 중등도 및 중증의 천식환아로서 일대일 혹은 소규모 환자단위로 이루어졌으며 교육시간은 초기에 최소 2시간에서 10시간의 교육이 오프라인으로 이어지며 그 이후에 전화나 방문상담이 프로그램에 따라 추가되는 경우도 있었다. 효과지표는 입원횟수나 응급실 방문회수가 가장 많았으며, 일반적인 투약만 한 군과 투약 및 교육이 같이 이루어진 경우를 비교한 것으로 대부분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후자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 한국형 천식친화학교 프로그램
□ 프로그램 수행과정
▸ 시범학교 선정(2007년 9월)
도심지역으로 경기도 광명시 한 초등학교와 시골지역으로 여주군의 읍내와 시골지역의 각각 한 개 초등학교를 시범학교로 선정하였다.
▸ 관리대상자 선정(2007년 11월)
관리대상자를 선정하기 위하여 일차로 스크리닝을 위한 설문지로 알레르기질환 역학조사에 사용했던 ISAAC 등의 설문지를 이용하였다. 이 중 천식으로 의심되는 학생들을 위한 확진검사를 위하여 메타콜린 유발검사, 페기능검사, 흡입항원 11가지에 대한 피부단자시험을 실시하였다. 검사결과서는 개별로 통보하였다. 광명시는 설문지 응답율이 95.9%이었으며, 1300명의 응답자 중 125명(9.6%)이 의심되었고 이 중 120명이 확진검사를 받아 최종 93명(6.8%)이 천식환자로 확진되었다. 여주는 두 개 초등학교의 설문지응답율은 96.6%이었으며, 2181명 중 125명(5.7%)이 의심되었으며, 이중 110명이 확진검사를 받아 최종적으로 48명(2.2%)이 확진되었다.
▸ 관리방법(2007년 12월-2008년 1월)
시범학교 보건교사와 담임선생에 대한 교육을 수행하였다. 보건교사는 4시간의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담임선생님은 1시간에 걸친 교육을 실시하였다. 세 개 학교의 보건교사는 천식에 대한 이해부터 벤톨린 사용법 등 포괄적인 교육을 실시하였고 참석율은 100%이었다. 담임선생님 교육은 주로 천식에 대한 이해와 관리의 중요성을 교육하였는데 전체적인 교육참석율은 46.1%이었다. 학부모와 환아에 대한 교육은 각 학교에서 일회씩 개최하였으며, 천식으로 진단받은 환아학부모의 참석율은 40.9%이었으며, 천식에 대한 이해와 자가관리기술에 대한 교육을 2시간에 걸쳐 진행하였다. 교내천식활동으로는 천식과 관련 응급키트 비치, 관련 포스터 부착, 천식 및 알레르기환아 정보기록지 비치이었으며, 응급상황을 대비하여 지역 내 응급의료기관과 의뢰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응급의뢰시스템 구축은 보건소가 지원해주었다.
▸ 프로그램 평가
단기적인 평가로는 연구진 및 사업관계자와 포커스 그룹토의를 통하여 사업과정 전반에 대한 평가를 수행하였으며, 확진된 확부모들을 대상으로 사업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평가를 위하여 담임교사 및 환아 학부모의 인지도, 환아의 삶의 질 평가를 사업 전에 이미 시행하였고 사업 후 평가는 2008년 11월에 평가를 수행할 예정이다.
□ 프로그램 수행과정에 대한 과정 및 만족도 평가 결과
보건소 및 초등학교 관계자, 그리고 연구진과 사업수행 과정에 대한 토론이 이루어졌다. 개선점으로 설문지 문항이 너무 많고 사전홍보가 부족했고 단기간 동안 무리하게 진행되었으며 발견된 아이들의 관리가 더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사업의 효과는 조기환자 발견효과가 있었으며 환아 및 학부모, 학교관계자들의 천식에 대한 인지도가 향상되었다. 전국사업으로 확대하기 위해서는 사업수행계획이 매년 3월에 계획되어야 한다고 하였으며 아이들 눈높이 맞는 교육자료가 개발되어야 하며 보건교사에 대한 인센티브와 더불어 담임교사의 업무량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다고 하였다. 천식환아의 학부모에 대한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는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한 경우가 122명 중 105명(86.1%)이었으며 천식친화학교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111명(91.0%)가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3) 저소득층천식환아 방문보건프로그램
방문보건프로그램은 교육이 필요한 군과 교육과 투약이 동시에 필요한군에 대한 사례관리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사례관리의 목적은 환아 및 가족들의 천식에 대한 인지도 향상, 자가관리능력향상, 증상완화이다. 초기평가, 한달에 일회씩 방문보건간호사의 가정 및 전화방문을 3회하고 4개월째 최종평가를 하는 것으로 하였다. 초기평가와 마지막 평가에는 천식알레르기 전문의가 참여하여 임상적 측면에서 평가활동을 수행하는 것이며 방문 간호사는 주로 자가관리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과 기술을 반복적으로 가르치고 훈련시키는 것이다.
Abstract
▼
IV . Results
1) Systematic review of potentially effective community based programs for prevention and management of patients with asthma
It was acknowledged to be very important that asthma patients should be provided with the education to improve self-management capacity as well as the medi
IV . Results
1) Systematic review of potentially effective community based programs for prevention and management of patients with asthma
It was acknowledged to be very important that asthma patients should be provided with the education to improve self-management capacity as well as the medical service based on clinical guideline. 72 potentially effective interventions for asthma were classified by target population and intervention settings of them. In the case of ones for adult asthma, education programs were implemented in inpatient bedrooms, asthma clinics and emergency departments of hospitals while child asthma patients got the lessons in their home, hospital clinics and physician offices. Asthma patients were treated by mainly medical specialists to asthma and general physicians qualified by workshops and seminars of asthma and got the lessons about self management from nurses qualified by the education for health professionals. The asthma education program involved the pathophysiology of asthma, medications, skills using an inhaler and maximal peak explorer meter, how to use asthma action plan, controling skill for home environment. In most cases, moderate or severe patients participated in education program and were taught in small groups or person to person. After they were taught in medical facilities for more than 2 hours via offline in early phase of a program and then telephone or visiting consultation followed it additionally depending on each one. To measure the effects of interventions, the number of both Emergency Department visiting and hospitalizations were used most frequently. Intervention groups reduced more the number of hospital utilization compared to control groups in most cases.
2) Asthma friendly school program
□ Stages of the pilot project
▸ Selection of elementary schools(September, 2007)
A elementary school in Gwangmyeong-si and two elementary schools in Yeoju-gun were selected as subjects of the project. One of them in Yeoju-gun was located in downtown and another one in rural area.
▸ Detection of asthma patient(November, 2007)
The ISAAC self-administrated questionnaires selected the patients with suspected asthma patient among the pupils of three elementary schools and then they were confirmed by using the methacholine challenge test, the spirometer test and skin prick test for 11 allergens. The results of the examinations were reported individually to examinees. The questionnaires response rate was 95.9% and the total of 125 subjects(9.6%) of 1300 pupils were suspected with asthma, and 6.8%(93 subjects) of total respondents were confirmed in Gwangmyeong-si. The questionnaires rate was 96.6% and the total of 125 subjects(5.7%) of 2181 pupils were suspected with asthma, and 2.2%(48 subjects) of total respondents were confirmed in Yeoju-gun.
▸ Management actions(between December in 2007 and January in 2008)
The school nurses and teachers of the subjects were taught about knowledges and skills for asthma control and they were done seperately. The former got the lessons for 4 hours and the latter for 2 hours. All school nurses of the subjects participated in the education program and 46.1% of entire teachers of the subjects participated in it. We provided patients with asthma and their parents with the knowledges and skills for asthma control. 40.9% of the parents participated in the lecture which were given for about 2 hours at each school. The other management actions in the schools consisted of setting emergency kit in the offices of school nurses, affixing the poster related asthma control, and keeping brief record of patients with asthma in the offices of school nurses. To prepare for asthma attack, the schools built referral system with community hospitals.
▸ Evaluation( February, 2008)
To evaluate the process of this project, we conducted focus group discussions with school nurses involved in it and the survey of the program satisfaction of the parents, whose children were diagnosed with asthma. We will measure the change of knowledged and skill of teachers and parents, and quality of life of patients with asthma in the future.
□ The Evaluation for the process and satisfaction of the pilot project
The participants of focus group drawn several important things from interactive discussion. First, what was problematic in the process of this project was for respondents to complain lots of items in the questionnaire for screening patients with suspected asthma and to be short of notices and to have little care plan for detected patients with asthma. Second, the potential effects of this project were to find early asthma and to increase the knowledge and skill for asthma control of patients with asthma and their parents. Third, to extend this program to another schools, it would include follows: Education materials suited for children should be developed and school nurses were provided with positive incentives.
3) Home visiting program for low socioeconomic patients with asthma
This program aimed to delivering comprehensive education service to patients with asthma in the poor. The poor had more limits to access to it than the rich. Therefore. health care provider needed visiting to their home for providing a health care service. We made a case management, which consisted of first visiting for initial assessment, home visiting or telephone consultation(total 3 times for 3 months) of visiting nurses in public health centers, and final visiting for evaluation of the effects of this program. Medical doctors involved in both initial and final assessment and took the responsibility of prescription. Visiting nurses in public health centers took the responsibility of education and consultation for asthma self management. This program do not yet finished and have a evaluation plan.
목차 Contents
- 표 지 ... 1
- 제 출 문 ... 3
- 요 약 문 ... 4
- SUMMARY ... 9
- 목 차 ... 15
- 표 목 차 ... 18
- 그 림 목 차 ... 20
- 제 1 장. 서론 ... 21
- 1. 연구의 필요성 ... 21
- 1) 소아 청소년의 알레르기 질환의 중요성 ... 21
- 2) 국내 소아 및 청소년 천식이 증가 ... 22
- 3) 지역사회 중심의 예방 및 관리 ... 27
- 2. 연구목적 ... 29
- 1) 구체적인 목적 ... 29
- 2) 궁극적인 목적 ... 29
- 3. 연구내용 및 범위 ... 30
- 1) 지역사회중심의 효과적인 실행방안 개발 ... 30
- 2) ‘천식, 아토피 친화학교(asthma, atopy friendly school)' 모형개발 및 시범사업 실시를 통한 한국형 모형 개발 ... 30
- 4. 연구방법 ... 34
- 1) 지역사회중심의 효과적 개입모형 개발 ... 34
- 2) 천식∙아토피 친화학교 모형 개발 ... 34
- 5.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 45
- 제 2 장. 지역사회 중심 천식ㆍ아토피 질환 예방관리프로그램의 체계적 리뷰 ... 46
- 1. 천식관리전략의 기본 원칙 ... 46
- 1) 핀란드의 국가천식관리정책 ... 48
- 2) 호주의 국가천식관리정책 ... 51
- 2. 지역사회 중심 효과적인 천식관리프로그램에 대한 체계적 리뷰 ... 55
- 1) 들어가며 ... 55
- 2) 성인천식 ... 57
- 3) 소아천식 ... 82
- 4) 전연령층 ... 125
- 5) 기타 ... 134
- 제 3 장. 천식ㆍ아토피 학동기 아동의 유병상태 및 보건학적 특성 ... 141
- 1. 조사대상자의 응답률 및 인구학적 특성 ... 141
- 2. 알레르기 질환의 유병률 ... 142
- 1) 전체 대상 알레르기 질환 유병률 ... 143
- 2) 학교별 알레르기 질환 유병률 ... 144
- 3) 천식 관련 질문 문항 ... 146
- 4) 알레르기비염 관련 질문 문항 ... 147
- 5) 아토피피부염 관련 질문 문항 ... 148
- 6) 알레르기결막염 질문 문항 ... 149
- 7) 음식물 알레르기 질문 문항 ... 150
- 8) 학교별 음식물 알레르기 유발물질 ... 151
- 9) 약물 알레르기 질문 문항 ... 153
- 3. 천식환자 삶의 질 분석 ... 154
- 1) 천식 증상의 중증도 점수 ... 154
- 2) 천식으로 인한 활동 장애 점수 ... 154
- 3) 천식으로 인한 감정 변화 점수 ... 154
- 4. 천식 환자 보호자의 천식인지도 ... 164
- 5. 교사의 천식 인지도 ... 169
- 제 4 장. 천식ㆍ아토피친화학교 시범사업 ... 175
- 1. 수행과정 ... 175
- 1) 광명-서울대병원 ... 175
- 2) 여주-아산병원 ... 188
- 2. 중간평가 ... 201
- 1) 지역사회 간담회결과 ... 201
- 2) 학부모 만족도조사결과 ... 203
- 3. 보건소 중심의 저소득층 환아사례관리 모형 ... 209
- 1) 교육중심 모형 ... 209
- 2) ‘교육+치료’의 포괄적 사례관리 모형 ... 213
- 제 5 장. 결론 ... 217
- 1. 지역사회에 기반한 천식ㆍ아토피 예방 및 관리 전략 ... 217
- 2. 지역사회에 기반한 한국형 천식친화학교 모형안 ... 218
- 제 6 장. 부록 ... 220
- 1. 설문조사서 ... 220
- 1) 건강에 관한 조사 ... 220
- 2) 환경 요인에 대한 조사 ... 231
- 3) 천식소아 및 학부모의 삶의 질 평가 설문 ... 249
- 4) 천식 인지도에 관한 교사용 설문조사 ... 254
- 5) 천식 인지도에 관한 보호자용 설문조사 ... 262
- 나. 방문관리프로그램 ... 273
- 끝페이지 ... 293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