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소와 지방의료원의 만성질환 관리체계 연계 구축 방안 마련 A Collaboration Model between Public Health Centers and Regional Public Hospitals for the Effective Management of Chronic Diseases원문보기
Ⅳ. 연구 결과 보건소와 지방의료원의 만성질환관리 체계 연계 구축 실태 조사를 한 결과 각 기관의 사업 담당자들은 두 기관의 체계 연계에 대한 필요성은 인식하고 있었으나, 실제로 공식적인 협의체 등을 구성하여 연계사업을 수행하는 곳은 거의 없었다. 만성질환을 관리하는데 있어서도 기관 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건소의 경우 주로 방문보건 부서나 건강증진 부서에서 당뇨병과 고혈압을 중심으로 만성질환관리 사업을 담당하고 있었으며, 사업 담당자는 대부분 간호직으로 나타났다. 만성질환관리에 있어서 지방의료원과의 연계 업무 내
Ⅳ. 연구 결과 보건소와 지방의료원의 만성질환관리 체계 연계 구축 실태 조사를 한 결과 각 기관의 사업 담당자들은 두 기관의 체계 연계에 대한 필요성은 인식하고 있었으나, 실제로 공식적인 협의체 등을 구성하여 연계사업을 수행하는 곳은 거의 없었다. 만성질환을 관리하는데 있어서도 기관 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건소의 경우 주로 방문보건 부서나 건강증진 부서에서 당뇨병과 고혈압을 중심으로 만성질환관리 사업을 담당하고 있었으며, 사업 담당자는 대부분 간호직으로 나타났다. 만성질환관리에 있어서 지방의료원과의 연계 업무 내용은 보건소에서 관리가 어려운 중증환자를 지방의료원으로 보내는 정도에 머무르고 있었으며, 지역사회주민 만성질환교육 그리고 지역의 보건의료정보 공유 등을 희망 하고 있었다. 연계의 장애요인으로는 지방의료원의 관심부족, 업무연계 활성화를 위한 보상체계 미흡 그리고 업무연계 관련 인력에 대한 전문화 교육 부족을지적하였다. 지방의료원의 경우도 공공보건의료사업 부서에서 주로 고혈압과 당뇨병을 중심으로 만성질환을 관리하고 있으며, 간호직과 기타(행정, 사회복지 등)의 인력이 주로 참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건소와의 만성질환관리 연계 업무로는 보건소에서 지방의료원으로 보내 온 중증환자를 진료하는 수준이었으며, 앞으로 보건소에서 의뢰해 온 임상(병리)검사, 두 기관 간 만성질환 관리 인력 지원 사업, 이동진료사업, 지역주민 만성질환관리 교실, 지역의 보건의료 정보공유 등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연계의 장애요인으로는 예산부족을 가장 큰 원인으로 여기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 업무연계에 따른 인센티브 미흡, 업무 전문화 교육 등의 순서였다. 보건소 이용자의 경우 보건소 의사의 권유가 있을 경우 지방의료원을 방문하여 외래진료(93.3%), 검사(78.0%), 입원진료(55.5%) 등의 서비스를 받을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방의료원 이용자의 경우 만성질환 증세가 완화되었을 경우 담당의사의 권유가 있을 경우 75.7% 가 보건소를 이용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 보건소와 지방의료원의 만성질환 관리 연계 체계 구축을 위한 개선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각 기관장 및 직원들의 연계 사업에 대한 인식 변화이다. 계층적 조직구조를 갖고 있는 기관에서 최고 의사결정권을 가지고 있는 보건소장과 지방의료원장의 인식변화는 두 기관의 연계에 결정적 요인으로 작용하며, 원활한 사업 수행 및 성공적 결과를 위해서는 사업 담당자를 포함한 전 직원의 인식 변화가 필요하다. 둘째, 협의체 구성 및 만성질환관리 사업부서의 조직구조 개편이다. 만성질환관리 사업의 경우 지역주민 전체를 사업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서로 다른 기관이 동일한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기관 간 업무 협조를 위한 공식적 협의체가 반드시 필요하다. 또한 협의체는 각 기관의 만성질환관리 전담부서의 전담직원이 참여할 수 있도록 기관 내부의 조직개편이 필요하다. 셋째, 보건소와 지방의료원간의 만성질환관리에 대한 공동사업의 우선순위를 설정하고 담당자들에 대한 통합교육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만성질환관리를 위한 공통의 목표의식을 갖게 하며, 지역 공공보건의료사업의 파트너로서 협조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넷째, 환자정보 전달을 위한 통합 정보 시스템의 개발이다. 기존에 각 기관을 이용하던 환자 및 새로 발견되는 만성질환자에 대한 정보의 공유는 사업의 효과성을 높이며 기초 자치단체 단위의 만성질환 자료를 생성하는데 중요 자료가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만성질환관리 사업의 투입자원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제도적 근거마련이다. 관리감독기관이 서로 다르며, 재원과 인력 조달방식이 다른 두 기관이 연계사업을 수행하기 위해서 법률 또는 조례 등을 통한 자원의 투입 근거가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Ⅳ. Results As a result, the personnel who are in charge of this project were well aware of the necessity of the linkage but there were very few places that actually execute the business by a way of forming a consortium. There were also differences in managing chronic diseases between medical faci
Ⅳ. Results As a result, the personnel who are in charge of this project were well aware of the necessity of the linkage but there were very few places that actually execute the business by a way of forming a consortium. There were also differences in managing chronic diseases between medical facilities. In Public Health Centers, they were the departments of visiting health and promotion of health that deal with chronic diseases such as diabetes and hypertension and the personnel in charge were mainly nurses. Their services associated with Regional Public Hospitals were as follow; sending out patients who are in serious conditions to the Regional Public Hospitals, providing chronic disease control personnel between the institutions, mobile medical services, educating local community residents with chronic diseases and sharing information concerning health and medical treatment in general. And they said the major factors that hinder the establishment of the associated system between two types of Public Health care Institutions the most were lack of budget, lack of incentives and the education of the profession in order. Among the patients who go to the public health centers, study shows they are willing to go to the Regional Public Hospitals when it’s recommended by doctors to get medical treatments such as out-patient care (93.3%), tests (78.0%) and hospitalized care (55.5%). Among the patients who go to the Regional Public Hospitals, 75.7% of the patients are willing to go to the Public Health Centers when their symptoms are lessened and the physicians in charge refer them. Based upon the study results, the following 5 suggestions can be made to facilitate the collaboration between public health centers and regional public hospitals.
1. To change the perception on the collaboration between the two institutions through education. 2. To reform the organization structure of each institution and establishment of the collaboration committee between public health centers and regional public hospitals. 3. Setting priority of chronic diseases to be managed through the linkage of the two institutions, and sharing the goal and techniques for managing chronic diseases effectively among the staff of each institution. 4. To develop an integrative information system between public health centers and regional public hospitals for sharing collected data and information about patients with chronic diseases in the community. 5. To establish a formal procedure for the two institutions to utilize the manpower, facilities, equipment, and other resources together.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