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
연구책임자 |
남은우
|
참여연구자 |
문옥륜
,
고광욱
,
김건엽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9-11 |
주관부처 |
보건복지가족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건강증진개발원 |
등록번호 |
TRKO201500007346 |
DB 구축일자 |
2015-06-20
|
초록
▼
IV. 결과
1. 유형별 사업 수
◦ 한국의 건강도시는 제1유형에 해당하는 건강생활실천형 사업이 161개로 제일 많았고, 제2유형은 건강한 생활터 사업으로 58개, 제3유형은 위생․환경 개선형으로서 120개, 제4유형인 건강 교통형 사업은 48개, 제5유형인 건강형평성 개선형이 78개, 제6유형은 건강산업혁신형으로 29개 사업이 있었음. 따라서, 한국은 주로 건강증진형 사업이 많이 추진되는 것으로 분석되었음.
2. 건강도시사업 가이드라인 개발
가. 건강도시사업 계획 수립의 준비
◦ 건강도시사업 계획
IV. 결과
1. 유형별 사업 수
◦ 한국의 건강도시는 제1유형에 해당하는 건강생활실천형 사업이 161개로 제일 많았고, 제2유형은 건강한 생활터 사업으로 58개, 제3유형은 위생․환경 개선형으로서 120개, 제4유형인 건강 교통형 사업은 48개, 제5유형인 건강형평성 개선형이 78개, 제6유형은 건강산업혁신형으로 29개 사업이 있었음. 따라서, 한국은 주로 건강증진형 사업이 많이 추진되는 것으로 분석되었음.
2. 건강도시사업 가이드라인 개발
가. 건강도시사업 계획 수립의 준비
◦ 건강도시사업 계획은 수립을 위해 건강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쉽을 구축하고 유지하여야 함. 이때 주요정치가(시장, 군수, 구청장, 의회 등)의 지원을 받도록 하며, 행정부서, 관련기관, NGO, 지역사회단체 및 시민과의 협력적인 관계를 구축토록 하여야 함.
나. 건강도시사업 계획 개발을 위한 7단계
(1) 1단계 : 비젼수립
◦ 건강도시 비젼, 미션, 목적, 목표의 작성법과 사례를 제시함.
(2) 2단계 : 프로젝트 관리
◦ 운영위원회와 프로젝트팀을 구성하고 이들의 역할과 책임을 예산 및 일정과 함께 검토하는 방법을 제시함.
(3) 3단계 : 자료수집
◦ 건강과 그 결정요인에 관한 자료를 다양한 접근방법으로 수집하되 지역사회기반의 건강요구도를 측정하는 방법에 의하도록 제시함.
(4) 4단계 : 우선순위 설정
◦ 수집한 정보를 분석하여 우선순위를 도출함에 있어 지역사회단체와 이해당사자가 참여하고, 담당자의 실제적인 업무가 우선순위에 연계되어야 함.
(5) 5단계 : 전략개발
◦ 전략을 개발함에 있어 목적 및 측정 가능한 목표를 포함하며, 선정된 우선순위에 적합하고, 타분야의 계획과 연계성을 갖고 통합되어 상승효과를 얻도록 하여야 함.
(6) 6단계 : 세부과제 개발
◦ 건강도시사업 전략에 기초하여, 세부과제를 개발하여야 함. 사업 개발은 개인적 접근과 사회환경적인 접근방법에 의하여 건강도시사업 기본안이 작성되어야 함. 개발된 사업은 다양한 분야의 이해당사자로부터 피드백을 받도록 하여야 함.
(7) 7단계 : 실행, 모니터링/ 평가
◦ 사업 실행을 위한 실행전략이 특히 필요함. 또한, 사업 추진 후 사업의 검토, 지역사회, 정치가, 전문가 및 기타 이해당사자에게 종합적인 모니터링 및 평가를 받도록 함.
(8) 유형별 발전전략
◦ 6개 유형별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이때 유형에 따른 성과를 관리할수 있도록 참고용 건강도시관리지표를 제시함.
3. 포럼의 운영
◦ 선정된 매회차별 주제에 따른 발표자 및 발표주제는 보건복지가족부 건강정책과, 건강증진사업지원단과의 협의에 의하여 본 연구의 연구책임자(2009년도 건강도시포럼 사무국)가 선정하였음.
◦ 포럼의 주제
제1차 포럼: 건강도시 국내외 주요 사례분석
제2차 포럼: 건강도시사업과 건강영향 평가
제3차 포럼: 건강도시사업 유형분류 및 발전전략
제4차 포럼: 건강도시사업의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간 역할정립/ 살고싶은 도시 만들기
제5차 포럼: 건강도시사업 가이드라인(안)
◦ 시사점
국내의 전문가 및 건강도시사업 추진 실무자와의 포럼을 통하여 사업 추진상의 문제점, 해결방법 등에 대한 논의 실시하여 건강도시 유형분석 및 가이드라인 개발에 반영하였음.
지자체의 요구사항인 정부의 건강도시사업 지원에 대한 요구를 확인하고, 이의 내용을 토대로 정부의 행․재정적인 지원방향을 제시함.
4. 건강도시 네트워크 활성화 방안
◦ 국내 건강도시 네트워크인 대한민국건강도시협의회와 국외 네트워크인 서태평양 지역 건강도시연맹, 남미, 독일, 이스라엘, 유럽의 건강도시 네트워크를 분석함.
◦ 유형분석 과정에서 실시한 SWOT분석에 의한 전략, 건강도시 포럼에서 논의된 내용, 국외 건강도시 네트워크의 분석을 통해 도출한 시사점을 반영하여 건강도시 네트워크 활성화 방안을 5가지로 정리함.
교육기능강화, 중앙정부의 지원, 정보제공기능 강화, 평가기능 강화, 자문기능 강화
이를 위하여는 정부, 지자체, 학계의 지원이 필요하며, 국외 네트워크와의 연계를 통해 네트워크 활성화를 달성하여야 함.
Abstract
▼
Ⅳ. Results
1. Number of projects by type
◦ Healthy living projects type corresponding to the first type was 161, ranked the top and healthy living place corresponding to the second type was 58, ranked the second, type of improvement of hygiene and environment corresponding to the third type wa
Ⅳ. Results
1. Number of projects by type
◦ Healthy living projects type corresponding to the first type was 161, ranked the top and healthy living place corresponding to the second type was 58, ranked the second, type of improvement of hygiene and environment corresponding to the third type was 120, the fourth type corresponding to healthy transportation projects was 48, the fifth type corresponding to improvement of health equity was 78 and the sixth corresponding to health industry innovation was 29. It shows that there are lots of health promoting type Healthy City projects in Korea.
2. Development of Healthy City guideline
(1) Preparation for establishment of Healthy City projects plan
◦ Healthy City plan shall implement and maintain a strategic partnership for establishment. At this time, it should get supports from politicians(mayor, magistrate, district head, National Assembly and etc.) and implement cooperative relationships with administration department, related institutes, NGO, local community and citizens.
(2) Seven steps for developing a Healthy City plan
A. step 1 : Vision
◦ Suggests examples and the way to establish a Healthy City's vision, mission and goals
B. step 2 : Managing the project
◦ Provides a method to check composition of steering committee, role and responsibility of a project team along with budget and schedule.
C. step 3 : Collecting data
◦ Collects the data related to health and its's determinants with various approaches but suggests a method to measure needs of health in local community.
D. step 4 : Setting priorities
◦ Analyzes produced information and local community groups and concerned parties shall participate in setting priority and they should be related to specific provider tasks and priority.
E. step 5 : Developing strategies
◦ It should be suitable for priority including goals, objectives, strategies, and measurable targets and consistent with the formal plans to be integrated into other fields, thereby creating synergy effect.
F. step 6 : Drafting details
◦ The detailed plans shall be developed based on the strategies of Healthy Cities. The basic agenda of projects shall be produced by individual and environmental approaches. The developed projects shall need feedback of stakeholders from various fields.
G. step 7 : Implementation, monitoring and evaluation
◦ Three basic requirements are suggested. It is recommended that the overall monitoring and evaluation are required including annual checking process, local community, reporting a feedback to politicians, professionals and other concerned parties.
H. Development strategies by types
◦ Of six, the guideline by types are suggested, as well as the management indicators for information in order to manage the progress.
3. Operation of Healthy City forum
◦ 2009 Healthy City forum Committee selected presenters and presentation subjects by subject every time in accordance with the agreement with division of health policy of Ministry of Health, Welfare and Family Affairs and health promotion business group.
◦ The topic were as follows;
- Analysis of major Healthy Cities projects
- Healthy City program and Health Impact Assessment
- Classification of Healthy City projects and developmental strategy
- Establishment of role between a central government and local government for a Healthy City/ Creating a city where people want to live.
- Guideline for a Healthy City Projects
◦ Discuss problems with promoting for Healthy City projects and solving method through a forum with specialists and a Healthy City promotor to analyze types and reflect it in developing a guideline.
◦ Confirm requirements for support for a Healthy City projects which is a local government's requirement and based on this, provide administrative and financial supporting directions.
4. Strategies for the improvement of Healthy Cities Networks
◦ Korea Healthy Cities Partnership which is the domestic network shall be analysed, as well as overseas networks such as AFHC, networks in South America, Germany, Israel, and Europe
◦ The five plans developing Healthy Cities Networks were recommended, reflecting the strategies from SWOT analysis, opinions from Healthy Cities Forums, implications from analyzing networks.
목차 Contents
- 표 지 ... 1
- 제 출 문 ... 3
- 차 례 ... 4
- 표 차례 ... 8
- 그림 차례 ... 11
- 요 약 문 ... 13
- SUMMARY ... 20
- 제 1 장 서론 ... 28
-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 28
- 1. 건강도시사업(HeaIthy Cities Project)의 대두 ... 28
- 2. 이론적 배경 ... 29
- 3. 건강도시사업 추진상의 문제점 ... 33
- 4. 필요성 ... 34
- 제 2 절 연구의 목적 ... 36
- 제 3 절 연구의 범위 ... 37
- 1. 국내 건강도시 유형 분석 및 유형별 발전 전략 ... 38
- 가. 국내.외 건강도시사업 현황 분석 ... 38
- 나. 국내 건강도시 유형 분석 및 유형별 발전 전략 ... 38
- 2. 건강도시사업 가이드라인 개발 ... 38
- 3. 건강도시 포럼 운영 ... 38
- 4. 국내 건강도시 네트워크 활성화 방안 개발 ... 39
- 제 2 장 국내·외 연구현황 ... 40
- 제 1 절 국내 연구 현황 ... 40
- 1. 관련 연구 보고서 ... 40
- 2. 관련 연구 논문 ... 46
- 제 2 절 건강도시 관련 국외 현황 ... 60
- 1. 국외 연구 현황 ... 60
- 2. 국외 건강도시사업 현황 ... 73
- 제 3 장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 104
- 제 1 절 국내 건강도시 유형 분석 및 유형별 발전 전략 ... 104
- 1. 목적 ... 104
- 2. 조사방법 ... 105
- 3. 국내 건강도시사업 현황 ... 113
- 4. 유형 분류 및 발전 전략 ... 141
- 5. 건강도시사업 전 과제 발전전략 ... 207
- 제 2 절 건강도시사업 가이드라인 ... 240
- 1. 건강도시사업에 대한 이해 ... 240
- 2. 건강도시사업 개발 ... 254
- 3. 건강도시사업 가이드라인 개발 ... 266
- 제 3 절 건강도시 포럼 운영 ... 386
- 1. 목적 ... 386
- 2. 포럼의 내용 ... 386
- 3. 건강도시 포럼 운영 체계 ... 386
- 4. 결론 ... 407
- 제 4 절 건강도시 네트워크 활성화 방안 ... 408
- 1. 목적 ... 408
- 2. 연구방법 ... 408
- 3. 국내외 네트워크 활동 분석 ... 408
- 4. 활성화 방안 ... 428
- 5. 네트워크 활성화를 위한 각 분야의 역할 ... 432
- 6. 국외 네트워크와의 연계방안 ... 433
- 제 4 장 연구목표 달성도, 연구의 제한점 및 대외기여도 ... 434
- 제 1 절 연구목적 달성도 ... 434
- 제 2 절 연구의 제한점 및 대외기여도 ... 435
- 1. 연구의 제한점 ... 435
- 2. 대외 기여도 ... 435
- 제 5 장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 436
- 제 1 절 추가연구의 필요성 ... 436
- 제 2 절 타 연구에의 응용방안 ... 436
- 참고문헌 ... 437
- 부록 ... 445
- 부록 1. 건강도시 유형별 발전 전략 개발을 위한 국내 건강도시 현황 조사 설문지 ... 446
- 부록 2. 대한민국 건강도시사업 리스트 ... 455
- 부록 3. 건강도시사업에 대한 시민 의견조사 설문지 ... 471
- 부록 4. 일본 이치가와시의 건강도시사업 ... 478
- 부록 5. 건강도시사업 가이드라인(안)에 대한 의견조사 ... 488
- 부록 6. 건강도시협의회 학술위원회 명단 ... 491
- 부록 일본의 건강도시사업 지원책 ... 492
- 부록 8. 건강도시 관련 민간단체 종류 ... 504
- 부록 9. 국내 건강도시의 네트워크 가입방법 및 현황 ... 507
- 끝페이지 ... 509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