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양여자대학 산학협력단 |
연구책임자 |
황윤숙
|
참여연구자 |
정재연
,
김수화
,
한수진
,
김경미
,
임미희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0-08 |
주관부처 |
보건복지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건강증진개발원 |
등록번호 |
TRKO201500007360 |
DB 구축일자 |
2015-06-20
|
초록
▼
Ⅳ. 연구결과
1. 학교구강보건실 담당자
○ 학교구강보건실이 비효과적인 이유로 반복교육 인력부족, 인력부족으로 인해 일부 학생에만 예방처치 수행, 행동의지 부족 순으로 높게 나
타남
○ 양치시설 설치에 대한 의견은 대부분 찬성을 하며, 학생들의 올바른 칫솔질 습관 형성 및 실천율 향상에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응답함
○ 양치시설 운영의 선행조건으로는 전담인력 지원, 해당학교장 지원, 운영 프로그램 개발이라고 응답함
2. 학부모요구도 조사
○ 자녀의 치아건강관리를 위해 가장 필요한 방법은 이
Ⅳ. 연구결과
1. 학교구강보건실 담당자
○ 학교구강보건실이 비효과적인 이유로 반복교육 인력부족, 인력부족으로 인해 일부 학생에만 예방처치 수행, 행동의지 부족 순으로 높게 나
타남
○ 양치시설 설치에 대한 의견은 대부분 찬성을 하며, 학생들의 올바른 칫솔질 습관 형성 및 실천율 향상에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응답함
○ 양치시설 운영의 선행조건으로는 전담인력 지원, 해당학교장 지원, 운영 프로그램 개발이라고 응답함
2. 학부모요구도 조사
○ 자녀의 치아건강관리를 위해 가장 필요한 방법은 이닦기 습관 형성(65.5%)으로 나타났음
○ 학부모의 99%가 자녀의 치아건강을 위해서 학교에서의 칫솔질 교육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였음
○ 양치시설의 설치는 적극 찬성(79.1%)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양치시설의 운영 또한 매우 중요하게(67.9%)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3. 초등학생
1) 치아건강관리 행위
○ 1일 평균 칫솔질 횟수는 칫솔질 교육 실시 전에는 2번 칫솔질 닦는 경우(45.3%)가, 교육 후에는 3번 닦는 경우(60.6%)가 가장 높았으며, 칫솔질 교육 전.후에 따라 칫솔질 횟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음(p<0.001)
○ 점심식사 후 칫솔질 빈도는 교육 전 조사에서 닦지 않음(39.6%)이 가장 많았고, 교육 후에는 매일 닦는다고 응답한 율이 60.0%로 조사되어 칫솔질 교육 후에 칫솔질 빈도가 유의하게 증가되었음(p<0.001)
○ 점심 후 칫솔질 실천율이 설치학교 85.7%, 비설치학교 71.2%로 모두 증가하였으며 비설치학교보다 설치학교에서 점심 후 칫솔질 실천율이 증가하여 양치시설 설치 여부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음(p<0.001)
○ 칫솔질을 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교육 전 양치시설 설치학교에서는 시간이 없어서(62.0%), 비설치학교에서는 칫솔, 치약이 없어서(50.9%)가 가장 높았음
2) 구강환경관리능력지수
○ 구강환경관리능력지수는 교육 전 양치시설 설치학교 학생들이 관리 능력이 좋은 것으로 조사되었으나 통계적 차이는 없었고, 교육 후에는 설치학교 2.93, 비설치학교 3.79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p<0.001), 칫솔질 교육 후 관리능력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남(p<0.001)
4. 교사
○ 학생 치아관리를 위해 필요한 사항은 교내 양치시설 설치, 구강관리 프로그램, 전문가 교육 순으로 응답하였으며, 양치시설 설치 학교에서는 구강관리 프로그램이 양치시설이 없는 학교에서는 교내 양치시설 설치가 학생 치아관리를 위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고 응답함
○ 학생 치아관리를 위한 양치시설 운영은 중요하다 52.5%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매우 중요하다 35.0%로 나타났음
○ 양치시설 설치에 대한 의견은 82.5%가 찬성한다고 응답하였음
○ 칫솔질 지도 시 어려움은 시간 부족 38.8%, 공간 부족 28.2%, 업무과다 27.1%, 순으로 나타남
○ 학생들의 교내 칫솔질 실천 장애요인으로는 시간적 여유 부족이 41.2%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양치 시설 부족 35.3%, 귀찮아서 28.2%, 칫솔 치약 보관 불편 20.0%, 순으로 나타났음
○ 학생 칫솔질 실천 촉진 요인으로 교내 양치시설 설치(50.6%), 구강관리 프로그램(45.9%), 전문가 교육(32.9%) 순이었으며, 양치시설 설치학교에서는 구강관리 프로그램(55.6%)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비설치학교에서는 교내 양치시설 설치(75.0%)가 가장 높은 촉진요인으로 나타났음
Abstract
▼
Ⅳ. Results
1. Dental hygienists in charge of school dental clinic
○ Most of dental hygienists in charge of school dental clinic agreed on the installation of school toothbrushing facilities and answered that the program will be effective to improve toothbrushing habit.
○ What makes school
Ⅳ. Results
1. Dental hygienists in charge of school dental clinic
○ Most of dental hygienists in charge of school dental clinic agreed on the installation of school toothbrushing facilities and answered that the program will be effective to improve toothbrushing habit.
○ What makes school dental clinic ineffective includes manpower shortage and lack of will to fulfil duties. Prerequisites for school toothbrushing facilities were found to include the support of manpower, the support from the school, and the development of management programs
2. Children's parents
○ As for the methods of oral health care for children, parents answered that the formation of toothbrushin habit is most important(65.5%) and that toothbrushing education is necessary(99%).
○ They agreed on the installation of school toothbrushing facilities(79.1%) and also considered the operation of toothbrushing program is highly important(67.9%).
3. Primary school students
1) oral health-related behavior
○ There is a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before and after toothbrushng education. Average frequency of toothbrushing per a day and toothbrushing rate after lunch was higher than before the education(p<0.001). Schools with toothbrushing facilities showed higher toothbrushing rate after lunch(85.7%) than those without the facilities(71.2%).
○ Regarding the reasons why students do not brush their teeth, those with the toothbrushing facilities responded in most cases that they had not enough time (62.0%), and those without toothbrushing facilities answered that there were no toothbrush and toothpaste(50.9%).
2) PHP index
○ There is no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school with the toothbrushing facilities and those without it before toothbrushing education. However after the education, children in school with the facilities improved more oral hygiene than those without the facilities(p<0.001).
4. Teachers
○ In regards to the requirements for oral health care, teachers answered that toothbrushing facilities, oral health care program, and education by experts are needed. Teachers in school with toothbrushing facilities answered that oral health care programs are urgent, while those without the facilities said toothbrushing facilities are urgent.
○ As for the opreation and installation of toothbrushing facilities, most teachers showed positive opinion(p<0.05). In regards to the difficulties in teacher's instruction and children's toothbrushing practice, the lack of time and facilities was high in order.
○ The factors of encouraging children's toothbrushing were found to be the installation of toothbrushing facilities(50.6%), oral health care programs(45.9%), and education by experts(32.9%) in order: oral health care programs were the highest in schools with toothbrushing facilities and installation of toothbrushing facilities was the highest in those without the facilitie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요약문 ... 4
- SUMMARY ... 9
- 목차 ... 13
- 표목차 ... 16
- 그림목차 ... 18
- 제1장 서론 ... 19
- 1. 연구의 필요성 ... 19
- 2. 연구목적 ... 22
- 3. 연구범위 ... 23
- 제2장 국내·외 연구 현황 ... 24
- 제1절 국내 연구현황 ... 24
- 제2절 국외 연구현황 ... 29
- 제3장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 33
- 제1절 연구수행 내용 ... 33
- 1. 연구방법 ... 33
- 제2절 연구결과 ... 39
- 1. 학교구강보건실 담당자 ... 39
- 2. 학부모 요구도 조사 ... 48
- 3. 초등학생 ... 54
- 4. 교사 ... 63
- 5. 양치시설 설치학교 담당교사 전화설문결과 ... 71
- 제4장 연구목표 달성도, 연구의 제한점 및 대외기여도 ... 74
- 제5장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 81
- 1. 향후 계획 ... 81
- 2. 추가연구 ... 81
- □ 참고문헌 ... 82
- ∎부록 1. 용어정리 ... 88
- ∎부록 2. 양치시설운영 프로그램 ... 89
- ∎부록 3. 학교구강보건실담당자 설문지 ... 95
- ∎부록 4. 학부모 설문지 ... 99
- ∎부록 5. 초등학생 설문지(사전) ... 102
- ∎부록 6. 초등학생 설문지(사후) ... 106
- ∎부록 7. 교사 설문지 ... 110
- ∎부록 8. 전화 설문지 ... 114
- ∎부록 9. 이닦기 관찰판 ... 117
- 끝페이지 ... 119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