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국인 관광객 소비패턴 분석 및 산업연계 활용방안
Analysis on the Consumption Patterns of Chinese Tourists in Korea its Applicability to Related Industri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산업연구원
Korea Institute for Industrial Economics and Trade
연구책임자 박문수
참여연구자 고대영 , 구진경 , 최재영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12
과제시작연도 2014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산업연구원
Korea Institute for Industrial Economics and Trade
등록번호 TRKO201500008144
과제고유번호 1105008428
사업명 산업연구원
DB 구축일자 2015-07-04

초록

제1장 연구배경 및 목적
최근 중국의 경제력이 급격히 확대되고 가구소득이 빠르게 늘어남에 따라 중국인들의 해외여행에 대한 수요는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중국의 경제력 규모 확대는 중국 아웃바운드 관광시장의 대폭적 성장을 유도하여 중국을 아시아 최대의 아웃바운드 관광객 송출국으로 부상시키고 있다. 이와 같이 급성장하고 있는 중국 아웃바운드 시장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일본,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등 중국인 관광객 유치 경쟁 국가들은 비자제도 완화와 새로운 관광 프로그램 및 관련 서비스 상품 개발을 통해 중국인 관광객

Abstract

Recently, as the Chinese economy and household incomes have increased rapidly, the overseas trips of Chinese tourists have been on the rise as well. Chinese tourism has various positive spill-over effects not only on solely tourism-related industries but also on indirectly related industries. Theref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차 례 ... 7
  • 표 차례 ... 10
  • 그림 차례 ... 13
  • 요 약 ... 15
  • 제1장 서론 ... 37
  • 1. 연구 배경 ... 37
  • 2. 연구 목적 및 구성 ... 40
  • 제2장 중국인 해외관광 현황 및 파급효과 분석 ... 43
  • 1. 중국인 아웃바운드 관광 현황 ... 43
  • 2. 방한 중국인 관광객 현황 ... 47
  • (1) 방한 중국인 관광객 변화 추이 ... 47
  • (2) 방한 중국인 관광객 관광 특성 ... 49
  • 3. 방한 중국인 관광객 유치에 따른 경제파급효과 ... 54
  • (1) 분석 개요 ... 54
  • (2) 주요 방한 외국인 관광객 지출 추계 및 적용 ... 55
  • (3) 파급효과 분석 결과 ... 61
  • 제3장 방한 중국인 관광객 소비실태 ... 65
  • 1. 연구 개요 ... 65
  • (1) 연구 배경 ... 65
  • (2) 분석 자료 ... 66
  • 2. 중국인 관광객 소비지출 실태 분석 ... 70
  • (1) 방한 중국인 관광객 여행행태 ... 70
  • (2) 방한 중국인 관광객 제품 구매행태 ... 73
  • (3) 방한 중국인 관광객 뷰티 관련 서비스 구매행태 ... 81
  • (4) 방한 중국인 관광객 순수관광 관련 상품(관광지) 구매행태 ... 84
  • 3. 소결 ... 86
  • 제4장 방한 중국인 관광객 항목별 소비패턴 분석 ... 89
  • 1. 중국인 관광객 대분류 소비항목별 지출구조 분석 ... 90
  • (1) 분석 개요 ... 90
  • (2) MDCEV(Multiple Discrete-Continuous Extreme Value) 모형 ... 91
  • (3) 실증 모형설정 및 기본 통계량 ... 97
  • (4) 추정 결과 ... 104
  • (5) 소결 ... 107
  • 2. 중국인 관광객 세부 소비품목별 수요 추정 ... 110
  • (1) 분석 개요 ... 110
  • (2) 분석 모형 ... 111
  • (3) 기본 통계량 및 실증 모형 설정 ... 113
  • (4) 추정 결과 ... 120
  • (5) 소결 ... 124
  • 3. 중국인 관광객 세대별 소비행태 분석 ... 129
  • (1) 분석 개요 ... 129
  • (2) 세대별 중국인 관광객 소비행태 ... 131
  • (3) 세대별 중국인 관광객 소비 의사결정과정 분석 ... 135
  • (4) 분석 결과 ... 139
  • (5) 소결 ... 154
  • 제5장 산업연계 활용방안 ... 158
  • 1. 연구결과 요약 ... 158
  • 2. 중국인 관광객 확대를 위한 정책과제 ... 163
  • (1) 기본적인 관광수용태세 개선 ... 165
  • (2) 중국인 선호 제품 및 서비스 구매여건 개선 ... 167
  • (3) 세대별 맞춤형 관광상품 개발 ... 169
  • (4) 융·복합형 관광상품 개발 ... 171
  • 3. 산업연계를 위한 정책방안 ... 174
  • (1) 시장 관리(market management) 전략 ... 175
  • (2) 시장 창출(market creation) 전략 ... 180
  • (3) 시장 확대(market extension) 전략 ... 186
  • 참고문헌 ... 194
  • 부록 ... 197
  • Abstract ... 210
  • 끝페이지 ... 215

표/그림 (85)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