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에 안전한 국토 구현
Safe Environment against Traffic Accident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국토연구원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Human Settlements
연구책임자 김준기
참여연구자 김종학 , 박종일 , 김동한 , 최소림 , 임영태 , 류재영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12
과제시작연도 2014
주관부처 국토교통부
사업 관리 기관 국토연구원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Human Settlements
등록번호 TRKO201500008204
과제고유번호 1105008406
DB 구축일자 2015-07-11
키워드 spatial crash analysis,traffic crashes

초록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 우리나라 교통사고 현황
○ 안전한 국토를 구현하기 위한 정부의 지속적인 노력으로 교통사고 사망자는 2003년 7,835명에서 2012년에 5,392명으로 31%가 감소하였으며, 동 기간동안 자동차 등록대수의 증가(1,458만대 →1,887만대)를 감안할 때 교통안전이 획기적으로 개선되었다고 볼 수 있음
○ 그러나, 이와 같은 성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교통안전 수준은 OECD 국가 중 여전히 하위권에 위치하고 있어, 강력한 교통안전 대책이 필요한 실정임
❏ 연구의 필요성

Abstract

In this study, it is identified the effects of spatial characteristics on traffic crashes in Seoul with spatial regression models: global spatial regression models and local spatial regression models
This study has important and direct implications for policy. The largest marginal effect to incre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발간사 ... 5
  • 주요 내용 및 정책제안 ... 7
  • 요약 ... 8
  • 용어 소개 ... 17
  • 차례 ... 21
  • 표 차례 ... 25
  • 그림 차례 ... 29
  • I. 연구의 개요 ... 33
  •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35
  • 1) 연구의 배경 ... 35
  • 2) 연구의 목적 ... 37
  •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38
  • 1) 연구의 범위 ... 38
  • 2) 연구 방법 ... 38
  • 3) 연구의 틀 ... 40
  • 3.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 42
  • 1) 국내 선행연구 현황 ... 42
  • 2) 연구의 차별성 ... 42
  • 4. 연구의 기대효과 ... 45
  • 1) 학술적 기여 ... 45
  • 2) 정책적 기여 ... 45
  • II. 교통사고 관련 현황 분석 ... 47
  • 1. 우리나라의 교통사고 현황 분석 ... 49
  • 1) 교통사고 현황 ... 49
  • 2) 주요 OECD 국가와의 교통사고 비교 ... 50
  • 2. 우리나라 교통사고의 문제점 검토 ... 52
  • 1) 우리나라 교통사고의 특징 ... 52
  • 2) 우리나라 교통사고 현황의 시사점 ... 53
  • 3. 서울시 교통사고의 현황 및 문제점 검토 ... 54
  • 1) 서울시 교통사고 현황 ... 54
  • 2) 서울시 교통사고의 문제점 ... 57
  • III. 교통사고의 인적 영향요인 분석 ... 59
  • 1. 분석의 개요 ... 61
  • 1) 분석 목적 ... 61
  • 2) 분석 방법 및 내용 ... 62
  • 2. 교통사고 위험요인 분석 ... 63
  • 1) 설문 결과 분석 ... 63
  • 2) 시사점 ... 69
  • 3. 교통사고가 일어날 뻔한 상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 69
  • 1) 분석방법 ... 69
  • 2) 사고가 일어날 뻔 했던 상황의 영향요인 분석 결과 ... 70
  • 3) 시사점 ... 73
  • 4. 인적 요인에 의한 교통사고 특성분석 ... 73
  • 1) 인적 요인 분석자료 추출 ... 73
  • 2) 인적 요인에 의한 교통사고 특성 분석결과 ... 75
  • 3) 시사점 ... 76
  • 5. 소결 ... 76
  • IV. 교통사고의 공간적 영향요인 분석 ... 79
  • 1. 분석의 개요 ... 81
  • 1) 분석 목적 ... 81
  • 2) 선행연구 고찰 ... 82
  • 3) 분석방향 및 범위 설정 ... 85
  • 2. 분석방법론 검토 ... 86
  • 1) 분석체계 정립 ... 86
  • 2) 공간 데이터 구축 및 분석모형 검토 ... 87
  • 3. 교통사고 발생특성 분석모형 구축 및 분석 ... 95
  • 1) 기초데이터 분석 ... 95
  • 2) 교통사고의 공간 상관성 진단 ... 100
  • 3) 전역적 공간회귀모형 분석 및 비교 ... 101
  • 4) 국지적 공간회귀모형 분석 ... 112
  • 4. 모형분석결과 비교 및 고찰 ... 117
  • 1) 모형의 설명력 비교 ... 117
  • 2) 오차의 이분산성 변화 진단 ... 118
  • 3) 잔차의 공간적 자기상관성 변화 진단 ... 118
  • 4) TAZ의 잠재적 안전개선도 분석 ... 119
  • 5. 소결 ... 125
  • 1) 연구 내용 요약 ... 125
  • 2) 정책적 시사점 ... 126
  • V. 교통사고 취약지점 및 교통안전 개선사례 분석 ... 131
  • 1. 분석의 개요 ... 133
  • 1) 분석 목적 ... 133
  • 2) 사례분석을 위한 지역 선정 ... 134
  • 2. 분석방법론 검토 ... 135
  • 1) 선행연구 고찰 ... 135
  • 2) 분석방법론 검토 ... 137
  • 3) 취약지점 분석 과정 정립 ... 140
  • 3. 취약지점 분석결과를 활용한 교통안전 개선사례 분석 ... 144
  • 1) 교통사고 취약지점 분석 (Step 3~4) ... 144
  • 2) 대상구간 개선사업 유형 결정 (Step 5) ... 145
  • 3) 주민의견 반영 (Step 6) ... 147
  • 4) 개선대책 마련 (Step 7) ... 155
  • 4. 소결 ... 167
  • VI. 교통안전 정책 수립 및 개선방안 ... 169
  • 1. 교통안전정책 수립 방향 ... 171
  • 2. 인적 영향요인의 장기 개선방안 ... 173
  • 1) 교통안전 교육 강화 ... 173
  • 3. 공간적 영향요인의 단·중·장기 개선방안 ... 177
  • 1) 단기 : 중앙버스전용차로 개선 ... 177
  • 2) 단기 : 도시부 제한속도 하향 조정 ... 182
  • 3) 단기 : 지구단위 교통안전 대책 수립 ... 186
  • 4) 중기 : 주차문제 해결 방안 모색 ... 194
  • 5) 장기 : 교통안전과 교통계획의 통합분석모형 개발 ... 198
  • VII. 결론 및 향후 과제 ... 203
  • 1. 연구의 결론 및 정책제언 ... 205
  • 1) 결론 ... 205
  • 2) 정책 제언 ... 209
  • 2. 향후 연구과제 ... 213
  • 1) 연구의 범위 및 과정 ... 213
  • 2) 분석변수 및 모형 ... 214
  • 참고문헌 ... 217
  • SUMMARY ... 229
  • 부록 ... 231
  • <부록 1> 교통사고 인적 영향 요인 조사를 위한 설문지 ... 232
  • <부록 2> 운전자의 행태 및 심리적 성향 ... 242
  • <부록 3> 사고가 일어날 뻔한 상황 데이터 기초 통계 정리 ... 244
  • <부록 4> 선행연구 변수 검토 ... 249
  • <부록 5> 공간분석모형의 이론적 검토 ... 252
  • <부록 6> 분석데이터의 기초통계량 및 공간적 분포 현황 ... 257
  • <부록 7> OLS 통계량 및 기본 가정에 대한 통계 검정 ... 260
  • <부록 8> 후보변수의 통계적 유의성 검토 결과 ... 265
  • <부록 9> GWR 분석결과 ... 269
  • <부록 10> PSIi에 따른 그룹별 기초통계량 분석결과 ... 272
  • <부록 11> 내재된 위험도의 차이에 대한 검토 ... 273
  • <부록 12> Highway Safety Manual(HSM) ... 274
  • <부록 13> 교통사고 잦은 곳 선정기준 및 자치구별 교통사고 잦은 곳 지점수 ... 275
  • <부록 14> 주차단속 민간위탁을 위한 일본의 법령 정비 ... 276
  • <부록 15> 국제세미나 개최 개요 소개 ... 281
  • 끝페이지 ... 283

표/그림 (150)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