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R&D연구보고서] 초등학교 내 체험학습용 스쿨팜 연구
The Study on School Farm for Experiential Education in Primary School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연구책임자 문지혜
참여연구자 정순진 , 김경미 , 이상미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01
과제시작연도 2013
주관부처 농촌진흥청
과제관리전문기관 농촌진흥청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
등록번호 TRKO201500010081
과제고유번호 1395031391
DB 구축일자 2015-07-11

초록

Ⅳ. 연구개발결과
스쿨팜과 관련된 교과의 체험학습을 지원하기 위하여 실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교구 및 교재 5종을 개발하였다. 또한, 초등학교 내 체험학습용 스쿨팜의 유형을 공간과 목적에 따라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하고 스쿨팜의 모델을 총 5가지로 개발하였다. 이를 실제 초등학교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각 학교의 유형별 및 목적별로 텃밭의 계획에서 조성, 식물재배, 수확, 관리와 원예통합프로그램을 정리하였다. 학교 현장에서 교사 또는 지도자들이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매뉴얼을 발간하여 현장에 보급하였으며, 영농활용으

Abstract

A necessity of school farm reinforcing environmental education has been raised, and creative talented people are needed in future generation for the sustainable development, based on a new paradigm called ‘ESSD(Environmentally Sound and Sustainable Development)’ proposed by UN. This research conduct

목차 Contents

  • 완결과제 최종보고서 ... 1
  • 제 출 문 ... 2
  • SUMMARY ... 3
  • 목 차 ... 5
  • 요약문 ... 6
  • 제 1 장 서 론 ... 7
  •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7
  • 제 2 절 연구의 범위 ... 9
  • 제 2 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13
  • 제 1 절 국내외 스쿨팜 현황 ... 13
  • 제 2 절 스쿨팜 효과분석 ... 39
  • 제 3 장 연구개발 수행 내용 및 결과 ... 47
  • 제 1 세부연구과제 초등학교 교과통합 교육용 실내정원 조성 모델 및 교구 개발 ... 47
  • 제 1 절 초등학교 교과과정 및 원예활동 프로그램 분석 ... 47
  • 제 2 절 초등학교 실내정원 및 교육용 식물 교구 분석 ... 72
  • 제 3 절 초등학교 식물 관련 실험실습 수업 현황 및 식물키트와 정원모델에 대한 요구사항 조사 ... 88
  • 제 4 절 교과통합 교육용 실내정원 조성 모델 및 교구 개발 ... 94
  • 제 5 절 교구 및 실내정원 모델의 초등학교 적용 효과 분석 ... 168
  • 1협동과제 스쿨팜 모델 개발 및 원예통합 프로그램 적용효과 분석 ... 180
  • 제 1 절 스쿨팜의 정의 및 유형 ... 180
  • 제 2 절 스쿨팜 모델 개발 ... 209
  • 제 3 절 스쿨팜 효과분석 ... 238
  • 제 4 절 스쿨팜 매뉴얼 ... 327
  • 제 4 장 연구개발 목표 달성도 및 대외 기여도 ... 348
  • 제 1 절 목표대비 달성도 ... 348
  • 제 2 절 정량적 성과 ... 348
  • 제 5 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349
  • 제 6 장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350
  • 제 7 장 기타 중요 변동사항 ... 361
  • 제 8 장 국가과학기술종합정보시스템에 등록한 연구장비 현황 ... 362
  • 제 9 장 참고문헌 ... 363
  • 끝페이지 ... 369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