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농촌진흥청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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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5-02 |
과제시작연도 |
2014 |
주관부처 |
농촌진흥청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RDA) |
등록번호 |
TRKO201500010605 |
과제고유번호 |
1395036429 |
사업명 |
농업기술경영연구 |
DB 구축일자 |
2015-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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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500010605 |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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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연구개발결과
쌀, 과일, 과채, 채소, 그리고 축산물 브랜드 자가진단 및 평가모형 개발을 위하여 해당 농산물 브랜드에 대해서 각각 소비자 600명과 해당 브랜드 전문가 각각 10명(쌀브랜드 전문가 30명), 그리고 해당 농산물의 브랜드 경영체(사과 103호, 배 96호, 참외 102호, 딸기 100호, 양파 52호, 한우 100호, 양돈 100호 등)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인지도, 품질력, 차별성, 유대감 등 4가지의 브랜드 자산 평가지표 모형을 개발하였다. 이를 기본으로 쌀, 과일, 과채,
Ⅳ. 연구개발결과
쌀, 과일, 과채, 채소, 그리고 축산물 브랜드 자가진단 및 평가모형 개발을 위하여 해당 농산물 브랜드에 대해서 각각 소비자 600명과 해당 브랜드 전문가 각각 10명(쌀브랜드 전문가 30명), 그리고 해당 농산물의 브랜드 경영체(사과 103호, 배 96호, 참외 102호, 딸기 100호, 양파 52호, 한우 100호, 양돈 100호 등)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인지도, 품질력, 차별성, 유대감 등 4가지의 브랜드 자산 평가지표 모형을 개발하였다. 이를 기본으로 쌀, 과일, 과채, 채소, 축산물 브랜드 각각에 적합한 브랜드 자산 평가지표 모형을 개발하였다. 도출된 브랜드 자산 평가지표 모형을 통해 전체 브랜드 자산 점수, 그리고 세부 점수에 대해 매년 변화하는 추이를 시계열분석 할 수있으며, 4개의 지표를 매트릭스화 하여 현재 브랜드의 능력과 향후 성장 잠재력을 파악할수 있다.
다음으로 브랜드 자가진단모형에 이해도, 소통성, 조직운영, 대응력, 명확성, 고객관리, 품질관리 등 총 7개의 지표를 마련하였다. 이를 기본으로 쌀, 과일, 과채, 채소, 축산물 브랜드 각각에 적합한 브랜드 자가진단모형을 개발하였다. 이해도는 브랜드에 대한 내부직원의 이해 정도를 의미하고, 소통성은 소비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브랜드를 알리는 활동이다. 조직운영은 브랜드 운영을 위한 조직 관리 활동들이고, 대응력은 시장변화의 대응정도와 변화에 대한 의지와 능력을 의미한다. 명확성은 가치제안, 포지셔닝 측면에서 브랜드가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한 기준과 노력이며, 고객관리는 고객의 구매 실적, 기호등의 정보를 수집․관리하여 마케팅에 활용하는 활동을, 품질관리는 품질을 유지하고 제고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의미한다.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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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gricultural brands have been developed from various regions in order to gain customers’ heart. However, it is currently hard to identify competitive agricultural brands.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help agricultural companies develop appropriate brand strategy through knowing objectively bra
Agricultural brands have been developed from various regions in order to gain customers’ heart. However, it is currently hard to identify competitive agricultural brands.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help agricultural companies develop appropriate brand strategy through knowing objectively brand performance in terms of consumer and producer recognition. We developed brand equity evaluation model consisted of awareness, quality, differentiation, and attachment in terms of consumer recognition. And we developed brand self diagnosis model consisted of understanding, communication, organizational management, responsiveness, clarity, customer management, and quality management. Agricultural companies can realize accurately their brand status and response the brand situation through this outpu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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