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그리드스페이스(주)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4-07 |
과제시작연도 |
2013 |
주관부처 |
중소기업청 Small and Medium Business Administration |
등록번호 |
TRKO201500013157 |
과제고유번호 |
1425079101 |
사업명 |
기술혁신개발사업 |
DB 구축일자 |
2015-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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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스키.시뮬레이터.가상현실.동작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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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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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발목표
가상현실기반의 스키 시뮬레이터
□ 정량적 목표항목 및 달성도
1. 다축플랫폼 응답 속도 : 계획(≥ 10ms ≤ 30ms), 실적(7.6 ms)
2. 모션베이스 Roll, Pitch, Yaw Range : 계획(Roll ≤ 20 deg, Pitch ≤ 20 deg, Yaw ≤ 20 deg), 실적(Roll ≤ 24.92 deg, Pitch ≤ 23.93 deg, Yaw ≤ 34.90 deg)
3. 모션베이스 Roll, Pitch, Yaw Range 속도 : 계획(Roll ≤ 25 deg
□ 개발목표
가상현실기반의 스키 시뮬레이터
□ 정량적 목표항목 및 달성도
1. 다축플랫폼 응답 속도 : 계획(≥ 10ms ≤ 30ms), 실적(7.6 ms)
2. 모션베이스 Roll, Pitch, Yaw Range : 계획(Roll ≤ 20 deg, Pitch ≤ 20 deg, Yaw ≤ 20 deg), 실적(Roll ≤ 24.92 deg, Pitch ≤ 23.93 deg, Yaw ≤ 34.90 deg)
3. 모션베이스 Roll, Pitch, Yaw Range 속도 : 계획(Roll ≤ 25 deg/s, Pitch ≤ 25 deg/s, Yaw ≤ 30 deg/s), 실적(Roll ≤ 42.1 deg/s, Pitch ≤ 45.7 deg/s, Yaw ≤ 37.8 deg/s)
4. 모션베이스 Surge, Sway, Heave Range : 계획(Surge ≤ 200 mm, Sway ≤ 200 mm, Heave ≤ 150 mm), 실적(Surge ≤ 305.4 mm, Sway ≤ 288.8 mm, Heave ≤ 257.8 mm)
5. 모션베이스 Surge, Sway, Heave 속도 : 계획(X(Surge) ≤ 400 mm/s, Y(Sway) ≤ 400 mm/s, Z(Heave) ≤ 300 mm/s), 실적(X(Surge) ≤ 437 mm/s, Y(Sway) ≤ 402 mm/s, Z(Heave) ≤ 475 mm/s)
6. 모션플레이트 발판 자유도 : 계획(자유도 ≥ 3), 실적(자유도 ≥ 5)
7. 모션플레이트 개별 발판 Yaw 허용각도 : 계획(≥ 60 deg), 실적(≥ 60 deg)
8. 모션플레이트 개별 발판 Roll 허용각도 : 계획(≥ 60 deg), 실적(≥ 70 deg)
9. 3D 시너리 렌더링 성능 : 계획(≥ 60 FPS), 실적(≥ 60.37 FPS)
10. 주요 스키장 시너리 생성 : 계획(3 장소), 실적(성우 스키장 제작, 용평 스키장 제작, 위닉스 스키장 제작)
11. 모션 및 비쥬얼 연계 응답특성 : 계획(≥ 5 Hz), 실적(≥ 5 Hz)
□ 기대효과
- 본 결과물을 통해 스키장의 비싼 강습료(개인 강습 시 3~4시간 - 약 30~35만원) 대신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교육이 가능하므로, 스키장과 기타 레포츠 시설에 보급이 가능하다. 또한 가상현실 기반의 스키 시뮬레이터 개발은 적은 비용으로 쉽게 스키에 참여하여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 현재 중국, 인도, 남미 등 경제적으로 빠르게 성장하는 국가들의 스포츠 산업 및 레포츠 산업에 대한 성장이 증대되는 시점에서 이들 나라들을 대상으로 한 수출 상품으로도 가치가 높을 수 있다.
- 특히 실감 스포츠 산업은 성장 잠재력과 고용 효과가 큰 대표적인 융·복합 산업으로, 지식기반 녹색성장을 선도할 수 있는 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다.
□ 적용분야
- 현재 국내에 나와 있는 여러 스키관련 시뮬레이터의 경우 외국의 스키장 및 스키 리조트를 배경으로 한 소프트웨어가 대부분이다. 이에 이번 기술 개발을 통해 적어도 3개 이상의 국내 스키장에 대한 3D 데이터 DB를 축적할 뿐만 아니라 이를 활용함으로써 국내 스키 동호인들로 하여금 좀 더 사실감과 몰입감을 줄 수 있는 시뮬레이터를 개발할 수 있다.
- 스키의 동작을 실제와 같이 할 수 있는 스키 모션 플레이트 장치를 개발함으로써 겨울스포츠인 스키를 시간과 장소의 제약을 벗어나 언제든 즐길 수 있게 할 수 있다.
- 스키 시뮬레이터를 위한 다축(Roll, Pich, x,y,z) 모션베이스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분야의 여러 스포츠 관련 시뮬레이터에 적용하여 이를 활용할 수 있다.
- 스키의 운동학적 연구를 통하여 스키운동에 대한 정량적 데이터를 산출한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를 토대로 보다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훈련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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