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행정연구원 Korea Institute of Public Administration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4-12 |
과제시작연도 |
2014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1500013605 |
과제고유번호 |
1105008572 |
사업명 |
한국행정연구원 |
DB 구축일자 |
2015-08-15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500013605 |
초록
▼
4. 결론 및 정책대안(협업행정의 활성화 방안)
□ 협업 반대자 참여시키는 방안
○ 적극성과 인센티브
- 협업 반대자를 동참시키기 위해 ⅰ) 협업 주관부서 적극성, ⅱ)상호이익 등 협업 인센티브 설계, ⅲ) 협업 구성원의 결속을 이끄는 협업적 리더십, ⅳ) 자신의 조직과 유사한 미션을 가진 파트너
□ 행태・문화 차원의 활성화 방안
○ 신뢰와 협업적 리더십
- ⅰ) 협업 참여자간 존중, 이해, 신뢰 형성, ⅱ) 협업적 리더십강화(조직 리더나 관리자의 관심과 지원), ⅲ) 협업적 조직문화조성, ⅳ)
4. 결론 및 정책대안(협업행정의 활성화 방안)
□ 협업 반대자 참여시키는 방안
○ 적극성과 인센티브
- 협업 반대자를 동참시키기 위해 ⅰ) 협업 주관부서 적극성, ⅱ)상호이익 등 협업 인센티브 설계, ⅲ) 협업 구성원의 결속을 이끄는 협업적 리더십, ⅳ) 자신의 조직과 유사한 미션을 가진 파트너
□ 행태・문화 차원의 활성화 방안
○ 신뢰와 협업적 리더십
- ⅰ) 협업 참여자간 존중, 이해, 신뢰 형성, ⅱ) 협업적 리더십강화(조직 리더나 관리자의 관심과 지원), ⅲ) 협업적 조직문화조성, ⅳ) 협업 참여자의 역할과 책임성 제고
□ 조직 차원의 활성화 방안
○ 목표와 권한위임
- ⅰ) 공동목적 합의(협업 참여자간 공동목적과 목표공유), ⅱ) 협업 구성원간 (비)공식적 의사소통 강화, ⅲ) 협업 참여자간 적절한 권한위임, ⅳ) 협업 과정 및 구조 설계(투명성과 유연성)
□ 제도 차원의 활성화 방안
○ 법령과 인센티브
- ⅰ) 협업을 촉진하는 법령 및 매뉴얼 정립(정책, 법률, 규제 정비, 협업 관련 규정 및 매뉴얼 수립), ⅱ) 협업적 성과관리제도(성과평가 및 인센티브) 지표 및 비중 강화, ⅲ) 협업에 필요한 중앙부처 간, 중앙-지방 간, 공공-민간부문 간 인사교류제도 활성화, ⅳ) 협업 관련 예산편성 및 배정
□ 조직관리 차원의 활성화 방안
○ 콘트롤타워 및 행정자원
- 조직관리 차원에서 ⅰ) 다수 부처 관련 컨트롤타워 구성 및 운영,ⅱ) 협업을 지원할 조직진단(업무중복 조직개편 및 업무 프로세스 재설계), ⅲ) 부처 칸막이 제거, ⅳ) 협업을 지원할 클라우드 컴퓨팅 및 빅데이터 활용
□ 제언
○ 이론적 제언
- 협업이 발생하는 맥락, 제도, 행위 측면을 체계적으로 고려할 필요
○ 실무적 제언
- 협업에 소극적인 공무원이 협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
○ 제도적 제언
- 협업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인사교류, 성과관리(성과평가 및 인센티브), 법령 정립, 예산편성과 배정의 뒷받침이 필요함
○ 정책적 제언
- 모든 업무가 협업이 필요한 것은 아니며, 협업이 반드시 필요한 업무, 사업, 정책을 선택하여 집중할 필요
Abstract
▼
As global public administration environment has changed, it has caused much more diverse and sophisticated public needs and produced numerous policy problems. In order to solve these difficult problems, we need to focus on the collaborative administration of government organization management.
Th
As global public administration environment has changed, it has caused much more diverse and sophisticated public needs and produced numerous policy problems. In order to solve these difficult problems, we need to focus on the collaborative administration of government organization management.
This research aims to foster collaborative administration of government organization management in view of the behavior and culture of public sector, organization, institution and organization management.
Overall, this research consists of six chapters. First, it raises the issues of the organization management and collaboration. As for this subject, the following chapter(Chapter Ⅱ) reviews various theoretical aspects such as concepts, driving forces, constraints, and facilitating factors of the collaborative administration. Next, Chapter Ⅲ and Chapter Ⅳ make empirical and perceptual analyses on the collaborative administration. Chapter Ⅴ suggests ways to facilitate collaborative administration from four levels: the behavior and culture of public sector, organization, institution and organization management. Last, Chapter Ⅵ summarizes the survey and gives theoretical-, practical-,institutional-, and policy- recommendations.
Though there are many obstacles in fostering collaborative administration, it would be better for the government to activate collaborative administration in an era of convergence. To foster collaborative administration in the public sector, this report suggests four kinds of ways to activiate of collaborative administration.
Theoretically, we need to review the collaboration in context, the institution of and action of collaborative administration. Practically, we need to select the appropriate collaborative function and projects, and to invite the reluctant actors into engaging in collaborative activities. Institutionally, we need to redesign the organization into favorable collaboration, to recruit the experts on collaboration, and to elaborate on performance management. Some legislative revisions are also required such as 「The Government Organization Act」 and 「General Rules on the Government Organ and Number of Civil Servant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참여연구진 ... 2
- 발간사 ... 3
- 목차 ... 4
- 표목차 ... 8
- 그림목차 ... 13
- 국문요약 ... 16
- 영문요약 ... 27
- 제1장 서 론 ... 29
- 제1절 연구의 배경 ... 30
- 1. 연구의 필요성 ... 30
- 2. 연구의 목적 ... 34
-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내용 ... 36
- 1. 연구의 범위 ... 36
- 2. 연구의 내용 ... 37
- 제3절 연구의 방법과 흐름도 ... 41
- 1. 연구의 방법 ... 41
- 2. 연구의 흐름도 ... 43
- 3. 연구의 기여도 ... 43
- 제2장 조직관리 및 협업행정의 이론적 검토 ... 45
- 제1절 정부 조직관리의 새로운 패러다임 ... 46
- 1. 정부 조직관리의 의의 ... 46
- 2. NPM 시각의 조직관리 ... 55
- 3. Post-NPM 시각의 조직관리 ... 62
- 제2절 정부운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인 정부3.0 ... 72
- 1. 정부3.0의 맥락 ... 72
- 2. 정부3.0의 개념 및 목표 ... 81
- 3. 정부3.0의 업무환경 ... 108
- 제3절 협업행정의 이론적 검토 ... 112
- 1. 협업의 의의 ... 112
- 2. 협업의 동인 ... 126
- 3. 협업의 유형과 과정 ... 133
- 4. 협업의 제약 ... 140
- 5. 협업의 촉진 ... 148
- 제4절 본 연구의 분석 틀 ... 160
- 제3장 협업행정 관련 실태분석 ... 163
- 제1절 주요국 협업행정 관련 실태분석 ... 164
- 1. 영미권 사례 ... 164
- 2. EU권 사례 ... 177
- 3. 아시아권 사례 ... 190
- 제2절 민간부문의 협업 실태분석 ... 204
- 1. 기업의 협업 메커니즘 ... 204
- 2. 산업별 협업 사례 ... 211
- 3. 글로벌 기업의 협업 사례 ... 217
- 제3절 우리나라 공공부문의 협업 실태분석 ... 224
- 1. 중앙정부 협업행정의 실태분석 ... 224
- 2. 지방자치단체 협업행정의 실태분석 ... 241
- 3. 공공기관 협업행정의 실태분석 ... 249
- 제4장 협업행정에 관한 인식조사 및 분석 ... 259
- 제1절 설문조사 개요 ... 260
- 1. 설문조사의 의의 ... 260
- 2. 설문조사의 대상과 방법 ... 261
- 3. 설문조사의 질문 항목 ... 263
- 제2절 설문조사 결과 분석 ... 265
- 1. 응답자 특성 ... 265
- 2 . 설문조사 결과분석 ... 266
- 제3절 설문조사 요약 및 시사점 ... 360
- 1. 요약 ... 360
- 2. 설문조사 결과의 시사점 ... 365
- 제5장 협업행정의 활성화 방안 ... 375
- 제1절 행태・문화 차원의 협업행정 활성화 방안 ... 377
- 1. 협업 참여자간 신뢰 형성 ... 378
- 2. 협업적 리더십 강화 ... 383
- 3. 협업적 조직문화 조성 ... 387
- 4. 협업 참여자의 역할과 책임성 제고 ... 393
- 제2절 조직 차원의 협업행정 활성화 방안 ... 399
- 1. 협업의 공동목적 합의 ... 399
- 2. (비)공식적 의사소통 강화 ... 403
- 3. 협업의 권한위임 강화 ... 407
- 4. 협업의 과정과 구조 설계 ... 411
- 제3절 제도 차원의 협업행정 활성화 방안 ... 417
- 1. 협업 관련 법령 및 매뉴얼 정비 ... 417
- 2. 협업적 성과관리제도(성과평가 및 인센티브) ... 424
- 3. 협업을 촉진할 인사교류제도 ... 429
- 4. 협업 관련 예산편성 및 배정 ... 436
- 제4절 조직관리 차원의 협업행정 활성화 방안 ... 442
- 1. 협업 조정자의 역할 ... 442
- 2. 협업을 지원할 조직진단 ... 446
- 3. 칸막이 제거 ... 451
- 4. 협업을 지원할 클라우드 컴퓨팅과 빅데이터 ... 456
- 제6장 결어: 정책제언 ... 465
- 제1절 요약 ... 466
- 제2절 정책제언 ... 482
- 1. 이론적 제언 ... 482
- 2. 실무적 제언 ... 484
- 3. 제도적 제언 ... 486
- 4. 정책적 제언 ... 489
- 참고문헌 ... 493
- 부록 ... 541
- 끝페이지 ... 5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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