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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국가 과학기술혁신정책의 통합적 국민소통 및 사회문화적 확산전략 연구
Strategies for integrated national communication and socio-cultural proliferation of the nation’s scientific and technical innovation polici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과학창의재단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02
과제시작연도 2014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과제관리전문기관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Evaluation and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500014183
과제고유번호 1711021292
사업명 과학기술종합조정지원사업
DB 구축일자 2015-08-15
키워드 창조경제.과학기술정책.과학기술홍보.과학기술기본계획.과학기술규제개선.Creative Economy.Science technology policy.Publicity of the science technology.Master plan of the science technology.Improvement of the science technology regulation.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500014183

초록

정부가 추진하는 창조경제와 과학기술 정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서는 과학기술 현장의 이해와 국민의 공감대 형성이 필수적인 과제로서,기획홍보를 통해 창조경제를 선도하고, 국민 행복에 기여하는 과학기술정책의 비전과 성과를 확산, 정책 지지기반을 확대하기 위한 방안 마련연구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보고서 요약서 ... 5
  • 요약문 ... 7
  • 목차 ... 11
  • Part1. 국가 과학기술 정책의 국민 소통을 위한 콘텐츠 제작 및 확산 ... 13
  • 목차 ... 15
  •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17
  • 제1절 연구개발 과제의 필요성 ... 17
  • 제2절 연구개발 과제의 목적 ... 17
  • 제3절 연구개발 과제의 범위 ... 18
  • 제2장 국내 정책홍보 환경분석 ... 19
  • 제1절 국내 정책 환경 분석 ... 19
  • 제3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 20
  • 제1절 과학기술 정책 주요 과제별 홍보방안 연구 ... 20
  • 제2절 과학기술정책 홍보 메시지 도출 ... 22
  • 제3절 과학기술정책 홍보 전략 ... 23
  • 제4절 과학기술 혁신역량의 사회·문화적 확산 홍보 실행방안 ... 24
  • 제4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86
  • 1. 목표달성도 ... 86
  • 2.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89
  • 제5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90
  • Part2. 범부처별 과학기술정책 통합적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전략연구 ... 91
  • 목차 ... 93
  • 표차례 ... 96
  • 그림차례 ... 97
  • 요약문 ... 103
  •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107
  •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 107
  • 제2절 추진방법 ... 108
  • 제2장 범부처별 과학기술정책 홍보 및 문제점 ... 109
  • 제1절 국가과학기술 기본계획 ... 109
  • 제2절 국가전략기술 개발계획 ... 111
  • 제3절 과학기술정책 홍보 실태 및 문제점 ... 119
  • 제3장 과학기술정책 홍보를 위한 IMC 전략 실행 ... 133
  • 제1절 정책홍보를 위한 IMC 전략의 수행절차 ... 133
  • 제2절 마케팅전략에 대한 방향성 검토 ... 140
  • 제3절 IMC목표의 설정 ... 148
  • 제4절 커뮤니케이션 도구들의 비교검토 및 선택 ... 149
  • 제5절 커뮤니케이션 도구별 전략적 역할 할당 ... 163
  • 제6절 정책홍보를 위한 IMC 전략 실행 ... 189
  • 제4장 과학기술정책 홍보 성과관리와 예산배분 ... 210
  • 제1절 정책 홍보예산 집행 현황 및 문제점 ... 210
  • 제2절 과학기술정책 홍보예산 관리 방안 ... 212
  • 제5장 과학기술정책 홍보의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 215
  • 제1절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기대효과 ... 215
  • 제2절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활용방안 ... 217
  • 별첨#1 국가과학기술 중점추진 과제 ... 218
  • 별첨#2 정부부처별 관련 과학기술 홍보현황 ... 220
  • 1. 기획재정부 ... 220
  • 2. 교육부 ... 223
  • 3. 미래창조과학부 ... 226
  • 4. 외교부 ... 228
  • 5. 통일부 ... 230
  • 6. 법무부 ... 233
  • 7. 국방부 ... 235
  • 8. 행정자치부 (안전행정부) ... 238
  • 9. 문화체육관광부 ... 241
  • 10. 농림축산식품부 ... 244
  • 11. 산업통상자원부 ... 247
  • 12. 보건복지부 ... 250
  • 13. 환경부 ... 253
  • 14. 고용노동부 ... 256
  • 15. 여성가족부 ... 259
  • 16. 국토교통부 ... 263
  • 17. 해양수산부 ... 267
  • 끝페이지 ... 283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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