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주)삼우아이엠씨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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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3-10 |
과제시작연도 |
2013 |
주관부처 |
중소기업청 Small and Medium Business Administration |
연구관리전문기관 |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Korea Technology & Information Promotion Agency for SMEs |
등록번호 |
TRKO201500014871 |
과제고유번호 |
1425085611 |
사업명 |
중소기업R&D기획지원사업 |
DB 구축일자 |
2015-0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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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아스팔트.사전 제작.급속 보수.유도 가열.타일 세그먼트.도로 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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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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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청과제의 내용
신청기술은 도로 긴급 보수에 관한 것으로서, 특히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파손 중 40~50cm 면적과 5~10cm 깊이를 갖는 움푹 파이는 형태의 포장 파손인 포트홀(pothole)에 적용되는 기술에 관한 것이다.
신청기술의 핵심은 도로파손 보수부의 내구성 향상과 보수시간 및 재보수 횟수 등을 단축시킴으로써 사용자의 주행 쾌적성을 향상시키고 교통 지·정체 시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감소시켜 녹색 성장에 이바지할 수 있는 기술개발의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 평가결과
1. 기술분석
□ 신청과제의 내용
신청기술은 도로 긴급 보수에 관한 것으로서, 특히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파손 중 40~50cm 면적과 5~10cm 깊이를 갖는 움푹 파이는 형태의 포장 파손인 포트홀(pothole)에 적용되는 기술에 관한 것이다.
신청기술의 핵심은 도로파손 보수부의 내구성 향상과 보수시간 및 재보수 횟수 등을 단축시킴으로써 사용자의 주행 쾌적성을 향상시키고 교통 지·정체 시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감소시켜 녹색 성장에 이바지할 수 있는 기술개발의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 평가결과
1. 기술분석 및 기술성 평가결과
본 평가기술은 도로파손 보수부의 내구성 향상과 보수시간 및 재보수 횟수 등을 단축시킴으로써 사용자의 주행 쾌적성을 향상시키고 교통 지·정체 시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감소시켜 녹색 성장에 이바지할 수 있는 기술개발의 요구에 대응할 수 있으며, 이러한 Ready-Made 아스팔트 Tile Segment의 개발은 최근의 기술 및 산업동향과 부합되는 기술이자 해당기술 또는 산업분야에서 우위성을 확보하고 있는 기술로서, 기술 수준은 양호한 것으로 평가된다. 전자기파 발열장치를 사용하여 Steel Fiber 함유 접착층을 용융시켜 파손 부위에 접착시키는 기술은 기존의 다양한 포장도로 보수공법과 차별성이 있어 산업재산권을 용이하게 획득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도로보수 관련 시장은 성숙기 단계에 와 있으나, 평가기술은 기존 포장에 손상을 주지 않은 채 기존 포장과 완벽한 융착이 가능한 새로운 접착방식의 개발과 이에 따른 내구성의 증대 등을 고려할 때 적용 측면에서는 성장 초기에 해당하는 기술로 평가된다.
평가기술의 제품화는 현재까지의 연구개발 상황, 기술인력, 기존 기반시설의 활용 면에서 제품의 양산 및 대량생산에는 큰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판단되나, 토목건설회사로서 취약한 화학, 재료관련 부문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외부 전문가 등과 공동연구가 필요하다. 응용 면에서는 도로파손의 한 형태인 포트홀의 보수 에만 특화된 보수재이지만 독창성을 지닌 접착층 구조와 접착장비를 활용하면 다양한 용도로 활용가능할 것이다. 한편 도로 포장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새로운개념의 신기술이 등장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기 때문에 이들 신기술들로 인
해 시장이 재편될 가능성은 어느 정도 존재하는 것으로 판단된다.기업부설연구소, 기술인력, 기술개발실적, 보유 지적재산권 등을 종합적으로 볼때 기술개발인프라는 적정 이상의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콘크리트 도로 보수 분야에서 그 동안 축적해 왔던 경험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본 평가기술을 중장기핵심기술로 개발, 발전시킬 계획을 갖고 있고, 기술개발의 범위가 명확하고 세부 내용도 구체적으로 작성되어 있어 전체적인 기술개발 방식과 투자 계획의 실현 가능성은 높은 것으로 평가된다.
2. 기술개발 전략
기술확보전략 측면에서 기술계통도와 평가지표를 통해 12개 세부요소기술 중 ① 아스팔트 표층의 내구성 확보기술 ② Tile Segment 절삭 기술 ③ 전자기파 반응성 Fiber 개발 기술 ④ Fiber의 확산성 및 접착층 내부 발열 ⑤ 전자기파 가열기에 의한 Fiber 가열 기술 ⑥ 소형·경량형 Portable 가열기 개발 기술을 핵심요소기술로 선정하였다.
기술소싱전략 측면에서 기술매력도와 내부기술역량을 중심으로 핵심요소기술을 평가한 결과, 아스팔트 표층의 내구성 확보기술(T1), Tile Segment 절삭기술 (T2) 및 Fiber의 확산성 및 접착층 내부 발열 기술(T4)은 내부개발을 통하여 기술역량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전자기파 반응성 Fiber 개발 기술(T3)은 기술 활용기간, 시간적 긴급도 등의 기술매력도 측면에서는 높은 편이나 내부역량은 아직 부족한 수준이므로 개발초기에는 관련 전문가의 자문을 받아가면서 내부 기술역량을 확대해 나갈 필요가 있다. 전자기파 가열기에 의한 Fiber 가열 기술(T5)은 외부 기술보유 업체와의 기술교류 협약, 공동개발, 컨소시엄 형태의 공동연구개발 전략을 통하여 수요 기술을 개발하거나 향후 기술역량이 축적되면 자체 개발하는 방향으로, 소형·경량형 Portable 가열기 개발 기술(T6)은 기술매력도 측면에서 기술 활용도가 다소 낮은 것으로 평가되므로 위탁개발을 통한 기술 획득 방안을 고려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방향이 제시되었다.
개발인프라 구축전략 측면에서 기술과 기능 중심의 연구조직 구성방안이 제시되었으며 그 외 생산 프로세스별 필요설비와 지적자산 확보 전략이 제시되었다. 마지막으로 주요 기술 개발을 위한 상세 일정, 추진체계 및 소요자원계획이 상세히 제시되었다.
3. 시장분석 및 경제성평가 결과
도로 긴급 보수 시장은 큰 틀에서는 전문 및 특수 건설 산업에 속하며, 좀더 세분을 하면 도로 전문 보수시공을 포함하는 업체들이 활동하는 시장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기술적으로 매우 특화된 틈새시장, 즉 도로포장 급속 보수 기술을 적용하는 시장이기 때문에, 도로 유지 관리를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업체들에게 강점이 있다. 따라서 본 평가 기술 구성 요소 중에서 건설 신기술이 중심이 되는 사실을 고려하면, 제품의 하드웨어 부분인 수행 공법의 중요성이 가장 크다고 할 수 있다.
본 평가 기술과 관련이 깊은 주요 수요처를 살펴보면, 정부 정책에 대한 의존성과 직접적으로 연계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으며, 적용되는 시장 특성은 일반 도로 포장을 위해 정부가 순차적으로 실시하는 도로 포장 공사 시장보다는, 도로 파손을 처리하는 정부 기관의 요청을 신속 정확하고 안정적으로 수행하는 긴급 보수 도로포장 틈새시장의 성장과 깊은 관련을 가진다.
또한, 관련 시장의 성장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로는, 교통 생활이 이미 의식주의 한 부분으로 자리 잡았기 때문에, 시장에서의 불만을 처리하려는 공무원 행정처리 측면이 가장 강하다고 지적할 수 있으며, 특히 대부분의 관료 행정에서 민원 성격에 대응하는 주요 특성은 ‘서민들의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한 즉각적인 시행’이라고도 할 수 있지만, 규모의 경제 측면에서는 예산 집행에 대한 계획성이 가장 우선할 수 있기 때문에, 즉각적인 시장요구 집행과 계획적인 정부 예산 집행이라는 서로 다른 특성의 성장요인을 보여주기도 한다.
동사의 신규 시장 진입의 상황을 살펴보면, 정부 규제 사항 및 시장 선두 주자들의 영업적인 장벽역할은 신규 업체의 시장 진입을 원천적으로 방해하는 본성이 있다. 그러한 측면에서 시장을 바라보면, 정부는 면허제에서 등록제로 변경하면서 시장 진입의 장벽을 허물어주는 역할을 하였으며, 다만 친환경 부분에서의 규제가 존재하더라도, 전반적으로 정부는 적극적인 시장 진입을 허용하는 추세로 보이고 있고, 또한 시장 선두 주자들의 영업 정책은 건설 신기술과 같은 기술 중심의 제품이 시장이 진입하는 것은 원천적으로 막을 수 없다. 따라서 평가 대상 기술의 개발이 성공적으로 완료되는 경우, 도로 보수 시장에서 인지도를 가지고 있는 동사에게 시장 진입 장벽 환경은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평가된다.
한편, 도로연장의 증가와 여객 및 화물 수송을 위한 교통량의 증가로 인하여 아스팔트 포장도로에서는 소성변형과 피로균열 등의 포장된 도로의 파손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으며, 이러한 포장도로의 파손은 이용자에게 불편함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심하게는 교통사고 발생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인지한 정부는 2011년 4,859억 원에서 2012년 5,102억 원으로 도로보수 예산을 집행했던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최근 6년간은 연평균 6.7%의 비율로 도로 보수에 정부 예산 투하가 증가되었던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2013년 국토해양부에서 발표한 일반국도 및 고속국도의 보수비용 중에서 본 평가 기술과의 관련성이 가장 높은 소파보수 및 덧씌우기 보수비용은 2012년 기준으로 약 114,628 백만 원이 소요되었던 것으로 파악되었고, 2004년 부터 2012년까지 9년간 소파보수와 덧씌우기 보수만의 연평균 성장률은 4.05%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동일한 성장 추세를 고려하면, 2013년 1,342억 원에서 2020년에는 1,764억 원으로 소파보수와 덧씌우기 보수 예산이 증가할 것으로 추정된다.
평가대상기술의 수익성을 살펴보면, 개발완료 후 향후 5년간의 주요 수익성 분석 지표는 다음과 같이 산출되며, NPV, ROI, IRR이 기준값을 상회하고 있어 수익성이 양호한 것으로 분석된다.
평가대상기술을 사업화하는 경우 2016년부터 2020년에 걸쳐 총 생산유발효과는 약 101,082백만원, 부가가치유발효과는 35,972백만원으로, 경제적 파급효과는 건설 산업 분야를 기준으로 우수한 수준으로 평가된다.
4. 사업화 전략
신청기술은 기존에 사용되고 있는 아스팔트가 기후 변화 및 과도한 차량 하중을 받아 손상되는 경우, 이를 긴급하게 보수하는 공법개발 및 보수 서비스에 관한 기술이다. 기존의 긴급 도로 보수 공법은 도로 보수 소재의 특성을 개발하려는 기술적인 노력이 주도적인 반면에, 본 평가 기술은 일반 아스팔트 도로소재를 미리 만들어 놓은 상황에서 긴급 도로 보수를 수행하는 공법을 개발하려는 것이기 때문에, 문제를 해결하려는 접근 시각에서부터 차이를 가진다.
본 기술의 사업화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할 필요가 있는데, 첫째, segment tile 형식으로 긴급 보수에 필요한 소재의 형상을 표준화하여, 다양한 모습의 Pot-hole을 보수해야 하는 경우, 현장 사진 영상 전송과 같은 온라인 정보를 확인하고 최적화된 소재로 대처하는 공정의 기능 강화로 다양한 현장 상황에 대응하는 공략을 우선으로 할 필요가 있다.
둘째, 원가 절감 및 품질 향상을 통한 공공기관의 특성 대응 능력을 키우고, 정부관료 및 정부정책에 대응할 수 있도록 건설 신기술 및 기술 표준화 작업을 통하여 기존 공법과의 차별성 및 가격적인 차별화가 가능하도록 제품 개발을 진행한다.
셋째, 공공기관 영업은 다른 일반 제조 및 기술영업과는 차이를 보여주기 때문에, 건설 신기술과 같은 기술적인 표준화를 기본으로 무장하고 정책 예산에 대응할 수 있는 가격 경쟁력 및 기동성을 보여주어야 긴급 보수에 대한 영업이 활기를 띌 것으로 예상되며, 기존 콘크리트 보수 시장과는 상이한 아스팔트 영업현장에서의 열세에 있는 인적자원에 대한 보강을 통하여 영업 경쟁력을 확보한다.
마지막으로, 내부 연구 투자 금액 비율이 매출액 대비 1%를 확보하고 있지만, 추가 자금을 통한 외부 연계 연구 활동을 강화하여, 건설 신기술과 같은 지적 재산권과 특허등록을 통하여 기술적인 영업력을 항시 제고시키고, 마케팅 및 영업실무자 교육 기회를 확대하여 기존 시장 선두 업체들과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사업전략이 추천된다.
한편, 사업화 성공을 위해서는 자금운용 방안이 무엇보다도 중요한데, 현재 진행 중인 사업을 통한 수익과 본 과제를 수행할 경우에는 큰 무리가 없는 것으로 보이나 제품화 일정이 지연될 경우를 대비하여 추가적인 자금조달 경로도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5. 결론
사업주체는 동 기술의 개발에 있어서 1차년도, 2차년도 각각 133.5백만 원, 총 267백만 원의 투자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구체적으로 인건비 46.8백만 원, 직접비 115.5백만 원, 위탁연구개발비 64백만 원 등이 소요되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투자 재원의 조달은 총 투자금액의 25%에 해당하는 67백만 원은 자체자금으로 확보할 예정이고 나머지 자금 200백만 원은 정부지원 과제로 계획하고 있다.
해당 과제는 표준화된 도로 보수 공법과 보수 소재 제조를 포함하는 기술로, 보유기술역량과 제품-기술속성에 비추어 단독개발이 가능한 과제이다. 핵심 기술별 소싱 전략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아스팔트 표층의 내구성 확보기술’, ‘Tile Segment 절삭기술’, Fiber의 확산성 및 접착층 내부 발열 기술은 내부개발을 통하여 기술역량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편, 전자기파 반응성 Fiber 개발 기술의 경우, 현재 기술 활용기간, 시간적 긴급도 등의 기술매력도 측면에서는 높은 것으로 평가되었으며, 개발초기에는 관련 전문가의 자문과 자원의 추가 투입을 통해 내부역량을 키우면서 단독개발도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Contents
- 표지 ... 1
- 통지문 ... 3
- 제출문 ... 5
- 사업요약서(초록) ... 7
- 목차 ... 15
- 표목차 ... 17
- 그림목차 ... 20
- 제1장 서론 ... 23
- 제1절 사업의 개요 ... 23
- 제2절 R&D기획지원 범위 및 프로세스 ... 24
- 제2장 기술분석 ... 27
- 제1절 기술개요 ... 27
- 제2절 기술현황 및 전망 ... 37
- 제3절 선행특허분석 ... 47
- 제3장 기술성진단 ... 73
- 제1절 기술혁신성 진단 ... 73
- 제2절 기술경쟁력 진단 ... 77
- 제3절 기술개발인프라 진단 ... 80
- 제4절 기술전략 타당성 진단 ... 85
- 제4장 기술개발전략 ... 87
- 제1절 기술니즈 분석 ... 87
- 제2절 기술개발 핵심전략 ... 90
- 제3절 기술개발계획 ... 112
- 제5장 시장분석 ... 119
- 제1절 시장개요 ... 119
- 제2절 시장특성 ... 126
- 제3절 시장 동향 및 전망 ... 134
- 제6장 경제성진단 ... 145
- 제1절 사업화 계획 ... 145
- 제2절 사업화추진계획 분석 ... 150
- 제3절 수익성 분석 ... 155
- 제4절 경제적 파급효과 ... 161
- 제7장 사업화전략 ... 163
- 제1절 기술사업화 주체 역량 ... 163
- 제2절 내부 및 외부요인 분석(SWOT) ... 166
- 제3절 사업화추진전략 수립 ... 170
- 제8장 결론 ... 177
- 제1절 기업 현황 ... 177
- 제2절 R&D기획지원 결과 ... 181
- 참고문헌 ... 185
- 첨부 1 신청 사업계획서 ... 187
- 첨부 2 기술개발지원 사업계획서 ... 213
- 끝페이지 ... 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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