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주요국 사례분석을 통한 통신시장에서의 지배력 평가 방법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연구책임자 변정욱
참여연구자 김정현 , 염수현 , 주기인 , 강인규 , 김종진 , 송준호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7-12
과제시작연도 2007
주관부처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등록번호 TRKO201500018427
과제고유번호 1095005673
사업명 경제(정보통신정책연구원)
DB 구축일자 2019-11-16

초록

4. 연구결론 및 시사점
현재 전기통신사업법 시행규칙 제22조의2는 시장획정 시 필요한 고려사항으로 ‘서비스의 수요대체성․공급대체성’, ‘서비스제공의 지리적 범위’, ‘소매(전기통신 사업자와 그 전기통신사업자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최종이용자 사이의 거래를 말한다), 도매(소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설치된 전기통신설비 등을 다른 전기통신 사업자에게 제공하는 거래를 말한다) 등 서비스제공의 거래단계’, ‘구매력․협상력의 차이 또는 수요의 특수성 등 이용자의 특성’을, 시장지배력 평가 시 필요한 고려사항으로 ‘시장점유율․진입장벽 등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서언 ... 2
  • 목차 ... 3
  • 표목차 ... 6
  • 그림목차 ... 8
  • 요약문 ... 11
  • 제 1 장 서 론 ... 18
  • 제 2 장 시장획정 ... 21
  • 제 1 절 주요 방법론 ... 21
  • 1. SSNIP ... 21
  • 2. SSNIP 원칙의 정량적인 적용방법-임계 매출 감소 분석(CLA) ... 26
  • 3. 임계 매출 감소 분석(CLA)과 전환비율 검정법의 비교 ... 29
  • 4. 공급대체성 ... 31
  • 제 2 절 EC, OECD 등 주요기관의 지침 ... 31
  • 1. EC의 시장획정 지침 ... 31
  • 2. EC의 획정 권고 시장에 대한 재검토 ... 39
  • 3. 일본 총무성의 시장획정 기본방침 ... 62
  • 제 3 절 이동전화 시장획정 사례 ... 69
  • 1. 영 국 ... 69
  • 2. 아일랜드 ... 85
  • 3. 스페인 ... 96
  • 4. 종 합 ... 97
  • 제 4 절 일본 초고속인터넷 시장획정 사례 ... 98
  • 1. 시장획정을 위한 준비 ... 98
  • 2. 관련 서비스 시장 ... 106
  • 3. 관련 지리적 시장 ... 120
  • 4. 결 론 ... 123
  • 제 3 장 단독 지배력 평가 ... 124
  • 제 1 절 EC, OECD 등 주요기관의 지침 ... 124
  • 1. EC ... 124
  • 2. 영 국 ... 126
  • 3. OECD ... 128
  • 4. 호 주 ... 130
  • 5. 캐나다 ... 133
  • 6. 미 국 ... 136
  • 7. 일 본 ... 138
  • 제 2 절 지배력 평가 사례 ... 150
  • 1. 미국 이동전화시장 ... 150
  • 2. 영국 이동전화 도매시장 ... 166
  • 3. 노르웨이 이동전화시장 ... 182
  • 제 4 장 결합 지배력 평가 ... 202
  • 제 1 절 개 관 ... 202
  • 1. 개념 및 판단 기준 ... 202
  • 2. 국내외 관련 법규정 ... 203
  • 제 2 절 주요국 결합지배력 평가 사례 ... 208
  • 1. 스페인 이동전화시장 ... 208
  • 2. 아일랜드 이동전화시장 ... 227
  • 제 5 장 정책적 시사점 ... 239
  • 제 1 절 시장획정 ... 239
  • 제 2 절 시장지배력 평가 ... 241
  • 1. 단독지배력 평가 ... 241
  • 2. 결합지배력 평가 ... 244
  • 제 3 절 정책제안 ... 245
  • 제 6 장 결 론 ... 247
  • 참고문헌 ... 248
  • 끝페이지 ... 252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