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보화로 인한 가족관계와 가족역할의 미래변화 -미래 가족의 교육 기능 변화 전망-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연구책임자 원영희
참여연구자 이현희 , 한정란 , 장은정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6-12
주관부처 산업통상자원부
사업 관리 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등록번호 TRKO201500018440
DB 구축일자 2015-09-05

초록

오늘날 우리 사회는 새로운 정보기술의 발달을 맞이하고 있으며 앞으로 정보사회로의 진전은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정보화는 정보기술 자체의 변화는 물론 생활문화 전반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견된다. 정보화가 급속히 이루어지는 가운데 가족의 변화도 그 예외는 아니며 향후 21세기의 사회적 환경과 요구가 변화하면서 가족의 기능 역시 획기적인 변화를 맞이하게 될 것으로 예측된다.
정보사회로의 진전은 가족의 교육기능 수행에 있어서 새로운 환경을 제공하는데, 정보서비스 및 정보산업, 통신 네트워크의 발달은 교육체제 및 교육환경의 변

목차 Contents

  • 표지 ... 1
  • 경제·인문사회연구회 협동연구총서 ... 2
  • 서 언 ... 4
  • 목차 ... 6
  • 표목차 ... 8
  • 그림목차 ... 9
  • 요약문 ... 10
  • 제 1 장 연구개요 ... 22
  •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 22
  • 제 2 절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 23
  • 1. 연구내용 ... 23
  • 2. 연구방법 ... 24
  • 제 2 장 정보사회와 가족 ... 27
  • 제 1 절 정보사회의 의미 및 특징 ... 27
  • 1. 정보사회의 의미 ... 28
  • 2. 정보사회의 특징 ... 29
  • 제 2 절 사회변화와 가족 ... 33
  • 1. 사회변화에 따른 가족의 변화 ... 34
  • 2. 한국 가족의 정보화 실태 ... 42
  • 제 3 장 정보화와 가족의 교육기능 변화 ... 48
  • 제 1 절 정보화와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 48
  • 1. 교육의 개념 ... 48
  • 2. 정보화와 교육 패러다임 ... 49
  • 제 2 절 정보화와 가족의 교육기능의 변화 ... 53
  • 1. 정보사회 이전의 가족의 교육기능 ... 54
  • 2. 정보사회에서의 가족의 교육기능 ... 57
  • 제 4 장 정보사회의 가족 교육기능에 관한 조사 결과 ... 63
  • 제 1 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 63
  • 제 2 절 가족원의 정보기술 이용 및 평가 ... 64
  • 제 3 절 가족원의 교육관련 정보기술 활용 ... 72
  • 제 4 절 정보기술이 가족 교육기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전망 ... 79
  • 제 5 장 미래의 가족 교육기능 변화에 대한 전망 및 시사점 ... 82
  • 제 1 절 미래의 가족 교육기능 변화에 대한 전망 ... 82
  • 1. 가족의 직접적 교육기능 강화 ... 83
  • 2. 자녀의 창의성 교육에 대한 중요성 증가 ... 84
  • 3. 부모역할의 변화 및 아버지의 자녀교육 참여 증가 ... 84
  • 4. 가족원의 상호사회화 확대 ... 86
  • 5. 가족의 정서적 교육기능 강화 ... 87
  • 6. 평생학습에 대한 가족의 지원 확대 ... 87
  • 7. 가족원간 정보 격차 심화 ... 88
  • 제 2 절 가족의 교육기능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시사점 ... 89
  • 1. 가족의 교육기능 변화에 따른 지원 ... 89
  • 2. 교육환경 변화에 대한 대처 ... 91
  • 3. 질적인 교육 콘텐츠의 개발 및 제공 ... 93
  • 4. 정보 격차 해소를 위한 정책적 지원 ... 93
  • 5. 가족의 교육기능 지원을 위한 정책 및 제도적 개선 ... 94
  • 참고문헌 ... 95
  • 부록 정보사회에 있어서 가족의 교육기능에 관한 조사 설문지 ... 98
  • 끝페이지 ... 105

표/그림 (31)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